[생김새로 질병과 건강을 알아보는 형상의학] 태양인의 겨울철 섭생법

2019.02.22 18:08:45



[시사뉴스 김진돈 원장] 사상체질에 따라 신체의 발달부위가 각각 차이가 있는데 외모에는 체질적인 특성이 나타난다. 외모로 보는 체질적 특징이 있다.

태양인은 비교적 적은 편이다. 기세가 강해보이고 눈빛도 강한 편이고 목소리도 약간 높은 편이다. 폐가 크고 간이 작기 때문에 가슴 윗부분이 발달된 체형인데 뼈대가 굵은 편이다. 상부에 해당하는 목덜미가 굵고 실하며 머리가 크다.

그러나 척추나 허리, 다리의 힘이 약해 오래 앉거나 서지 못하고 걷지도 못하며 기대기를 좋아하고 잘 넘어진다. 용모가 뚜렷하고 말라 보인다. 이런 체질의 여성은 몸은 건강하지만 옆구리나 허리가 빈약하여 자궁의 발육이 약해서 불임의 원인이 될 수 있지만 보기 드문 체질에 속한다. 판단력과 진취성이 강하며 창조적인 일에 능통하며 과단성 있는 성격을 소유한 자에 해당한다. 한국인의 약 1% 정도에 해당된다.

소양인처럼 감기에 잘 안 걸리고 겨울철을 잘 지낼 수 있는 체질이다. 평소 모과차를 즐겨 마시면 감기를 예방할 수 있다. 체질적으로 폐대 간소한 체질이므로 간의 기능이 약해 해독능력이 떨어지므로 간을 보하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심욕(심성을 다스리지 못해 너무 과로할 때 드러나는 욕심)으로 보는 체질적 특징은 적성이나 대인관계, 일 처리 방식 등에서 많은 차이를 나타낸다. 태양인의 성질 재간은 영웅심과 창의력이 뛰어나 남이 상상하지 못한 것을 잘 연구하기도 한다. 형식을 싫어하고 적극적이며 진취적이고 과단성이 있다. 타인과 사교하는데 소통을 잘 하는 장점이 있고 대인관계에 유능하다. 상대방을 어려워하거나 꺼려하지 않고 인간관계에 적극적이어서 남과 쉽게 소통을 한다고 볼 수 있다.

태양인은 성질이 급하고 후회할 줄 모르며 공상을 많이 한다. 항심을 급박지심이 있는데 즉, 조급성을 의미한다. 평소 생활과 일을 잘 할 때는 조급함을 자제하고 여유가 있으나 무언가 지나치고 무리를 할 때는 항심이 드러나서 일을 그르치고 건강을 해치고 만다.

태양인 여성은 타인에게 별로 관심이 없는 편이고 여성스러운 부분은 약하다. 용맹하고 적극적인 성격으로서 남성적인 성격만 고스란히 있고 여성스러운 면모가 별로 없는 편이다.

태양인의 욕심은 방종지심이 있는데 여성스러움이 너무 없으면 자기 멋대로 하는 마음이 나오게 되는 것이다. 항상 나아가려고만 하고 되돌아 생각해 볼 줄 도 모르고, 저돌적인 대신 후퇴할 줄도 모르기도 한다. 이런 상태가 심해지면 방종한 마음이 생겨나 제멋대로만 하려는 특징이 있다. 태양인은 긍정적으로 보면 과단성 있는 지도자형이고 부정적으로 보면 독재자형으로 보인다. 남성적인 성격으로 과단성은 있으나 독선적이고 계획성이 부족하며 치밀하지 못한 면이 있고 행동에 거침이 없으며 후퇴할 줄 모른다. 남과의 교류에 능하지만 하
는 일이 마음먹은 대로 되지 않으면 남에게 화를 잘 내는 특징을 가진 체질이기도 하다.

병증으로 볼 때 같은 증상이라도 어떤 체질에는 병의 지표가 될 수 있고, 어떤 체질에서는 건강의 징표가 될 수 있는데 체질마다 특유한 질병의 징후와 경과가 있다. 질병이 생긴 징후가 체질마다 다다르므로 건강의 조건이 다르고 체질병이 다르고 병의 경과가 다르므로 평소에 이를 잘 파악해서 자신의 평소 건강상태와 병의 경과를 점검해보면 체질 판단에 도움이 된다. 참고로 태양인체질은 소변배설이 잘 되면 건강하다고 본다. 성질이 급하면서 안정감이 없는 편이다. 간혹 현실에 잘 적응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몸이 약해지면 비현실적인 생각에 빠지게 되고 주위 사람들을 피곤하게 만든다.

태양인은 호흡기 계통이 좋고 간의 기능이 약한 체질이니 성질이 더운 식품보다 생랭한 식품이 좋다. 지방질이 적고 자극성이 적은 담백한 맛의 음식을 추천한다. 특히 지방질이 적은 해물류나 소채류가 이롭다. 어육류로는 오골계,오리고기,오리알,돼지고기,오징어,가물치,복어,자라,청어,문어가 좋다. 해물류로는 모든 생선 종류, 모든 조개종류(굴,조개, 소라, 홍합), 게, 생굴, 문어, 오징어를 권한다. 과일류 중에서는 포도, 감,앵두, 머루, 다래가 이롭다. 곡물류에서는 특히 메밀이 좋고 채소류는 모두 좋으며, 지방질이 적은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다. 차 류로는 녹차, 조청, 모과차, 감잎, 솔잎, 포도주, 오가피주, 모과주, 솔잎주가 궁합에 맞다. 반면, 맵고 성질이 뜨거운 음식이나 지방질이 많은 음식은 좋지 않다. 칼로리가 높고 고단백의 중후한 식품을 즐겨 먹으면 간에 부담이된다.
김진돈
Copyright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 (05510)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35가길11 (신천동) 한신빌딩 10층 TEL : (02)412-3228~9 | FAX : (02) 412-1425
창간발행인 겸 편집인 회장 강신한 | 대표 박성태 | 개인정보책임자 이경숙 | 청소년보호책임자 이미진 l 등록번호 : 서울 아,00280 | 등록일 : 2006-11-3 | 발행일 : 2006-11-3
Copyright ⓒ 1989 -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Contact webmaster@sisa-news.com for more information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