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3.19 (화)

  • 흐림동두천 6.7℃
  • 구름조금강릉 11.5℃
  • 흐림서울 8.6℃
  • 대전 11.9℃
  • 맑음대구 13.1℃
  • 구름많음울산 12.6℃
  • 구름조금광주 14.1℃
  • 구름많음부산 13.4℃
  • 구름많음고창 10.7℃
  • 맑음제주 15.6℃
  • 구름많음강화 7.9℃
  • 흐림보은 9.9℃
  • 흐림금산 9.7℃
  • 맑음강진군 14.8℃
  • 구름많음경주시 13.8℃
  • 맑음거제 13.8℃
기상청 제공

정치

[커버스토리②] 文 한반도 외교관계 복원...코리아 패싱 없다

URL복사


[시사뉴스 강민재 기자] ‘준비된 대통령’ 문재인 정부는 아직 청와대 비서관 및 내각이 완전히 구성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사드배치 등 4강 외교 뿐만 아니라 NSC를 소집, 북한의 미사일 도발에 신속하게 대응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국민에게 안도감을 주고 있다.


北 김정은의 계속된 도발...시험대 오른 문재인 외교


북한은 새 정부 출범 나흘만인 14일 탄도미사일을 발사하는 도발을 강행함으로써 그들 특유의 줄타기 전략을 실행했다. 조선중앙통신은 15일 로켓발사 성공을 주장하며, “위력이 강한 대형중량핵탄두 장착이 가능한 새형의 중장거리 전략탄도로켓의 전술·기술적 제원과 기술적 특성을 확증하는 데 목적을 두고 주변국가의 안전을 고려해 최대 고각발사체제로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전 정부 인사인 김관진 국가안보실장에게 직접 보고하라고 지시, 안보에는 진영논리가 따로 없다는 것을 보여주며 신속하게 대응했다. 문 대통령은 전 정부 인사들과 청와대 국가위기관리상황실에서 취임 후 처음으로 NSC 상임위원회를 주재하며, “북한의 미사일 발사는 유엔 안보리 관련 결의의 명백한 위반일 뿐 아니라 한반도는 물론 국제 평화와 안전에 대한 심각한 도전행위”라고 규정하면서 “우리 정부는 이를 강력히 비판한다”고 말했다.


그간 문 대통령은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압박 뿐만 아니라 대화를 통한 남북관계 회복도 대북 정책의 중요한 축으로 삼았다. 서훈 국정원장 내정자도 “가장 시급한 안보 의제인 북한 핵문제의 해결을 위한 물꼬를 틀 수 있는 조건이 성숙되면 평양을 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해 문 대통령의 이러한 생각을 뒷받침해 줬다.


그러나 북한의 도발은 대화를 통한 북핵폐기와 평화구축이라는 문재인 정부의 선택지를 제약하는 결과를 야기하고 있다.


능동적 4강 외교...특사파견으로 외교관계 회복 주력


문재인 대통령은 한반도를 둘러싼 미·중·일·러 4강 정상과의 전화외교에 이어 특사단 파견을 발표하며 한반도 위기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취임 6일만에 미국에 홍석현 전 중앙일보·JTBC 회장을, 중국에 이해찬 전 국무총리를, 일본에 문희상 민주당 의원을, 러시아에 송영길 민주당 의원을 파견키로 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미국 특사에 내정된 것으로 알려진 홍 전 회장은 노무현 정부 시절인 2005년 주미대사를 역임한 바 있고, 미국 사정에 정통하며 다양하고 폭넓은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이 전 총리는 노무현 전 대통령이 당선인이던 시절에도 중국 특사로 파견된 바 있고, 중국 관련 경험이 풍부하고, 중국측 인사들과 두터운 친분을 쌓아 왔다.


당장 중국 측에서는 친중인사인 이해찬 전 총리의 특사방문에 대해 기대감을 표시하고 있다.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 자매지 환구시보(環球時報)는 15일 보도를 통해 “한국이 전직 총리를 중국 특사로 보내기로 결정했다”며 “문 대통령이 얼어붙은 중한관계에 돌파구를 찾기 위해서 중량급 인사를 특사로 선정했다”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이 전 총리도 “어제(15일) 주한 중국대사와 만났더니 한중 정상회담의 조율을 원했다”면서 “문재인 대통령이 시진핑 주석과 통화해서 좋은 대화를 나누었다는 평이 중국에서 나왔다고 한다”며 중국내 기대감을 전했다. 일본에 가는 문 의원의 경우 2004년부터 2008년까지 한일의원연맹 회장을 맡는 등 한·일 우호협력 증진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으며 일본 정계에도 폭넓은 인맥을 갖고 있는 것으로 평가받는다.


문 대통령은 16일 특사단과의 오찬자리에서 “트럼프 대통령과의 통화 후 조기 한미 정상회담을 위해 고위 사절단을 보냈고, 중국은 일대일로 정상회의에 우리 대표단을 초청했다”면서 “시 주석이 우리의 중국 대표단을 직접 접견했다.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우리가 보낸 특사를 만나겠다고 약속했다”면서 취임 직후 외교관계 회복을 강조했다.




코리아패싱?...이제는 코리아퍼스트


문재인 정부 출범 전 북핵실험과 미 칼빈슨호의 한반도 배치 등 급박한 한반도 위기상황의 중심에 정작 한국이 배제되는 모습을 보여주며 코리아패싱(Korea passing)이라는 신조어가 등장하기도 했다. 그러나 문재인 정부는 출범 일주일만에 이러한 단어가 왜 생겨났는지 그 이유를 불식시키고 있다.


우선 한·미는 취임 7일만에 오는 6월말 미국 워싱턴에서 정상회담을 개최하는데 합의했다. 청와대는 16일 정의용 외교·안보TF 단장과 매튜 포틴저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아시아 담당 선임보좌관 간의 면담 결과를 발표하며, “미국은 확고한 대한방위공약을 재확인하고 북한의 도발을 억제하기 위한 양국간 공동노력을 강화 및 북한 핵의 완전한 폐기를 위한 공동방안을 추가로 모색키로 했다”고 밝혔다.


또한 양측은 △궁극적 목표는 북핵의 완전한 폐기 △제재와 대화를 포함한 모든 수단의 동원 △올바른 여건이 조성되면 북한과 대화 가능 △이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과감하고 실용적인 한·미 간 공동 방안 모색 등이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양국 정상간 비전에 있어서 공통점이라는 것도 확인했다.


포틴저 선임보좌관은 “한국에서 민주적 절차에 의해 정권교체가 이뤄진 데 대해 깊은 인상을 받았다. 정상간 통화 내용도 극히 만족스럽다. 대통령을 조속히 뵙고 한미동맹 강화 방안을 포함한 여러 현안을 깊이 있게 논의하기 바란다”고 한 트럼프 대통령의 메시지를 전달했다.


또한 중국 양제츠 외교담당 국무위원도 ‘일대일로 정상포럼’에 참석한 한국 대표단 박병석 단장에게 “중국은 일대일로 구상의 큰 틀에서 한국과 협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례적으로 시진핑 국가주석은 한국 대표단과 별도의 회담을 갖고 “한중 관계가 매우 중요하며 양국 관계 발전이 한중은 물론 아시아 지역과 세계 평화에 대단히 중요한 요소”라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대통령 취임사에서 “한반도의 평화를 위해 동분서주하겠다. 필요하면 곧바로 워싱턴으로 날아가고, 베이징과 도쿄에도 가고, 여건이 조성되면 평양에도 가겠다”고 천명했다. 문 대통령의 약속대로 한반도 위기상황에서 외교정책의 출발은 성공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예측가능성을 비웃듯 행동하는 북한 김정은 정권의 돌출행동과 사드배치, FTA재협상 등 美·中의 한반도를 둘러싼 이익관계를 어떻게 관리하고 조절해나가느냐가 앞으로 풀 숙제라 할 것이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정치

더보기
이종섭‧황상무에 이어 비례대표까지...당정 파열음
[시사뉴스 김철우 기자] '황상무·이종섭 논란'에 이어 국민의힘 위성정당의 비례대표 공천 명단을 두고 용산 대통령실과 국민의힘 지도부가 충돌 조짐을 보이고 있다. 총선을 불과 3주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과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 간에 '2차 윤·한 대전'으로 비화되는 것 아니냐는 당내 우려가 나온다. 대통령실은 18일 해병대 채상병 사망 사건 수사 외압 의혹 당사자인 이종섭 주호주대사가 귀국해야 한다는 국민의힘 지도부 등의 요구에 대해 "공수처가 조사 준비가 되지 않아 소환도 안 한 상태에서 재외공관장이 국내에 들어와 마냥 대기하는 것은 매우 부적절하다"고 선을 그었다. '언론인 회칼 테러' 발언 논란을 일으킨 황상무 시민사회수석을 두고도 "언론의 자유와 언론기관의 책임을 철저하게 존중하는 것이 우리 정부의 국정 철학이다. 대통령실은 특정 현안과 관련해 언론사 관계자를 상대로 어떤 강압 내지 압력도 행사해본 적이 없고, 하지도 않을 것"이라며 자진 사퇴해야 한다는 당 지도부의 요구도 사실상 거절했다. 여기에 국민의힘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총선 비례대표 명단을 두고 윤석열 대통령의 최측근과 한 비대위원장 간 갈등이 불거졌다. 친윤계 핵심인 이철규 의원은 18일 비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청년예술가들 '실험'의 날개를 펴라 ... 창작 활동 지원 통한 창작품 발굴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이사장 김삼진)이 전통 분야 청년예술가들의 창작활동을 지원하는 ‘2024 청년예술가 창작지원’ 공모를 진행한다.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은 전통공연예술인을 위한 창작 공간 ‘전통공연창작마루’에서 연습실, 공연장, 강의실, 콘텐츠 제작실 등 공간 인프라를 바탕으로 예술인 지원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 ‘청년예술가 창작지원’ 사업은 전통예술 분야 청년예술가의 창작활동 기반을 마련하고 실험적인 창작품을 발굴하기 위해 기획됐다. 2023년 공모로 선정된 청년예술가들은 창작활동준비금과 결과발표 공연 등을 지원받아 거문고산조 1인극, 양금과 서양음악 현악4중주가 함께하는 실내악곡, 경상북도무형문화재 계정들소리를 주제로 한 창작곡, 설치미술과 함께하는 창작무용 등의 창작품을 발표한 바 있다. 올해 ‘청년예술가 창작지원’ 대상은 만 19세 이상 만 34세 이하의 전통예술 분야 청년예술가들이며, 장르와 형식에 상관없이 실험창작 활동계획서를 제출하면 창의성 및 발전 가능성 등을 중점으로 평가해 선정한다. 선정된 8팀의 청년예술가는 활동을 증명하는 절차를 거쳐 5개월간 창작활동지원금과 창작활동 결과발표회 준비를 위한 결과발표 준비금을 지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인생은 '독고다이'"…이효리와 이강인
국민대학교 공연예술학부 연극영화전공 98학번인 가수 이효리씨가 지난 14일 모교 졸업식에 참석해 "인생은 '독고다이(스스로 결정하여 홀로 움직이며 일을 처리한다는 일본말)'"라며 "나를 인정해주고 사랑해주는 내 안의 그 친구와 손잡고 그냥 마음가는대로 쭉 나아가라"라는 메시지를 전달해 진한 울림과 화제를 모으고 있다. 이씨는 축사에서 "사랑하는 부모님과 친한 친구들의 말도, 심지어 훌륭한 성인들이 남긴 말도 안 듣는 우리가 조금 유명하다고 와서 떠드는 것을 들을 이유가 있느냐"며 "그냥 마음 가는 대로 하라"고 입을 열었다. 이어 "여러분을 누구보다 아끼고 올바른 길로 인도하는 건 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라며 "이래라저래라 위하는 척하면서 이용하려는 잡다한 소리에 흔들리지 말고 웬만하면 아무도 믿지 말라, 누구에게 기대고 위안받으려 하지 말고 그냥 '인생 독고다이'라고 생각하라"고 일갈하며 축사를 마쳤다. 그리고는 “노래나 한곡 부를게요”라며 자신의 히트곡인 '치티치티 뱅뱅'을 라이브로 부르며 학사모와 가운을 벗어던지는 파격행보를 보였다. 이 곡에는 ‘어차피 나는 혼자’ ‘그 누구도 내게 간섭 마’ '어차피 나는 혼자'라는 가사가 들어있어 마치 자신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