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네마돋보기】 ‘클리셰와 비틀기’의 익숙함을 넘어선 공포 스릴러 <아이 씨 유>

2021.04.02 17:54:23

뒤통수를 치는 영화적 트릭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인적이 드문 미국 교외 도시의 숲에서 소년 실종 사건이 발생하고, 담당 형사인 그렉의 집에는 미스테리한 기운이 감돈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 라인업에 참여하는 등 공포 · 스릴러 영화계에서 주목받고 있는 아담 랜달 감독이 연출을 맡았다. 2019년 파리 국제 판타스틱 영화제 수상작이다.

 

한 집에서 고립된 가족


혼자 자전거를 타고 숲속길을 가던 열 살 소년이 보이지 않는 어떤 힘에 의해 자전거에서 분리돼 공중부양한다. 자전거만 남은 채 소년은 실종된 것으로 확인되면서 이 작은 교외 도시는충격에 사로잡힌다. 동일한 시그니처가 발견되는 등 15년 전 일어났던 아동 연쇄 살인 사건이 재연됐기 때문이다.


하지만, 납치범은 이미 체포돼 수감중인 상태로 당시 범인을 직접 검거한 담당 형사 그렉과 파트너는 의아해하며 수사에 나선다. 
그렉은 의사인 아내 재키와 10대 아들 코너와 함께 커다란 고급 주택에 거주하지만 집안의 내부 분위기는 삭막하다. 재키가 아침식사로 구운 팬케익을 코너는 먹지 않는다. 


그렉은 아내가 나가고 난 뒤 거실 소파에서 잠을 깬다. 재키는 자신의 잘못으로 해체 위기에 빠진 가정을 봉합하려 힘겨운 노력을 하고 있는 중이며, 가족들은 그녀에 대한 배신감이 치유되지 않은 상태다. 

 


한 집에 거주하고 있지만 고립된 생활을 이어가던 가족들은 각자 집안에서 이상한 느낌을 받는다. 없어진 물건이 엉뚱한 위치에서 발견되거나, TV가 저절로 켜지고, 정체를 알 수 없는 말소리가 들린다. 


재키는 몇차례 가족에게 이 의심스러운 상황을 확인하려 시도하지만 그녀와 대화를 거부하는 가족들로 인해 상황을 파악하기 어렵다. 그렉은 사건과 아내에 의한 스트레스로 수면제를 먹고 잠들기 때문에 밤새 집안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눈치채지 못하고, 헤드셋을 쓰고 게임에 빠져있는 코너 또한 마찬가지다. 

 

의외성과 설득력을 갖춘 반전


<아이 씨 유>는 가장 믿고 의지하는 관계가 흔들리거나 무너질 때 엄습하는 불안과 공포를 담았다. ‘집’이 공포의 공간이 되는 영화들이 그렇듯, 안정적 공간이 두려움의 공간으로 치환되는 것이다. 작은 마을에서 일어나는 연쇄 아동 실종 사건은 평화로운 마을 분위기와 친근한 이웃에 대한 안정감이라는 선입견을 깨트린다. 


그림 같은 집에 사는 의사와 경찰 부부는 겉보기에 행복한 중산층 같지만 속을 들여다보면 해체 직전의 위기다. 엄마와 아내의 불륜으로 서로의 신뢰는 심각한 금이 가 있는 상태다. 대화를 나누기 힘들며 비밀을 간직한 이들 관계는 사건과 상황을 인지하거나 해결하지 못하게 하는 결정적 이유로 작용하면서 미스터리를 만든다. 이웃과 가정에 대한 불신, 그리고 공권력조차 의지할 수 없는 존재가 되면서 영화의 아름다운 마을과 저택은 불안하고 공포스러운 공간이 된다. 


영화는 이 같은 현대인들의 위기감을 흥미로운 이야기 속에 다양한 기법을 동원해 담았다. 집안에서 일어나는 미스테리한 인기척과 마을의 사건은 심령물을 의심하게 만든다. 하지만 중반부터 시점을 달리해 새로운 등장인물이 나오고 이야기의 국면이 바뀌면서 페이크다큐로 진행된다. 

 


마지막 반전은 범인과 사연을 밝히는 범죄물의 구성을 취한다. 결국, 장르의 변주를 거듭하던 이 영화의 정체성은 관객에게 정보를 숨기거나 오해하게 만들거나 또는 과도하게 집중하고 추리하게 만드는 여러가지 트릭을 이용한 반전 영화인 셈이다. 반전의 반전으로 관객에게 몰입감을 준다는 점은 <아이 씨 유>의 결정적 매력이다. 


영화는 의도적으로 전형적 장르물로 관객이 인식하도록 유도해 뒤통수를 치는 방식을 사용하는데, 롤러코스터의 짜릿한 구간을 만나기 위해 진부한 연출과 효과로 이루어진 밋밋한 구간을 견뎌야 한다는 것이 단점이다. 


하지만, 스토리와 장르의 반전이 의외성과 설득력을 어느 수준까지 갖추고 있는 점, 서스펜스 장치를 풍부하게 배치해 긴장감이 지속적으로 유지된다는 점, 영화 전반의 떡밥과 트릭들이 전체 스토리와 유기성을 대부분 획득하고 있다는 점에서 충분히 즐길만한 스릴러다. 

정춘옥 ok337@sisa-news.com
Copyright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 (05510)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35가길11 (신천동) 한신빌딩 10층 TEL : (02)412-3228~9 | FAX : (02) 412-1425
창간발행인 겸 편집인 회장 강신한 | 대표 박성태 | 개인정보책임자 이경숙 | 청소년보호책임자 박정민 l 등록번호 : 서울 아,00280 | 등록일 : 2006-11-3 | 발행일 : 2006-11-3
Copyright ⓒ 1989 -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Contact webmaster@sisa-news.com for more information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