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26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사회

'황우석' 상업 영화화, 새롭게 재조명 예정

URL복사

노광준PD,'황우석 미스테리'영화 시나리오 대국민 공모전 프로젝트

[시사뉴스 임상현 기자] 경기방송 노광준PD는 황우석 사건에 대한 재조명 차원에서 국민적 공감대를 반영한 가장 뛰어난 시니리오를 위한 '황우석 미스터리 10년 취재기' 상업영화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지난 7일 팟캐스트 인터넷방송을 통해 밝혔다. 각 분야별 총 상금 1500만원이 걸린 이번 공모전 마감은 11월 말일이다.


노PD는 황우석박사에 대한 10년 취재를 바탕으로  "그는 대한민국의 과학자입니다" 라는 책 출간을 기념하는  저자강연을 열었으며, 뜨거운 대국민 호응에 보답하고 황우석박사에 대한 진실을 더 알리기 위해 '황우석' 실화소재 영화제작의 꿈을 밝혔고,  실제 10년 취재에 대한 숭고한 사명감이자 자신의 꿈이라고 말했다.


최근에 발간한 책도 팟캐스트 청취자들의 참여형태의  클라우드 펀딩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영화로 제작해야 한다는 여론과 함께 다양한 후속작업이 이어지고 있으며, 영화제작자의 상당한 교감 속에서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영화 제작에 대한 수순밟기라는 전망도 제기되고 있다.


열마전 개봉된 영화 '제보자'는 충분한 짜임새와 좋은 연출이라는 평을 받고도, 200만에도 미치는 못하는 참패수순의 실적을 거듭한 것은 황우석 사건에 대한 많은 의문점이 있지만, 이러한 것을 제대로 표현하지 못할 뿐 아니라 영화적 표현력을 명분삼아 심각한 왜곡까지 보여주고 있으며, 철저히 제보자에만 초점을 맞추어 연출했다는 비판이 지배적이다. 세계를 뒤흔든 사건의 주인공을 영화 소재를 삼아 최소한 객관적으로 만들었더라면 1000만 관객을 동원하는 명작이 나타났을 것이라는 아쉬움이 컸다는 후문이다.


실제 제보자로 알려진 유영준 연구원은 2004년 논문에 나타난 체세포 제공자 정보를 잘못 알려주어 논문 철회의 원인을 제공했을 뿐 아니라, 결과적으로 황우석 박사는 연구사기에 한정해 법원에서 무죄판결을 받았고, 체세포 복제 줄기세포를 미즈메디의 수정난 줄기세포로  바꿔치기를 한 김선종 연구원은 유죄판결을 받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서울대조사위가 재연기회 부여도 없이 독보적 기술도 없고 NT-1이 처녀생식이라고 단정짓고 서둘러 잘못된 결정을 내렸음에도 불구하고, 후일 진짜 줄기세포가 맞다는 국제논문이 나오고 이를 인정해 미국과 캐나다에서는 독보적 기술을 인정하는 방법특허와 체세포 복제가 맞다는 물질특허를 동시에 획득했기 때문이다.


노PD는  해외에서 오히려 황우석 박사의 원천기술이 인정받아  대한민국 원천기술의 상용화를 위해서 러시아 중국 중동을 오가며 때로는 생명의 고비를 넘기는 역정을 보인다는 점에서 영화보더 더 리얼한 과학자의 삶을 걸었다는 점을 높게 평가했으며, 영화 시나리오를 위한 자료적 성격을 가진 자신의 저서를 참고로 전국민이 참여하는 공모전 취지를 다음과 같이 밝혔으며, 원문을 그대로 전재한다. ( 자세한 것은 노광준PD의 다음 불로그-시골피디 저널리즘 )




영화 공모전 취지에 대해서


국민적 영웅이던 과학자가 국제 사기꾼으로 전락해 서울대를 떠나가던 날, 연구원들은 오열했고 과학자는 떨리는 목소리로 이 한 마디를 남깁니다. "환자맞춤형 배아줄기세포는 우리 대한민국의 기술임을 다시 한번 강조드리겠습니다. 국민 여러분께서 반드시 이를 확인하게 되실겁니다."


그 후 10년이 지났습니다. 법정에서 수많은 진실이 밝혀졌습니다. 수십편의 논문들과 미국, 캐나다에서 등록된 줄기세포 특허는 그의 말이 거짓이 아니었음을 입증해주지만. 그는 여전히 사기꾼으로 살면서 외국을 오갑니다.


"417호 대법정에서 1심 공판만 44번 열렸습니다. 거기가면 사건의 주역들 다 볼수있었고, 언론보도하곤 완전히 다른 무수히 많은 팩트들이 나왔습니다. 그러나 공판이 끝나고 밖으로 나오면 완전 딴세상입니다. 과학자는 10년넘게 사기꾼 취급받으면서 연구기회조차 얻지못하고, 저는 이상한 이야기하는 미친 놈이 됐구요. 대신 대법원에서 확정된 최소한의 사실조차 왜곡해버린 영화가 진실행세를 하고 있습니다. 이런 나라에 미래가 있을까요? 그래서 제가 할 수 있는 유일한 일, '기록'을 했습니다."


저는 시골피디라는 평범한 라디오 피디입니다. 우연히 개인적 호기심에 이 사건을 들춰보다가 너무도 안타깝고 드라마틱한 현실들을 만났습니다. 이를 기록하다보니 어느새 10년이 지났네요.


저에게는 꿈이 있습니다. 그것은 이 이야기가 영화로 만들어져 전 세계에서 개봉되는 꿈입니다. 이 사건 자체가 '조지 W. 부시로 대변되는 국제적인 생명정치' - '미래 바이오 경제시대 주도권을 선점키 위한 국익적 경쟁 구도' - '10살 난치병 소년과 손가락걸고 맺은 약속을 지켜주고 싶다는 휴머니즘' 사이 치열한 갈등에서 태생했기 때문입니다.


지난 10년간 열사의 땅 리비아를 거쳐 동토의 땅 러시아 시베리아와 중국 대륙 본토를 오가며 연구해온 과학자의 행적이 이 이야기의 스케일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만일 이 사건을 모티브로 하여 개봉됐던 어떤 영화가 10년전 '과학자 한 사람만 주저앉히면 된다'는 일방적인 프레임에 갇혀 사실을 왜곡하지 말았더라면, 최소한 이 사건이 지닌 스케일과 극적 긴장감에 충실했더라면, 과연 국내 100만 관객 돌파에 그쳤을까 하는 아쉬움도 남습니다.


이제 제대로 된 영화를 보고싶습니다. 그 첫 삽을 뜨고자 합니다. 영화의 설계도면을 그려주십시오. 제 힘으로는 부족하기에 공모전을 엽니다. 우선 시놉시스와 트리트먼트에 500만원, 시나리오에 1천만원. 총 1,500만원을 투자하겠습니다. 영화가 될지 안될지도 모르는 상태에서 적다면 적은 액수일수도 있겠습니다만, 저로서는 꿈의 설계도를 그려주실 소중한 분들을 만나기위한 최선의 예의입니다. 인맥이나 이념, 자본에 이끌리지 않고 오로지 이 사건을 정직하고 흥미진진하게 그려줄 시나리오 작가 혹은 감독님을 만나고 싶습니다. 저는 제작자도 투자자도 아닙니다만 '좋은 감독과 배우를 만나려면 좋은 시나리오가 있어야한다'는 상식을 믿고 있는 한국 영화의 관객으로서, 그리고 이 사건의 생산적 해결을 염원하는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좋은 시나리오를 간절히 기다립니다.


공모전에 대한 요강


공모내용- 황우석 미스터리 10년 취재 단행본 "그는 대한민국의 과학자입니다"를 소재로 한 런닝타임 100분 분량의 장편 영화 시나리오를 공모합니다.

자격요건-기성, 신인 구분없이 누구나 가능합니다. 팀 참가 가능하며 1인당 출품수 제한 없고 연령제한도 없습니다.

공모방식- (가)시놉시스 및 트리트먼트 분야 / (나)최종 시나리오 분야로 나눠 2016년 11월30일(수) 자정까지 접수하며 중복응모 가능합니다.

시상내역-(가) 시놉시스 및 트리트먼트 5편 각 100만원 (나) 최종 시나리오 1편 1,000만원
※ 한 사람이 여러 편 입상할 수 있으며 영화제작시 수상자들에게 시나리오 작업참여를 우선 제안합니다.

접수서류-우편, 방문 접수 없이 이메일로만 제출하며 문의 및 접수 이메일 주소는 stemcellmovie@gmail.com
(가) 표지/이력서/시놉시스/트리트먼트 1개파일
(나) 표지/이력서/시놉시스/트리트먼트/시나리오 1개파일 (이력서에 실명과 연락가능 전화번호, 주소 필수기재)

유의사항- 집필에 도움 드릴 참고자료로는 단행본 "그는 대한민국의 과학자입니다" / 다음 블로그 '시골피디저널리즘' / 팟빵 팟캐스트 '나의 황우석 10년 취재기' 가 있습니다.

- 제출된 출품작은 반환되지 않습니다.
- 수상작의 저작권(저작재산권 및 저작인격권)은 출품작가에게 있으며, 수상작 출품작가는 시골피디 및 영화제작사에게 공모전 목적에 맞게 수상작의 전부 또는 일부를 편집, 변경, 수정하여 이용할 수 있는 권리를 수상작 발표일로부터 5년간 독점 배타적으로 허락한 것으로 간주되며, 수상작의 영화화를 위한 배타적발행권은 5년간 시골피디 및 영화제작사에게 귀속됩니다.

- 2인 이상 공동 창작의 경우, 저작권 소유비율 등 권리관계를 명시해 당사자 서명 후 공증받아 제출 하셔야 합니다.
- 당선작 발표는 2016년 12월31일 '시골피디저널리즘 블로그'를 통해 공지하며 해당분야 당선작이 없을 경우 시상을 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공모전이 목적이 아니라 영화제작이 목적이니까요.
- 응모자는 응모작이 제3자의 저작권을 침해하지 않도록 주의의무를 다하여야 합니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유류분 제도' 헌재서 재판관 전원 일치 의견으로 '위헌' 판결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고인의 의사와 상관없이 법적 상속인들의 최소 상속금액을 보장하는 유류분 제도가 헌법재판소에서 재판관 전원 일치 의견으로 위헌 판결을 받았다. 이 외 배우자와 직계 존·비속(부모와 자녀)의 법정상속분을 규정한 부분도 상속의 상실 사유를 규정하지 않아 헌법불합치 결정을 내렸다. 헌법재판소는 25일 오후 2시 유류분 제도에 대한 위헌법률심판 및 헌법소원에서 일부 위헌 및 헌법불합치 결정을 내렸다. 유류분 제도는 법이 정한 최소 상속금액으로, 특정인이 상속분을 독차지하는 것을 막기 위해 지난 1977년 도입됐다. 현행 민법에 따르면 망인의 자녀와 배우자는 각각 법정상속분의 2분의 1, 부모와 형제자매는 3분의 1씩 보장받는다. 가령 부모가 두 자녀에게 총 2억원의 유산을 남겼을 경우 각각의 법정상속분은 1억원이며, 유류분 제도에 따라 법정상속분의 절반인 5000만원을 최소 금액으로 보장받을 수 있다. 헌재는 재판관 전원 일치 의견으로 형제자매에게 법정상속분의 3분의 1을 보장한 민법 1112조 제4호가 위헌이라고 판단했다. 재판관들은 "피상속인의 형제자매는 상속재산 형성에 대한 기여나 상속재산에 대한 기대 등이 거의 인정되지 않음에도 불구하

정치

더보기
대통령실 “민주당, 받아들이기 어려운 의제 수용 요구”
[시사뉴스 김철우 기자] 대통령실은 윤석열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의 영수회담과 관련, 민주당이 대통령으로서 받아들이기 어려운 의제 수용을 요구 하고 있다고 밝혔다. 24일 오후 대통령실 홍철호 정무수석과 민주당 천준호 대표 비서실장이 영수회담 준비를 위한 2차 실무 회동을 가졌지만 회담 의제에서 접점을 찾지 못하고 종료됐다. 대통령실은 형식과 조건에 구애받지 않는 영수회담을 하자는 입장이다. 실무 단계에서 의제를 좁히지 않고 두 사람이 광범위한 논의를 할 수 있는 자리를 만들어야 한다는 뜻이다. 홍 정무수석은 이날 회동 후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에서 "의제 제한을 두지 않고 다양하게 이야기를 나눌 수 있도록 사전 의제조율이나 합의가 필요 없는 자유로운 형식의 회담을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개최하자고 제안했다"고 밝혔다. 홍 정무수석은 "대통령과 이 대표의 만남은 시급한 민생과제를 비롯해 국정과 관련한 모든 이야기를 자유롭게 나눌 수 있는 자리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는 대통령과 야당 대표가 만나서 형식이나 조건에 구애받지 말고 국정 전반에 대해 폭넓고 다양한 대화를 해달라는 국민 여론과 일치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대통령실은 민주당 측

경제

더보기
[마감시황] 코스피, 외인·기관 동반 매도에 '털썩'…2620선 후퇴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대통령실은 25일 올해 1분기 한국의 경제성장률이 전년 동기 대비 3.4%를 기록했다며 이는 4년 6개월 만의 가장 높은 성장이라고 강조했다. 물가 역시 안정적으로 관리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윤석열 대통령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영수 회담을 앞두고 민주당이 '전 국민 25만원 민생 회복 지원금'을 통한 경기 부양을 주장하자 대통령실 차원에서 이미 우리 경기는 회복세라는 내용의 브리핑을 진행한 것이다. 성태윤 대통령실 정책실장은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 1층 브리핑룸에서 브리핑을 열고 올해 1분기 경제적 성과를 강조했다. 성 실장은 "(1분기 성장은) 양적인 면에서도 서프라이즈지만 내용 면에서도 민간 주도의 역동적인 성장 경로로 복귀했다고 평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재정에 의존한 성장이 아닌 민간이 활력을 찾은 덕분에 나온 성과에 주목해야 한다면서다. 그는 "경제 성장 절반 정도는 수출과 대외 부분를 통해서 절반은 내수부분을 통해서 이뤄진 상당히 균형 잡힌 회복세로 평가할 수 있다"며 "특히 소비 심리가 회복되고 있는 것으로 보여 민생경제에 상당한 도움이 될 수 있는 수준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성 실장은 올해 경제 성장률 예

사회

더보기
'유류분 제도' 헌재서 재판관 전원 일치 의견으로 '위헌' 판결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고인의 의사와 상관없이 법적 상속인들의 최소 상속금액을 보장하는 유류분 제도가 헌법재판소에서 재판관 전원 일치 의견으로 위헌 판결을 받았다. 이 외 배우자와 직계 존·비속(부모와 자녀)의 법정상속분을 규정한 부분도 상속의 상실 사유를 규정하지 않아 헌법불합치 결정을 내렸다. 헌법재판소는 25일 오후 2시 유류분 제도에 대한 위헌법률심판 및 헌법소원에서 일부 위헌 및 헌법불합치 결정을 내렸다. 유류분 제도는 법이 정한 최소 상속금액으로, 특정인이 상속분을 독차지하는 것을 막기 위해 지난 1977년 도입됐다. 현행 민법에 따르면 망인의 자녀와 배우자는 각각 법정상속분의 2분의 1, 부모와 형제자매는 3분의 1씩 보장받는다. 가령 부모가 두 자녀에게 총 2억원의 유산을 남겼을 경우 각각의 법정상속분은 1억원이며, 유류분 제도에 따라 법정상속분의 절반인 5000만원을 최소 금액으로 보장받을 수 있다. 헌재는 재판관 전원 일치 의견으로 형제자매에게 법정상속분의 3분의 1을 보장한 민법 1112조 제4호가 위헌이라고 판단했다. 재판관들은 "피상속인의 형제자매는 상속재산 형성에 대한 기여나 상속재산에 대한 기대 등이 거의 인정되지 않음에도 불구하

문화

더보기
영녕전 제향 관람 사전예약 … 종묘제례악 체험관, 신실재현 전시관 등도 운영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원장 윤순호)은 한국문화재재단(이사장 최영창), 종묘대제봉행위원회(종묘제례보존회·종묘제례악보존회)와 오는 5월 5일(일) 오후 2시 종묘에서 <2024년 종묘대제>를 봉행한다. 올해 ‘종묘대제’는 종묘 정전의 보수공사로 인해 영녕전에서의 제향만 진행된다. ‘종묘대제(宗廟大祭)’는 국조오례의(國朝五禮儀)에 포함된 길례(吉禮)에 속하는 의례로, 국왕이 직접 거행하는 가장 규모가 크고 중요한 제사이다. 1969년 복원된 이래로 현재까지 그 명맥을 이어오고 있는 무형유산으로, 왕실의 품격 높은 의례와 무용, 음악이 어우러진 종합적인 의례로 그 문화적 가치를 인정받아 2001년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 대표목록으로 등재되었다. 2006년부터는 국내외 내·외빈을 초청한 국제행사로 진행되며 전 세계인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으며, 매년 5월 첫 번째 일요일에 유교사회에서 기준이 된 예법의 절차를 엄격하게 지켜 웅장함과 엄숙함이 돋보이는 의례로 진행된다. 올해 영녕전 제향은 온라인 사전 예약자(150명)에 한해 관람이 가능하며, 엄숙한 제향 준비를 위해 행사 시작 1시간 전인 오후 1시부터 입장할 수 있다. 사전예약은 무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진정한 리더는 용장 지장 아닌 소통 능력 갖춘 덕장이어야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오전 용산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여당인 국민의힘이 참패한 4·10 총선 결과에 대해 “취임 후 2년 동안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열심히 했지만 결과가 미흡했다는 식으로 말했다. 총선 참패에 대한 사과나 유감 표명은 없었고, 192석을 차지한 야당을 향한 대화나 회담 제안 등이 없어 야당으로부터 대통령은 하나도 변한 게 없고 불통대통령이라는 이미지만 강화시켰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번 여당의 총선 참패는 한마디로 소통부재(疏通不在)와 용장 지장 스타일의 통치방식에서 비롯된 참사라고 평가할 수 있다. 돌이켜보면 윤석열정부는 출범 2개월만인 2022년 7월부터 각종 여론조사기관 조사결과 윤대통령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가 40%이하였다. 대통령의 국정운영 긍정적 평가가 40%이하로 떨어진 시점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약 3개월, 박근혜 전 대통령이 1년 10개월, 문재인 전 대통령이 2년 5개월이었던데 비해 윤대통령은 2개월로 가장 짧았다. 윤정부 출범하자마자 특별히 이슈가 될 만한 대형사건들이 없는데도 역대 가장 빠른 민심 이탈의 이유는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