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 외교부장관 "尹대통령 방미 美행정부와 협의 중"

2023.02.04 11:22:33

국빈 방문 목표로 방미 추진…3~4월 방미 가능성

 

[시사뉴스 김도영 기자]  방미 중인 박진 외교부장관이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와 윤석열 대통령 방미를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박 장관은 3일(현지시간) 워싱턴DC에서 열린 한·미 외교장관 회담 이후 특파원 간담회에서 "대통령 방미와 관련해 미국 측과 협의가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다만 "아직 확정된 것은 없다"라고 설명했다.

우리 정부는 국빈 방문을 목표로 올해 상반기 윤 대통령 방미를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미국 의회 일정 등을 고려해 3~4월 정도에 방미가 이뤄질 가능성이 거론되기도 한다.

지난 1일부터 방미 일정을 시작한 박 장관은 이날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과의 회담을 비롯해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및 한국계를 포함한 미국 연방의원들과의 면담 등 일정을 소화했다.

아울러 뉴욕에서는 안토니우 구테흐스 사무총장과도 면담을 가졌다. 박 장관은 이번 방미 일정을 두고 "미국 외교·안보 수장들을 만나 역대 최상 상태인 글로벌 포괄적 전략 동맹 격상 방안을 협의했다"라고 전했다.

 

아울러 올해 한·미 동맹 70주년이 되는 점을 거론, "행동하는 동맹으로 거듭나야 한다는 데 (미국 측과) 의견을 같이 했다"라며 "미래를 위한 동맹이 되어야 한다는 데에도 공감했다"라고 덧붙였다.

북한 문제와 관련해서는 "비핵화에 대한 흔들림 없는 의지를 재확인했다"라며 "도발과 위협에 단호하게 대응하고 불법적 자금 흐름을 차단하고 인권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했다.

한·미 양국은 아울러 북한의 7차 핵실험 가능성과 관련해 여러 가지 협의를 진행 중이며, 북한 입장에서 좋다고 판단하는 시점에 핵실험을 자행하리라는 평가를 공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정부 고위 당국자는 "(북한이) 7차 핵실험을 하면 핵탄두를 소형화할 가능성이 높다"라며 "이를 미사일에 탑재하면 전술핵미사일이 되므로 대단히 심각한 안보 위협"이라고 했다. 이어 "(한국과 미국이) 공동 대처를 하고 단호한 대응이 필요하다"라고 전했다.

이와 관련, 미국 정부는 북한 위협 고조와 관련해 한국 내에서 최근 고조한 자체 핵무장 여론 등에 관해서도 여러 경로로 파악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우리 정부 입장은 여전히 확장억제 및 협의 강화다.

북한 문제와 관련해 박 장관은 뉴욕에서 이뤄진 구테흐스 유엔 총장과의 면담을 거론하며 "북한의 추가 핵실험이 이뤄진다면 국제 정세에 심각한 타격을 입히리라는 우려를 표명했다"라고 전하기도 했다.

박 장관은 이번 방미 기간 뉴욕에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이사국 대표들을 초청해 오찬 간담회를 열고 북한 비핵화를 위한 단합 대응을 강조한 상황이다. 중국과 러시아 측도 참석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박 장관은 아울러 "확장억제, 공급망,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등 현안에서 우리 경제를 살리고 국민이 안심할 수 있도록 실질적 진전을 이루겠다"라며 "우리 기업과 국민 삶에 보탬이 되도록 세일즈 외교에 앞장서겠다"라고 말했다.

그는 IRA와 관련해 미국 연방의원들과의 면담을 거론, "우리 기업의 우려를 해소하고, 한국인 전문직 비자 쿼터 등 한·미 관계에 주요한 법안을 새 회기에 각별히 관심을 갖고 다뤄 달라고 요청했다"라고도 전했다.

IRA 제정 직후부터 미국과 협의해 온 우리 정부는 우리 측 요구사항이었던 상업용 전기차 범위 확대 등이 받아들여진 점을 고무적인 일로 평가하며 배터리 핵심 광물, 부품 등 하위 규정을 두고도 총력 외교를 진행 중이다.

박 장관은 이번 방미 기간 블링컨 장관과의 회담을 비롯해 미국 측 인사들과의 회담 계기마다 관련 우리 요구를 최대한 전달했다고 한다. 아울러 당장 IRA 개정은 어렵지만 의회도 계속 설득한다는 방침이다.

박 장관은 "올해는 한·미 동맹 70주년 발자취를 돌아보고 축하하는 동시에 세계의 자유와 평화, 번영에 기여하는 동맹의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는 역사적인 해"라며 향후 역동적 동맹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했다.

한편 당초 이달 방중 예정이던 블링컨 장관은 최근 미국 본토 상공 중국 정찰풍선 논란 이후 방중 일정을 연기했다. 블링컨 장관은 이와 관련해 박 장관의 회담에서 자국 입장을 소상히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고위 당국자에 따르면 이번 박 장관 방미 기간 한·미 양국은 러시아의 침공을 받는 우크라이나 지원과 관련해 에너지 지원 등 기여를 확대하는 방안도 논의했다고 한다.

김도영 ink502@hanmail.net
Copyright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 (05510)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35가길11 (신천동) 한신빌딩 10층 TEL : (02)412-3228~9 | FAX : (02) 412-1425
창간발행인 겸 편집인 회장 강신한 | 대표 박성태 | 개인정보책임자 이경숙 | 청소년보호책임자 이미진 l 등록번호 : 서울 아,00280 | 등록일 : 2006-11-3 | 발행일 : 2006-11-3
Copyright ⓒ 1989 -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Contact webmaster@sisa-news.com for more information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