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사회

갈 곳 잃은 청년들, 쓸 돈이 없다

URL복사


[시사뉴스 김수정 기자] #.경기 수원에 사는 27세 취업준비생 김모씨는 생활고에 허덕이고 있다. 4년간 대학교를 다니며 받은 학자금 대출을 상환해야 하는데, 좀처럼 취업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편의점 아르바이트로 가까스로 대출을 갚고는 있지만 돈 1000원, 2000원도 아껴쓰는 처지다. 

#.서울 화곡동에 사는 30세 여성 전모씨의 경우 취업을 사실상 포기했다. 20대까지만 해도 이력서를 쓰면 면접을 보라는 연락이 종종 왔는데 20대 후반 직장을 그만둔 후 30대로 접어들면서 서류면접도 '광탈'의 연속이다. 모아둔 돈이 바닥을 보이면서 전씨는 하루하루 속이 타들어간다. 

취업난·미래불안에 지갑 닫았다

소비자 심리지수 등 관련 지표의 반등으로 내수회복을 조심스레 예상하는 분위기가 나타나고 있지만 서민 대부분이 경기 개선을 체감하지 못해 좀처럼 지갑을 열지 못하고 있다. 대다수 국민들의 소득이 정체된 상황에서 소비자 심리지수 회복세는 고소득층 중심으로 이뤄졌기 때문이다. 특히 실업률이 지난해 사상 최대로 치솟으면서 청년층의 소비가 급격하게 위축되면서 청년층에게 '소비심리 회복'은 먼 나라 얘기처럼 들리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20대 실업률은 전년에 비해 0.7%p 증가한 9.8%를 나타냈다. 관련 집계가 이뤄진 후 최고치다. 20대 실업률은 2000년 7.5%를 나타낸 후 2013년까지 14년간 7%대를 유지했다. 하지만 2014년 9.0%로 치솟았고 지난해 9.8%까지 올랐다. 

20대 실업률이 높아지는 이유는 일자리가 늘지 않고 있음에도 대학 졸업자가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2000년 32만1399명 수준이던 4년제 대학 입학생은 2010~2016년 평균 36만925명까지 늘었다. 

일자리를 잃은 지 1년이 넘은 30대 실업자 역시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 '1년 이전 취업 유경험 30대 실업자 수'는 7만8000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관련 통계를 작성한 1999년 이후 최대치다. 1년 이전 취업 유경험 실업자는 1년 전에 취업한 적이 있고 그 이후에는 취업을 못한 장기 미취업자를 말한다. 

2015년 5월 7만명을 기록한 이후 꾸준히 줄어든 30대 장기 미취업자는 지난해 10월 3만명대를 기록했고, 이후 가파르게 증가해 올 들어 6만명을 돌파한 후 불과 3개월 만에 7만8000명으로 늘었다. 30대 장기 미취업자가 큰 폭으로 늘어난 배경은 지난해부터 진행된 구조조정 때문이다. 같은 기간 30대 실업률도 4.0%로 전년 동월 대비 0.7%포인트나 올랐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올해 들어 소비심리가 살아나고 있지만 심각한 청년실업이 이어지면서 청년들의 소비가 위축되고 있다"며 "청년실업은 결혼 기피, 저출산 등 장기적 악영향을 미치는 만큼 근본적 문제해결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일자리 창출이 최우선

지난 4월 청년실업률(15~29세)은 11.2%로 역대 최고 수준이다. 통계에 잡히지 않는 이들을 포함한 체감실업률은 이보다 훨씬 높다. 당연히 쓸 돈이 없다. 설령 직장을 다녀도 평균에 크게 못 미치는 급여나 복지로는 '시원한' 소비를 하기 어렵다. 청년들 사이에선 연애, 결혼, 출산을 포기한 '3포(3가지를 포기한)' 세대, 내 집과 인간관계까지 포기한 '5포 세대', 꿈과 희망마저 내려놓은 '7포 세대'에 이어 모든 것을 포기한 'n포 세대'라는 말이 유행어처럼 자리잡은 지 오래다. 

문재인 정부가 출범 후 가장 먼저 내린 업무지시가 '일자리위원회 설치 및 운영방안'인 까닭도 궁극적으로 청년실업의 심각성 때문으로 풀이된다. 특히 청년층의 실업률은 결혼, 출산과 연관성이 매우 높아 인구감소 등 국가경쟁력과도 직결되는 문제다.

문재인 대통령은 후보 시절 전체 고용 인력의 일정 비율을 15세부터 34세 이하 청년으로 하는 '청년고용의무할당제' 도입을 민간 대기업으로 확대할 것을 주요 공약으로 내걸었다. 2020년까지 향후 3년간 한시적으로 공공부문은 현행 3%에서 5%로 확대하고, 민간기업은 300인 이상 3%, 500인 이상 4%, 1000인 이상 5%로 규모에 따라 차등 적용하겠다는 입장이다. 기업들의 이행 여부에 따라 인센티브를 주거나 고용부담금을 부과할 계획까지 가졌다.

그러나 꼼꼼한 검토와 관련 노동시장의 구조적 변화가 수반되지 않는다면 단기적 효과에 그칠 것이라는 우려가 없지 않다. 정부는 지난 2013년 5월 공공기관·지방공기업이 정원의 3%를 청년으로 고용해야 한다는 내용을 의무 규정으로 변경해 2016년까지 한시 적용하고 있다.

2012년과 2013년 절반 수준에 그쳤던 청년고용할당제 준수 공공기관·지방공기업이 의무 규정으로 변경된 후에 70%를 상회하며 바로 효과를 나타냈다. 하지만 장밋빛 전망만 기대할 순 없다. 기본적으로 취업준비생들의 대기업 선호도가 높아 민간 대기업으로 확대할 경우, 대기업 취업을 준비하는 숫자만 더 늘어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또 15세부터 34세 이하로 정해진 나이에 따른 차별을 언급하는 목소리가 있다. 예를 들어 400여명의 직원이 있는 회사에서 34세 이하인 직원이 법으로 정한 비율에 충족할 경우에만 35세 이상 응시자들이 기회를 가질 수 있는 셈이다. 동시에 청년고용할당제로 청년실업률이 내려간다 해도 비청년 연령층의 실업률이 반대급부로 상승할 경우, 근본적인 일자리 창출에 대한 해법은 되기 어렵다는 전망도 있다.

이 밖에 중·장년층, 장애인, 여성 등 사회적 약자들에 대한 역차별 논란도 빼놓을 수 없다. 재계 관계자는 "청년 실업문제 해결을 우선과제로 삼은데 대해 이견을 보이는 이들은 없다"면서도 "다만 사회적 합의를 이루고, 노동시장에 유연하게 대처해 보다 정책적으로 세밀하고 꼼꼼한 판단과 시행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美해경 "볼티모어 사고 화물선, 교량충돌 직전 항구서 엔진 수리"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미해안경비대는 27일 (현지시간) 미국 볼티모어항의 교량 아래에서 동력을 잃고 교각에 충돌한 사고 화물선이 사고 전에 "정기 엔진수리"를 받은 사실이 확인되었다고 발표했다. 교각이 무너지면서 다리 위에서 일하다 물속으로 빠진 6명의 인부가운데 2명의 시신이 이날 수습되었다. 나머지 희생자는 이미 사망한 것으로 추정된다면서 해안경비대는 모든 구조 노력이 한계에 이르렀다고 발표했다. 26일 프란시스 스콧 키 브리지에 충돌한 선박에 대해 수사하고 있는 수사관들은 27일 선박의 증거물 수집에 나섰다. 희생된 두 남성의 시신들은 이 날 오전 교량의 중간 지점의 7.6m깊이의 물속에서 빨간색 픽업 트럭 안에 탄채로 발견되었다고 메릴랜드주 경찰국의 롤란드 버틀러 경감이 저녁뉴스 시간의 기자회견에서 밝혔다. .새로 신원이 확인된 사망자는 멕시코 이민 출신으로 볼티모어에 살고 있던 알레한드로 푸엔테스(35)와 과테말라 이민으로 메릴랜드주 던도크에 살던 도를리안 로니알 카스티요 카브레라(26)로 확인되었다. 수색팀의 구조는 일단 끝났지만 앞으로도 음향 탐지기 등을 통해서 무너진 다리 밑 부근에 침몰해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다른 희생자들의 차량을 계속

정치

더보기
정희용, 고령군‧성주군‧칠곡군 교육복지 강화 및 광역교통망 구축 공약 발표
[시사뉴스 강민재 기자] 정희용 국민의힘 의원(경북 고령군․성주군․칠곡군)은 27일, 고령군․성주군․칠곡군의 세 번째 공약인 <삶을 바꾸는 주민 중심 교육복지 강화‧광역교통망 구축>을 공개했다. <삶을 바꾸는 주민 중심 교육복지 강화‧광역교통망 구축> 공약의 지역별 세부 내용을 살펴보면, 고령군은 지난 1월 「달빛고속철도 건설을 위한 특별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함에 따라 사업 기본설계 시 고령역이 차질없이 반영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기존 관광시설 등과의 연계로 생활 인구와 유동 인구 증가를 도모하고, 지역 발전의 새로운 모멘텀으로 만든다는 구상이다. 성주군은 남부내륙철도 성주역 건설과 동서3축(성주~대구간) 고속도로 건설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성주군을 동서교류 확대와 경제․교통․물류의 중심축으로 연결함으로써 지방소멸에 적극 대응한다는 구상이다. 칠곡군의 경우 2030년을 목표로 건설을 추진 중인 대구경북 신공항 개항에 발맞춰 관내 정거장 설치가 반영될 수 있도록 추진할 예정이다. 정희용 의원은 지난 2월, 현재 예비타당성조사 시작 단계에 있는 대구경북 신공항 광역급행철도 사업의 향후 노선에 대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중국을 어떻게 인식해야 하고 대응해야 할까? <중국과 한반도의 미래>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른북스 출판사가 정치/사회 신간 ‘중국과 한반도의 미래’를 펴냈다. 중국은 우리가 만만하게 볼 수 있는 나라일까? 남중국해, 대만 등에서 끊이지 않고 영토 분쟁을 일으키는 중국의 본심은 어디에 있을까? ‘중국과 한반도의 미래’의 저자는 중국이라는 나라는 우리가 결코 쉽게 볼 수 없는 국가라고 말한다. 그들은 내면에는 수천 년의 역사를 통해 중국이 한반도를 지배했다는 DNA가 새겨져 있다고 강조한다. 저자는 지금은 대만 문제가 현재진행형이기에 잠잠하지만, 대만만 중국의 손아귀에 넣고 나면 본격적으로 한반도를 향한 야욕을 드러낼 것이라 분석하고 있다. ‘중국과 한반도의 미래’의 저자는 중국에서 자신이 느꼈던 중국의 저력과 문화적 본질을 많은 사람들이 알아야 한다고 말한다. 시시때때로 한반도를 향한 야욕을 드러내고, 이를 현실화하는 것이 중국의 힘이기 때문에 중국을 제대로 알아야 적절히 대응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책 1부에서는 중국의 저력을 느낄 수 있는 중국인의 생활, 문화, 역사와 관련한 이야기가 제시되고, 2부에서는 남북한 이슈, 국내외 정치 등 중국과 한반도를 둘러싼 저자 나름의 정세 분석이 담겼다. 진정한 한반도의 평화,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가성비보다는 가심비 챙기는 삶 되어야
아빠와 딸이 자동차를 번갈아 운전하며 여행을 가고 있는데 기름이 바닥났다는 경고등이 켜지자 아빠와 딸은 주유소를 찾아 기름을 넣어야 한다며 근처 주유소를 검색하기 시작했다. 검색 결과 바로 2~3분거리에 주유소가 있는데 휘발류값이 상대적으로 다른 주유소에 비해 많이 비쌌고 반면 10~15분 정도 거리에는 휘발류값이 상대적으로 많이 저렴한 주유소가 있었다. 기성세대(꼰대)인 아빠는 당연하다는 듯이 10분, 15분 정도 가는 수고를 감수하고서라도 값이 많이 싼 주유소를 가겠다고 주장했고, MZ세대인 딸은 눈앞에 주유소를 두고 왜 멀리 떨어져 있는 주유소를 가냐며 결국 언쟁을 벌이다 아빠의 주장대로 값이 싼 먼거리의 주유소로 가서 주유를 하게 됐다. 그런데 값이 싸다는 이유로 주유 대기를 하는 차는 많았고 오랜 기다림 끝에 겨우 주유를 하게 되었는데 딸이 아빠에게 “도저히 이해를 못하겠다. 아빠는 가성비만 알고 가심비는 모르냐?”고 쏘아붙인다. 주유를 마친 아빠와 딸은 마침 식사시간이 되어 근처 식당을 가게 됐다. 메뉴판에 있는 많은 음식들 중에 아빠의 눈에 들어온 것은 메뉴 중 거의 제일 저렴하면서도 대중적인 김치찌개, 된장찌개였고, 딸의 눈에 들어온 메뉴는 값