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25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사회

‘GMO 식품’ 소비자는 알길 없다

URL복사

원재료 아닌 제조 가공 후 DNA 단백질 잔여 여부 기준
EU 미국 등 ‘완전표시제’... 세계적 추세 역행하는 식약처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하 경실련)의 정보공개청구에 따라 최근 밝혀진 유전자변형농산물(GMO)의 수입현황에 따르면 한국은 GMO 수입 1위 국가다. 하지만 시중에서는 GMO 표시된 제품을 찾아볼 수 없다. GMO 표시 면제 조항 때문이다. 이에 따라 GMO를 원재료로 사용했으면 어떠한 예외도 없이 GMO 식품임을 표시토록 하는 ‘GMO완전표시제’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주요 식품업체 대량 수입... 표시는 거의 없어


업체별 GMO의 수입현황 자료에 의하면 2011년부터 2016년 6월까지 총 1067만712톤의 GMO 농산물들이 우리나라에 수입됐다. 주요 식품대기업 다섯 곳은 이 중 96%에 달하는 1066만8975톤을 수입했다. CJ제일제당이 31.98%에 달하는 약 340만톤 가량을 수입했고, 대상 236만톤(22.12%), 사조해표 177만톤(16.61%), 삼양사 172만톤(16.11%), 인그리디언코리아 140만톤(13.17%)을 수입했다. 그동안 영업비밀이라며 숨겨왔던 GMO 수입량은 해마다 전반적인 증가세를 보였다.


이처럼 주요 식품업체 대기업들이 GMO농산물을 대부분 수입하고 있지만, 소비자들은 이 GMO 농산물들의 사용처를 현재의 제도로는 알 수 없다. 이들 업체들이 GMO농산물을 원재료로 사용해 식품을 제조했다고 하더라도 현행 표시제도에서는 이러한 사실을 표시를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다.


현행 ‘GMO 식품’에 대한 표시 기준은 식품에 잔류하는 GMO DNA/단백질 잔여 여부를 기준으로 하고 있다. GMO를 원재료로 사용했음에도 불구하고, 제조 가공 후 GMO DNA 또는 단백질이 남아있지 않을 경우 표시 의무가 면제되는 것이다. 가공식품의 원료가 아닌 잔류 성분으로 표기를 정하는 기준은 유독 GMO에만 적용된다는 점에서 납득하기 어려운 허술하고 모순이 많은 제도가 아닐 수 없다.



10명 중 9명 ‘원료 사용여부 표시해야’


반면, 유럽연합(EU)은 이미 엄격한 기준을 적용해왔다. 원재료 기준으로 식품과 외식산업 부문 모두 표시 대상이며 이력추적제도를 강화해가고 있다. 이외에도 전 세계적으로 GMO에 대한 표시제도가 강화되는 추세다. GMO 표시제도가 없던 미국도 소비자의 요구에 따라 현재 미국 29개 주에 84개 GMO 표시제도 법안이 상정돼 있으며, 지난해 5월 버몬트 주에서는 GMO표시를 의무화하는 법이 마련됐다. 주 상원 28대 2, 하원 114대 30이라는 압도적인 찬성으로 통과됐다.


이미 다국적 식품기업 캠벨 제너럴밀즈 델몬트 허쉬초콜렛 등은 표시제도 유무와 상관없이 자진해서 GMO 포함 표시를 하거나 GMO사용을 제한하고 있다. 세계적 추세와 달리 우리나라의 GMO표시제도는 10년이 넘게 제자리걸음이다.


GMO는 암과 불임 비만 파킨슨병 등을 유발시킨다고 알려져 있다. GMO에 살포하는 제초제인 글리포세이트의 유해성은 이미 몇몇 사례로 밝혀졌다. 하지만 직접적으로 GMO의 유해성이 명확히 밝혀진 적은 없다. GMO의 안전성을 강조하는 학자들도 적지 않다. 문제는 GMO의 유해성이 논란중인 상황인 만큼 소비자의 선택권을 존중할 필요가 있다는 점이다.


소비자시민모임의 최근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 10명 중 6명은 유전자변형식품에 대해 안전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GMO 원료 사용 제조 시 식품에 GMO 원료 사용여부 모두 표시해야한다고 생각하는 의견은 10명 중 9명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시민모임 관계자는 “조사에 의하면 GMO 표시제도 개선방향으로 대다수의 소비자가 유전자변형식품 원료를 사용해 제조된 모든 식품에 표시가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다. 정부에서는 이와 같은 소비자의 알권리 요구를 반영해 유전자변형식품 표시제도에 ‘GMO 완전표시제’를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근 시민단체들이 실시한 ‘GMO완전표시제’에 대한 지지 서명에는 두 달만에 무려 17만여명이 참여할 만큼 소비자들의 요구는 뜨겁다.



식약처, 제도 개선 미뤄


이처럼 ‘GMO완전표시제’ 요구가 계속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주무부처인 식품의약품안전처는 GMO표시제도 개선을 계속해서 미루고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와 식품기업들은 “제조 가공 후 GMO DNA 또는 단백질이 남아 있지 않으면 과학적 검증이 불가능하다”라는 이야기만 반복한다. 또한 “우리나라에서만 원재료 기반 GMO표시제도를 도입할 경우 수입제품과의 역차별 우려가 있다”는 볼멘소리를 덧붙인다.


경실련 관계자는 “소비자단체 학계 기업 등과 함께 표시제도 개선을 위해 논의하는 ‘GMO표시제도 검토 협의체’마저도 열지 않고 있어 정부가 제도 개선의 의지가 있는지 의심이 드는 상황이다”고 비판했다.


실제 정책 담당자들도 무관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실련 소비자정의센터 소비자시민모임 아이쿱생협 한국YMCA전국연맹 등은 20대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이하 보복위)와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국회의원들을 상대로 ‘GMO완전표시제’ 도입에 대한 입장을 묻는 공개질의를 진행했다. 국회 보복위 소속 국회의원들은 GMO 관련 표시를 규정하고 있는 ‘식품위생법’, ‘건강기능식품에 관한 법률’ 등을 주관하고 있어 실제 법률 도입의 키를 쥐고 있는 입장이다. 공개질의 결과 보복위 소속 의원 중 45%에 달하는 10명이 GMO완전표시제 관련 질의에 답변하지 않았고, 2명은 답변을 거부한다는 입장을 전해왔다.


경실련 관계자는 “볼멘소리만 하는 기업, 그 기업의 입장만 대변하는 정부가 아닌, 지금도 알 권리와 선택할 권리를 침해당하며 GMO를 섭취하고 있는 소비자들의 요구에 귀 기울이고 응답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정치

더보기
尹 대통령, 총선 불출마·낙천·낙선 국힘 의원 격려 오찬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4.10 총선 불출마·낙천·낙선한 국민의힘 의원들을 격려차 초청해 오찬을 함께 했다. 윤 대통령은 24일 22대 총선에서 공천을 받지 못했거나 낙선한 국민의힘 의원들을 초청해 비공개로 오찬을 함께하며 "우리는 민생과 나라의 미래를 책임지고 있는 정치적 운명 공동체"라고 밝혔다. 김수경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윤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영빈관에서 국민의힘 의원들과 오찬을 함께 하며 당과 국민을 위해 헌신해온 의원들을 격려했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오찬 모두발언을 통해 통해 "나라와 국민, 그리고 당을 위해 애쓰고 헌신한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며 "우리는 민생과 이 나라의 미래를 책임지고 있는 정치적 운명 공동체"라고 했다. 이어 "현장 최일선에서 온몸으로 민심을 느낀 의원 여러분의 의견을 듣고 국정을 운영하는 것이 대통령으로서의 도리"라며 "국회와 민생 현장에서 풍부한 경험을 쌓아 온 여러분들의 지혜가 꼭 필요한 만큼, 여러분들의 고견을 많이 들려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참석 의원들의 선거 패인 분석, 제언이 이어졌는데, 쓴소리도 여과없이 나왔다. 윤 대통령은 말없이 참석자들의 발언을 경청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의대 교수들 오늘부터 사직...정부 “사직 효력 없을 것”
[시사뉴스 김철우 기자] 의대 정원 증원에 반발해 전국 의대 교수들이 예정대로 25일부터 병원과 진료과정에 따라 사직을 시작한다고 밝힌 가운데 정부는 의대 교수들이 법적으로 사직할 수 없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전국 의대교수 비상대책위원회(전의비) 등에 따르면 전국 의대 교수들 가운데 일부는 이날부터 사직에 들어간다. 의대 교수들은 의대 정원 확대 등 정부의 의료개혁에 반대해 지난달 25일 집단으로 사직서를 제출했는데, 이날로 1개월이 지나 민법상 사직서의 효력이 발생한다고 보고 있다. 전국의과대학교수 비상대책위원회(전의비)는 지난 23일 온라인 총회 후 "예정대로 4월 25일부터 사직이 시작된다는 것을 재확인했다"며 "정부의 사직서 수리 정책과 관계없이 진행하겠다"고 강조했다. 반면 정부는 국립대 전임교수의 경우 '공무원' 신분이어서 임용권자의 사표 수리가 있어야만 사직이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교수들이 사직서를 제출하더라도 국가공무원법에 따라 대학 총장 등 임용권자가 승인하지 않으면 사직 효력이 생기지 않는다는 얘기다. 정부는 지난달 25일 제출된 사직서라도 형식상 요건과 절차를 갖춰야 수리가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전날 "

문화

더보기
한 산림과학자의 집념과 끈기가 밝혀낸 아픈 역사의 민낯 <전나무 노거수는 일제의 신목이다>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우리 땅에 있는 전나무 노거수(老巨樹)들의 대부분이 일제에 의해 심어졌다고 주장하는 책이 출간됐다. 북랩은 국립산림과학원 출신의 산림과학자가 전국 곳곳에 있는 전나무 노거수들이 일제의 잔재임을 고찰한 ‘전나무 노거수는 일제의 신목이다’를 펴냈다. 우리나라 남부지방의 환경은 전나무가 자생할 만한 생육조건과는 거리가 멀다. 1980년부터 약 40여 년간 산림과학을 연구하고 강의해온 저자는 우리 남부지방 곳곳의 사찰에 전나무 노거수들이 있는 것을 보고 호기심이 일었다. 이에 대한불교 조계종 24개 교구 본사와 조선 왕릉, 대관령 산신당, 이순신 장군의 사당인 통영 충렬사, 권율 장군의 묘소 및 각지의 공공시설을 답사하며 조사했다. 전나무가 가슴높이 직경 60~100cm 정도로 자라는 데는 80년에서 100년 이상이 걸린다. 저자가 답사한 각지의 전나무들 대다수의 크기가 이 가슴높이 직경에 해당했다. 즉, 이 전나무들이 사람에 의해 심어진 것이라면 1800년대 말에서 1900년대 중반까지 일제가 심었다는 추론이 가능하다. 그중에서도 가슴높이 직경 60~69cm급의 나무가 월등히 많은 것으로 보아 일제강점기 중의 특정 시기에 집중적으로 전나무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진정한 리더는 용장 지장 아닌 소통 능력 갖춘 덕장이어야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오전 용산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여당인 국민의힘이 참패한 4·10 총선 결과에 대해 “취임 후 2년 동안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열심히 했지만 결과가 미흡했다는 식으로 말했다. 총선 참패에 대한 사과나 유감 표명은 없었고, 192석을 차지한 야당을 향한 대화나 회담 제안 등이 없어 야당으로부터 대통령은 하나도 변한 게 없고 불통대통령이라는 이미지만 강화시켰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번 여당의 총선 참패는 한마디로 소통부재(疏通不在)와 용장 지장 스타일의 통치방식에서 비롯된 참사라고 평가할 수 있다. 돌이켜보면 윤석열정부는 출범 2개월만인 2022년 7월부터 각종 여론조사기관 조사결과 윤대통령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가 40%이하였다. 대통령의 국정운영 긍정적 평가가 40%이하로 떨어진 시점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약 3개월, 박근혜 전 대통령이 1년 10개월, 문재인 전 대통령이 2년 5개월이었던데 비해 윤대통령은 2개월로 가장 짧았다. 윤정부 출범하자마자 특별히 이슈가 될 만한 대형사건들이 없는데도 역대 가장 빠른 민심 이탈의 이유는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