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12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경제

한숨 돌린 SK, 악재 겹친 롯데

URL복사

뇌물혐의, 실제 돈 오갔는지 여부로 희비 엇갈려


[시사뉴스 조아라 기자]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뇌물공여 혐의와 관련해 롯데그룹과 SK그룹의 희비가 엇갈렸다. 두 기업 모두 박 전 대통령과의 독대 당시 경영 현안에 대한 청탁이 있었던 것으로 파악됐으나, 실제로 돈이 오고 갔는지 여부에 따라 다른 결과를 맞게 됐다.


지난달 17일 검찰은 박근혜 전 대통령 뇌물 수수액을 구속영장 청구 당시 적용됐던 433억원(실수수액 298억원)에서 약 160억원 늘어난 592억원(실수수액 368억원)으로 정리했다. 여기에는 롯데가 K스포츠재단에 출연했다가 돌려받은 70억원과 SK가 K스포츠재단 등에 후원할 것을 요구받았던 89억원이 포함됐다. 그러면서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을 불구속 기소하고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무혐의 처분했다. 이 같은 결과는 실제로 돈을 건넨 사실이 있었는지 여부에 따라 판가름 났다.


앞서 롯데는 K스포츠재단에 17억원의 출연금을 낸 상태에서 지난해 5월 추가 출연금 70억원을 냈다가 총수 일가 비리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를 앞두고 돌려받았다. 이에 대한 조사 결과, 신 회장은 지난해 3월 박 전 대통령과 독대하는 과정에서 면세점 영업 지속 등 경영 현안을 청탁한 것으로 드러났다. 검찰은 이후 금품이 실제로 건너간 만큼 대가성이 입증된다고 보고 신 회장에게 뇌물공여 혐의를 적용했다.


반면 미르·K스포츠재단에 111억원을 출연한 SK는 89억원을 추가로 내라는 요구를 받고 돈을 지급하지 않았다. 지난해 2월 최 회장이 박 전 대통령과 독대한 후 최순실씨는 SK에 해외전지훈련사업, 가이드러너 지원사업 등을 명목으로 89억원을 K스포츠재단에 추가 출연해 줄 것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SK는 ‘사업 실체가 불분명하다’는 이유로 당초 요구보다 적은 30억원을 지원하겠다며 금액 조정에 들어갔으나 추가 지원으로 이어지지는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검찰은 최 회장 등을 소환 조사하는 과정에서 SK 역시 면세점 특허사업자 재선정과 CJ헬로비전 인수 등 경영 현안과 관련된 부정한 청탁을 한 것으로 파악했지만, 실제로 돈이 오가지 않은 만큼 처벌이 어렵다고 판단했다. 다만 박 전 대통령에게는 89억원의 뇌물을 요구한 혐의를 적용했다.


노승권 서울중앙지검 1차장은 “롯데는 금전이 실제 지급됐었고 SK는 금전을 지급한 사실이 없다”며 “일방적으로 돈을 달라는 요구만 받은 것으로 확인돼 최 회장은 기소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그러나 뇌물죄는 실제로 금품이 오가지 않았더라도 이를 약속한 경우 처벌이 가능하다. 이에 대해 노 차장은 “돈을 달라는 요구에 기술적으로 거부한 것”이라며 “SK는 89억원 출연 요청을 거부한 후 실무자 차원에서 30억원 지원을 협의했으나, 지원 협의 내용이 그룹의 필수 의결기구인 사회공헌위원회에도 상정되지 않아 뇌물 제공을 약속했다고 볼 수 없다”고 설명했다.



SK, 투자계획·글로벌 행보 박차


검찰의 수사가 무혐의로 종결됨에 따라 최 회장의 경영활동은 정상화되고 있다. 우선 SK가 계획 중인 사상 최대의 투자 계획이 차질 없이 진행될 전망이다. SK그룹은 올해 기업경쟁력 확보를 위해 16개 주력 계열사들이 총 17조원을 투자하고, 8200명을 채용하는 안을 발표한 바 있다. 17조원 가운데 65%에 해당하는 11조원이 국내 시설 설립에 투입되며, 미래 성장동력 발굴 차원에서 M&A(인수합병)와 지분투자 등 전략적인 투자에 4조9000억원을 쏟아 붓는다.


지난해 12월부터 이어졌던 출국금지가 지난달 17일 해제되면서 본격적인 글로벌 행보에도 나서고 있다. 특히 반도체 업계에 지각변동을 불러올 것으로 예상되는 일본 도시바 메모리 사업부 인수전을 최 회장이 직접 진두지휘할 수 있게 돼, 최 회장은 지난달 24일 일본으로 건너가 도시바 인수전 상황을 점검했다.


난항을 겪고 있는 SK이노베이션의 상하이세코 인수전과 전기자동차 배터리 공장 중단 문제 등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SK이노베이션의 자회사 SK종합화학은 영국 BP가 보유한 중국 석유화학 업체 상하이세코 지분 50% 인수를 추진 중이지만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 체계) 관련 긴장감이 고조되면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한 재계 관계자는 “그동안 발이 묶여 있던 SK가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게 됨에 따라 향후 사업 전반에서 활발하게 활동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롯데, 사실상 경영공백


숨통이 트인 SK와 달리 롯데는 악재가 겹치며 최대 위기를 겪고 있다. 신 회장은 현재 뇌물공여 혐의로 기소된 것 외에 총수 일가 경영 비리 관련 재판을 받고 있으며, 중국의 사드 보복으로 그룹 전반에 피해가 속출하고 있는 상황이다.


앞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구속 기소된 상태여서 신 회장의 불구속 기소가 ‘다행’이라는 반응도 일부 있다. 그러나 신 회장이 받고 있는 재판의 사안이 간단치 않아 공판 준비에 많은 시간이 들어가는 만큼, 정상적인 경영활동이 어려워 사실상 경영공백과 다를 바 없을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롯데그룹 관계자는 “지난해 롯데그룹 수사 건의 재판을 받으면서 4월 들어 일주일에 2차례씩 재판에 참석해 왔는데, 이제는 일주일에 3일을 법원에 출석해야 할 상황이 될 것 같다”며 “사드 문제로 인한 그룹 전체의 피해가 커지고 있고 지주사 전환 등 처리해야 할 굵직한 현안들이 산적한데 착잡한 심정이다”라고 밝혔다.


지난 3월 기준 사드 보복으로 인한 롯데그룹 전체 매출 손실 규모는 25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3월 영업손실이 500억원 발생한 데 이어 4월에는 15일까지의 영업손실이 750억원에 이르렀다. 롯데는 중국의 사드 보복이 지속될 경우 올해 연말까지 10개월 동안 영업손실이 1조원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중국 현지 롯데마트 99개 지점의 약 90%가 문을 닫은 가운데 국내 면세점 매출 손실, 롯데 식품 계열사의 중국 수출액 감소 등으로 피해는 가중되고 있다.


재계 관계자는 “롯데는 올해 50주년을 맞아 숙원사업이었던 롯데월드타워를 개장하고, 비전을 새로 발표하는 등 경영 전반에 대대적인 변화를 추진하고 있는 상황이라 그룹 총수의 리더십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이라며 “신 회장의 기소는 불구속이나 구속, 유죄 여부를 차치하고 그 자체만으로 롯데로서는 경영공백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배너

커버&이슈

더보기
커져가는 동대구농협의 셀프 입·출금 의혹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지난 2월 대구지역 한 단위 농협이 조작된 초대장을 근거로 개인 계좌에 임의로 후원금을 입금한 뒤 이에 대한 항의를 일방적으로 출금한 사건이 발생해 논란이 일고 있다. 특히, 고도의 전문성과 투명성이 생명인 금융기관이 공금인 조합 자금을 집행함에 있어 당사자 확인 조차 없었다는 점과 이를 바로잡는 과정에서 추가적인 여·수신 절차 위반 의혹까지 제기되고 있다. 조합자금 집행하며, 당사자 확인조차 안해 동대구농업협동조합(이하 동대구농협)은 지난 2월 28일 농협 법인 계좌에서 A씨 계좌로 A씨에게 아무런 통보 없이 현금 100만 원을 입금했다. 동대구농협측에 따르면 A씨의 지인 B씨가 ‘수성구 자율방범대’ 척사대회 행사 초대장을 전하며, 후원을 요청했고, 동대구농협 측은 B씨와 A씨 간 사전 협의된 것으로 인지했다는 것이다. 동대구농협측은 공익기금으로 보유하고 있던 ‘다같이 동행기금’에서 후원하기로 결정하고, ‘수성구 자율방범대 대장 A씨’ 명의 계좌로 100만 원을 입금했다. 문제는 동대구농협이 이러한 후원 요청에 대한 최소한의 확인절차조차 진행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초대장에는 행사목적과 행사 일시, 장소 및 행사주체가 표기되어 있었으

정치

더보기
尹 대통령, 내주 총선 입장 발표 검토...국정쇄신‧소통강화 담길듯
[시사뉴스 김철우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4·10 총선 결과에 대한 입장을 이르면 내주 초 직접 발표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여당의 총선 패배에 따른 국정 쇄신 방안을 국민들에게 설명하고 이해를 구할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12일 "대통령이 직접 입장을 밝혀야 한다는 의견이 많고, 그 의견에 대해 상당히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역대 대통령은 이러한 사안이 벌어졌을 때 어떤 형식으로든 입장을 표명했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윤 대통령은 총선 다음날인 11일 이관섭 비서실장을 통해 "총선에서 나타난 국민의 뜻을 겸허히 받들어 국정을 쇄신하고 경제와 민생 안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메시지를 냈다. 윤 대통령은 주말 동안 입장문 내용을 정리한 뒤 '국정 쇄신'의 복안을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정 쇄신 내용에는 민심을 더욱 경청하고, 소통을 강화하겠다는 내용이 담길 것으로 보인다. 다만 입장 발표 형식 등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역대 대통령이 직접 나섰던 대국민 담화 방식이나 내주 예정된 국무회의 윤 대통령 모두발언을 통해 입장을 밝힐 가능성 등이 거론된다. 윤 대통령은 국정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의협 "준엄한 국민 심판 받들어 의대증원·필수의료 정책 패키지 추진 중단"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의협 비대위)가 22대 국회의원 총선 결과와 관련해 "진정성 있는 대화를 할 의지가 있다면 의협 비대위 지도부와 전공의들에게 무리하게 내린 각종 명령과 고발, 행정처분 등을 철회하길 바란다"고 12일 밝혔다. 의협 비대위는 이날 서울 용산구 의협 회관 지하 1층에서 브리핑을 열고 "국민의 준엄한 심판을 받들어 의대 증원과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 추진을 즉각 중단하고 원점 재검토에 나서달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비대위는 "지난 2월 정부가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와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안을 발표했을 때 정책 추진의 명분은 바로 국민 찬성 여론이었고 객관적이고 논리적인 근거를 들어 이를 반대했던 의사들을 밥그릇 챙기기에 급급한 파렴치한 세력으로 매도했다"고 말했다. 비대위는 총선에서 여당이 참패한 것과 관련해 정부가 과학적 근거 없이 무리한 의대증원을 추진한 것이 영향을 미쳤다고 보고 있다. 김성근 의협 비대위 언론홍보위원장은 "(선거 결과를 보면) 의대증원,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를 포함한 무리한 정책 추진에 대한 국민의 분노가 있었다고 평가한다"면서 "의대증원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은 상태에서 (여

문화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