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창희 칼럼】 차기 대권주자 중에 '4.7보궐선거 최대 수혜자'는 누구일까?

2021.03.29 16:21:33

[시사뉴스 한창희 칼럼니스트]  우리나라 정치는 대통령이 차지하는 비중이 너무 크다. 그야말로 대통령 중심제다. 자연히 차기 대통령에 대해 관심이 지대할 수 밖에 없다.

 

4.7 보궐선거 결과로 차기 대선을 예측해 보면 참으로 묘한 구석을 발견할 수가 있다. 4.7 보궐선거 결과가 집권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은 물론 야권 대선주자들의 생사여탈권을 쥐고 있기 때문이다.

 

첫째, 민주당이 서울·부산 2군데를 모두 이기면 이낙연 전대표(이하 정치인 존칭 생략)가 다시 급부상하게 된다. 그런데 쉽지가 않다. 서울 부산시장 보궐선거는 민주당 출신 시장들의 성추행으로 자살과 시장직 사퇴로 보궐선거가 이루어졌다. 민주당은 사회적 물의를 일으켜 사퇴한 공직에 공천하지 않는다는 당헌을 개정까지 하면서 무리하게 공천했다. 명분이 없다.

 

둘째, 1승 1패면 현 상황이 고착화돼 이재명 지사가 유리하다.

 

셋째, 2패면 이낙연의 입지가 더욱 줄어든다. 대타기용론이 탄력을 받게 된다. 정세균 총리가 급부상할 가능성이 높다.

 

야당인 국민의힘 후보도 상황이 복잡하긴 마찬가지다.

 

첫째, 국민의힘이 서울·부산을 모두 이기면 힘을 엄청받게 된다. 김종인이 대표가 되려할 것이다. 윤석열이 입당해도 대선후보 경선에서 이긴다는 보장이 없다. 윤석열은 박근혜, 이명박을 구속시킨 장본인이다. 국민의힘은 박근혜, 이명박 추종세력이 주류다. 윤석열은 입당을 포기하고 신당을 창당할 것으로 보인다.

 

둘째, 1승 1패면 현상황을 유지하며 지리멸렬해져 우왕좌왕하게 된다. 국민의힘은 윤석열을 영입할 것이다.

 

셋째, 국민의힘이 2패면 야권이 헤쳐모여 하게된다. 국민의힘은 해체되고 윤석열 중심으로 신당이 창당된다. 신당 바람이 분다. 윤석열 입장에선 오세훈의 서울시장 당선이 달갑지가 않다. 그러니 도와줄 수가 없다.

 

여야 대진표는 더 재미있다.

 

첫째, 민주당이 2승(국민의힘 2패) 하면 민주당 이낙연 vs 신당 윤석열 구도가 확실시된다. 하지만 가능성이 희박해 보인다.

 

둘째, 1승 1패면 민주당 이재명 vs 국민의힘 윤석열 대진표가 형성될 가능성이 높다. 대선이 한치 앞을 내다보기 힘든 박빙구도가 된다.

 

셋째, 민주당이 2패(국민의힘 2승)면 민주당은 대타기용론이 급물살을 타게 된다. 정세균의 급부상이 예상된다. 국민의힘은 득의 만만할 것이다. 윤석열이 입당해도 경선에서 패할 가능성이 높다. 작금의 대선 유력주자가 아닌 정세균과 국민의힘 경선 승리자의 대결이 예상된다. 윤석열은 결국 입당을 포기하고 신당 창당을 할 것이다. 3파전이 예상된다.

 

대선결과는 2패한 정당이 차기 집권에 가장 유리해 보인다. 세상 이치가 참 묘하다. 진 게 진 것이 아니고, 이긴 게 이긴 것이 아니다.

 

재미있는 것은 윤석열과 정세균의 입장이 묘하게 됐다. 쉬운 말로 자기네 편이 패하면 오히려 내년 대권경쟁에서 유리하다. 정세균은 현직 총리다. 보궐선거에서 중립을 지킬 수 밖에 없다. 오로지 국무총리직에 전념하면 된다. 윤석열은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정치행보가 애매모호할 수 밖에 없다. 섣불리 입을 열 수가 없다. 곧 활동을 개시할 공수처도 눈위의 가시다. 신경쓰지 않을 수가 없다. 오버하기 힘든 상황이다. 이미 반사이익은 받을 만큼 받았다. 부자 몸조심에 들어간거 같다.

 

답답한 건 민주당 586 운동권, 전대협 출신들이다. 직접 나서자니 정권재창출이 위태롭다. 그렇다고 이재명을 밀기는 죽기보다 싫을 것이다. 이재명의 등극은 곧바로 자신들의 은퇴를 의미한다. 문재인 대통령에 이어 또다시 이낙연 정권을 만들고 실세노릇을 하면서 차차기를 준비했을 것이다. 이낙연 지지율 하락에 몸이 달았을 것이다. 이낙연 전대표가 혼자 생각으로 '박근혜 사면복권'을 주장했다고 보지 않는다. 이낙연은 돌출행동할 성격이 아니다. 어설프게 이낙연을 띄우려다 오히려 역풍을 맞은 것이다.

 

이낙연, 정세균이 경선에 참여하면 이재명이 어부지리하는 판세다. 586세력, 소위 '문빠(문재인 지지세력)'들은 이재명을 극복할 방도를 어떻게든 찾아내려 할 것이다. "대타기용론"이 우연히 나온 말이 아니다. 그럴경우 이낙연이 걸림돌이다. 이낙연과 정세균의 타협이 과연 가능할까?

 

사람들은 (서울 부산)시장 보궐선거가 왜 이리 시끄러운지 의아해 한다. 4.7 보궐선거가 대권주자들에겐 갈림길이 된다. 보궐선거가 요란할 수 밖에 없다. 요란한 북소리 뒤에 숨겨진 대권주자들의 정치셈법을 꿰뚫어 보며 보궐선거를 관전하면 훨씬 재미있다.

 

과연 대권주자 중에 '4.7보궐선거 최대 수혜자'는 누가 될까?

 

[편집자 주 : 외부 칼럼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한창희 choongjuhan@naver.com
Copyright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 (05510)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35가길11 (신천동) 한신빌딩 10층 TEL : (02)412-3228~9 | FAX : (02) 412-1425
창간발행인 겸 편집인 회장 강신한 | 대표 박성태 | 개인정보책임자 이경숙 | 청소년보호책임자 이미진 l 등록번호 : 서울 아,00280 | 등록일 : 2006-11-3 | 발행일 : 2006-11-3
Copyright ⓒ 1989 -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Contact webmaster@sisa-news.com for more information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