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23 (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정치

수도권일보·시사뉴스 선정 '2017 국정감사 우수의원' 시상식 개최

URL복사

변재일·양승조·안민석 등 20명 수상



[시사뉴스 유한태, 강민재, 김세권, 원성훈 기자] <시사뉴스 · 수도권일보 · 파이낸셜데일리>는 12일 오전 올해 국회 국정감사에서 뛰어난 활약을 보인 의원 21명에 대한 시상식을 성대하게 개최했다.

수도권일보가 주최하고 시사뉴스, 파이낸셜데일리가 주관, 포스코, 사단법인 아이팩조정중재센터가 후원한 이날 '2017 국정감사 우수의원 시상식'은 본지 창간 발행인 겸 대표이사인 강신한 회장과 수상의원들, 많은 내외빈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장주은 아나운서의 사회로 진행됐다.

앞서 본지는 지난 11월29일 2017 국정감사 우수의원을 선정 발표한 바 있다. 우수의원으로 선정된 의원(無순)은 △더불어민주당 변재일(청주 청원구) △더불어민주당 안민석(경기 오산시) △자유한국당 이종구(서울 강남갑) △국민의당 유성엽(전북 정읍시 고창군) △더불어민주당 박완주(충남 천안을) △더불어민주당 전혜숙(서울 광진갑) △자유한국당 정양석(서울 강북갑) △자유한국당 김선동(서울 도봉을) △바른정당 박인숙(서울 송파갑) △자유한국당 이현재(경기 하남시) △더불어민주당 윤후덕(경기 파주갑) △더불어민주당 박용진(서울 강북을) △국민의당 오세정(비례대표) △자유한국당 김성원(경기 동두천·연천) △바른정당 지상욱(서울 중·성동을) △더불어민주당 양승조(충남 천안병) △자유한국당 김성태(비례대표) △더불어민주당 김경수(경남 김해시을) △더불어민주당 박재호(부산 남구을) △더불어민주당 김한정(경기 남양주을) △더불어민주당 금태섭(서울 강서구갑) 등 21명이다.

이날 환영사에서 본지 강신한 회장은 수상의원들에게 축하 인사를 전하며 "올해 국정감사는 새로운 정권이 들어선 후 처음 열리는 국정감사였다. 여야의 대립으로 많은 어려움이 있었으나, 짧은 기간 동안 민생국회를 위해 의원님들이 사명감을 가지고 최선을 다해 오늘 이렇게 자랑스러운 시상식을 열게 됐다"며 시상식 취지를 밝혔다.

이어 "국정감사는 행정기관 등 권력기관이 법에 정한 권한을 넘는 월권행위를 하지 않는지 감시함으로써 이를 시정하고 더 나아가 애초부터 그런 월권행위를 하지 못하도록 견제하고 지도·편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면서 "여야 국회의원들 모두 당파적 이익보다는 조금 더 상대방에 대한 존중과 배려, 상대방을 치열하게 설득하는 끈기와 타협으로 춥고 배고픈 국민들의 생활을 살펴봐 달라"고 말했다.



이번 국정감사에서 금융회사 80%가 사이버공격에 취약함을 질타해 우수의원상을 수상한 김선동 자유한국당 의원은 "오늘 자유한국당 원내수석부대표 임기가 끝나는 날인데, 이 귀한 상을 받게 돼 더욱 기쁘다"면서 "앞으로도 국정에 제대로 임해서 국민으로부터 사랑받는 정치인, 행정부를 잘 견제하고 비판하는 제대로 된 국회의원이 되라는 격려의 뜻으로 알고 열심히 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사회적 약자에 대한 국가 보호시스템 마련을 위한 구체적 방안을 제시했던 양승조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번 상을 계기로 내 자신을 되돌아보게 됐고, 다음에도 대한민국 국민과 국가를 위해서 더 잘해야겠다는 의지를 새롭게 하고 결의를 다지게 됐다"면서 "앞으로 더욱 모범적인 의정활동으로 지역발전과 국민행복을 견인하는 국회의원이 되겠다"고 말했다.

서울시 도시재생사업에 정부지원을 촉구해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수상자로 결정된 윤후덕 의원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상을 받게 돼 기쁘다. 새 정부 첫 국정감사여서 정부의 정책을 더욱 꼼꼼하고 세밀하게 점검했다"면서 "서울시 도시재생 사업, GTX-A 노선 건설사업, 파주시 산학연 클러스터 조성 등 나라 발전을 위해 지역 발전을 위해 더 열심히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대형 포털사이트의 '골목상권 침해'를 지적했던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은 "많은 부분에서 과도기적인 상황이 도래하고 있기에 많은 변화와 준비를 해야 되는 것이 지금 우리 대한민국의 현실"이라면서 "제도적, 정책적으로 이러한 부분을 넘어설 수 있도록 더욱 성실한 의정활동을 하겠다. 내년에는 올해보다 더 나은 국정감사 결과를 국민들께 보고 드리겠다"고 밝혔다.

한편 <시사뉴스>와 <수도권일보>, <파이낸셜데일리>는 △국정감사를 위해 얼마나 철저하게 준비했는지 △전문적 지식을 갖췄는지 △피감기관에 대한 호통 등의 질타가 아닌 참신한 정책 제안으로 연결됐는지 △중량감 있는 내용이었는지 △지역에 대한 문제를 철저하게 파헤쳤는지 여부 등을 기준으로 매년 국정감사 우수의원을 선정해 시상하고 있다.




                2017 다시보는 우수국감현장


                                                                  정리/ 원성훈 기자 (정치부 부장)




*더불어민주당 양승조 의원 (충남 천안병)

사회적 약자에 대한 국가 보호시스템 역설

 

국회 보건복지위원장인 양 위원장은 사회적 약자(어린이, 노인, 장애인 등)에 대한 국가적 보호시스템 마련을 위한 구체적 방안을 제시했다. 이밖에도 양 위원장은 '중증장애인 우선구매제도 962개 기관 중 519개 기관 미준수' 문제, '어린이집 평가인증 유지 8066개소, 20%가 받고 있지 않음'을 지적했다. 또한 '약제급여평가위원회 및 전문 평가위원회 개혁 필요'를 역설했고 '진료비 확인 제도 개선방안 마련'을 촉구하기도 했다.


 

 

*바른정당 박인숙 의원 (서울 송파갑)

독성물질 정보 제공하는 '독성센터' 추진 건의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의 박 의원은 적십자사 병원의 실태를 분석해 대안을 제시했으며 독성물질에 대한 전문적인 정보 제공하는 가칭 '독성센터'의 추진을 건의하는 등의 국가 의료체계의 발전적 방향을 제시한 점이 남달랐다. 이밖에도 간호인력 확보 문제가 심각하다며 근본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특히 '산삼약침'의 안전성 문제를 제기했다. C형 간염의 집단감염 문제가 2년이 지났어도 여전히 국가관리체계가 미흡함을 꼬집었다. 박 의원은 비급여 전면 급여화로 인한 신의료기술과 치료재료 개발 위축을 우려하기도 했다.

 


 

*자유한국당 이현재 의원 (하남시)

공공기관 방만 경영에 경종 울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의 이 의원은 국내에 밀반입된 마약, 총포류의 실태를 낱낱이 해부해 지적하고 54개 공공기관의 적자운영 실태 밝혀내 공공기관의 방만 경영에 경종을 울렸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밖에 韓銀의 고위직 여성 비율 2.1%에 불과함을 밝혀냈다. 중소기업 대출비율제도 준수율이 41.6% 불과한 점도 밝혀냈다. 조달청 퇴직공무원 단체에 5년간 100억원의 일감을 몰아준 사실도 폭로했다. 이밖에도 정부기금 1.3조원이 '이자 0%'상태로 한은 국고계좌에 방치되고 있는 점도 지적했다. 또한, 이 의원은 "매년 탈세제보 포상금 지급액 증가하지만 탈세제보 건수와 추징금은 감소했다"고 개탄하기도 했다.

 

 



*더불어민주당 전혜숙 의원 (서울 광진갑)

살충제 달걀정책 미비점 확인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의 전 의원은 노인장기요양등급 의도적 하향 의혹을 제기했고 2017년을 뜨겁게 달군 살충제달걀 사태와 관련해 농가를 직접 방문해 정책 미비점 확인하는 등 보건복지 분야에서 두드러진 활동을 했다. 식품안전 문제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제고시킨 공로가 높이 평가받았다. 전 의원은 장애등급 이의신청과 상향조정률이 여전히 높은 문제를 제기했고, 심장질환 진료비 14천억원 시대를 맞이해 국가적 관리가 필요함을 강조하기도 했다. 이밖에도 현대판 고려장으로 불리는 전 정권의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도 짚었다. 헌혈과 관련해 혈소판 채혈 기기가 부족하며 지역편중도 심각함을 지적하기도 했다. 기초생활수급노인들이 가난도 서러운데 공공일자리 참여기회도 배제된 상태임을 알리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미국에서도 지원하는 전립선암 진단을 우리나라는 방치하고 있음을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윤후덕 의원(경기 파주갑)

서울시 도시재생사업에 정부지원 촉구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의 윤 의원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또다시 수상자로 결정됐다. 윤 의원은 서울시 도시재생 사업에 대해 정부의 지원을 촉구했고 경기도 파주를 출발해 경기도 동탄까지 이어지는 GTX-A 노선에 대해 구체적인 연결 방안을 제시했다. 이밖에도 파주시에 산학연 클러스터를 조성해 기업과 대학을 연결하는 구체적인 활동을 해온 점이 두드러졌다. 윤 의원은 국토교통 부문에 특화돼있는 의원답게 서울시, 코레일과 용산역세권 개발 재개 협의에 참여해 공공성을 담은 관리방안 마련 중이라고 밝혔다. 서울시만 낮은 아동수당 국고보조율을 전국 수준에 맞춰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자유한국당 정양석 의원(서울 강북갑)

외국 파견 대사의 처우 문제 제기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소속의 정 의원은 외국에 파견된 대사들의 무력감과 소통문제를 집중적으로 다뤘고 공관 행정직원 처우 문제도 제기했으며 예산 집행의 우선순위 문제 등에서 실효적인 대안을 제시한 공로가 크다는 평가다. 정 의원은 KOICA26년간 사업비가 49배 증가에도 인력은 0.8배만 늘었던 점도 지적했다. 또한 원거리 지역 납세자에 대한 지원책 마련이 시급함을 역설했고 사무관 역량평가기간 3일은 너무 짧아서 '졸속평가'가 나올 수밖에 없음도 질타했다. 이밖에도 은행 법인세에 대한 관리 강화를 주장했고 수출입은행이 임원 1명을 줄이면 장애인을 7명이상 고용할 수 있다고 일침을 날리기도 했다.

 

 


 

*자유한국당 김선동 의원(서울 도봉을)

금융회사 80% 사이버공격에 취약함 질타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의 김 의원은 금융회사의 80%가 사이버공격 등에 취약함을 질타함으로써 금융 보호 시스템을 개선시키는데 공로를 세웠고, 불법 사금융 시장의 확대 방지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금융 취약계층의 권익 보호에 앞장 선 점이 높이 평가됐다. 김 의원은 "금융위는 국정감사 제출자료에서 금리 인하에 따른 별도의 연구용역을 실시 한 적이 없다"고 일갈했다. 산업은행이 대우건설 매각 시 1조원의 손실을 본 것으로 추정된다는 점을 밝혔다. 또한 최고금리 20%로 인하 시 108만명이 불법 사금융 시장으로 내몰릴 수밖에 없음도 지적했다. 이밖에도 국내 전자금융기술이 삼류라며 평가제도를 개선할 것을 촉구했다. 자본시장 불공정거래와 연루된 자가 2339명인데 이 중에는 금감원 직원도 포함돼 있음을 폭로하기도 했고, 인터넷은행 열풍 속에 노년층이 소외되는 현실을 개탄하기도 했다.

 


 

*자유한국당 김성태 의원 (비례대표)

대형 포털 사이트의 골목상권 침해지적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김 의원은 네이버·구글 등의 대형 포털 사업자들의 불법 사이트 방치문제나 콘텐츠 유통에 있어서의 여러 가지 문제점을 지속적으로 지적한 공로가 있다. 김 의원은 네이버, 카카오 등 국내 포털의 사이버 골목 침해 상태가 심각하며, 검색어 조작 등 범죄가 더 이상 일어나지 않게 법 제도 정비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밖에도 EBS 2TV, 영어 쏠림·재방비율이 심각함을 폭로했으며 사이버 보안의 중요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더불어민주당 김한정 의원(경기 남양주을)

학교폭력 방지 대책 제시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김 의원은 학교폭력 방지 대책을 제시했고 공기관의 여성 소외 실태를 지적했다. 또한, 예술인의 임금체불이 4년간 22억원에 달하고 있음을 지적했고, 교육부 산하기관장에 여성이 전혀 없는 점도 밝혀냈다. 김 의원은 이른바 주인을 찾지 못한 저작권 보상금5년간 약 400억원에 이른다는 점도 폭로했다. 한류 콘텐츠의 해외 저작권 보호 대책 마련이 시급함도 역설했다. 교육과 관련해선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14년째 개인정보 탈취가능성에 무방비로 노출돼 있음도 알렸다. 뿐만 아니라, 상급종합병원의 소아청소년과 항생제 처방이 병원 전체 항생제 처방의 2배에 이르고 있는 점도 질타했다.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의원 경남 (김해시을)

국가혁신 클러스터 조성·육성 방안 제시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김 의원은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국가혁신 클러스터 조성 및 육성 방안을 제시했다. 이밖에도 해외자원개발 하베스트가 사실상 휴지조각임을 밝혔고 정선 지장천 중금속 오염이 여전하므로 하천 생태복원 사업이 절실함을 역설했다. 기술혁신형 중소기업(이노비즈기업) 발굴·육성 실적이 수도권에 편중돼 있음을 질타했고 이케아 말름 서랍장리콜 회수율이 11%밖에 안 되는 점도 비판했다. 정부출연 연구기관이 OECD 2R&D비중에도 불구하고 최근 5년간 우수등급특허 비율이 하락한 점도 지적했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커버스토리】 중동발 리스크, 한국 경제에 미칠 파장
[시사뉴스 김철우 기자] 중동의 지정학적 위기가 확산되면서 금융시장 등 우리 경제 전반에 부정적인 충격파가 밀려오고 있다. 위험자산 회피 심리가 커지면서 국내 증시가 출렁거렸고, 대표적인 안전자산인 미 달러화와 금 가치는 치솟았다. 고유가, 고환율, 고금리 등 이른바 ‘3고(高)’ 현상이 재연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사태가 악화되면 석유나 가스 등 에너지 원료에 대한 수급 불안과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수출에 비상이 걸릴 수 있다. 다행히 지난 4월 14일 이란의 이스라엘 공습 이후 양측 간 추가적인 충돌이 발생하지 않으면서 들썩이던 환율과 주식시장은 일단 진정 모습이다. 하지만 이스라엘이 향후 재보복에 나서겠다 공언한 만큼 중동지역을 둘러싼 지정학적 긴장이 단시일 내 완화되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유가는 세계 경제 ‘연쇄고리’...물가 자극, 주가 하방압력 중동의 지정학적 위기가 확산되면 우리 경제의 가장 심각한 문제는 기름값이다, 유가는 세계 경제의 ‘연쇄고리’에 위치해 있다. 유가가 뛰면 물가가 뛰고, 물가가 뛰면 미국이 금리를 올린다. 그렇게 미국 달러 금리가 오르면 세계 외환시장이 불안정해지면서 경기가 침체되고, 자산시장이 요동치는 일들이 발생한다

정치

더보기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전통연희의 아름다움과 미래 가능성 '전통연희축제'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이사장 김삼진)이 주최·주관하는 ‘2024 대한민국 전통연희축제’(이하 전통연희축제)가 오는 5월 18일부터 19일까지 2일간 청와대 일원에서 개최된다. 전통연희의 대중화를 도모하는 전통연희축제는 매년 2만여 명이 찾는 대규모 야외축제로 2007년부터 개최됐다. 올해는 따뜻한 봄의 정취를 만끽하며 남녀노소는 물론 국내·외 관광객들도 함께 즐길 수 있는 축제로 마련될 예정이다. 이번 전통연희축제는 청와대 내 헬기장과 녹지원 두 곳에서 진행된다. ‘연희路, 미래路’라는 콘셉트로 전체 프로그램을 구성해 전통연희의 아름다움과 미래 가능성을 동시에 경험할 수 있는 축제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서울예술대학교X세한대학교X중앙대학교X한국예술종합학교’ 총 4개 대학이 연합해 선보이는 ‘연희 대학전’ 무대가 뜨거운 축제의 막을 올린다. 이어 농악, 무속음악, 줄타기, 탈춤 등 전통연희의 모든 것을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공연이 펼쳐진다. 각 지역의 개성 있는 흥과 에너지를 선보일 ‘하회별신굿탈놀이보존회’, ‘진도다시래기보존회’, ‘전주기접놀이보존회’, ‘구미무을농악보존회’와 ‘구미무을농악 북놀이X밀양백중놀이 오북놀이X진도북놀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진정한 리더는 용장 지장 아닌 소통 능력 갖춘 덕장이어야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오전 용산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여당인 국민의힘이 참패한 4·10 총선 결과에 대해 “취임 후 2년 동안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열심히 했지만 결과가 미흡했다는 식으로 말했다. 총선 참패에 대한 사과나 유감 표명은 없었고, 192석을 차지한 야당을 향한 대화나 회담 제안 등이 없어 야당으로부터 대통령은 하나도 변한 게 없고 불통대통령이라는 이미지만 강화시켰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번 여당의 총선 참패는 한마디로 소통부재(疏通不在)와 용장 지장 스타일의 통치방식에서 비롯된 참사라고 평가할 수 있다. 돌이켜보면 윤석열정부는 출범 2개월만인 2022년 7월부터 각종 여론조사기관 조사결과 윤대통령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가 40%이하였다. 대통령의 국정운영 긍정적 평가가 40%이하로 떨어진 시점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약 3개월, 박근혜 전 대통령이 1년 10개월, 문재인 전 대통령이 2년 5개월이었던데 비해 윤대통령은 2개월로 가장 짧았다. 윤정부 출범하자마자 특별히 이슈가 될 만한 대형사건들이 없는데도 역대 가장 빠른 민심 이탈의 이유는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