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3.30 (토)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경제

여름 분양시장 올해는 '뜨겁다'

URL복사

수도권 '블루칩' 동탄·다산신도시 분양 큰 장 이끈다


[시사뉴스 김수정 기자] 전통적인 부동산 비수기로 꼽히는 8월, 올해는 분양시장이 뜨겁다. 전국에서 3만9000여 가구에 육박하는 신규물량이 쏟아질 전망이다. 특히 서울 재개발·재건축 단지를 비롯해 경기 동탄2신도시, 다산신도시 등 청약 불패 지역에 물량이 집중돼 있다.


리얼투데이에 따르면 8월 한달동안 63곳(수도권 31곳 1만9395가구, 지방 32곳 2만174가구)에서 총 4만5827가구 중 3만9569가구(임대 포함, 오피스텔 제외)를 일반에 분양한다. 지난달 4만966가구보다는 3.4% 소폭 감소했지만 지난해 같은달 1만9314가구보다 2배 가량 증가한 물량이다. 지역별로는 경기도가 1만5237가구가 분양돼 전국에서 가장 많다. 대전(2960가구), 경북(2840가구), 부산(2675가구), 세종(2599가구)가 뒤를 이었다.


서울에서는 여전히 청약열기가 뜨거운 강남 재건축 아파트와 뉴타운 사업지 등의 분양물량을 눈 여겨 볼만하다. 삼성물산은 도심접근성이 우수한 장위뉴타운 1·5구역에 '래미안 장위(1365가구)'를 이달 중에 분양하고, 현대건설도 강남 개포주공3단지를 재건축한 '디에이치 아너힐즈(69가구)'를 선보일 계획이다. 현대산업개발은 서울 마포구 신수1구역을 재건축한 '신촌숲 아이파크(568가구)'를 공급한다. 쾌적성은 물론 우수한 교육환경과 사통팔달 교통망이 공통점이다.


수도권에서는 수도권 남부의 자족형신도시로 개발 중인 동탄2신도시와 강남접근성이 뛰어난 다산신도시 등에서 물량이 쏟아진다. 동탄2신도시에서는 동원개발이 '동탄2신도시 2차 동원로얄듀크(761가구)'을 선보이며, 반도건설도 '동탄2신도시 반도유보라 아이비파크 10.0 2단지(1515가구)'를 공급할 계획이다. 다산신도시에서는 금강주택이 '다산신도시 금강펜테리움 리버테라스 I(944가구)'의 분양을 준비 중이다.


지방에서는 청약불패신화를 잇고 있는 세종시와 부산시, 대구시 위주로 물량이 집중된다. 세종시에서는 ㈜신영이 '세종 지웰 푸르지오(190가구)'를 분양할 계획이다. 또한 대림산업이 이 달 중에 'e편한세상 명지(377가구)'를 선보이며 GS건설은 '대연자이(965가구)'를 공급한다. 대구시 수성구 수성알파시티에서는 동화주택이 '수성알파시티 동화 아이위시'의 견본주택을 이달 중에 개관하고 본격적인 분양에 돌입할 계획이다.


8월에는 분양 물량이 많을 뿐 아니라 청약 열기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실제 올 들어 이들 지역의 청약경쟁률은 서울 강남이 지난 5월 50.0대 1, 강북은 7월 89.5대 1의 높은 청약경쟁률을 보였다. 경기 동탄 2신도시가 6월 17.8대 1, 7월 3.8대 1, 대구 수성구는 6월 48.5대 1의 청약경쟁률을 기록하며 1순위에서 대부분의 단지가 청약 마감됐다.


권일 부동산인포 리서치팀장은 "휴가철이 겹치는 8월이지만 비수기가 무색할 만큼 많은 단지들이 분양에 들어갈 예정"이라며 "최근 소비자들은 시기와 상관없이 관심 지역, 관심 물량을 선별해 신중하게 청약하고 있다. 시장이 불안정 할수록 안정적이면서 손해 안볼 만한 물량을 선택하려 한다"고 진단했다.



◆교통호재와 한강…들썩이는 '동탄·다산신도시' 


불확실성한 시장 분위기에서 수도권 알짜 아파트로 눈을 돌리는 수요자들이 늘고 있다. 중도금 대출규제 여파에 대한 심리적인 부담이 잦아들고, 서울 강남 재건축 발 훈풍으로 투자 심리가 살아난 영향으로 해석된다.


업계에 따르면 이달 동탄2신도시와 다산신도시에서 각각 5019가구와 2205 가구를 공급할 예정이다. 이들은 쾌적한 주거환경에 조망권을 확보하고 있는 것은 물론 교통인프라가 잘 구축돼 있어 실수요자들의 관심이 높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먼저 화성 동탄2신도시는 SRT(KTX), GTX 개통 예정 등 잇따른 교통 호재로 서울 접근성은 더 좋아지고, 공공택지로 조성돼 분양가는 상대적으로 저렴하다. 특히 올 하반기 분양 예정된 단지들은 중동탄 리베라CC 인근과 남동탄 호수공원 인근에 위치해 주거환경이 쾌적하다. 동탄호수공원 개발 등 각종 개발호재로 알짜배기 단지들이 속속 분양을 예고하고 있다.


경기 남양주의 '다산신도시'도 들썩이고 있다. 다산신도시는 가격이 저렴한 데다가 교통호재로 인한 서울 및 수도권 접근성이 양호하다. 이달부터 분양이 시작되는 지금지구는 강변북로와 맞닿아 다산신도시 내에서도 우수한 서울 접근성을 갖춘 곳으로 평가된다. 특히 한강과 인접해 조망권을 누릴 수 있어 수요자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올 여름을 시작으로 대거 분양이 예정돼 있는 만큼 동탄2·다산신도시 부동산 시장이 더욱 주목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8월, 본격 여름휴가철…'휴(休)아파트' 눈길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을 맞아 피서지에 가지 않고도 휴가를 즐길 수 있는 아파트가 주목 받고 있다. 최근에는 아파트 커뮤니티 시설이 강화되면서 다양한 여가를 즐길 수 있는 단지가 늘고 있어 휴가철을 맞아 이러한 단지들에 대한 수요자들의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다. 굳이 휴가 때가 아니더라도 일상에서 여유를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주변에 뛰어난 자연경관을 갖췄다거나 단지 내에 수영장과 물놀이장을 갖춘 단지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실제로 지난 5월 분양해 계약 5일만에 100% 완판한 서울시 서대문구 남가좌동 'DMC2차 아이파크'도 실내수영장을 조성해 수요자들의 더욱 높은 관심을 끌었다.


이에 최근 건설사들도 단지마다 여름나기에 걸맞은 장점을 앞세워 다양한 휴양시설을 갖춘 커뮤니티 특화 아파트를 앞다퉈 선보이고 있다.


대우건설은 이달 경북 경주시 현곡지구에서 분양하는 '경주 현곡2차 푸르지오'에 단지내 수영장과 야외 물놀이장 등 7가지 주제로 이뤄진 테마파크를 조성한다. 현대건설도 같은달 서울 강남구 개포동에 분양하는 '디에이치 아너힐즈'에 약 6594㎡ 규모의 호텔급 게스트하우스와 대형 커뮤니티 시설을 선보일 예정이다.


반도건설은 동탄2신도시에서 분양하는 '동탄2신도시 반도유보라 아이비파크 10.0 2단지' 단지내 다양한 물놀이장을 마련하고, GS건설은 평택 동삭2지구에서 분양중인 '자이더익스프레스 3차'는 가족과 함께할 수 있는 다양한레저 테마공간을 조성한다.


이밖에도 동문건설이 평택 신촌지구에서 분양중인 '평택 지제역 동문 굿모닝힐 맘시티(2803가구)'도 캠핑장을 비롯해 가족과 함께 할 수 있는 텃밭·대형 물놀이터·아쿠아가든 등의 다양한 커뮤니티시설을 선보인다. 


권강수 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 이사는 "소비자 안목이 높아지면서 건설업계가 정형화된 부대시설에서 벗어나 레저나 여가·취미생활을 함께 할 수 있는 다양한 시설을 갖춘 고급 커뮤니티 단지를 잇따라 선보이고 있다"며 "고급 커뮤니티가 조성되는 단지는 향후 지역내 랜드마크 단지로 각광 받는 만큼 실수요자 선호도가 높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배너

커버&이슈

더보기
美해경 "볼티모어 사고 화물선, 교량충돌 직전 항구서 엔진 수리"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미해안경비대는 27일 (현지시간) 미국 볼티모어항의 교량 아래에서 동력을 잃고 교각에 충돌한 사고 화물선이 사고 전에 "정기 엔진수리"를 받은 사실이 확인되었다고 발표했다. 교각이 무너지면서 다리 위에서 일하다 물속으로 빠진 6명의 인부가운데 2명의 시신이 이날 수습되었다. 나머지 희생자는 이미 사망한 것으로 추정된다면서 해안경비대는 모든 구조 노력이 한계에 이르렀다고 발표했다. 26일 프란시스 스콧 키 브리지에 충돌한 선박에 대해 수사하고 있는 수사관들은 27일 선박의 증거물 수집에 나섰다. 희생된 두 남성의 시신들은 이 날 오전 교량의 중간 지점의 7.6m깊이의 물속에서 빨간색 픽업 트럭 안에 탄채로 발견되었다고 메릴랜드주 경찰국의 롤란드 버틀러 경감이 저녁뉴스 시간의 기자회견에서 밝혔다. .새로 신원이 확인된 사망자는 멕시코 이민 출신으로 볼티모어에 살고 있던 알레한드로 푸엔테스(35)와 과테말라 이민으로 메릴랜드주 던도크에 살던 도를리안 로니알 카스티요 카브레라(26)로 확인되었다. 수색팀의 구조는 일단 끝났지만 앞으로도 음향 탐지기 등을 통해서 무너진 다리 밑 부근에 침몰해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다른 희생자들의 차량을 계속

정치

더보기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인천 총선 사전투표소에 불법카메라 설치한 유튜버 체포
[시사뉴스 김철우 기자] 인천의 4·10 총선 사전투표소에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혐의로 40대 유튜버가 경찰에 붙잡혔다. 인천 논현경찰서는 건조물 침입, 통신비밀보호법위반 혐의로 유튜버 남성 A씨(40대)를 체포해 조사하고 있다고 29일 밝혔다. 경찰은 이 유튜버가 경상남도 양산에 통신 기기로 위장한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용의자와 동일범일 가능성을 열어두고 수사를 벌이고 있다. 유튜버로 활동하는 A씨는 최근 인천 남동구와 계양구 등에 마련된 사전투표소에 몰래 침입해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혐의를 받고 있다. 그는 인천 장수·서창동, 계산1·2·4동 행정복지센터 등 총 5곳의 사전투표소에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은 불법 카메라 설치 신고를 받고 주변 폐쇄회로(CC)TV를 확인하는 등 수사를 벌여 전날 오후 9시10분께 A씨를 경기도 고양 소재의 주거지에서 검거했다. 앞서 경남 양산시의 한 행정복지센터에서 통신 기기로 위장된 불법 카메라가 먼저 발견됐다. 행정안전부는 이날까지 전국 지방자치단체에 사전투표소에 대한 긴급 요청을 한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은 A씨가 양산시에 불법 카메라를 설치했을 가능성과 추가 공범이 있을 가능성을 열어두고 조사를

문화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가성비보다는 가심비 챙기는 삶 되어야
아빠와 딸이 자동차를 번갈아 운전하며 여행을 가고 있는데 기름이 바닥났다는 경고등이 켜지자 아빠와 딸은 주유소를 찾아 기름을 넣어야 한다며 근처 주유소를 검색하기 시작했다. 검색 결과 바로 2~3분거리에 주유소가 있는데 휘발류값이 상대적으로 다른 주유소에 비해 많이 비쌌고 반면 10~15분 정도 거리에는 휘발류값이 상대적으로 많이 저렴한 주유소가 있었다. 기성세대(꼰대)인 아빠는 당연하다는 듯이 10분, 15분 정도 가는 수고를 감수하고서라도 값이 많이 싼 주유소를 가겠다고 주장했고, MZ세대인 딸은 눈앞에 주유소를 두고 왜 멀리 떨어져 있는 주유소를 가냐며 결국 언쟁을 벌이다 아빠의 주장대로 값이 싼 먼거리의 주유소로 가서 주유를 하게 됐다. 그런데 값이 싸다는 이유로 주유 대기를 하는 차는 많았고 오랜 기다림 끝에 겨우 주유를 하게 되었는데 딸이 아빠에게 “도저히 이해를 못하겠다. 아빠는 가성비만 알고 가심비는 모르냐?”고 쏘아붙인다. 주유를 마친 아빠와 딸은 마침 식사시간이 되어 근처 식당을 가게 됐다. 메뉴판에 있는 많은 음식들 중에 아빠의 눈에 들어온 것은 메뉴 중 거의 제일 저렴하면서도 대중적인 김치찌개, 된장찌개였고, 딸의 눈에 들어온 메뉴는 값