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10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사회

국정원ㆍ경찰ㆍLHㆍIDS홀딩스, 전철협 음해사건 배후 과연?

URL복사

불법다단계 모집책 정여인 남편, LH로부터 철거 수주 받은 정황 포착


[시사뉴스 이동훈 기자] ‘전국철거민협의회 중앙회’(전철협)는 28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앞에서 ‘전철협과 이호승 상임대표 음해세력’에 대한 수사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전철협 회원들은 이호승 상임대표의 구속 과정에 대한 경찰청 사과, 정모씨등 이호승 대표를 음해했다는 의심을 받는 일부 배후들에 대한 수사를 촉구했다. 

이들은 경찰정보관들이 최근 전철협 소속 지역대책위를 방문해 “전철협을 비하하면서 탈퇴를 종용했다”고 주장했다.

이호승 대표는 “회원 상호간의 분열을 획책하는 것이 경찰 정보관의 직무에 해당되는 것인지 알고싶다”고 말했다.

전철협 회원들도 “지역대책위 임원들과 교류하며 보상과정에 개입한 정황이 드러났다”며 “전철협 음해세력 비호하고 전철협 비하하는 경찰은 각성하고 이철성 경찰청장도 사과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 유명 사회봉사활동가, 무죄판결받고 대성통곡한 사연

전철협은 토지·주택 권리에 대한 계몽 감시의 역할을 하고 개발지역 주민 보호 차원에서 지난 93년 설립된 단체이다.  

전철협은 지금도 그렇지만, 일부 강경파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철거민 희생을 최소화하는 합법적 투쟁을 전개했다.

이 단체의 설립자인 이호승 대표는 1980년후반부터 강제 철거민들을 위해 정부와 맞서 사워온 국내 대표 사회활동가이다. 그러나 어쩐일인지 정모씨가 공동대표가 된 2005년이후 각종 의혹에 휘말리다 회원 들로부터 투쟁 자금 명목으로 1억7000여만원을 가로챈 혐의로 재판에 넘겨지기도 했다.

이에 전철협 회원들은 “검찰의 전철협 탄압”이라며 “이 대표를 석방하라”고 반발하기도 했다.

서울북부지법은 이 혐의에 대해 지난 13일 이 대표에게 무죄를 선고했다. 이날 법정에서 무죄 판결이 나자마자 이호승 대표는 대성통곡을 하기도 했다. 

■ 모든 근원은 판교개발, LH 공사내 이호승 대응팀 존재

전철협의 주장에 따르면 석연찮은 사건의 시작은 지난 2004년 5월31일 경기도 분당경찰서 관내에서 49명의 전철협 회원들이 연행되고 이호승 대표도 집시법으로 구속되던 때로 거슬러 올라간다.

전철협은 분당의 토지 개발을 명분으로 주민들을 강제 철거하려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었다고 한다.

이호승 대표는 “판교 개발에 국정원이 개입했다는 설이 있었고, 1989년부터 2006년까지 LH본사가 있는 분당에는 전철협 대응 T/F팀이 존재했던 것으로 안다”고 언급했다. 
  
전철협은 전성기때는 전국에서 약160여곳 10만명 회원을 보유한 대규모단체였다. LH공사로서는 판교개발을 위한 최대 장애가 전철협이었던 셈이다.

더욱 이해하기 힘든 사건은 2006년 11월2일 분당경찰서앞 사건. 전철협은 약1500여명의 회원들이 판교에 모여서 연대집회를 하고 해산을 하기로 하였는데 일정에 없던 분당경찰서앞 항의사건이 발생해 164명이 연행되어버린 것이다. 

이들은 경기도내 10개 경찰서에 분산수용되었다가 만이틀만에 나왔는데 11월3일 새벽 당시 투쟁력이 가장 좋았던 고양식사대책위원회가 강제철거당하는 사례가 발생되면서 전철협은 엄청난 피해를 있었다고 한다.
 
방송차 5대가 약3개월간 영치되고 전철협을 비롯한 부설기관의 운영난등 이루 말할수 없는 어려움에 처하게 된 것.

이런 와중에도 이호승 대표는  2007년 7월말경 대통합민주신당 경기도당 공동위원장에 선출됐다. 그러나 같은해 11월 김모 검사가 구속영장을 청구한다. 이는 결국 기각돼 불구속재판으로 끝났지만, 이호승 대표는 2008년 초에 정치일선에서 물러나게 된다.

■ 조사과정서 드러난 불법다단계조직의 그림자 
 
이같은 일련의 흐름을 수상쩍게 여긴 전철협은 이때부터 자체 조사에 들어갔다.  2006년11월2일 사건이 석연치 않게 무마된 것과 이호승 대표의 정치진출을 막는 특정세력이 있는게 아닌가하는 의혹이었다. 

전철협은 조사과정에서 2006년 분당 경찰서 사건의 초기에 정모(女)씨가 개입하지 않았나하는 의문점을 갖기 시작했다. 당시 예정에 없던 마찰을 빚은 발단은 분당 서장과 정씨였다고 한다.

정씨는 이호승 대표가 집행유예인 틈을 타  활동을 제대로 못하는 틈을 타 갑자기 공동대표를 맡은 인물이다. 

전철협은 정씨의 배후를 추적하다가 어이없는 사실을 알게 됐다고 한다. 바로 2006년11월2일 사건이후 전철협이 개혁을 부르짖고 투쟁의 대상이었던 토지공사(현,LH)에서 퇴직한 직원들에게 철거일거리를 주는데 그일 가운데 일부가 정씨 남편이 수주를 받았다는 것이다.

정씨는 휴대폰 다단계 판매 등으로 전철협 내에서 물의를 빚고 잠적했다고 전철협은 주장한다. 전철협은 정씨가 LH공사 등의 사주를 받고 전철협의 분열을 조장한 것이 아닌가하는 의혹을 보내고 있다.

무엇보다 정씨는 2015년부터 철거민들을 찾아다니며 마치 전철협의 현 공동대표인 것처럼 사칭하며 “IDS홀딩스에 투자하라”고 권유했다고 한다.

IDS홀딩스 사건의 피해규모는 제2의 조희팔 사건이라고 불릴 만큼, 피해자 1만2천여 피해금액 1조1천억원에 이른다.

법조계도 정씨가 2015년 이 조직의 팀장으로 근무하며 철거민들에게 재접근했던 것으로 보고 있다. 반면 정씨는 IDS홀딩스에 몸담은 것은 인정하나 자신도 피해자라고 주장한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정치

더보기
한동훈, 마지막날 서울 총력 유세 “뻔뻔한 야당 견제할 의석 달라”
[시사뉴스 김철우 기자] 제22대 국회의원을 뽑는 본 투표가 시작됐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4·10 총선을 하루 앞둔 9일 접전지가 몰린 최대 승부처 서울 곳곳을 돌며 막판 총력 유세전을 펼쳤다. 한 위원장은 이날 서울 도봉을 시작으로 동대문, 중·성동, 광진, 강동, 송파, 동작, 영등포, 양천, 강서, 마포, 서대문, 용산을 30분∼1시간 간격으로 누볐다. 저녁 8시30분께 청계광장에서 개최한 마지막 집중 유세까지 총 15개 유세 일정을 소화하며 한표를 호소했다. 한 위원장은 이날 유세에서 범야권이 200석을 가져가면 거대 야당의 독주를 견제할 수 없다며 이를 막아 달라고 호소했다. 한 위원장은 대국민 메시지를 통해 "선거가 아직 많이 어렵다. 본투표에서 압도적으로 지지해 주셔야 대한민국이 나락으로 떨어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며 "무도하고 뻔뻔한 야당을 견제할 수 있는 최소한의 의석을 달라"고 호소했다. 이어 "범죄자 공천하고, 막말 공천하고, 여성비하 공천하고도 200석을 얻겠다고 큰소리를 치고 있다"며 "4년 내내 일은 하지 않고 방탄만 하는 세력, 줄줄이 엮여 감옥에 갈 사람들에게 내 나라, 위대한 대한민국의 입법부를 맡길 수는 없다"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파열 위험 높은 ‘취약성 동맥경화’, 스텐트 시술로 예방하면 안전
[시사뉴스 이용만 기자] 심장 혈관 내부에 지방이나 염증 등의 이물질이 쌓여 혈관이 좁아지는 동맥경화는 심한 경우 갑자기 파열돼 심근경색이나 급사를 유발하는 가장 흔한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파열 위험이 높은 ‘취약성 동맥경화(Vulnerable Plaque)’ 환자의 기본적인 치료는 항혈전제·고지혈증 치료제와 같은 약물치료가 유일했는데, 그럼에도 갑작스러운 파열로 인한 심근경색의 발생을 막기는 쉽지 않았다. 국내 연구진이 파열 위험이 높은 취약성 동맥경화 환자에게 예방적으로 스텐트 치료를 하는 것이 약물치료에 비해 더욱 효과적이라는 대규모 임상연구 결과를 심장 분야 최고 권위의 미국심장학회에서 8일(월) 발표했다. 이번 연구는 취약성 동맥경화 환자의 약물치료와 예방적 관상동맥 중재시술 간의 주요 임상사건 발생률을 비교한 전 세계 첫 번째 연구인 만큼 세계 심장의학 전문가들에게 큰 주목을 받았다. 서울아산병원 심장내과 박승정 석좌교수, 박덕우·안정민·강도윤 교수팀은 파열 위험이 높은 취약성 동맥경화 환자 1,606명을 대상으로 약물치료집단과 약물치료에 더해 예방적 스텐트 시술을 함께 받은 집단으로 나누어 치료 결과를 최대 7.9년간 비교 분석했다. 그

문화

더보기
로운 타입의 역사 여행서 <당일치기 조선여행>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올봄, 핫플레이스 투어에 지쳤다면 조선의 궁궐로 떠나보면 어떨까. ‘우리나라 궁은 작고 멋이 없다’, ‘조선 5대 궁궐을 정확하게 모르겠다’와 같이 생각하는 사람을 위해 지식 가이드 투어 회사 트래블레이블이 ‘당일치기 조선여행’을 출간했다. 여행 전문 출판사 노트앤노트와 함께 만든 이 책에는 2만여명이 검증한 트래블레이블의 서울 역사 투어 14개를 압축해 담았다. 가이드의 안내로 유적지를 둘러본 사람이라면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에 크게 공감할 것이다. 선조들의 이상이 담긴 경복궁부터 ‘가장 아름다운 궁궐’ 창덕궁, 창덕궁과 함께 ‘동궐’이라 불린 창경궁, 잊혀진 황제 고종의 궁인 덕수궁 그리고 조각난 궁궐 경희궁까지, ‘당일치기 조선여행’과 함께라면 우리 역사의 주요 인물을 따라 시간여행을 떠날 수 있다. 서울은 지난 600년간 우리 역사의 중심 무대로 자리했다. 이 책은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의 저자 박시백 화백의 추천사처럼 “풍부한 자료 연구와 현장 답사로 빚어낸 서울 여행 안내서이자 서울 역사 소개서”이기도 하다. 책의 구성 또한 서울의 또 다른 이름, ‘한양’과 ‘경성’ 두 파트로 나뉜다. 한양의 낮을 지나 경성의 밤으로

오피니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