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성태 직론직설】 전화위복…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가장 빠른 것

2021.12.06 16:52:29

 

[시사뉴스 박성태 대표 겸 대기자] “우물쭈물하다가 내 이럴 줄 알았다.”

 

이 말은 노벨 문학상을 받은 아일랜드 출신의 극작가 ‘조지 버나드 쇼’의 유명한 묘비명으로 알려진 말이다.

 

어떠한 중대한 사안에 있어서 결단을 내리지 못하고 우왕좌왕 하는 사이에 시간은 속절없이 흘러가고 어렵게 답을 찾았을 때는 이미 때가 늦어버려 생의 끝자락인 죽음의 문턱에서 후회해도 소용없는 것이 되고 만다는 상황을 자책하는 말로 인용되는 문구다.

 

세상사 모든 일에는 신중하게 고민하고 심사숙고해야 할 일들이 있는 반면, 때론 전광석화처럼 일사불란하게 결정하고 실행해야 되는 일도 있다.

 

특히 국가의 앞날을 이끌어나가야 하는 정치 지도자는 적시 의사결정(Timely Make Decision)능력을 가지고 매 상황에 슬기롭게 대처해 나가야 한다.

 

바로 얼마 전까지 국민의힘 돌아가는 꼬락서니가 한마디로 “우물쭈물 하다가 내 이럴 줄 알았다!”꼴이었다.

 

지난 11월 5일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국민의힘 대선 후보로 결정되자 정권교체의 열망을 반영하듯 대선 후보자 여론조사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를 10% 포인트 이상 앞서며 경선 컨벤션 효과를 누렸다.

 

하지만 지난 12월 1일 한 여론조사 결과 이재명 후보가 윤석열 후보를 역전했고 다른 여론조사에서도 거의 격차가 없었다.

 

한달여 이상 10%포인트 이상의 격차를 보이던 지지율 여론조사 결과가 이렇게 된 것은 국민의힘이 보여준 갈등상황 때문이었다.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영입을 두고 좌고우면하고 윤 후보와 측근들의 주도로 선대위가 꾸려진데다 충청권 선거운동 일정 단독결정 등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 ‘패싱 논란’이 일자 이 대표가 윤핵관(윤석열 후보 측 핵심 관계자)을 노골적으로 비난하면서 지난달 29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아무런 설명도 없이 “그렇다면 여기까지입니다”라는 글을 남기고 휴대폰까지 끄고 잠적했다가 부산, 전남 순천과 여수, 제주도, 울산을 방문하면서 잠적이 아닌 잠행을 이어갔다.

 

이준석 대표는 2일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대선 선거대책위원회 인선과 선거 캠페인 전략에 대한 파격적 변화가 없다면 6일 선대위 출범식에 참석할 생각이 없다”며 “후보 의중에 따라 이뤄진 선대위 인선과 그들이 주도하는 캠페인 전략을 보면 내가 구상한 대선 전략을 수행하기 어렵다”며 노골적으로 윤후보와 각을 세웠다.

 

그러자 윤석열 후보가 3일 무조건 이준석 대표가 있는 울산으로 내려갔고 바로 그날 저녁 대반전이 일어났다.

 

그날 저녁 7시 30분부터 회동에 들어간 윤석열 후보와 이준석 대표는 식사를 마치고 나오면서 대변인들을 통해 “조금 전 9시에 김종인 전 위원장과 직접 통화하며 김 위원장이 총괄 선대위원장을 맡기로 했다. 그리고 대선과 관련한 모든 상황을 공유하고 직접 소통하며 정권교체를 위해 무조건 단합하겠다”고 밝히고 어깨동무한 사진을 찍었다. 그리고 4일 붉은 커플티를 입고 부산 유세일정을 소화하며 단합된 모습을 과시했다.

 

김종인 전 위원장도 “이제 결심이 섰다. 선대위 구성도 계획을 다 해놓았다”고 밝히면서 5일 윤 후보와 1시간여 독대를 하며 선대위 인선을 조율했고, 윤 후보의 대선 슬로건을 ‘국민이 불러낸 대통령’으로 정하고 6일 오후 국민의힘 선거대책위원회 공식출범식을 가졌다.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가장 빠르다는 말이 있다. 지금부터라도 윤 후보는 정권교체에 뜻을 같이하는 사람들이라면 주변의 모든 사람들을 끌어안고 같이 가야 한다. 설사 후보의 생각과 다르더라도 조율하고 그들의 생각과 아이디어를 확대 재생산하면 된다. 그래야만 제대로 된 원팀이 꾸려지고 정권교체라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정치(政治)란 ‘굴곡진 것을 바르게 펴서 물 흘러가듯이 제대로 흐르게 하는 것’이다.

 

‘모든 것은 내가’라는 제왕적 마인드와 누가 뭐래도 ‘나만의 길’을 가겠다는 것은 요즘 정치에서는 금물이다. 정치는 권모술수가 판치는 곳이지만 그래도 최고의 덕목은 ’진정성‘과 ’타협과 협상’이다.

 

여야 할 것없이 대선 후보자와 그 캠프 관계자들은 2016년(21부작), 2017년(22부작), 2019년(10부작)에 방영된 미국 드라마 <지정생존자>를 꼭 보기를 추천한다.

 

이 드라마는 테러로 인해 대통령을 비롯한 주요 요직들이 사망하자 국토부장관인 주인공이 전혀 준비 없이 얼떨결에 대통령직을 이어받아 겪는 정치적 난관과 이를 극복하고 재선까지 하게 되는 극적인 스토리를 그리고 있다.

 

여기서 대통령과 그 측근들은 나라와 국민을 위해 어떤 정치를 해야 하는가에 대한 해답을 제시하고 있다.

 

 

박성태 sungt57@naver.com
Copyright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 (05510)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35가길11 (신천동) 한신빌딩 10층 TEL : (02)412-3228~9 | FAX : (02) 412-1425
창간발행인 겸 편집인 회장 강신한 | 대표 박성태 | 개인정보책임자 이경숙 | 청소년보호책임자 이미진 l 등록번호 : 서울 아,00280 | 등록일 : 2006-11-3 | 발행일 : 2006-11-3
Copyright ⓒ 1989 -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Contact webmaster@sisa-news.com for more information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