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순의 아트&컬처] 한국국제아트페어, MZ세대 손잡고 첫날 350억원 매출 기록

2021.10.14 22:12:45

코로나 위기 속 한국미술시장의 열기는 폭발적
몇십만원부터 수십억대까지 가격 천차만별
국내 최대 아트페어 ‘키아프 2021’ 13∼17일
MZ세대 인기…매출 최대 1000억원대 기대

 

 

 

 

코로나19로 답답하게 칩거했던 컬렉터들의 구매력이 폭발했다. 신진 컬렉터 대열에 낀 20-30대 MZ세대 컬렉터들의 발빠른 직진 구매력도 뜨거웠다.

 

국내 최대 아트페어 ‘한국국제아트페어’(KIAF SEOUL. 이하 키아프)가 13일 VVIP 오픈으로 개막, 17일까지 닷새간의 미술 장터를 열었다. 개막일만 5000명이 다녀간 키아프 현장은 마치 뜨거운 온천지대를 걷는 것 같은 느낌을 주었다.

 

“해외 아트페어 못지 않게 볼거리가 풍성하고 다양해졌어요. 정말 미술시장이 호황임을 확인할 수 있었네요. 오늘 개막 전에 와서 오픈하자마자 들어왔는데 제가 사고 싶은 작품들은 이미 프리세일에서 판매가 끝났더군요.”

 

가족과 함께 온 40대 여성 컬렉터 정모씨(경기도 분당)는 아쉬움 가득한 얼굴이었다. 관람객들 중에는 미리 확인할 화랑과 작가, 작품을 표시해서 팀을 이뤄 다니는 이들도 많았고, 부부 혹은 친구나 그룹들과 함께 다니는 사람들이 많았다.

 

지난해 키아프가 코로나 팬데믹 여파로 오프라인 전시 없이 ‘온라인 뷰잉룸’만 운영했기에 올해 키아프는 2년만의 오프라인 행사였다. 13일 오후 3시 키아프의 문을 열자마자 미리 30만원짜리 티켓을 사서 입장한 VVIP들이 걸작을 선점하겠다는 듯 뛰다시피 들어왔다.

 

이미 ‘온라인 뷰잉룸’을 통해 작품구매 절차를 밟은 후 오프라인에서 작품을 최종 확인하는 이들이 많았다. 눈에 띄게 달라진 점은 젊은 관객들이 많이 늘었다는 점이다. MZ세대를 비롯해 30-40대의 관객들 중에 부부가 함께 와서 작품 구매를 결정하거나 혼자 온 아내가 남편에게 이미지를 보내주면서 작품 구매를 상의하는 모습도 눈에 띄었다.

 

아트사이드갤러리 부스에서 만난 30대의 주부 A씨도 제주 바다 풍경을 그린 김보희 작가의 3000만원대 작품을 두고 이동재 갤러리 대표에게 “남편과 다시 한번 보고 구매 결정을 내릴 동안 작품 판매를 보류해줄 수 있느냐”고 상담하기도 했다. 상담을 마친 이동재 대표는 “MZ세대의 열정이 참 놀랍다. 적극적으로 작품을 구매한다”고 말했다.

 

 

해외 화랑들 첫날 80% 이상 판매...한국 화랑들도 선전

 

전 세계 10개국 170개 참여 화랑 중에는 독일 최대 화랑인 스프뤼스 마거스(Sprüth Magers)를 비롯해 베를린의 쾨니히(König)갤러리, 뉴욕의 글래드스톤 갤러리(Gladstone Gallery)와 투팜스, 홍콩의 오버더인플루언스(Over the Influence) 등이 처음 참가했다.

 

해외 갤러리들은 첫날부터 ‘솔드아웃(soldout)’을 이뤘고, 전체적으로도 80% 이상의 판매율을 보였다. 입구 맨 앞에 자리잡은 페이스(PACE) 갤러리는 한국 추상미술의 선구자 김환기가 뉴욕행을 결심하게 자극한 주인공 아돌프 고틀리브(Adolph Gottlieb·1903~1974)의 30억원 대 추상화를 환기재단에서 대여한 김환기 작품과 나란히 걸어 시선을 사로잡았다. 국내 팬층이 두터운 코헤이 나와의 작품은 솔드아웃됐다.

 

스프뤼스 마거스 갤러리의 조지 콘도의 작품은 개막 이전 온라인뷰잉을 통해 선점됐다. 독일 쾨니히갤러리에서는 독일 출신의 추상화가 카타리나 그로세의 작품이 솔드아웃됐다. 리만머핀갤러리에는 맨디 앨사예, 샹탈 조페, 데이빗 살레 등의 작품 문의가 많았다. 투팜스에서는 국내 컬렉터들에게 낯설만한 미국 작가 스탠리 휘트니의 5000만원대 작품 10점이 완판됐고, 엘리자베스 페이튼의 2억원짜리 판화도 미리 팔렸다.

 

이러한 분위기에 대해 키아프 관계자들은 “키아프 오픈 이전부터 참가할 외국 갤러리들이 SNS를 통해 작품과 작가를 홍보해온 까닭에 한국에 알려지지 않은 작가들에 대한 홍보도 어렵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페이스갤러리 이루리 팀장은 “아시아의 미술 중심이던 홍콩이 정치적인 사안으로 더 이상 그 기능을 하지 못하면서 서울이 아시아 미술시장의 중심으로 부상해 세계적인 화랑들이 서울 입점도 서두르는 분위기다. 또 컬렉터층도 기존 컬렉터 외에도 젊은 20-30대까지 미술품을 컬렉션하는 등 대단히 매력적이다”고 말했다.

 

박서보 하종현 이건용 김구림 인기리 판매

정영주 그라펠렉스 백향목 최우 이은항 매진

 

한국작가들은 단색화’ 작가들과 초기 아방가르드 작가들에 대한 인기가 여전히 높았다. 이 작품들이 고가(高價)라면 상대적 저가(低價)로 구분할 수 있는 젊은 팝아트 분위기의 작품 등 컬렉터들의 관심은 다양했다.

 

국제갤러리에서는 하종현의 최신작 ‘접합’이 약 4억원에 팔렸고, 박서보의 3억5000만원대 ‘묘법’도 2점이나 거래됐다. 조현화랑이 내놓은 붉은색 ‘묘법’ 소품 연작도 완판됐다. 개막식에 참가한 박서보 화백(90)은 휠체어를 탄 채 키아프 개막식에 참여해 자신의 작품이 걸린 화랑 부스 앞에서 쏟아지는 팬들의 촬영 요청에 함께 사진을 찍으며 따스한 팬사랑을 보여주기도 했다.

 

갤러리현대가 출품한 이건용의 작품은 대작부터 소품까지 순식간에 완판됐고, 이강소의 작품도 판매됐다. 이건용의 작품은 리안 갤러리 등 여러 화랑에서도 인기리에 판매되었다.

 

 

 

학고재는 부스 외벽에 설치한 김현식 작가의 ‘현(玄)’ 시리즈(1억3800만원)를 한 컬렉터가 모두 구매했고, 김재용 작가의 화려한 도넛 작품, 법관, 오세열, 채림, 양순열의 작품이 계속 팔리는 추세를 보였다. 암투병 중인 김구림의 개인전을 연 가나아트갤러리는 키아프에도 김구림과 재독작가 노은님, 오수환, 김선우, 장마리아의 작품 판매가 이어졌다. 시오타 치하루와 이수경의 작품에도 관람객들의 관심이 컸다.

 

청작화랑은 이숙자 화백의 보리밭 시리즈에 대한 문의가 많았으며, 여행 풍경에 행복과 욕망의 이중 핀을 꽂는 독특한 그림의 문지혜 작품에도 관심이 쏟아졌다. 박래현 작품과 국내 최초로 돌·유리 융합 조각을 선보여온 신재환의 작품에 구입 상담이 진행되고 있었다.

 

갤러리리안은 이건용 작가의 대작을 비롯해 김택상 남춘모 작품이 판매됐다. 선화랑은 도시 속에 노후된 가옥들의 풍경을 밝은 빛과 함께 그려내는 정영주의 작품이 솔드아웃되었고, 송지연 이영수 김정수 이영지 작품이 판매됐다.  갤러리가이아는 한국화가 김병종(전 서울대교수)의 ‘생명의 노래’ 시리즈, 김명진, 레지나, 유선태 작가의 작품이 판매됐다.

 

한편 MZ세대들은 만화적인 캐릭터를 비롯, 팝아트와 젊고 상큼한 분위기, 거실에 걸면 힐링이 될 것 같은 비교적 저가의 작품에 대한 구매가 높았다.

 

 

 

갤러리 스탠은 첫날 설치한 작품 50점이 온라인 뷰잉에서 이미 선점되어 완판을 기록했고, 다음날 새 작품을 걸어야 할 정도로 인기를 끌었다. 애니메이션의 주된 표현방식을 이용한 그라펠렉스(본명 신동진)의 신작들과 백향목의 작품은 이미 완판되었음에도 작품 구입 문의가 이어졌다.

 

또 아트스페이스H는 동굴벽화 연상케 하는 화법으로 "나"를 찾는 그림을 그려온 최우와 ‘나’라는 존재 의미를 반추해가는 작업을 해온 이은황의 작품이 매진을 기록했다.  한편 음악과 무대 퍼포먼스에 미술을 접목한 작가 권지안(솔비)는 갤러리나우를 통해 전시한 작품 6점이 개막 전에 완판됐다.

 

 

이날 키아프에는 배우 전지현, 이병헌·김민정 부부, 한지혜, 가수 출신 연기자 성유리, 노홍철 등이 다녀갔다. KIAF의 집계에 의하면, VVIP와 VIP 대상으로 본행사보다 1주일 먼저 오픈한 10월8일은 온라인 뷰잉룸의 접족자 수는 4501명으로 예년에 비해 25%만큼 증가하였다.

 

온라인 뷰잉룸 방문객 93%가 한국 내 접속이었으며, 7%는 해외 방문객이었다. 해외 접속자수 중 미국이 가장 많았으며 독일이 그 다음이었다. 뒤를 이어 일본이 다음으로 접속이 많았다. 접속자 성비는 여성이 58%, 남성이 42%으로 나이 비율은 20~30세가 30%였다. 뒤를 이어 40~50대 15%, 나머지 55% 순이었다.

 

키아프 개막전부터 이번 온라인 뷰잉룸에서 몇몇 갤러리들은 작품의 상당수 이상이 팔릴 정도로 매우 많은 컬렉터들의 구매가 끊이지 않았다. 키아프는 14일에는 VIP관람, 이후 17일까지 일반관람으로 이어진다.

 

황달성 한국화랑협회 회장은 “2019년 당시 최대 매출액이었던 310억원의 두 배인 600억원을 넘어 1000억원까지 기대를 한다”면서 “내년에 키아프를 프리즈와 공동개최하면 서울이 아시아미술시장의 중심으로 우뚝 설 것”이라 말했다.

 

이화순Ph.D() artvision21@gmail.com
Copyright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 (05510)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35가길11 (신천동) 한신빌딩 10층 TEL : (02)412-3228~9 | FAX : (02) 412-1425
창간발행인 겸 편집인 회장 강신한 | 대표 박성태 | 개인정보책임자 이경숙 | 청소년보호책임자 박정민 l 등록번호 : 서울 아,00280 | 등록일 : 2006-11-3 | 발행일 : 2006-11-3
Copyright ⓒ 1989 -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Contact webmaster@sisa-news.com for more information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