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네마돋보기】 핏빛 복수를 대신해 줄 나의 왕자님 <피기>

2023.04.17 14:43:59

10대 집단의 원초적 공포와 욕망, 폭력성을 담은 스릴러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과체중으로 인해 친구들의 놀림에 시달리던 사라가 동네에 나타난 낯선 남자에게 자신을 놀리던 친구들이 납치되는 것을 목격하게 된다. 호러 장르 데뷔전의 메카인 선댄스영화제에서 월드프리미어로 공개됐으며, 시체스영화제, 산세바스티안국제영화제 등에 공식 초청됐다. 카를로타 페레다 감독 자신의 동명 단편을 바탕으로 한 장편 데뷔작이다. 

 

 

무더위처럼 짜증스러운 삶


스페인 중부 소도시에서 부모님이 운영하는 정육점에서 일을 돕는 10대 사라는 과체중으로 친구들의 놀림을 받고 부모님을 비롯해 아무에게도 이해받지 못하는 무더위처럼 무기력하고 짜증스러운 삶을 살아가고 있다. 동급생 마카, 로시, 클라우디아가 남자친구들과 어울려 파티에 가는 모습을 바라볼 수 밖에 없는 피기는 가뜩이나 우울한데 SNS에 뚱뚱하다고 자신을 조롱하는 사진이 올라온 것을 발견한다. 


홀로 수영장을 찾아가 수영복으로 갈아입은 사라는 아무도 없을 줄 알았던 수영장에서 갑자기 수면 위로 한 남성이 튀어오르자 놀라 머뭇거린다. 수영복을 입은 사라를 발견한 마카 일행은 사라를 ‘피기’라고 놀리기 시작한다. 사라가 도망가듯 수영장 물 안으로 들어가자 마카는 잠자리채로 사라의 머리를 잡아 끌어 사라에게 익사의 공포를 느끼게 만든다. 무리에서 사라를 안쓰럽다는 듯이 바라보는 클라우디아에게 사라는 도움을 요청하지만 클라우디아는 난처해하다 결국 외면한다. 


마카 일행이 사라의 가방을 가져가 버려서 사라는 할 수 없이 땡볕 아래 비키니 차림으로 집을 향해 걸어간다. 자신을 희롱하는 마을 청년들에게서 벗어나 만신창이가 된 채 숲길로 들어간 사라는 그곳에서 낯선 차 짐칸에 갇힌 피투성이의 클라우디아가 자신에게 살려달라고 말하며 몸부림치는 것을 목격한다. 사라는 그 자리에서 얼어붙고 납치범이 문을 열자 공포로 오줌을 싼다. 납치범은 사라에게 간절했던 물건인 몸을 가릴 수 있는 대형 수건을 던지고 사라진다.

 

 

 

폭력적 욕망의 구원자


따돌림과 열등감 등 10대 특유의 계급적 폭력에 대한 공포 외에도 <피기>는 피해자나 방관자의 비밀스러운 폭력성을 미지의 연쇄살인마라는 대상으로 유머러스하게 풀어냈다. 사라는 자신을 괴롭혀온 동급생들의 죽음에 대해 침묵을 선택한다. 이는 마치 괴롭힘에 직접 가담하지는 않지만 또래 집단에 소속되기 위해 방관하는 클라우디아와 비슷하다. 사라의 심리가 복수심인지 자신도 위험해질 모른다는 공포심인지 또는 범인이 수건을 건네던 순간에 나눴던 교감의 눈빛 때문인지는 정확히 알 수 없다. 

 

 

<피기>는 통쾌한 리벤지 스릴러나 수위 높은 고어물이 아니다. 영화 초반을 지배하는 고전 호러물 분위기의 긴장감과 기묘한 분위기가 매력적이지만 대부분 분량은 잔잔한 드라마에 가깝다. 과체중의 벗은 몸을 스크린 가득 담아내며 주인공 캐릭터가 비주류적임을 과시하지만 의외로 문법은 과격하거나 파격적이지 않다. <피기>의 매력은 장르적 쾌감이 아니라 다양한 장르적 코드들을 변주한 성장물이라는 점이다. 살인범은 곤경에서 구해주는 ‘백마탄 왕자님’ 같은 성격을 띈다. 살인범은 사라 마음 속의 금기적 폭력성이 형상화된 캐릭터라고 할 수 있다. 영화는 수치심을 이용한 폭력 또는 10대 또래 집단에서의 따돌림이 사회적 살인이라는 점에 빗댄 일종의 ‘영화적 리벤지’를 시도했다는 해석도 가능하다. 10대 특유의 어리석음과 불완전, 무책임으로 가득한 선택과 행동을 일삼던 사라는 스스로의 힘으로 자신의 불건전한 욕망을 거부함으로써 성장한다. 


사라 역의 라우라 갈란 열연이 돋보인다. 라우라 갈란은 이 영화로 툴루즈스페인필름페스티벌에서 여우 주연상을, 고야상에서 신인여자배우상을 수상했다. 

정춘옥 ok337@sisa-news.com
Copyright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 (05510)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35가길11 (신천동) 한신빌딩 10층 TEL : (02)412-3228~9 | FAX : (02) 412-1425
창간발행인 겸 편집인 회장 강신한 | 대표 박성태 | 개인정보책임자 이경숙 | 청소년보호책임자 이미진 l 등록번호 : 서울 아,00280 | 등록일 : 2006-11-3 | 발행일 : 2006-11-3
Copyright ⓒ 1989 - 2024 SISA NEWS All rights reserved. Contact webmaster@sisa-news.com for more information
시사뉴스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 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