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23 (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정치

블랙리스트에 인생 말년 발목 잡힌 김기춘

URL복사


[시사뉴스 유한태 기자] 최순실 게이트의 한 줄기인 문화계 블랙리스트 의혹에 대해 ‘법꾸라지’라는 별칭을 가진 김기춘 전 비서실장이 말년에 최대의 위기를 맞았다. 특히 삼성 이재용 부회장에 대한 구속에 실패한 특검이 김기춘 전 비서실장과 조윤선 문화체육부 장관에 대한 혐의 입증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조윤선 자백... “블랙리스트 김기춘이 시켰다”


문화계 블랙리스트는 김 전 실장의 지시로 청와대 정무수석실 산하 국민소통비서관실에서 작성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리스트는 정부에 비우호적인 문화계 인사 약 1만명이 명단이 포함됐으며 이들을 각종 정부 지원에서 배제하는 데 활용됐다.


CBS 노컷뉴스가 접촉한 사정당국 관계자에 따르면, 조윤선 장관은 1월17일 특검조사에서 자신이 관여한 것을 일부 인정하면서도 “이 모든 게 청와대 ‘왕실장’ 인 김 전 실장이 시켜서 어쩔 수 없이 따랐을 뿐”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즉 ‘공모’ 의혹에 대한 선긋기에 나서며, 일정부분 자신에 대한 혐의를 벗으려는 의도로 보인다.


특검은 이같은 진술에 따라 블랙리스트가 김 전 실장 지시로 정무수석 산하 국민소통비서관실에서 작성돼 교육문화수석을 거쳐 문체부에 전달된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똑같이 윗선의 지시를 받고 이행했다는 김종덕 전 문체부 장관과 정관주 전 청와대 국민소통비서관, 신동철 전 정무비서관 등은 이미 구속됐다.


조 장관은 또한 국정조사 청문회 과정에서 위증한 혐의로 고발된 상태다. 그는 블랙리스트 존재를 알지 못한다는 취지로 진술하다 특검팀의 수사가 본격화되자 진술을 바꿔 블랙리스트 존재를 인정한 바 있다.


한편 조윤선 장관은 1월20일 문체부를 통해 보낸 문자 메시지에서 “그렇게 진술한 적이 없다”고 관련 보도내용을 부인했다.


인생 말년 최대위기 봉착한 왕실장 김기춘


박근혜 정부에서 ‘왕실장’, ‘기춘대원군’으로 불리며, 비정상적인 분권형 대통령제를 운영했던 한 축인 김기춘 전 비서실장이 촛불에 휩쓸려 하루 아침에 피의자 신분으로 전락했다.


박영수(65·사법연수원 10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1월18일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과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을 새벽까지 조사했고, 혐의입증에 상당한 자신감을 내보이며 구속영장을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김 전 실장은 블랙리스트 작성을 주도했다는 혐의, 문체부 1급 공무원 인사에 부당하게 개입한 혐의, 국회 국조특위로부터 청문회 과정에서 위증한 혐의를 받고 있다.


과거 김 전 실장은 기민한 대응능력으로 위기를 넘겼다. 대표적으로 1992년 부산 ‘초원복집 사건’으로 이때 김 전 실장은 지역 감정 조장 발언을 해 큰 사회적 물의를 빚고 사법처리까지 될 처지로 몰렸다. 그러나 결국 발언 내용이 아니라 불법 도청을 문제삼는 ‘묘수’를 찾아내 위기를 넘겼다. 이 사건은 오히려 문제를 제기한 측 인사들만 구속되고 김 전 실장은 무사한 채로 마무리됐다. ‘법꾸라지’로 불리는 그의 능력을 여실히 드러낸 사례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최순실을 모른다”던 그의 말은 이미 거짓말로 탄로가 났다. 지난해 12월7일 국회 국정조사 청문회에서 김 전 비서실장은 “최순실을 모른다”고 버텼지만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의원이 제시한 동영상에 발언을 번복해야 했다. 이 동영상은 당시 박근혜 캠프의 법률자문위원장을 맡고 있던 김 전 비서실장이 최씨의 이름이 수차례 언급되는 현장에 앉아있었던 내용을 담고 있었다.


한 검찰 관계자는 “특검팀이 블랙리스트뿐만 아니라 검찰이나 문화계 인사에 개입한 부분 등으로 수사를 전방위로 확대하겠다고 한 핵심은 ‘김영한 비망록’에 적힌대로 따라가 보겠다는 의지가 들어 있는 것”이라며 “비망록에서 김 전 실장이 지시한 내용대로 실제로 진행됐다면 ‘직권남용’ 혐의를 입증하기는 어렵지 않다”고 말했다.


블랙리스트 최종 책임자는 대통령?


문화계 블랙리스트는 우리 헌법이 명문으로 보장한 표현과 언론의 자유에 정면으로 그리고 직접적으로 도전하고 있다. 만약 특검수사로 블랙리스트의 위헌성이 입증된다면, 헌법재판소의 탄핵심판에 커다란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


현재 헌재는 크게 △비선조직을 통한 국정농단 △인사전횡 등 대통령 권한 남용 △언론자유침해 △세월호 7시간으로 대표되는 생명권 보호의무 위반 △미르·K스포츠재단 출연금 모금 등 뇌물수수 등 5가지 쟁점으로 나누어 탄핵심리를 진행하고 있다. 다섯가지 중 하나라도 걸리면 탄핵인용 결정이 유력한 바, 문화계 블랙리스트 의혹은 이 중 언론자유침해에 해당한다.


이를 의식한 듯 특검은 그동안 블랙리스트에 대해 “표현과 언론의 자유를 보장한 우리 헌법의 정신을 위반한 것”이라고 밝혀 왔다. 또한 특검팀은 “이 문제로 더 소환할 사람은 없다”며 “김 전 실장의 위에 있는 박 대통령의 지시가 있었는지 여부에 대해 정황과 물증을 계속 확인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여기엔 블랙리스트 작성과 실행을 총괄 지휘한 혐의를 받는 김 전 실장을 넘어서 박 대통령이 최종 책임을 져야 한다는 의미가 깔려 있다고 볼 수 있다. 특히 특검이 박 대통령에 대면 조사에 앞서, 김 전 실장에 대한 집중 추궁과 영장청구를 통한 신병확보에 주력하는 것도 이와 같은 맥락으로 볼 수 있다.


특검팀이 블랙리스트 의혹 관련 대통령을 정조준하게 된 배경에는 김 전 실장의 권력이 아무리 막강했다고 하더라도 최고 권력자인 박 대통령의 지시나 묵인 없이 이런 일을 벌이기는 힘들었을 것이라는 지적에 기인한다. 문화계 인사 1만명의 정보를 모은 뒤, 이들을 정부지원으로 통제하겠다는 발상을 하고, 실제 시행하는 일은 정권의 제2인자로서도 쉽지 않은 일이고 정권 차원에서나 가능한 일이다. 특히 박 대통령이 실제로 수차례에 걸쳐 ‘문화계 좌파’를 척결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거나, 진보적 성향의 예술가들에게 ‘알레르기’ 증상을 보여 왔다는 점은 이 같은 추론을 가능하게 한다. 일례로 박 대통령은 지난해 5월 세계 3대 문학상으로 꼽히는 ‘맨부커상’을 수상한 소설가 한강씨에게 5·18 민주화운동을 다룬 소설 ‘소년이 온다’를 썼다는 이유로 종이한장에 불과한 축전을 보내는 일조차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간 국민들은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에서 관련 당사자들이 국회청문회나 헌재심리 등에서 모르쇠로 일관하는 태도와 상급자에게 떠넘기기 추태 등을 보며 답답함을 느껴왔다. 그러나 아직 진행형인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에 대한 수사 등 특검팀의 성역없는 수사와 노력에 시원함을 느낀 것은 사실이다.


이번 문화계 블랙리스트 의혹은 상당부분 증거와 진술을 확보한 상태고 실제 일을 한 김종덕 전 장관 등이 이미 구속된 만큼 의미있는 결과가 나오리라 기대된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정치

더보기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법무부, 23일 '윤 대통령 장모' 적격 논의하는 가석방심사위 개최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법무부가 윤석열 대통령 장모 최은순씨 가석방 적격 논의하는 가석방심사위원회를 23일 개최한다. 법조계에 따르면 법무부는 이날 오후 2시 가석방심사위원회를 연다. 위원장은 법무부 차관이 맡고, 위원장을 포함한 위원 5~9명으로 구성된다. 심사위 결정은 법무부장관이 최종 결재한다. 윤 대통령 장모 최씨도 이번 심사 대상에 포함됐다. 지난해 7월 통장 잔고증명서를 위조한 혐의로 항소심에서 법정구속된 최씨는 9개월 넘게 서울 동부구치소에 수감 중이다. 그는 동업자 안모씨와 공모해 2013년 8월 도촌동 땅 관련 계약금 반환청구 소송을 제기하며 약 100억원의 위조된 잔고증명서를 법원에 제출한 혐의로도 기소돼 지난해 11월 대법원에서 징역 1년이 확정됐다. 형법에 따르면 유기형의 경우 형기의 3분의 1이 지나면 가석방 대상자가 될 수 있다. 통상 선고받은 형량의 절반 이상을 채워야 심사 대상에 오른다. 최씨는 지난 2월에도 가석방심사위 심사 대상에 올랐으나 '부적격' 판단을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부적격 판단이 나올 경우 다음 달 심사 대상에선 제외된다. 그 이후엔 다시 심사에 오를 수 있다. 심사위는 통상 수형자의 나이, 범죄동기, 죄명,

문화

더보기
전통연희의 아름다움과 미래 가능성 '전통연희축제'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이사장 김삼진)이 주최·주관하는 ‘2024 대한민국 전통연희축제’(이하 전통연희축제)가 오는 5월 18일부터 19일까지 2일간 청와대 일원에서 개최된다. 전통연희의 대중화를 도모하는 전통연희축제는 매년 2만여 명이 찾는 대규모 야외축제로 2007년부터 개최됐다. 올해는 따뜻한 봄의 정취를 만끽하며 남녀노소는 물론 국내·외 관광객들도 함께 즐길 수 있는 축제로 마련될 예정이다. 이번 전통연희축제는 청와대 내 헬기장과 녹지원 두 곳에서 진행된다. ‘연희路, 미래路’라는 콘셉트로 전체 프로그램을 구성해 전통연희의 아름다움과 미래 가능성을 동시에 경험할 수 있는 축제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서울예술대학교X세한대학교X중앙대학교X한국예술종합학교’ 총 4개 대학이 연합해 선보이는 ‘연희 대학전’ 무대가 뜨거운 축제의 막을 올린다. 이어 농악, 무속음악, 줄타기, 탈춤 등 전통연희의 모든 것을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공연이 펼쳐진다. 각 지역의 개성 있는 흥과 에너지를 선보일 ‘하회별신굿탈놀이보존회’, ‘진도다시래기보존회’, ‘전주기접놀이보존회’, ‘구미무을농악보존회’와 ‘구미무을농악 북놀이X밀양백중놀이 오북놀이X진도북놀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진정한 리더는 용장 지장 아닌 소통 능력 갖춘 덕장이어야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오전 용산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여당인 국민의힘이 참패한 4·10 총선 결과에 대해 “취임 후 2년 동안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열심히 했지만 결과가 미흡했다는 식으로 말했다. 총선 참패에 대한 사과나 유감 표명은 없었고, 192석을 차지한 야당을 향한 대화나 회담 제안 등이 없어 야당으로부터 대통령은 하나도 변한 게 없고 불통대통령이라는 이미지만 강화시켰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번 여당의 총선 참패는 한마디로 소통부재(疏通不在)와 용장 지장 스타일의 통치방식에서 비롯된 참사라고 평가할 수 있다. 돌이켜보면 윤석열정부는 출범 2개월만인 2022년 7월부터 각종 여론조사기관 조사결과 윤대통령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가 40%이하였다. 대통령의 국정운영 긍정적 평가가 40%이하로 떨어진 시점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약 3개월, 박근혜 전 대통령이 1년 10개월, 문재인 전 대통령이 2년 5개월이었던데 비해 윤대통령은 2개월로 가장 짧았다. 윤정부 출범하자마자 특별히 이슈가 될 만한 대형사건들이 없는데도 역대 가장 빠른 민심 이탈의 이유는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