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사회

‘자존감’ 위협하는 사회

URL복사

계급 격차 크고 불공정한 구조… SNS 통한 과시적 일상 공유도 박탈감 키워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자존감’이 화두다. 윤홍균 정신과 의사의 자존감 트레이닝법을 담은 ‘자존감 수업’이 베스트셀러로 서점가를 장악한 이후 ‘자존감’이란 타이틀을 단 책들이 쏟아져 나왔다. 이 같은 열풍에 힘입어 등장한 관련 강연 등 각종 프로그램들도 2030에게 뜨거운 호응을 얻고 있다.

경쟁 속 고독한 개인의 해법 찾기

왜 ‘자존감’인가? 일단, ‘나’에 대한 관심의 증가라는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다. 개인의 행복, 개인의 존재에 대한 집중이 강한 시대인 만큼, ‘자존감’은 개인의 행복을 위해 필수적인 요건이 된 것이다. 또한 장기불황과 양극화, 철저한 계급시대를 치열한 경쟁 속에서 살아가야하는 고독한 개인의 해법 찾기이기도 하다.

상반기 ‘자존감’ 관련 서적 트렌드에 대해 온라인 서점 ‘예스24’ 관계자는 “미래에 대해 갈피를 잡기 어려운 현대인들은 자신의 정체성을 스스로 세우고 상처받은 자존감을 회복하기 위한 부단한 노력을 하고 있다”고 해석했다.

‘개인의 정신적 치유’ 관련 에세이들은 꾸준히 인기가 상승하고 있다. 에세이 중 에서는 명상과 치유를 주제로 한 에세이의 판매가 전년 상반기 대비 135% 이상 급증했고, 자기계발서 분야 내 처세술 삶의 자세를 다룬 도서들은 전년 대비 20% 이상 판매가 늘었다.

특히 이전 세대들에 비해 어린 시절부터 존중받고 자라온 청년세대는 사회에서 자존감의 훼손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각종 조사에 의하면 자신의 가치를 스스로 높게 생각하며 자기 확신이 강하고 합리적인 소비를 하는 경향도 높지만, 반대로 이 같은 높은 자존심이 지켜 지지 않는 현실 앞에 정신적 황폐를 경험하는 청년세대도 같은 비율을 차지했다.

박탈감 느끼는 청년들

현재 청년빈곤은 전 세계적 문제다. 실업과 저임금에 시달리는 상황이 ‘청년’의 현주소다. 통계청 가계동향에 따르면 청년층 가운데 29세 이하 가구의 지난해 3분기 소비지출은 205만742원으로 5년전 201만4451원과 비슷한 수준이다. 5년간 소비자 물가상승률이 9%를 넘은 것을 고려할 때 사실상 청년층의 소비지출은 크게 준 것으로 분석된다.

사회 진출 전부터 대학등록금 때문에 빚을 떠안고 졸업 후에도 비정규직이나 아르바이트로 전전하다 생활자금이 부족해 또 다시 대출을 받는 악순환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청년층도 적지 않다. 이들은 주거 음식 노동 모두 비인간적 환경에 처해 있다.

문제는 청년들의 삶도 부모의 경제적 수준에 따라 극심한 양극화에 놓여 있다는 점이다. 이렇게 해서 등장한 것이 ‘수저계급론’이다. ‘수저계급론’은 역설적으로 청년세대가 ‘계급’에 대해 얼마나 절망적이고도 비판적 입장을 가지고 있는지를 증명한다. ‘계급’의 존재를 인정하지만, 이전 세대보다도 그 격차와 구조를 받아들이기 힘든 세대인 것이다.

사회학자들은 1980~2000년 사이 태어난 ‘밀레니엄세대’들은 경제적 빈곤 속에서도 자존감을 지키는 경향이 강하다고 분석하고 있다. 이들은 개인의 행복을 중요시하고, 그 행복을 ‘돈’ ‘권력’ 등 이전 세대의 기준과 다른 곳에서 찾는 사고방식도 가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타인의 평가에 의해 자신의 가치를 인정받는 형태에서는 자유롭지 못하다.

트렌드와 소비에 민감하고 그것을 통해 소통하는 데 익숙한 세대인 만큼, 남과의 비교와 경쟁에서 벗어난 인간관계에 서툰 것이다. 과시형 소통에 대한 반감은 크지만, 타인의 ‘자랑질’에서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지 않기도 힘들다. 이들이 ‘인맥 컷팅’을 하고, ‘혼자’를 자처하는 것은 어쩌면 이 같은 이중적 상황에서 ‘자존감’을 지키기 위한 나름의 방안이다.

불평등이 낳은 자존감의 결여

어쩌면 이 모든 것은 SNS 때문이다. 인스타그램 등을 통해 자신의 소비활동에서부터 사소한 경험들을 타인과 공유하는 SNS 문화는 ‘자존감’에 가장 위협이 되는 환경이다. 아르바이트 전문포털 ‘알바천국’의 조사에 의하면 자존감이 낮다고 대답한 40.6%의 20대 중 가장 많은 수가 ‘행복해 보이는 지인들의 SNS를 볼 때’가 ‘가장 자존감이 낮아지는 상황’이라고 답했다. SNS에 도배되는 타인의 과시적 소비에 반감을 가지면서도 그럴수록 자신의 처지를 한탄하는 경향이 생기는 것이다.

근본적으로 사회적 불평등이 보다 직접적으로 시각화돼 일상적으로 느끼게 되는 구조에 원인이 있다. 사회학자 예란테르보른은 ‘불평등은 굴욕 굴종 소외 빈곤 무기력 스트레스 불안 근심 자존감의 결여를 낳는다’고 말했다. 결국 자존감은 불평등하고 부조리한 계층사회에서 위협받는 것이다. ‘갑’의 횡포로 얼룩진 숨죽인 ‘을’들의 사회에서 ‘이 악물며 버티기’는 한국인들의 오랜 역사기도 하다. 이같은 문화권에서 ‘자존감’이란, 이전 세
대에서 정의되고 챙길 여유가 없었을 뿐 오래전부터 가장 한국적 결핍을 표현한 단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사회학자 허태균씨는 급속한 경제발전 뒤 저성장 국면으로 접어든 한국인의 상태를 사춘기 청소년에 비유했다. “그래서 이 시기에 대부분의 청소년들 부모 친구 사회와의 갈등을 경험하고 자존감의 위기, 불안, 우울감 등을 호소한다.” 문화평론가 이수미씨는 “부당한 일을 반복적으로 견뎌내면서 응어리진 감정, 한이나 화병 등으로 표현됐던 그런 감정이 전통적 정서라는 것은 자존감 억압의 전통이 얼마나 뿌리 깊은지를 말해준다”며, “부조리에 적극적으로 대항할 감정적 힘을 기른다는 점에서 자존감 트렌드는 긍정적”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美해경 "볼티모어 사고 화물선, 교량충돌 직전 항구서 엔진 수리"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미해안경비대는 27일 (현지시간) 미국 볼티모어항의 교량 아래에서 동력을 잃고 교각에 충돌한 사고 화물선이 사고 전에 "정기 엔진수리"를 받은 사실이 확인되었다고 발표했다. 교각이 무너지면서 다리 위에서 일하다 물속으로 빠진 6명의 인부가운데 2명의 시신이 이날 수습되었다. 나머지 희생자는 이미 사망한 것으로 추정된다면서 해안경비대는 모든 구조 노력이 한계에 이르렀다고 발표했다. 26일 프란시스 스콧 키 브리지에 충돌한 선박에 대해 수사하고 있는 수사관들은 27일 선박의 증거물 수집에 나섰다. 희생된 두 남성의 시신들은 이 날 오전 교량의 중간 지점의 7.6m깊이의 물속에서 빨간색 픽업 트럭 안에 탄채로 발견되었다고 메릴랜드주 경찰국의 롤란드 버틀러 경감이 저녁뉴스 시간의 기자회견에서 밝혔다. .새로 신원이 확인된 사망자는 멕시코 이민 출신으로 볼티모어에 살고 있던 알레한드로 푸엔테스(35)와 과테말라 이민으로 메릴랜드주 던도크에 살던 도를리안 로니알 카스티요 카브레라(26)로 확인되었다. 수색팀의 구조는 일단 끝났지만 앞으로도 음향 탐지기 등을 통해서 무너진 다리 밑 부근에 침몰해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다른 희생자들의 차량을 계속

정치

더보기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인천 총선 사전투표소에 불법카메라 설치한 유튜버 체포
[시사뉴스 김철우 기자] 인천의 4·10 총선 사전투표소에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혐의로 40대 유튜버가 경찰에 붙잡혔다. 인천 논현경찰서는 건조물 침입, 통신비밀보호법위반 혐의로 유튜버 남성 A씨(40대)를 체포해 조사하고 있다고 29일 밝혔다. 경찰은 이 유튜버가 경상남도 양산에 통신 기기로 위장한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용의자와 동일범일 가능성을 열어두고 수사를 벌이고 있다. 유튜버로 활동하는 A씨는 최근 인천 남동구와 계양구 등에 마련된 사전투표소에 몰래 침입해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혐의를 받고 있다. 그는 인천 장수·서창동, 계산1·2·4동 행정복지센터 등 총 5곳의 사전투표소에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은 불법 카메라 설치 신고를 받고 주변 폐쇄회로(CC)TV를 확인하는 등 수사를 벌여 전날 오후 9시10분께 A씨를 경기도 고양 소재의 주거지에서 검거했다. 앞서 경남 양산시의 한 행정복지센터에서 통신 기기로 위장된 불법 카메라가 먼저 발견됐다. 행정안전부는 이날까지 전국 지방자치단체에 사전투표소에 대한 긴급 요청을 한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은 A씨가 양산시에 불법 카메라를 설치했을 가능성과 추가 공범이 있을 가능성을 열어두고 조사를

문화

더보기
중국을 어떻게 인식해야 하고 대응해야 할까? <중국과 한반도의 미래>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른북스 출판사가 정치/사회 신간 ‘중국과 한반도의 미래’를 펴냈다. 중국은 우리가 만만하게 볼 수 있는 나라일까? 남중국해, 대만 등에서 끊이지 않고 영토 분쟁을 일으키는 중국의 본심은 어디에 있을까? ‘중국과 한반도의 미래’의 저자는 중국이라는 나라는 우리가 결코 쉽게 볼 수 없는 국가라고 말한다. 그들은 내면에는 수천 년의 역사를 통해 중국이 한반도를 지배했다는 DNA가 새겨져 있다고 강조한다. 저자는 지금은 대만 문제가 현재진행형이기에 잠잠하지만, 대만만 중국의 손아귀에 넣고 나면 본격적으로 한반도를 향한 야욕을 드러낼 것이라 분석하고 있다. ‘중국과 한반도의 미래’의 저자는 중국에서 자신이 느꼈던 중국의 저력과 문화적 본질을 많은 사람들이 알아야 한다고 말한다. 시시때때로 한반도를 향한 야욕을 드러내고, 이를 현실화하는 것이 중국의 힘이기 때문에 중국을 제대로 알아야 적절히 대응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책 1부에서는 중국의 저력을 느낄 수 있는 중국인의 생활, 문화, 역사와 관련한 이야기가 제시되고, 2부에서는 남북한 이슈, 국내외 정치 등 중국과 한반도를 둘러싼 저자 나름의 정세 분석이 담겼다. 진정한 한반도의 평화,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가성비보다는 가심비 챙기는 삶 되어야
아빠와 딸이 자동차를 번갈아 운전하며 여행을 가고 있는데 기름이 바닥났다는 경고등이 켜지자 아빠와 딸은 주유소를 찾아 기름을 넣어야 한다며 근처 주유소를 검색하기 시작했다. 검색 결과 바로 2~3분거리에 주유소가 있는데 휘발류값이 상대적으로 다른 주유소에 비해 많이 비쌌고 반면 10~15분 정도 거리에는 휘발류값이 상대적으로 많이 저렴한 주유소가 있었다. 기성세대(꼰대)인 아빠는 당연하다는 듯이 10분, 15분 정도 가는 수고를 감수하고서라도 값이 많이 싼 주유소를 가겠다고 주장했고, MZ세대인 딸은 눈앞에 주유소를 두고 왜 멀리 떨어져 있는 주유소를 가냐며 결국 언쟁을 벌이다 아빠의 주장대로 값이 싼 먼거리의 주유소로 가서 주유를 하게 됐다. 그런데 값이 싸다는 이유로 주유 대기를 하는 차는 많았고 오랜 기다림 끝에 겨우 주유를 하게 되었는데 딸이 아빠에게 “도저히 이해를 못하겠다. 아빠는 가성비만 알고 가심비는 모르냐?”고 쏘아붙인다. 주유를 마친 아빠와 딸은 마침 식사시간이 되어 근처 식당을 가게 됐다. 메뉴판에 있는 많은 음식들 중에 아빠의 눈에 들어온 것은 메뉴 중 거의 제일 저렴하면서도 대중적인 김치찌개, 된장찌개였고, 딸의 눈에 들어온 메뉴는 값