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3.28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정치

[6·13 특집] 중원에 불어오는 푸른색 광풍(狂風)

URL복사

한밭벌·충청성 판세... 민주문파로 '기울어진 전장(戰場)'


[시사뉴스 원성훈 기자] 모든 정당의 정치적 초점이 사실상 '6·13 지방선거'로 맞춰진 가운데, 국토의 중원(中原)에 무림 고수들이 모였다. 전장(戰場)으로 나갈 채비를 마친 고수들은 각자의 비기(祕器)를 꺼내들고 중원벌 대결전을 벼르고 있다. 이런 가운데, 무림천하는 촛불 신공에 힘입은 민주 문파에 유리한 지형이 형성돼 있다는 게 대부분 문파들의 공통 인식이다. 과연 어떤 고수들이 어떤 신공을 준비한 채, 중원평정을 위해 출사표를 던지게 될 것인지 자못 궁금하다. 이에 <시사뉴스>는 중원출정 채비를 마친 무림 고수들의 현황과 전망을 짚어봤다. 


한밭벌(대전) 대결투 - 민주문파 '박범계 고수' 유리

한밭벌 대결투는 권선택 전(前) 성주(城主)가 더 이상 전장에 나서지 않음을 선언한 가운데 민주파의 박범계·이상민 고수의 문파내의 경쟁이 치열하다. 두 명의 고수 중에서는 박범계 고수가 유리하다는 평가가 나온다. 박 고수는 일단 황제의 통치철학과 상통하고 있고 민주 문파의 최고수 위원이라는 점과 권선택 전 성주의 지지층에서 비교적 선호도가 높다는 게 무림계의 일반적 평가다.



자유한국문파에서 무공을 연마해 온 박성효 전 한밭벌 성주도 그 내공이 박범계 고수에 필적할만하다는 평가도 나온다. 박성효 고수에 대한 한밭벌 무림 제(諸) 정파의 평가는 일도 잘하고 부지런하다는 의견이 적지 않다.


그러나 민주 문파의 박범계 고수가 지난해 촛불정국과 장미대선을 거치면서 형성된 적폐청산의 최대 수혜자이자 충청 무림계에서의 인지도가 높은 점을 들어 한밭벌 차기 성주로 등극할 확률이 크다는 의견이 큰 상태여서 박성효 고수의 내공으로는 상당히 힘에 부치는 결전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


한밭벌 토박이면서 지금은 중앙무대의 무림 대표자회의의 전당에서 일하고 있는 한 백성은 "박성효 고수는 두 차례의 한밭벌 성주 당선과 낙선을 거듭했고 2006년 선거 당시 먹혔던 '한밭벌은 요?' 문구와 함께 박근혜 전 여황이 '한밭벌은 요'를 말했던 사건이 벌어진 으느정이 거리를 선거 홍보 포스터에 넣어 한밭벌 백성들의 마음을 다시 잡으려고 했다"며 "그러나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 이후 박 여황의 몰락과 함께 박성효 고수에 대한 한밭벌 백성들의 인지도가 급격히 하락된 점도 고려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충남성 성주 쟁탈전 - 민주문파 '양승조 고수' 유리

새해 충남성 알리미 말씀에서 안희정 성주(城主)의 출전 포기 선언이 있기 전에 이미 출전포기가 예견 돼 있었던 김홍장, 나소열, 박수현, 복기왕, 양승조 5명의 무림 고수들이 자천타천으로 출전이 거론됐으나 김홍장 고수는 고사했고 복기왕 아산 성주가 '성주 불출마' 카드까지 제시하며 적극적 의지를 내비치고 있지만, 충남 무림의 분위기는 박수현 고수와 양승조 고수로 압축되는 분위기가 엿보인다. 충남성은 중원지역이라는 상징성 때문에라도 가장 우선적인 무림대회 출전의 조건으로 ‘승리 가능성’을 따질 수밖에 없는 지역이라는 것이 무림계의 대체적인 견해다.


 


한밭벌에서 살고 있으며 백두대간 금강환경보존회 금강유역 명예감시원의 수장인 민주문파의 한 원로 고수는 "한국문파의 출전 장수 후보로 거론되는 정진석 고수와 이명수 고수를 능가할 민주문파의 대적자가 누가 적합할 것인가에 따라 민주문파의 최종 출전 장수가 결정 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또한 황제 후보 경선에서 불거진 국민문파의 안철수와 문 황제간의 대립각을 해소할 후보가 누구냐라는 관점에서 볼 때 양승조 고수 쪽으로 중심축이 기울어질 가능성이 매우 크다는 말도 나온다.


박수현 푸른기와집 말쟁이는 안희정 성주의 안살림 총책의 이력으로 안희정 성주 세력의 선호도가 높지만, 황제후보 경선 때 안희정 성주를 지지하다가 황제선출대회에서 국민문파의 안철수 문파장을 지지하는 일부 백성들이 있었던 약점을 가지고 있고, 한국문파의 정진석 고수와 같은 지역 수장 선발대회에서 패배한 전력이 변수로 작용될 수 있다는 말이 나온다.


이에 반해 양승조 고수는 충청무림계의 안정적인 지지를 얻어 내리 4선에 성공하고 “대한민국 최후의 점잖은 무사”라는 별칭을 갖고 있을 정도의 인품 평가와 함께 충남성 백성중의 5분의 1인 300만명 중 60만명이 거주하는 천안성을 연고지로 갖고 있는 점 등이 유리하게 작용해 최종 출전자로 낙점될 가능성이 높게 평가된다. 


한국문파의 정진석 고수는 주관이 강하고 노련한 무림 고수임은 인정받고 있으나, 이미 다문화 무림세계가 된 상태에서 다문화 백성들과의 소통이 상대적으로 소홀하지 않은가 하는 지적이 나오고 있고, 살림살이가 어려운  백성들과 더불어 희노애락하는 모습을 많이 보여주지 못했다는 것이 정 고수의 약점으로 지적되기도 한다. 그러나 무림고수들 사이에서는 상당한 지도력을 인정받으며 카리스마가 강하다는 평가도 함께 받고 있다.


충북성 성주 쟁탈전 – 누가 출전하건 '민주문파 승리' 분위기

청주성 출신 오제세 고수와 충주 출신 이시종 성주간의 민주문파 내에서의 경쟁이 곧바로 본 대결장에서의 충북성 성주 자리 차지로 이어질 것이라는 게 많은 충북성 백성들의 견해다. 충북성 백성 수가 130만명 정도인데 그 중에서 청주성 백성 수가 65만명이고 충주성 백성 수는 17만명이므로 청주성 출신인 오제세 고수가 유리할 것이라는 것이 그 근거다.



그러나 이시종 성주가 지역적으로 고른 민심을 얻고 있어서 유리할 것이라는 견해도 만만치 않게 제시됐다.

민주문파의 기세가 일진광풍을 일으키면서 기세를 떨치고 있는 가운데, 한국문파에서는 박경국 고수와 신용한 고수가 출전 채비에 나서는 모양새다. 그러나 출전이 예상되는 민주문파의 고수들에 비해 인지도나 연마한 내공이 상대적으로 부족하다는 평가도 적잖이 나오는 상황이라 고전이 예상된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美해경 "볼티모어 사고 화물선, 교량충돌 직전 항구서 엔진 수리"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미해안경비대는 27일 (현지시간) 미국 볼티모어항의 교량 아래에서 동력을 잃고 교각에 충돌한 사고 화물선이 사고 전에 "정기 엔진수리"를 받은 사실이 확인되었다고 발표했다. 교각이 무너지면서 다리 위에서 일하다 물속으로 빠진 6명의 인부가운데 2명의 시신이 이날 수습되었다. 나머지 희생자는 이미 사망한 것으로 추정된다면서 해안경비대는 모든 구조 노력이 한계에 이르렀다고 발표했다. 26일 프란시스 스콧 키 브리지에 충돌한 선박에 대해 수사하고 있는 수사관들은 27일 선박의 증거물 수집에 나섰다. 희생된 두 남성의 시신들은 이 날 오전 교량의 중간 지점의 7.6m깊이의 물속에서 빨간색 픽업 트럭 안에 탄채로 발견되었다고 메릴랜드주 경찰국의 롤란드 버틀러 경감이 저녁뉴스 시간의 기자회견에서 밝혔다. .새로 신원이 확인된 사망자는 멕시코 이민 출신으로 볼티모어에 살고 있던 알레한드로 푸엔테스(35)와 과테말라 이민으로 메릴랜드주 던도크에 살던 도를리안 로니알 카스티요 카브레라(26)로 확인되었다. 수색팀의 구조는 일단 끝났지만 앞으로도 음향 탐지기 등을 통해서 무너진 다리 밑 부근에 침몰해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다른 희생자들의 차량을 계속

정치

더보기
정희용, 고령군‧성주군‧칠곡군 교육복지 강화 및 광역교통망 구축 공약 발표
[시사뉴스 강민재 기자] 정희용 국민의힘 의원(경북 고령군․성주군․칠곡군)은 27일, 고령군․성주군․칠곡군의 세 번째 공약인 <삶을 바꾸는 주민 중심 교육복지 강화‧광역교통망 구축>을 공개했다. <삶을 바꾸는 주민 중심 교육복지 강화‧광역교통망 구축> 공약의 지역별 세부 내용을 살펴보면, 고령군은 지난 1월 「달빛고속철도 건설을 위한 특별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함에 따라 사업 기본설계 시 고령역이 차질없이 반영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기존 관광시설 등과의 연계로 생활 인구와 유동 인구 증가를 도모하고, 지역 발전의 새로운 모멘텀으로 만든다는 구상이다. 성주군은 남부내륙철도 성주역 건설과 동서3축(성주~대구간) 고속도로 건설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성주군을 동서교류 확대와 경제․교통․물류의 중심축으로 연결함으로써 지방소멸에 적극 대응한다는 구상이다. 칠곡군의 경우 2030년을 목표로 건설을 추진 중인 대구경북 신공항 개항에 발맞춰 관내 정거장 설치가 반영될 수 있도록 추진할 예정이다. 정희용 의원은 지난 2월, 현재 예비타당성조사 시작 단계에 있는 대구경북 신공항 광역급행철도 사업의 향후 노선에 대

경제

더보기


문화

더보기
중국을 어떻게 인식해야 하고 대응해야 할까? <중국과 한반도의 미래>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른북스 출판사가 정치/사회 신간 ‘중국과 한반도의 미래’를 펴냈다. 중국은 우리가 만만하게 볼 수 있는 나라일까? 남중국해, 대만 등에서 끊이지 않고 영토 분쟁을 일으키는 중국의 본심은 어디에 있을까? ‘중국과 한반도의 미래’의 저자는 중국이라는 나라는 우리가 결코 쉽게 볼 수 없는 국가라고 말한다. 그들은 내면에는 수천 년의 역사를 통해 중국이 한반도를 지배했다는 DNA가 새겨져 있다고 강조한다. 저자는 지금은 대만 문제가 현재진행형이기에 잠잠하지만, 대만만 중국의 손아귀에 넣고 나면 본격적으로 한반도를 향한 야욕을 드러낼 것이라 분석하고 있다. ‘중국과 한반도의 미래’의 저자는 중국에서 자신이 느꼈던 중국의 저력과 문화적 본질을 많은 사람들이 알아야 한다고 말한다. 시시때때로 한반도를 향한 야욕을 드러내고, 이를 현실화하는 것이 중국의 힘이기 때문에 중국을 제대로 알아야 적절히 대응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책 1부에서는 중국의 저력을 느낄 수 있는 중국인의 생활, 문화, 역사와 관련한 이야기가 제시되고, 2부에서는 남북한 이슈, 국내외 정치 등 중국과 한반도를 둘러싼 저자 나름의 정세 분석이 담겼다. 진정한 한반도의 평화,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가성비보다는 가심비 챙기는 삶 되어야
아빠와 딸이 자동차를 번갈아 운전하며 여행을 가고 있는데 기름이 바닥났다는 경고등이 켜지자 아빠와 딸은 주유소를 찾아 기름을 넣어야 한다며 근처 주유소를 검색하기 시작했다. 검색 결과 바로 2~3분거리에 주유소가 있는데 휘발류값이 상대적으로 다른 주유소에 비해 많이 비쌌고 반면 10~15분 정도 거리에는 휘발류값이 상대적으로 많이 저렴한 주유소가 있었다. 기성세대(꼰대)인 아빠는 당연하다는 듯이 10분, 15분 정도 가는 수고를 감수하고서라도 값이 많이 싼 주유소를 가겠다고 주장했고, MZ세대인 딸은 눈앞에 주유소를 두고 왜 멀리 떨어져 있는 주유소를 가냐며 결국 언쟁을 벌이다 아빠의 주장대로 값이 싼 먼거리의 주유소로 가서 주유를 하게 됐다. 그런데 값이 싸다는 이유로 주유 대기를 하는 차는 많았고 오랜 기다림 끝에 겨우 주유를 하게 되었는데 딸이 아빠에게 “도저히 이해를 못하겠다. 아빠는 가성비만 알고 가심비는 모르냐?”고 쏘아붙인다. 주유를 마친 아빠와 딸은 마침 식사시간이 되어 근처 식당을 가게 됐다. 메뉴판에 있는 많은 음식들 중에 아빠의 눈에 들어온 것은 메뉴 중 거의 제일 저렴하면서도 대중적인 김치찌개, 된장찌개였고, 딸의 눈에 들어온 메뉴는 값