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경제 불확실성에 '재정건전성 확보' 매우 중요…제도·규제 걷어 해외자금 유입"

2022.10.07 10:51:19

용산 대통령실서 비상경제민생회의 주재
"예산심의 과정서 건전재정기조 지켜져야"
"증권시장안정펀드 가동 절차 10월 완료"
"외국인 투자 활성화 위해 규제 걷어낼 것"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7일 경제 불확실성이 커진 현 상황에서 재정건전성 확보가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복합위기 속에서 국민과 시장의 불안감을 덜어줄 수 있는 안전판의 선제적 구축도 주문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제10차 비상경제민생회의를 주재했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최상목 대통령실 경제수석 등 관계부처 장관과 주요 참모들이 참석한 가운데 경제 상황 전반을 점검하고 부문별 대응책을 논의했다.

 

윤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최근 국내외 경제와 금융 외환시장의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다. 이럴 때일수록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냉철하게 대응해야 한다"며 "최근 영국 사례를 보면 정부의 안정적이고 일관성 있는 정책으로 대외신용도를 지키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재정건전성 확보도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외신인도 측면에서 건전재정기조를 흔들림 없이 유지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며 "곧 시작될 내년도 예산심의 과정에서도 이러한 기조가 지켜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복합 위기가 상당 기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므로 국민과 시장의 불안감을 덜어줄 수 있는 안전판을 정부가 선제적으로 구축해야 한다"며 "자본시장에 대해서도 10월 중에 증권시장 안정펀드 가동을 위한 절차를 마치는 등 상황에 따라 필요한 시장 안정 조치가 즉각 시행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외국인의 주식·채권 투자를 활성화하기 위해 낡은 제도와 규제도 걷어내고, 해외 자금의 국내 자본시장 유입을 촉진시키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올해 연간으로 상당 규모의 경상수지 흑자가 예상되기는 하지만 이런 흑자 기조가 지속될 수 있도록 선제적으로 대비하겠다"며 "에너지 절약 효율화를 통한 수입 절감을 추진하고, 관광과 물류 등 전방위에 걸쳐 경상수지 개선을 위한 세부 조치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정부는 긴장의 끈을 놓아서는 안 될 것"이라며 회의 참석한 장관과 참모들에게 "보다 적극적으로 민간과 시장과 소통하는 데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홍경의 tkhong1@hanmail.net
Copyright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 (05510)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35가길11 (신천동) 한신빌딩 10층 TEL : (02)412-3228~9 | FAX : (02) 412-1425
창간발행인 겸 편집인 회장 강신한 | 대표 박성태 | 개인정보책임자 이경숙 | 청소년보호책임자 이미진 l 등록번호 : 서울 아,00280 | 등록일 : 2006-11-3 | 발행일 : 2006-11-3
Copyright ⓒ 1989 -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Contact webmaster@sisa-news.com for more information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