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정찰풍선' 美전투기가 격추한데 미국에 엄중 항의..."긴장격화 자제" 촉구

2023.02.06 14:14:15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중국 정부는 6일 미국 전투기가 자국 정찰풍선을 격추한데 대해 재차 엄중 항의하면서도 양국 간에 긴장이 격화하지 않도록 자제하라고 촉구했다.
 
신화통신과 중앙통신 등에 따르면 중국 외교부 셰펑(謝鋒) 부부장은 이날 성명을 내고 주중 미국대사관에게 정찰풍선 격추에 중국이 결단코 반대하며 강력히 항의한다는 입장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셰펑 부부장은 전날 미국대사관 책임 당국자에 이 같은 사실을 전하고 중국의 이익과 존엄을 확고히 지키겠다고 언명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중국 민간용 무인비행선이 미국 영공에 잘못 진입한 건 전적으로 불가항력에 의한 예기치 못한 우발적인 사건"이라며 "사실이 명백한 만큼 왜곡해 모략해서는 안 된다"고 거듭 강조했다.

셰펑 부부장은 그런데도 미국은 영공 밖으로 나가는 민간 비행선에 대해 무력을 남용하는 등 국제법 정신과 국제관례에 크게 어긋하는 과잉반응을 보였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셰펑 부부장은 "미국의 행동이 발리 정상회담 이래 미중 관계를 안정시키기 위한 노력과 과정에 엄중 충격을 가하고 심각하게 손상했다"고 힐난했다.

셰펑 부부장은 이에 대해 단호히 반대하고 강력히 항의한다며 미국이 중국의 이익을 해치고 긴장을 고조시키거나 확대하는 행동을 더는 하지 말라고 요구했다.

아울러 셰펑 부부장은 "중국 정부가 사태 추이를 주의 깊게 지켜보고 있다"며 "중국기업의 정당한 권익을 확고히 지키고 중국의 이익과 존엄을 단호히 수호하며 필요한 대응을 전개할 권리를 유보하겠다"고 부연했다.

앞서 전날 중국 외교부는 성명을 내고 민간 무인 비행선이라고 주장하는 정찰풍선을 미국 전투기가 미사일로 떨어트린 것에 강렬한 불만과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외교부는 정찰풍선으로 미국이 간주하는 비행선에 관해 철저한 검증한 끝에 민간 관측용이고 불가항력으로 미국 영공에 흘러 들어가는 예상치 않은 상황을 빚었다고 여러 차례 알렸지만 미국이 격추했다고 유감을 나타냈다.

또한 외교부는 미국 측에 냉정하고 전문적이며 자제하는 방식으로 문제를 적절히 처리하도록 분명히 요청하고 미국 국방부도 비행선이 지상에 군사상, 안전상 위협이 되지 않는다고 했음에도 무력을 동원해 파괴한 건 명백한 과잉대응으로 국제관례를 심각하게 위반했다고 비판했다.

외교부는 중국이 관련기업의 정당한 권인을 단호히 보호하면서 필요한 대응조치를 취할 권리를 갖고 있다고 주장, 보복 가능성을 경고하기도 했다.

정찰풍선과 관련해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장관은 4일 "이날 오후 조 바이든 대통령의 지시로 전투기들이 미국 영공인 사우스캐롤라이나 해안 상공에서 중국의 고고도 정찰풍선을 성공적으로 격추했다"고 발표했다.

오스틴 장관은 "중국이 미국 대륙의 전략 시설을 감시하기 위해 사용한 정찰풍선이 미국 영해로 떨어졌다"고 설명했다.

그는 국방부가 분석한 결과 정찰풍선의 크기와 고도, 탑재한 정찰 장비 때문에 풍선을 격추하면 넓은 지역에 과도한 피해를 줄 위험이 있었다고 전했다.

홍경의 tkhong1@hanmail.net
Copyright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 (05510)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35가길11 (신천동) 한신빌딩 10층 TEL : (02)412-3228~9 | FAX : (02) 412-1425
창간발행인 겸 편집인 회장 강신한 | 대표 박성태 | 개인정보책임자 이경숙 | 청소년보호책임자 박정민 l 등록번호 : 서울 아,00280 | 등록일 : 2006-11-3 | 발행일 : 2006-11-3
Copyright ⓒ 1989 -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Contact webmaster@sisa-news.com for more information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