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승환 해수부 장관 "사람이 돌아오는 어촌 구현…수산업 지속 가능한 산업 전환"

2022.10.06 10:35:10

해운 매출액 50조…HMM 경영권 민간이양 여건 조성 주력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대비 방사능·수산물 조사 확대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은 6일 "사람이 돌아오는 어촌을 구현하고, 수산업을 지속가능한 산업으로 전환하는데 모든 정책적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조승환 장관은 6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농해수위)의 해수부 국정감사에 출석해 "최근 발표한 어촌신활력 증진사업을 계기로, 낙후된 어촌생활권 300개소에 총 3조원의 재정을 투입하고, 맞춤형 지원을 강화함으로써 어촌 소멸을 막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겠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어 "소외도서에 대한 항로운영 지원 뿐 아니라 소규모어가와 어선원을 포함하는 수산공익직불제를 새롭게 도입해 어촌의 정주여건과 소득·복지 수준을 도시 수준까지 끌어올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어선 감척과 바다숲 조성 등 연근해 수산자원 관리기반을 강화하고, 양식·유통·가공 시설을 규모화, 스마트화하고 김, 굴, 전복, 어묵 등이 수출 스타품목이 되도록 수출 마케팅 지원도 확대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조 장관은 또 국내 최대 컨테이너 선사인 HMM(옛 현대상선)의 민영화를 위한 여건을 조성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그는 "2021년 해운 매출액 50조원, 새로 건조 중인 선박을 포함해 원양 컨테이너 선복량 105만TEU를 기록하는 등 해운산업은 한진해운 파산 이전 수준을 회보했다"며 "HMM에 관해서는 조정 국면에 들어선 해운 시황과 자본시장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금융위 등 관계기관과 협의 하에 경영권 민간이양의 여건 조성에 주력하겠다"고 전했다.

조 장과은 역동적인 신(新) 해양경제를 육성을 위한 청사진을 제시했다. 그는 "레저·생태·문화 등이 결합된 복합 해양레저관광도시를 조성하고, 가로림만을 시작으로 전국에 국가해양정원사업을 확대해 나가는 등 해양생태관광을 활성화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해양바이오와 해양에너지 그리고 해상교통산업이 새로운 먹거리 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해양과학분야의 역량도 강화해 나가겠다"며 "해양수산 모태펀드를 활용해 유망한 해양수산 기업에 투자지원을 확대하고, 지역별 창업투자지원센터를 지정·운영해 해양수산분야 창업·투자 생태계를 조성하겠다"고 강조했다.

조 장관은 깨끗하고 지속가능한 연안 조성에 대한 의지도 피력했다. 그는 "국민들의 건강과 생명을 위협하는 해양플라스틱 쓰레기는 발생부터 수거·처리까지의 전 주기를 철저히 관리하겠다"며 "해양보호구역 확대 및 돌고래 해양방류 등을 통해 해양생태계의 가치를 제고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중국 불법어업에 강력히 대응하기 위해 3000t급 이상 대형 어업지도선을 신규로 배치하고, 중국의 불법어구 철거, 수산자원 방류 확대 등을 통해 우리나라의 어업주권을 공고히 하겠다"며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가능성에 대비해 우리 해역의 방사능 조사를 확대하고,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안전검사도 보다 강화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홍경의 tkhong1@hanmail.net
Copyright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 (05510)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35가길11 (신천동) 한신빌딩 10층 TEL : (02)412-3228~9 | FAX : (02) 412-1425
창간발행인 겸 편집인 회장 강신한 | 대표 박성태 | 개인정보책임자 이경숙 | 청소년보호책임자 박정민 l 등록번호 : 서울 아,00280 | 등록일 : 2006-11-3 | 발행일 : 2006-11-3
Copyright ⓒ 1989 -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Contact webmaster@sisa-news.com for more information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