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24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경제

[기획] ‘금품 향응’ 얼룩진 재건축 수주전, 어쩌나

URL복사

약한 법이 범죄를 부른다...롯데건설 등 뇌물 받은 조합원도 형사처벌 필요
“더는 개선 여지 없다” 불법사전매표 온상으로 변질된 부재자 투표 없애야



[시사뉴스 이동훈 기자] 한신4지구 등 강남아파트 재건축 수주 3연전은 비단 건설사뿐만 아니라 행정기관 조합 입주민 등이 관여, 사전매표행위 같은 우리 사회의 고질적인 병폐들을 부추겼다. 아파트 재건축의 문제점을 짚고 그 해법과 과제를 살펴봤다. <편집자 주>

건설사 성실의 척도= 돈다발?!

“GS건설은 성실하지 않아서 찍기 싫어요.”
지난 10월13일 서울 서초구 신반포 한신4지구 재건축 시공사를 뽑기 위한 부재자 투표 날. 취재차 찾은 이곳에서 기자의 귀를 의심할 법만 말을 조합원 김모씨에게서 들었다.
이유는 간단했다. 롯데건설은 조합원을 위한 갖가지 혜택을 약속한 반면 GS건설은 공약뿐이었다고 한다. 김모씨는 “롯데건설이 부실공사 등 여러 가지 말들이 있지만, GS건설은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뭔가(?)를 제시할 줄 모른다”고 에둘러 설명했다.

한신4지구는 롯데건설에 의한 금품 수수 등으로 뜨거운 곳이었다. 제보자들에 따르면 롯데건설은 10일 시작된 부재자 투표 이전부터 조합원 가족들을 본사 건물 유명 레스토랑에 초대해 고가의 식사를 대접했다고 한다.

제보자 ㄱ씨는 “롯데건설은 그룹 계열사 롯데슈퍼 등의 직원을 동원해 선물공세를 펼치는가 하면, 표를 대가로 금품제공을 약속했다”고 증언했다.

실제 GS건설이 공개한 자료에는 한신4지구에서 신고센터를 운영한지 6일 만에 227건의 금품 향응 제공 관련 자진 신고·상담 요청이 들어왔다. 이 중 실제 금품·향응 신고는 총 25건 접수됐다.

GS건설은 조합 임원 이름과 약정 내용 등이 적힌 ‘롯데B/M 특별관리자’라는 문건의 사진도 함께 공개했다.

그러면서 “이번 발표는 GS건설의 한신4차 수주 여부와 상관없이 하는 것으로, 최종 투표에 영향을 주지 않으려 개표 시점에 맞춰 결과를 공개했다”고 강조했다.

한신4지구 현금 제공 등 무더기 적발

GS건설에 따르면 한신4지구 신고센터에서 접수한 제보에는 현금 제공 4건을 비롯해, 현금+청소기, 현금+숙박권, 상품권, 명품가방·명품벨트 지급 사례 등이 포함됐다.
롯데건설은 4696억원 잠실 미성크로바 수주전을 따낼 때도 조합원에게 금품 향응을 제공했다고 한다.

미성크로바 입주민 제보자에 따르면 롯데건설은 몇 달 전부터 조합원들을 대상으로 평균 200만원의 금품을 제공하겠다고 약속했다고 한다. 또 다른 제보자는 이날 ‘잠실 미성크로바 재건축전 금품 살포 의혹 난무(2017.10.12)’라는 제하의 본지 기사가 나간 뒤 “실제 롯데건설이 금품을 제공했다”고 못박았다.

반면 단군 이래 최대 재건축 사업지역으로 관심이 높았던 2조6000억원 규모의 서초구 반포주공1단지(1·2·4주구) 수주전은 일부 언론보도와는 달리 금품 수수 정황은 보이지 않았다.
이곳에서도 건설사들은 고급 선물세트, 접대, 고급호텔에서 만찬과 함께 설명회 등을 열어 조합원의 환심을 샀다고 한다.

현대건설은 공약을 통해 승리한 것으로 보인다. 현대건설은 반포 주공1단지 조합원들에게 전례없는 파격적인 제안을 했다. 이사비 5억원을 5년간 무이자 대여하거나 세금을 포함해 가구당 이사비 7000만원을 무상 현금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정부가 지난 9월21일 위법소지가 있다며 제동을 걸자 현대건설은 “이사비를 낮춰 나머지는 옵션으로 제공하는 등 7000만원 상당의 혜택을 주겠다”고 말을 바꿨다. 일부 언론의 보도와는 달리 금품수수 증거도 발견할 수 없었다. 단 현대건설은 아파트 재건축이 완공되고 입주민이 거주를 시작하면 조식을 제공하겠다는 약속은 했다.

부재자투표, 재건축 수주전 비리의 온상



건설업계의 재건축 수주전은 표를 대가로 금품 제공을 하는 사전매표 관행으로 악명높다.
한 대형건설사 임원은 “재건축 수주전 승자는 부재자투표에서 결정된다. 그리고 부재자 투표는 금전적 조건이 당락을 좌우한다. 조합원의 재산 가치와 삶의 질적 향상을 위한 공약보다는 더 싼 공사비와 더 많은 돈을 제시한 쪽이 시공사로 선정될 수 밖에 없는 이유이다”고 정의했다.

부재자투표를 노린 사전매표행위가 재건축 수주전의 혼탁 양상을 불러일으키는 주범이란 의미이다. 건설사들은 일반적으로 계약한 OS(홍보) 요원들을 통해 재건축 지역의 조합원에게 금품 및 선물 등을 주고 표를 샀다.

한 전직 건설사 OS요원은 “부재자 투표일에 표를 주기로 응한 조합원 집으로 가서 직접 투표현장까지 동행하면서 마음을 다시 한번 사로잡았다”고 말했다.
총회투표일은 조합원에게 접근이 어려워 선호하지 않았다고 한다.

승리의 또 다른 변수인 조합임원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것도 중요하다. 한 건설자재업체는 “건설사들은 주요 조합임원들에게 함바(건축현장 식당) 운영권과 펜트하우스 입주 등 다양한 혜택을 줘 도움을 받는다”고 전했다.

법정 최고형 5000만원 불과…자정노력 필요

정부 역시 부정부폐가 난무하는 건설사의 재건축 수주전을 우려한다. 법적 제제 장치도 있다.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도정법) 11조5항은 ‘시공자, 설계자, 정비사업전문관리업자 선정과 관련해 금품·향응 등 재산상 이익을 제공하지 못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규정을 위반하는 건설사 법인, 건설사나 용역업체 직원들, 이들로부터 금품·향응을 제공받은 사람 모두 형사처벌 대상이다. 이를 어길 경우 도정법 84조의 2항에 따라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진다.

그러나 도정법은 징역형과 벌금형을 한쪽만 받게되어 있을뿐만 아니라 가중처벌도 없는 허점이 있다.

이런 가벼운 처벌 규정으로 인해 건설업계는 불법을 저질러서라도 수주를 해내야 한다는 인식이 팽배하다. 적발되더라도 벌금은 최대 5000만원에 불과하다.
상황이 이렇자 건설사들도 수천억에서 수조원대에 이르는 공사비를 얻을 수 있다면 가벼운 형사처벌 따위는 상관없다는 입장이다.

무엇보다 암암리에 돈을 전달하는 식이어서 금품제공에 대한 적발도 어렵다.
국토부 관계자는 “법정 최고형 벌금 5000만원처럼 가벼운 규정으로는 건설사들을 제어하기 힘들다”며 “현재 위법행위를 한 건설사 경우 시공권 박탈 등을 통해 입찰 참여를 제한하는 방향으로 법을 정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부가 추진하는 시공권 박탈 등 법 제정에는 오랜 시간이 걸리기 마련이다. 공정경쟁 사회를 위한 건설사와 조합원들의 자정노력 만이 재건축 불법 수주전을 막는 해법일 뿐이다는 의미이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배너

커버&이슈

더보기

정치

더보기
尹 대통령 “규제 과감히 혁파해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밸류업 기업에 인센티브”
[시사뉴스 김철우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지 않는 규제들은 과감하게 혁파하고, 국민과 기업이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주식시장을 비롯한 우리 금융시장을 업그레이드해 나가겠다"고 24일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파이낸셜뉴스가 개최한 '2024 FIND·제25회 서울국제금융포럼'에서 성태윤 정책실장이 대독한 축사를 통해 "금융시장은 가장 속도가 빠른 시장으로, 사실상 전세계가 하나의 금융시장으로 연결돼 있다해도 과언이 아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연결과 속도의 중요성이 갈수록 커지는 만큼, 금융시장 상황에 대응하는 데 있어 긴밀한 연대와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코리아 디스카운트를 해소하고 우리 자본시장이 더 크게 도약할 수 있도록 세제를 정비하겠다"며 "기업가치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는 기업에 대한 인센티브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 윤 대통령은 "우리 정부는 24시간 시장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단호하고 신속한 조치로 시장안정을 이뤄 나갈 것"이라며 "든든한 리스크 관리를 토대로 금융시장의 발전과 혁신을 위한 노력도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한 산림과학자의 집념과 끈기가 밝혀낸 아픈 역사의 민낯 <전나무 노거수는 일제의 신목이다>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우리 땅에 있는 전나무 노거수(老巨樹)들의 대부분이 일제에 의해 심어졌다고 주장하는 책이 출간됐다. 북랩은 국립산림과학원 출신의 산림과학자가 전국 곳곳에 있는 전나무 노거수들이 일제의 잔재임을 고찰한 ‘전나무 노거수는 일제의 신목이다’를 펴냈다. 우리나라 남부지방의 환경은 전나무가 자생할 만한 생육조건과는 거리가 멀다. 1980년부터 약 40여 년간 산림과학을 연구하고 강의해온 저자는 우리 남부지방 곳곳의 사찰에 전나무 노거수들이 있는 것을 보고 호기심이 일었다. 이에 대한불교 조계종 24개 교구 본사와 조선 왕릉, 대관령 산신당, 이순신 장군의 사당인 통영 충렬사, 권율 장군의 묘소 및 각지의 공공시설을 답사하며 조사했다. 전나무가 가슴높이 직경 60~100cm 정도로 자라는 데는 80년에서 100년 이상이 걸린다. 저자가 답사한 각지의 전나무들 대다수의 크기가 이 가슴높이 직경에 해당했다. 즉, 이 전나무들이 사람에 의해 심어진 것이라면 1800년대 말에서 1900년대 중반까지 일제가 심었다는 추론이 가능하다. 그중에서도 가슴높이 직경 60~69cm급의 나무가 월등히 많은 것으로 보아 일제강점기 중의 특정 시기에 집중적으로 전나무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진정한 리더는 용장 지장 아닌 소통 능력 갖춘 덕장이어야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오전 용산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여당인 국민의힘이 참패한 4·10 총선 결과에 대해 “취임 후 2년 동안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열심히 했지만 결과가 미흡했다는 식으로 말했다. 총선 참패에 대한 사과나 유감 표명은 없었고, 192석을 차지한 야당을 향한 대화나 회담 제안 등이 없어 야당으로부터 대통령은 하나도 변한 게 없고 불통대통령이라는 이미지만 강화시켰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번 여당의 총선 참패는 한마디로 소통부재(疏通不在)와 용장 지장 스타일의 통치방식에서 비롯된 참사라고 평가할 수 있다. 돌이켜보면 윤석열정부는 출범 2개월만인 2022년 7월부터 각종 여론조사기관 조사결과 윤대통령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가 40%이하였다. 대통령의 국정운영 긍정적 평가가 40%이하로 떨어진 시점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약 3개월, 박근혜 전 대통령이 1년 10개월, 문재인 전 대통령이 2년 5개월이었던데 비해 윤대통령은 2개월로 가장 짧았다. 윤정부 출범하자마자 특별히 이슈가 될 만한 대형사건들이 없는데도 역대 가장 빠른 민심 이탈의 이유는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