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3.14 (목)

  • 맑음동두천 2.2℃
  • 맑음강릉 7.5℃
  • 맑음서울 4.7℃
  • 맑음대전 3.4℃
  • 맑음대구 6.4℃
  • 구름많음울산 7.4℃
  • 맑음광주 3.7℃
  • 맑음부산 7.0℃
  • 맑음고창 -0.8℃
  • 구름많음제주 9.0℃
  • 맑음강화 3.1℃
  • 맑음보은 -1.3℃
  • 맑음금산 -1.0℃
  • 맑음강진군 0.4℃
  • 맑음경주시 1.8℃
  • 구름많음거제 5.3℃
기상청 제공

문화

[대중문화] 무엇이 ‘막장’을 만드나

URL복사

자극적 소재의 ‘품위있는 그녀’를 둘러싼 논쟁… ‘막장드라마’의 진정한 기준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김희선, 김선아 주연의 JTBC 금토드라마 ‘품위있는 그녀’는 ‘막장의 기준’에 대한 화두를 던진다. 이 드라마는 방영 전부터 ‘막장’ 타이틀이 붙을 만큼 자극적 시놉시스를 갖고 있다. 하지만 ‘막장’의 상징으로 치부돼 왔던 지상파의 일일드라마와는 다른 신선함을 갖추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그렇다면 ‘품위있는 그녀’는 고급화된 또 하나의 막장드라마 또는, 그 진화일까?

불륜 재벌 음모 범죄 신분상승... ‘막장’의 요소

대중들이 ‘막장’이라고 하면 흔히 연상하는 코드들이 ‘품위있는 그녀’에 집대성 돼 있다. 불륜 재벌 음모 범죄 신분상승... 어쩌면 여기에 복수까지 있을지도 모른다. 거의 매 장면이 자극과 파격이다.

제작진 또한 이 같은 점을 의식해 연출의 세련미에 공을 들였다. 김윤철 PD는 제작발표회에서 “아침드라마 같다”는 취재진의 지적에 “세트 미술 패션 등을 아침드라마처럼 보이지 않기 위해 노력했다”고 말했다. 이 같은 연출가의 설명에 대해 드라마 시작 전 언론들은 ‘화려하게 겉포장을 했지만 결국은 막장’이라는 예측 기사를 쏟아내기도 했다.

그렇다면 대체 막장은 무엇인가? 연기나 세트 등이 유치하면 막장인가? 등장인물들이 핏대를 올리며 소리치고 뺨 때리며 싸워대고 재벌 사모님과 신분 상승하려는 등장인물들이 갈등하고 음모를 꾸미는 소재가 연쇄적으로 등장하면 무조건 막장인가?

평론가들은 흔히 ‘개연성 없는 전개’를 막장의 특징으로 꼽는다. 그래서 2013년 방영한 MBC주말드라마 ‘백년의 유산’의 주인공을 맡았던 유진은 출연작이 ‘막장’이라는 비난에 대해 “다들 말을 안 해서 그렇지 현실에서 흔히 일어나는 일이다”라고 인터뷰를 했다. ‘개연성’의 합리화를 시도한 것이다. 며느리를 강제로 정신병원에 입원시키는 시어머니가 등장하는 ‘백년의 유산’ 속 설정 같은 황당한 사건이 현실에 더 많다는 점은 대중들도 잘 알고 있다.

하지만 문제는 ‘개연성’은 실화를 재연한다고 해도 인과관계가 전개에 드러나지 않으면 실종되는 성질의 것이다. 현실에 그것이 얼마나 빈번하게 존재하는가는 ‘개연성’과 하등 관련이 없다. 외계인이나 귀신, 초능력자가 등장한다고 해도, 심지어 대체역사물까지도 대중이 그것을 ‘막장’이라 부르지 않는 이유다.

선악대립의 세계관이 가진 문제

백미경 작가는 ‘품위있는 그녀’ 집필 방향을 이야기하면서, ‘선과 악’의 명확한 이분법을 ‘막장’의 한 요소로 보는 듯한 암시를 했다. 2014년 방영한 MBC ‘왔다! 장보리’를 예로 들면서 애초부터 시청자가 미워할 캐릭터와 사랑할 캐릭터가 정해져 있는 부류의 드라마와 차별점을 강조했다.

‘품위있는 그녀’는 중산층의 어두운 일면을 코믹하게 묘사한 미국드라마 ‘위기의 주부들’을 여러모로 연상시킨다. 상류층 주부들의 화려한 패션과 외모, 인테리어 등의 볼거리는 물론, 나레이션 음악 연출 모든 면에서 그렇다. 심지어 이들의 어둡고 천박한 일면을 코미디와 스릴러 등을 섞어 풀어가는 방식 또한 판박이다.

‘위기의 주부들’이 그랬듯 이 드라마는 자극적이지만, 선과 악이 명확치 않을 뿐만 아니라 계층적 스테레오 타입도 거부한다. 선악대립이 꼭 ‘막장’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지만, ‘막장’에서 선악대립이 부정적인 이유는 인간을 자아와 타자로 나누고 타자를 이해할 필요도 없는 절대 악으로 분류한다는 데 있다. 문화평론가 이수미씨는 “악랄한 남이 착한 나를 괴롭혀서 모든 문제가 일어나는 막장드라마의 세계관은 무의식적으로 구조적 문제를 개인의 문제로 보게 한다. 이 같은 시각은 인간에 대한 이해와 애정이 결핍돼 있기 때문에 반복 노출되면 시청자는 정서적 피폐함을 느끼게 된다”고 비판했다.

문화평론가 문재용씨는 “타자를 가해자로, 자아를 피해자로 규정짓는 방식으로 내재된 상처를 극복하려는 무의식이 막장드라마를 시청하게 만든다”고 분석했다.

반사회적 욕망의 규범적 포장

‘막장’의 불편함은 사회 규범에서 벗어난 묘사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그 묘사가 관음적이거나 편승적일 때, 즉 대중의 은밀한 욕망을 충족시키는 작용으로 드라마가 존재할 때 오는 것이다. 이를테면, 아침드라마의 나쁜 시어머니가 권력의 욕망을 숨긴 수많은 현실 시어머니들의 길티플레져라던가, 주부인 여주인공을 사랑하는 연하남의 애정공세가 시청자의 금지된 욕망의 대리만족 도구일 때다.

통상 ‘막장드라마’에서 재벌의 존재도 이 같은 역할이다. 결혼을 반대하는 예비 시어머니 등으로 형상화된 재벌은 서민을 억압하는 혐오의 존재로 그려지는 반면, 주인공을 구제하는 남자 주인공인 재벌은 상류층에 대한 대중의 동경을 반영한다.

이 불량식품 같은 ‘부끄러운 욕망’을 충족시키는 것이 ‘막장드라마’의 소비 심리다. 욕망 충족 뒤에 동반되는 불편한 감정을 무마하기 위해 가부장제에 충실한 캐릭터에게 포상을 준다거나, 악이 벌 받는 등의 지배이데올로기의 도덕과 질서를 강조하는 메시지로 포장하는 것은 마치 ‘포르노’의 구조와 같다. 반사회적 욕망의 규범적 포장인 셈이다.

‘가족드라마’라고 주장하는 지상파의 많은 아침드라마는 이처럼 전통적 질서를 강조하고 도덕 교과서적인 인물을 내세우면서 은밀하게 물신주의와 외모지상주의, 학력 직업 성별 등에 대한 각종 편견과 차별주의를 확대 재생산한다는 점에서 ‘막장’이다.

반면, ‘품위있는 그녀’가 특히 막장과 차별되는 결정적 지점은 사회적 편견을 깨고 주류를 조롱하는 전복적 메시지다. 드라마에서 반복되는 ‘막장의 시퀀스’들은 반사회적 욕망의 비밀스러운 충족이 아니라, 상류층의 본질 자체가 ‘막장’이라는 분명한 조롱이다. 등장인물들은 성형수술 불륜 신분상승 등에 집착하는 허영적 삶을 살지만 이들의 삶은 한심하고 웃기며 공허하고 슬프게 묘사된다.

문화평론가 이씨는 “지상파가 비판에서 벗어나기 위해 자극적 요소를 줄이고 있지만 ‘막장’의 본질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드라마가 많다”며 “시청자의 건강한 가치관과 비판의식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민주당 텃밭 광주發 현역 물갈이 광풍 전남으로 번지나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더불어민주당 전남 경선에서 광주 현역 8명 중 7명이 고배를 마신 것으로 나타났다. 민주당 전남 경선 결과가 속속 발표되면서 광주발(發) 현역 물갈이 광풍이 전남으로도 번질 지 관심이다. 13일 지역 정가에 따르면 22대 총선 광주 8개 선거구 후보 경선이 마무리된 가운데 현역은 광산을 민형배 의원만 생존했고, 나머지 7명은 모두 고배를 마셨다. 계파와 가·감산 등이 현역 고전에 두루 영향을 미친 것으로 해석된다. 민주당 전체 현역 교체율이 30% 초반인 점을 감안하면 광주지역 물갈이폭은 3배 가량 높은 셈이다. 현역 교체 분위기는 전남으로도 번지는 모양새다. 민주당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전날 발표한 전남 1차 후보 경선 결과 목포, 고흥·보성·장흥·강진, 순천·광양·곡성·구례 갑 등 3곳 가운데 2곳에서 비현역이 1위를 차지했다. 목포에서는 현역인 김원이 의원이 배종호 민주당 전략기획위원회 부위원장을 제치고 본선에 오른 반면 고흥·보성·장흥·강진에서는 정치 신인인 문금주 전 전남도 행정부지사가 재선에 도전한 김승남 현 의원을 눌렀다. 현역 불출마로 비현역끼리 맞붙은 순천·광양·곡성·구례 갑 경선에서는 50대 법조인인 손훈모 변호사가

정치

더보기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서울문화재단-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MOU 체결... 융합예술 콘텐츠 활성화와 전문성 강화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서울문화재단(대표이사 이창기)이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원장 장동광)과 ‘융합예술 창작 플랫폼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13일(수) 문화역서울284 RTO에서 체결했다. 주요 협약내용은 △문화예술분야 융·복합 콘텐츠 활성화를 위한 인적·물적 자원 교류 △지속 가능한 문화예술의 발전을 위한 콘텐츠 공동 개발 및 운영 협력 등이다. 이번 협약은 지난해 열린 서울문화재단과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의 협력 전시 ‘제2회 서울융합예술페스티벌 : 언폴드엑스 2023’의 성공적인 개최를 기반으로 양 기관이 협력해 융합예술 콘텐츠의 유통·확산을 이어가기 위해 추진됐다. 업무협약에는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이 운영하는 문화재이자 오랜 기간 시민과 함께해온 공간인 ‘문화역서울284’에서 서울을 대표하는 융합예술 축제인 서울문화재단의 ‘서울융합예술페스티벌’이 운영될 수 있도록 협력하기로 하는 내용도 담겼다. 이를 통해 양 기관은 4차 산업시대 융합예술을 선도하는 대표적 콘텐츠를 발굴하고, 예술현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등 미래 예술 생태계를 활성화할 수 있는 다각도 협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서울문화재단은 신기술을 활용한 예술×기술 창·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인생은 '독고다이'"…이효리와 이강인
국민대학교 공연예술학부 연극영화전공 98학번인 가수 이효리씨가 지난 14일 모교 졸업식에 참석해 "인생은 '독고다이(스스로 결정하여 홀로 움직이며 일을 처리한다는 일본말)'"라며 "나를 인정해주고 사랑해주는 내 안의 그 친구와 손잡고 그냥 마음가는대로 쭉 나아가라"라는 메시지를 전달해 진한 울림과 화제를 모으고 있다. 이씨는 축사에서 "사랑하는 부모님과 친한 친구들의 말도, 심지어 훌륭한 성인들이 남긴 말도 안 듣는 우리가 조금 유명하다고 와서 떠드는 것을 들을 이유가 있느냐"며 "그냥 마음 가는 대로 하라"고 입을 열었다. 이어 "여러분을 누구보다 아끼고 올바른 길로 인도하는 건 그 누구도 아닌 여러분 자신"이라며 "이래라저래라 위하는 척하면서 이용하려는 잡다한 소리에 흔들리지 말고 웬만하면 아무도 믿지 말라, 누구에게 기대고 위안받으려 하지 말고 그냥 '인생 독고다이'라고 생각하라"고 일갈하며 축사를 마쳤다. 그리고는 “노래나 한곡 부를게요”라며 자신의 히트곡인 '치티치티 뱅뱅'을 라이브로 부르며 학사모와 가운을 벗어던지는 파격행보를 보였다. 이 곡에는 ‘어차피 나는 혼자’ ‘그 누구도 내게 간섭 마’ '어차피 나는 혼자'라는 가사가 들어있어 마치 자신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