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경제

불황에도 오르는 물가… 韓경제 ‘스태그플레이션’ 오나

URL복사

전망치 하향조정 불구 ‘저성장·고물가’ 전환 우려


[시사뉴스 조아라 기자] 내수 부진이 장기화되는 상황에서 최근 물가까지 급등하면서 ‘경기불황(Stagnation) 속 물가상승(Inflation)’을 나타내는 ‘스태그플레이션(Stagflation)’이 우려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경기가 부진하면 물가 상승률이 낮아지지만, 공급 측 충격으로 공급능력이 감소할 경우 경기불황과 물가상승이 동시에 발생할 수 있다.


지난달 13일 한국은행은 올해 소비자물가 상승률을 기존 전망치인 1.9%에서 1.8%로 0.1%포인트 하향 조정했다. 이날 통화정책방향 설명회에서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소비자물가가 2%를 넘을 가능성을 완전 배제할 수는 없지만, 분석 결과 물가 연중 평균은 1.8%로 예상된다”며 “올해 경제성장률이 하반기로 가면서 회복세가 높아질 것으로 보이나, 수요면에서 물가를 끌어올릴 만큼의 상승률이 높지는 않다고 본다”고 스태그플레이션 가능성을 일축했다.


그러나 한국은행의 인식과는 달리, 현대경제연구원에서 지난 3일 발표한 ‘스태그플레이션 가능성이 높아지는 한국경제’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경제는 기존 ‘저성장-저물가’ 구조에서 ‘저성장-고물가’ 구조로 전환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6년 9월 이후부터 1.3~1.5% 수준을 유지하며 한국은행의 물가 목표치인 2.0%를 크게 하회했던 국내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2017년 1월에 비교적 크게 증가하며 2.0%를 기록한 것이다. 2%대 진입은 무려 51개월만의 일이다.


현재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한국은행 물가 목표치 수준이지만 가계의 구매빈도가 높은 품목들을 중심으로 물가 부담이 확산되고 있다. 농산물의 경우 설 대목에 따른 수요 증가와 계절적 요인이 겹쳤고, 축산물은 조류인플루엔자(AI) 영향으로 가격이 급등했으며, 석유류 가격도 오름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최근의 물가 불안은 가계의 소득여건 개선이 미흡한 상태에서 발생해 체감 물가가 더욱 높은 상황이다. 전국 2인 이상 가계의 실질 소득 증가율은 △2016년 1분기 -0.2% △2분기 0.0% △3분기 -0.1%로 낮은 수준이다. 신규 취업자 증가율은 1%대를 유지하고 있으며, 제조업 취업자 증가율의 경우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다.




상승하는 국제 유가와 원자재 가격
농축수산물 물가도 불안


공급 측에서 물가가 상승하게 된 요인으로는 크게 ‘유가·원자재 가격 상승’과 ‘농축수산물의 물가 상승’을 꼽을 수 있다. 최근 국제 유가는 신흥국 수요 둔화와 석유 생산 확대 등으로 하락세를 보이다 반등했다. 2016년 초 배럴당 20달러 후반까지 하락했으나 신흥국 및 미국 등의 지역 원유 수요가 확대되면서 공급과잉이 완화되며 최근 50달러 중반 수준까지 오른 것이다.


원자재 가격도 소폭 반등하는 모습이다. 글로벌 원자재 시세를 나타내는 CRB선물지수는 2016년 2월말 기준 163.2포인트까지 하락했다가 1월말 193.3포인트까지 올랐다. 이에 대해 김천구 현대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우리나라는 유가 및 수입 원자재의 대외의존도가 높은 소규모 개방경제이기 때문에 국제 원자재 가격 변동에 의해 국내 물가가 영향을 받는 정도가 크다”며 “우리나라는 GDP 대비 수입비중이 약 50% 수준이며, 특히 수입중 원자재 비중은 60%를 넘는다”고 설명했다.


또한, 2016년 초 안정세를 보였던 농축수산물 물가는 △2016년 9월 9.1% △10월 7.7% △11월 8.0% △12월 6.7% △2017년 1월 8.5%로 급등하며 불안정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AI 여파와 설 성수품 수요 확대로 물가 불안은 더욱 가중되는 모습이다. AI로 ‘계란 대란’이 일어나면서 이를 중심으로 한 축산물 가격은 2017년 1월에 전년 동월 대비 9.5% 증가했다. 여기에 최근 구제역까지 발생해 축산물 가격의 불안정한 추세가 당분간 이어질 전망이다.


소비자물가는 계절에 따라 일부 품목의 수요와 공급 영향을 크게 받으며, 특히 농산물의 경우 설이 포함된 달에 가격이 크게 상승하는 경향을 보인다. 이번 농산물 물가도 폭염 및 가뭄에 따른 작황 부진 등으로 2016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12.8% 급등했으며, 이후에도 불안정한 흐름이 이어지고 있다. 꾸준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수산물 물가는 2017년 1월에 전년 동기 대비 6.6%까지 올랐다.



환율 불안정… 주요국 물가 상승 추세


‘원/달러 환율 상승’과 ‘주요국의 물가 상승’도 국내 물가를 높이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2016년 9월에 1100원대를 하회했던 원/달러 환율은 미국 도널드 트럼프의 당선 후 불확실성 증가,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 등으로 달러화 강세 움직임이 나타나며 12월 중 1200원대를 돌파했다. 이후 올해 1월 중순부터 낮아지며 현재는 1100원대 중반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김 연구위원은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이하 연준)의 2017년 3차례 기준금리 인상 시사와 미국 경제의 안정적인 성장세 유지 등 원/달러 환율 상승 요인에 더불어 미국 신정부의 달러화 약세 유도 정책 등 약세 요인이 혼재하고 있다”며 “환율이 상승하면 원자재 등을 수입하는데 기업들이 더 많은 원화를 지급해야하기 때문에 국내 물가를 높이는 요인으로 작용한다”고 분석했다.


주요국의 소비자물가 상승률도 서서히 오르는 모습이다. 해외물가 상승은 교역재 부문을 통해 국내 물가에 전이된다. 미국은 임금 상승에 따른 수요 증가 등에 힘입어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연준의 물가 상승률 목표치인 2%에 근접해 가고 있다. 중국도 2016년 12월에 2.1%까지 확대됐다. 물가 상승률이 마이너스를 기록했던 유로와 일본의 경우, 유로는 2017년 1월 기준 1.8%, 일본은 2016년 12월에 0.3%로 높아졌다.


선진국의 GDP갭률(실제GDP와 잠재GDP 간의 차이를 뜻하며 플러스일 경우 물가가 상승할 가능성이 크다는 의미에서 ‘인플레갭’, 마이너스일 경우 경제가 침체돼 있다는 뜻에서 ‘디플레갭’이라함)은 2013년에 -1.8%까지 디플레갭이 커졌으나 2014년 이후부터는 차츰 줄어들면서 인플레갭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어 향후 물가상승 압력이 높아질 가능성이 있다.



해외측 물가상승 압력 지속 예상


현대경제연구원의 물가 상승 방향성 예측 결과에 따르면 국내 경제는 수년간 지속되던 ‘저성장-저물가’ 기조가 마감되고 ‘저성장-고물가’ 기조로 이행해 갈 가능성이 있다. 국내 경제는 수요 측 물가상승 압력이 높지 않은 반면 환율 상승, 주요국 물가 상승 등 해외 측 요인에 의한 물가 상승 압력은 점차 높아질 전망이다.


김 연구위원은 “가능성은 낮지만 국내 경제의 스태그플레이션 진입도 배제할 수 없다”며 “스태그플레이션 진입 가능성을 차단하고 서민들의 부담이 가중되지 않기 위한 대책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배너

커버&이슈

더보기
美해경 "볼티모어 사고 화물선, 교량충돌 직전 항구서 엔진 수리"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미해안경비대는 27일 (현지시간) 미국 볼티모어항의 교량 아래에서 동력을 잃고 교각에 충돌한 사고 화물선이 사고 전에 "정기 엔진수리"를 받은 사실이 확인되었다고 발표했다. 교각이 무너지면서 다리 위에서 일하다 물속으로 빠진 6명의 인부가운데 2명의 시신이 이날 수습되었다. 나머지 희생자는 이미 사망한 것으로 추정된다면서 해안경비대는 모든 구조 노력이 한계에 이르렀다고 발표했다. 26일 프란시스 스콧 키 브리지에 충돌한 선박에 대해 수사하고 있는 수사관들은 27일 선박의 증거물 수집에 나섰다. 희생된 두 남성의 시신들은 이 날 오전 교량의 중간 지점의 7.6m깊이의 물속에서 빨간색 픽업 트럭 안에 탄채로 발견되었다고 메릴랜드주 경찰국의 롤란드 버틀러 경감이 저녁뉴스 시간의 기자회견에서 밝혔다. .새로 신원이 확인된 사망자는 멕시코 이민 출신으로 볼티모어에 살고 있던 알레한드로 푸엔테스(35)와 과테말라 이민으로 메릴랜드주 던도크에 살던 도를리안 로니알 카스티요 카브레라(26)로 확인되었다. 수색팀의 구조는 일단 끝났지만 앞으로도 음향 탐지기 등을 통해서 무너진 다리 밑 부근에 침몰해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다른 희생자들의 차량을 계속

정치

더보기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인천 총선 사전투표소에 불법카메라 설치한 유튜버 체포
[시사뉴스 김철우 기자] 인천의 4·10 총선 사전투표소에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혐의로 40대 유튜버가 경찰에 붙잡혔다. 인천 논현경찰서는 건조물 침입, 통신비밀보호법위반 혐의로 유튜버 남성 A씨(40대)를 체포해 조사하고 있다고 29일 밝혔다. 경찰은 이 유튜버가 경상남도 양산에 통신 기기로 위장한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용의자와 동일범일 가능성을 열어두고 수사를 벌이고 있다. 유튜버로 활동하는 A씨는 최근 인천 남동구와 계양구 등에 마련된 사전투표소에 몰래 침입해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혐의를 받고 있다. 그는 인천 장수·서창동, 계산1·2·4동 행정복지센터 등 총 5곳의 사전투표소에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은 불법 카메라 설치 신고를 받고 주변 폐쇄회로(CC)TV를 확인하는 등 수사를 벌여 전날 오후 9시10분께 A씨를 경기도 고양 소재의 주거지에서 검거했다. 앞서 경남 양산시의 한 행정복지센터에서 통신 기기로 위장된 불법 카메라가 먼저 발견됐다. 행정안전부는 이날까지 전국 지방자치단체에 사전투표소에 대한 긴급 요청을 한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은 A씨가 양산시에 불법 카메라를 설치했을 가능성과 추가 공범이 있을 가능성을 열어두고 조사를

문화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가성비보다는 가심비 챙기는 삶 되어야
아빠와 딸이 자동차를 번갈아 운전하며 여행을 가고 있는데 기름이 바닥났다는 경고등이 켜지자 아빠와 딸은 주유소를 찾아 기름을 넣어야 한다며 근처 주유소를 검색하기 시작했다. 검색 결과 바로 2~3분거리에 주유소가 있는데 휘발류값이 상대적으로 다른 주유소에 비해 많이 비쌌고 반면 10~15분 정도 거리에는 휘발류값이 상대적으로 많이 저렴한 주유소가 있었다. 기성세대(꼰대)인 아빠는 당연하다는 듯이 10분, 15분 정도 가는 수고를 감수하고서라도 값이 많이 싼 주유소를 가겠다고 주장했고, MZ세대인 딸은 눈앞에 주유소를 두고 왜 멀리 떨어져 있는 주유소를 가냐며 결국 언쟁을 벌이다 아빠의 주장대로 값이 싼 먼거리의 주유소로 가서 주유를 하게 됐다. 그런데 값이 싸다는 이유로 주유 대기를 하는 차는 많았고 오랜 기다림 끝에 겨우 주유를 하게 되었는데 딸이 아빠에게 “도저히 이해를 못하겠다. 아빠는 가성비만 알고 가심비는 모르냐?”고 쏘아붙인다. 주유를 마친 아빠와 딸은 마침 식사시간이 되어 근처 식당을 가게 됐다. 메뉴판에 있는 많은 음식들 중에 아빠의 눈에 들어온 것은 메뉴 중 거의 제일 저렴하면서도 대중적인 김치찌개, 된장찌개였고, 딸의 눈에 들어온 메뉴는 값