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25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경제

줄어드는 무역흑자, 사드 때문 아니다?

URL복사

빠르게 변하는 한중 무역… 수출 전망 밝지 않아



[시사뉴스 조아라 기자]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 방어체계) 배치로 인한 대(對)중국 수출 영향이 당초 우려와 달리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의 대중국 수출에 상당부분을 차지하는 중간재에 대한 중국 측의 보복조치가 제한적이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중국 정부가 중간재에 대해서도 수입대체(수입 감소 또는 억제를 목적으로 상품 및 서비스의 국내 생산용량을 증가시키는 정책)를 추진하고 있으며, 대중국 수입증가율이 수출증가율을 크게 뛰어넘는 등 한중 무역 상황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어 우리 기업들의 경쟁력 강화 및 수출 시장 다변화가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지난 7월 발표된 산업연구원의 ‘사드 이후 대중국 수출 동향과 시사점’에 따르면 지난해 7월 사드 배치 결정 이후 우리나라의 대중국 수출증가율은 △지난해 8월 –5.3% △9월 –9.1% △10월 –11.2%로 점차 감소폭이 확대됐다. 그러나 사드 배치 이전인 지난해 상반기 수출감소율(-14.1%)과 비교하면 오히려 감소폭이 둔화됐으며, 수출액의 경우 지난해 11월부터 증가세로 돌아서 올해 5월까지 7개월 연속 증가세가 유지됐다.


이에 대해 신현수 산업연구원 동향분석실 연구위원은 “사드 배치에 따른 중국의 보복조치로 인해 우리나라의 대중국 수출이 적지 않은 영향을 받을 것이라는 우려가 있었으나 실제 대중국 수출은 자동차부품 등 일부 품목을 제외하고는 영향이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는 우리나라의 대중국 수출 75% 정도가 중간재로 이뤄져 있어, 이에 대한 수입규제가 중국 기업의 생산이나 수출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예를 들어 우리나라 대중국 수출의 주요 품목인 반도체나 디스플레이 등은 중국 기업의 휴대폰, TV 수출에 소요되는 핵심품목이어서 수입규제를 할 경우 오히려 중국 기업의 수출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다. 때문에 중국의 보복조치는 관광이나 한류, 롯데마트와 같은 중국 내 한국 유통업체 등 서비스 분야에 우선 적용됐다.


그러나 제한적인 사드 보복 영향과는 별개로 대중국 무역수지 흑자 감소가 지속되고 있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은 지난 4일 ‘한국의 대중국 무역수지 변화와 시사점’ 보고서를 통해 “대중국 무역수지는 1993년 12억달러로 흑자 전환된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해 2013년에는 628억달러로 확대됐으나, 2016년 375억달러로 대폭 축소됐다”고 밝혔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의 대중국 무역수지는 1993년부터 2013년까지 확대와 축소 과정을 반복하다가 2014년 이후 축소 국면에 진입했다. 한중 교역 대비 흑자 비율도 △1993년 13.5%에서 △2004년 25.4% △2013년 27.4%로 확대됐으나 △2016년에는 17.7%로 대폭 축소됐다.



中 수입대체 탓에 수출부진


최근 3년간 이어진 대중국 무역흑자 감소 원인을 큰 틀에서 살펴보면 ‘수출 부진’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2014년부터 2016년까지 한국의 대중국 수출증가율은 연 평균 –5.2%를 기록한 데 반해 수입증가율은 1.6%를 보였다. 감소폭이 확대된 수출증가율에 비해 수입증가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것이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은 이 같은 수출 부진에 대해 △중국의 중간재 수입대체 추진 △중국의 가공무역 위축 및 자급률 상승 △한국 기업의 중국 투자에 따른 수출 유발 효과 둔화 △중국의 수입구조 변화와 한국 수출 상품구조의 연계성 약화 등 복합적인 원인에 기인하고 있다고 봤다.


중국은 1990년대 중반부터는 소비재를 중심으로, 2009년과 2011년 이후에는 자본재와 중간재를 중심으로 수입대체를 추진하고 있다. 이에 따라 2000년대 후반 이후 한국의 대중국 수출에서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중간재 분야의 수입대체가 빨라지면서 중국의 무역적자 규모는 2011년 2191억달러에서 2016년 629억달러로 크게 감소했다.


또한 중국 정부가 가공무역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면서 수입구조가 가공무역에서 일반무역으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으며, 가공무역에 대한 수입대체도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해 기준 한국의 대중국 수출 비중은 △가공무역 44.9% △일반무역 39.1% △보세무역 15.1%로, 가공무역이 절반에 가깝다. 그러나 2004년 이후 중국 수입에서 가공무역이 차지하는 비중은 2005년 41.5%에서 2016년 25.0%로 줄었다. 수입의존율 또한 수입대체 가속화로 인해 65.8%에서 55.4%로 감소했다. 이 때문에 2015년부터 2016년까지 한국의 가공무역 수출은 연 평균 14.9%씩 감소해 대중국 수출 감소의 결정적 요인으로 작용했다.


대중국 수출을 확대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던 한국 기업의 대중국 투자가 2000년대 중반 이후 그 역할이 축소된 것도 수출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한국수출입은행의 해외투자기업 경영분석에 따르면 단위 투자당 대중국 순수출효과는 2005년 이후 마이너스로 돌아섰다. 재중 한국 기업의 매입 중 한국으로부터 수입하는 비중이 2003년 40.9%에서 최근 25~30%로 낮아진 반면, 매출 중 한국으로 수출하는 비중은 같은 기간 20.5%에서 31.5%로 높아진 것이다.


이 밖에 중국 수입구조와 한국의 대중국 수출구조의 연계성이 떨어지고 있다는 점 또한 문제점으로 꼽힌다. 한국의 경우 대중국 수출품목의 다양화가 이뤄지지 못하고 있으나 중국에서는 한국에 대한 수출상품의 다양화가 진전되고 있다. 이에 따라 대중국 흑자품목이 차지하는 비중이 감소하고 대중국 적자품목이 차지하는 비중이 늘게 됐다. 2000년 대중국 무역흑자를 유지했던 품목 중 절반이 2016년에 적자로 전환됐으며, 2013년 흑자 유지 품목 중 1/4도 3년 만에 적자로 전환됐다.



흑자 감소 가능성 커졌다!


양평섭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동북아경제본부 북경사무소 선임연구위원은 “△중국의 부품과 소재 산업의 국산화 및 수입대체 추진 △대중국 주력 흑자품목에 대한 우리 기업의 투자 확대 및 현지 생산 강화 △중국의 새로운 수입 증대 상품에 대한 한국의 공급능력 부진 등으로 한국의 대중국 무역흑자 규모가 점차 줄어들 가능성이 커졌다”며 “중국의 수입특화 품목 중 우리나라의 주력 대중국 수출품목에서 중국산 제품과의 기술적 차별화 노력이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아울러 그는 “안정적인 수출 확대를 통해 대중국 수출과 무역수지를 안정시키기 위해서는 일부품목에 편중돼 있는 대중국 수출품목의 다양화가 필요하다”며 “중국의 소득 상승, 식품 안전 중시, 환경친화적 성장, 산업구조의 고도화에 따른 새로운 수입 확대 업종에서 우리나라의 공급능력과 경쟁력을 제고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신 연구위원은 “최근 대중국 수출이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나 중장기적인 대중국 수출 전망이 밝은 편은 아니다”라면서도 과거 중국과 일본 간의 영토분쟁 사례를 들어 우리나라가 여전히 중국 수입시장에서 최대 수출국의 위상을 유지하고 있는 점은 긍정적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중국 시장에 대한 지나친 무역의존도를 낮출 필요가 있다”며 “이미 중국 시장은 경제 구조의 변화 등으로 과거와 같은 높은 수출증가세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안정적인 수출 확대를 위해서는 수출 시장의 다변화에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배너

커버&이슈

더보기

정치

더보기
尹 대통령, 총선 불출마·낙천·낙선 국힘 의원 격려 오찬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4.10 총선 불출마·낙천·낙선한 국민의힘 의원들을 격려차 초청해 오찬을 함께 했다. 윤 대통령은 24일 22대 총선에서 공천을 받지 못했거나 낙선한 국민의힘 의원들을 초청해 비공개로 오찬을 함께하며 "우리는 민생과 나라의 미래를 책임지고 있는 정치적 운명 공동체"라고 밝혔다. 김수경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윤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영빈관에서 국민의힘 의원들과 오찬을 함께 하며 당과 국민을 위해 헌신해온 의원들을 격려했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오찬 모두발언을 통해 통해 "나라와 국민, 그리고 당을 위해 애쓰고 헌신한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며 "우리는 민생과 이 나라의 미래를 책임지고 있는 정치적 운명 공동체"라고 했다. 이어 "현장 최일선에서 온몸으로 민심을 느낀 의원 여러분의 의견을 듣고 국정을 운영하는 것이 대통령으로서의 도리"라며 "국회와 민생 현장에서 풍부한 경험을 쌓아 온 여러분들의 지혜가 꼭 필요한 만큼, 여러분들의 고견을 많이 들려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참석 의원들의 선거 패인 분석, 제언이 이어졌는데, 쓴소리도 여과없이 나왔다. 윤 대통령은 말없이 참석자들의 발언을 경청

경제

더보기


문화

더보기
한 산림과학자의 집념과 끈기가 밝혀낸 아픈 역사의 민낯 <전나무 노거수는 일제의 신목이다>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우리 땅에 있는 전나무 노거수(老巨樹)들의 대부분이 일제에 의해 심어졌다고 주장하는 책이 출간됐다. 북랩은 국립산림과학원 출신의 산림과학자가 전국 곳곳에 있는 전나무 노거수들이 일제의 잔재임을 고찰한 ‘전나무 노거수는 일제의 신목이다’를 펴냈다. 우리나라 남부지방의 환경은 전나무가 자생할 만한 생육조건과는 거리가 멀다. 1980년부터 약 40여 년간 산림과학을 연구하고 강의해온 저자는 우리 남부지방 곳곳의 사찰에 전나무 노거수들이 있는 것을 보고 호기심이 일었다. 이에 대한불교 조계종 24개 교구 본사와 조선 왕릉, 대관령 산신당, 이순신 장군의 사당인 통영 충렬사, 권율 장군의 묘소 및 각지의 공공시설을 답사하며 조사했다. 전나무가 가슴높이 직경 60~100cm 정도로 자라는 데는 80년에서 100년 이상이 걸린다. 저자가 답사한 각지의 전나무들 대다수의 크기가 이 가슴높이 직경에 해당했다. 즉, 이 전나무들이 사람에 의해 심어진 것이라면 1800년대 말에서 1900년대 중반까지 일제가 심었다는 추론이 가능하다. 그중에서도 가슴높이 직경 60~69cm급의 나무가 월등히 많은 것으로 보아 일제강점기 중의 특정 시기에 집중적으로 전나무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진정한 리더는 용장 지장 아닌 소통 능력 갖춘 덕장이어야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오전 용산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여당인 국민의힘이 참패한 4·10 총선 결과에 대해 “취임 후 2년 동안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열심히 했지만 결과가 미흡했다는 식으로 말했다. 총선 참패에 대한 사과나 유감 표명은 없었고, 192석을 차지한 야당을 향한 대화나 회담 제안 등이 없어 야당으로부터 대통령은 하나도 변한 게 없고 불통대통령이라는 이미지만 강화시켰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번 여당의 총선 참패는 한마디로 소통부재(疏通不在)와 용장 지장 스타일의 통치방식에서 비롯된 참사라고 평가할 수 있다. 돌이켜보면 윤석열정부는 출범 2개월만인 2022년 7월부터 각종 여론조사기관 조사결과 윤대통령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가 40%이하였다. 대통령의 국정운영 긍정적 평가가 40%이하로 떨어진 시점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약 3개월, 박근혜 전 대통령이 1년 10개월, 문재인 전 대통령이 2년 5개월이었던데 비해 윤대통령은 2개월로 가장 짧았다. 윤정부 출범하자마자 특별히 이슈가 될 만한 대형사건들이 없는데도 역대 가장 빠른 민심 이탈의 이유는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