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국무부, 北 잇따른 도발에 “추가 행동 취할 준비 됐다”

2022.10.07 09:47:00

“안보리 위반, 이웃·국제사회에 위협”

[시사뉴스 김백순 기자] 미국 국무부는 6일(현지시간) 최근 북한의 잇따른 탄도미사일 등 발사 도발을 거듭 규탄하고 제재 조치를 시사했다.

 

미국의소리(VOA)에 따르면 베단트 파텔 국무부 수석 부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해 "우리는 여전히 가장 최근 발사의 구체적 성격을 평가하고 있다"며 "다시 강조하지만 (그 발사는) 역내에 용납할 수 없는 위협을 가했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다시한번 북한의 10월 5일 탄도미사일 발사를 규탄한다"며 "이 발사는 이번 주와 9월에 이뤄진 다른 발사와 더불어 여러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에 대한 매우 명백한 위반이며 북한의 이웃나라와 국제사회에 직접적인 위협을 가한다"고 말했다.

 

제재와 관련해서는 "구체적인 (미국의 대응) 행동과 관련 미리 공개할 내용은 없다"면서도 "미국이 이에 대응했다는 점은 강조하고 싶다"고 밝혔다.

 

파텔 부대변인은 "물론 우리는 (북한) 정권에 책임을 묻기 위해 계속해 제재와 다른 많은 도구를 우리의 도구 벨트에 둘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어떤 구체적 행동을 취할지 미리 공개할 순 없으나 미국은 긴밀히 주시하고 지켜보고 있으며 추가 행동을 취할 준비도 돼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지난 6일 한미일 3국이 북한 미사일 도발 대응을 위해 동해 공해상에서 방어훈련을 실시한 데 대해 "우리는 거의 즉각적으로 우리의 동맹인 한국, 일본과 군사훈련에 나섰다"며 "(항공모함) 로널드 레이건호가 그 지역에 있는 것도 정확히 이런 이유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한미일의 훈련에는 미국의 레이건 핵항모가 참가했다.

 

그는 지난 5일 열린 안보리 긴급회의에서의 중국과 러시아의 태도에 대해서도 비난했다. 당시 회의에서 미국은 그간 중국과 러시아의 비협조가 북한 도발을 가속했다는 주장을, 중국과 러시아는 미국이 원인을 제공했다는 주장을 펼치며 대립했다.

 

파텔 부대변인은 러시아와 중국의 주장에 대해 "분명 매우 실망스러웠고, 우리는 북한의 행동이 무언가로부터 자극받은 데 따른 것이라는 취지의 매우 불분명한 수사를 접했다"면서 "그것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또한 "우리의 목표는 여전히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로 남아있다"고 강조했다. "북한과의 전제조건 없는 대화는 우리의 방향이며, 풀리지 않는 퍼즐의 조각"이라고 덧붙였다. 북한과의 대화를 위해 많은 관리들이 역내 동맹, 파트너와 협력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올해 남은 기간 동안 북한의 핵실험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는 "더 중요한 것은 우리가 이번 주 북한으로부터 본 매우 불안정하고 안전하지 못한 행동을 규탄한다는 점"이라고 구체적인 답변을 피했다.

김백순 kimbake@naver.com
Copyright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 (05510)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35가길11 (신천동) 한신빌딩 10층 TEL : (02)412-3228~9 | FAX : (02) 412-1425
창간발행인 겸 편집인 회장 강신한 | 대표 박성태 | 개인정보책임자 이경숙 | 청소년보호책임자 이미진 l 등록번호 : 서울 아,00280 | 등록일 : 2006-11-3 | 발행일 : 2006-11-3
Copyright ⓒ 1989 -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Contact webmaster@sisa-news.com for more information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