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사회

KT서비스, 외주화 반대·부당노동행위 근절 촉구

URL복사

"정부정책 역행하고, 나쁜일자리 양산하는 다단계 도급 중단하라"
"노조선거 이후, 보복성 부당발령 철회하라"
"저녁이 없는 삶, 노동자 동의 없는 야간작업 중단하라"
"노동부는 노동법을 위반한 KT서비스에 특별근로감독을 실시하라"


[시사뉴스 원성훈 기자] KTS좋은일터만들기운동본부와 KT민주화연대 등은 6일 오전 11시 KT광화문 빌딩 앞에서 KT서비스 외주화 반대 및 부당노동행위 특별근로감독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이밖에도 KTS 다단계 하도급 추진과 부당노동행위에 대해서도 규탄의 목소리를 높였다.


기자회견은 KTS좋은일터만들기 운동본부 최낙규 공동위원장의 발언으로 시작됐다. 이어 발언에 나선 KT새노조 오주헌 위원장은 "KT 황창규 회장이 불법정치자금 조성에 KT계열사를 이용하고, 계열사 내에서는 부당노동행위가 만연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희망연대노조 박대성 공동위원장, 공공운수노조 박해철 부위원장, 공공운수노조 법률원 이다솜 노무사 등이 참석해 연대 발언했다.


이들은 이날 배포한 기자회견문에서 "KT는 나쁜 일자리 주범이다. KT서비스의 다단계 하도급을 중단하고, 표적징계.부당발령 철회하라"며 "최근, KT는 ‘상품권깡’을 하는 수법으로 불법정치자금을 만들고, 국회의원에게 기부 한 혐의로 황창규 회장 집무실까지 경찰의 압수수색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이어 "MBC 관련 보도에 따르면, 불법정치자금 기부의 첫째 목적은 황창규 회장이 국정감사 출석을 막아달라는 것이었다"며 "불법 정치자금을 조성을 시작한 때가 2016년 9월이고, 이때는 KT가 미르재단 등 최순실 재단에 18억원을 출연한 사실이 언론에 보도된 시기와 겹친다"고 폭로했다.


그러면서 "2017년 3월 황창규 회장 연임을 결정하는 주주총회를 앞둔 때다. 결국, 황창규 회장이 자신의 자리보전을 위해 회사의 돈과 조직을 이용한 악질 범죄라는 비판을 벗어나기 어렵다"고 질타했다.


아울러 이들은 KT의 노동현실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도 적시했다.


이들은 "KT서비스는 전국에서 인터넷과 집전화 개통과 A/S를 담당하고 있는 KT계열사 지만, 무늬만 정규직에 저임금·장시간 근로로 업계에서 악명 높다"면서 "크고 작은 안전사고가 만연해서, 작년 충북 충주에서는 인터넷 수리기사가 고객에게 살해되는 사건이 발생했고, 순창에서는 빗속에서 작업하다 감전으로 사망하는 등, 지난 한 해에만 두 명의 노동자가 사망했다"고 성토했다.


계속해서 이들은 "이런 처지를 개선하고자 KTS좋은일터 만들기 운동본부(이하 “운동본부”)는 작년 10월, 노동부에 KT서비스 남부를 특별근로 감독을 요청하고, 아무 일도 하지 않는 노동조합을 바꾸기 위해 노조 위원장 선거에 출마했다"면서 "그런데 선거과정에서 사측은 상식을 뛰어넘는 부당노동행위를 전국에서 자행했고, 운동본부는 이에 대해 고소고발과 구제신청 등 법적으로 대응했다"고 설명했다.


이들이 주장한 'KTS좋은일터 만들기 운동본부 탄압 사례'는 표적 징계, 원거리 부당발령, 보직 변경 등이었다고 한다.


이들은 구체적 사례로 노조위원장 출마자를 표적징계 후 군산에서 부안으로 원거리 발령냈다는 사례 및 급여명세서를 공개했다는 이유로 우리측 투개표 참관인을 신청했던 조합원을 징계 후 강릉에서 동해로 발령낸 사례를 들었다.


사고위험 노출과 노동자 건강권에 대한 규탄도 이어졌다.


이들은 "야간 대기작업을 없애달라는 우리의 요구에, 회사는 오후 1시에 출근해서, 밤 10시까지 근무하는 중근제라는 기발한 제도를 도입했다"며 "야간 작업은 노동자의 건강마저 해친다. 작년 울산에서 야간 작업 중 전주에서 추락해 중상을 입는 사고가 보여주듯 야간의 작업은 늘 사고의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KT서비스가 정부의 일자리 정책에 역행하고 있다는 주장도 했다.


이들은 "KT서비스에서 아이러니하게도 다단계 외주화가 진행되고 있다"며 "KT의 개통, A/S 도급을 위해 만들어진 KT서비스가 다시 외부업체에 재하도급을 추진하고 있다"고 힐난했다.


이들은 구체적 사례로 "전국에서 외주화가 진행되는 지역은 서부산지사 등 현재 파악된 곳만 10여 개가 넘는다"며 "KT서비스 노동자가 간접고용으로 인한 문제를 지적하고, 근무환경 개선을 요구하자, KT는 개인사업자를 고용하는 다단계 외주화를 밀어붙여 나쁜 일자리를 양산하고 있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이들은 또한 ▲나쁜 일자리 양산하는 다단계 도급 중단 ▲보복성 부당발령 철회 ▲노동자 동의 없는 야간작업 중단 ▲'KT서비스'에 대한 특별근로감독을 실시의 4가지 사항을 촉구하며 기자회견을 마쳤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美해경 "볼티모어 사고 화물선, 교량충돌 직전 항구서 엔진 수리"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미해안경비대는 27일 (현지시간) 미국 볼티모어항의 교량 아래에서 동력을 잃고 교각에 충돌한 사고 화물선이 사고 전에 "정기 엔진수리"를 받은 사실이 확인되었다고 발표했다. 교각이 무너지면서 다리 위에서 일하다 물속으로 빠진 6명의 인부가운데 2명의 시신이 이날 수습되었다. 나머지 희생자는 이미 사망한 것으로 추정된다면서 해안경비대는 모든 구조 노력이 한계에 이르렀다고 발표했다. 26일 프란시스 스콧 키 브리지에 충돌한 선박에 대해 수사하고 있는 수사관들은 27일 선박의 증거물 수집에 나섰다. 희생된 두 남성의 시신들은 이 날 오전 교량의 중간 지점의 7.6m깊이의 물속에서 빨간색 픽업 트럭 안에 탄채로 발견되었다고 메릴랜드주 경찰국의 롤란드 버틀러 경감이 저녁뉴스 시간의 기자회견에서 밝혔다. .새로 신원이 확인된 사망자는 멕시코 이민 출신으로 볼티모어에 살고 있던 알레한드로 푸엔테스(35)와 과테말라 이민으로 메릴랜드주 던도크에 살던 도를리안 로니알 카스티요 카브레라(26)로 확인되었다. 수색팀의 구조는 일단 끝났지만 앞으로도 음향 탐지기 등을 통해서 무너진 다리 밑 부근에 침몰해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다른 희생자들의 차량을 계속

정치

더보기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인천 총선 사전투표소에 불법카메라 설치한 유튜버 체포
[시사뉴스 김철우 기자] 인천의 4·10 총선 사전투표소에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혐의로 40대 유튜버가 경찰에 붙잡혔다. 인천 논현경찰서는 건조물 침입, 통신비밀보호법위반 혐의로 유튜버 남성 A씨(40대)를 체포해 조사하고 있다고 29일 밝혔다. 경찰은 이 유튜버가 경상남도 양산에 통신 기기로 위장한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용의자와 동일범일 가능성을 열어두고 수사를 벌이고 있다. 유튜버로 활동하는 A씨는 최근 인천 남동구와 계양구 등에 마련된 사전투표소에 몰래 침입해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혐의를 받고 있다. 그는 인천 장수·서창동, 계산1·2·4동 행정복지센터 등 총 5곳의 사전투표소에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은 불법 카메라 설치 신고를 받고 주변 폐쇄회로(CC)TV를 확인하는 등 수사를 벌여 전날 오후 9시10분께 A씨를 경기도 고양 소재의 주거지에서 검거했다. 앞서 경남 양산시의 한 행정복지센터에서 통신 기기로 위장된 불법 카메라가 먼저 발견됐다. 행정안전부는 이날까지 전국 지방자치단체에 사전투표소에 대한 긴급 요청을 한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은 A씨가 양산시에 불법 카메라를 설치했을 가능성과 추가 공범이 있을 가능성을 열어두고 조사를

문화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가성비보다는 가심비 챙기는 삶 되어야
아빠와 딸이 자동차를 번갈아 운전하며 여행을 가고 있는데 기름이 바닥났다는 경고등이 켜지자 아빠와 딸은 주유소를 찾아 기름을 넣어야 한다며 근처 주유소를 검색하기 시작했다. 검색 결과 바로 2~3분거리에 주유소가 있는데 휘발류값이 상대적으로 다른 주유소에 비해 많이 비쌌고 반면 10~15분 정도 거리에는 휘발류값이 상대적으로 많이 저렴한 주유소가 있었다. 기성세대(꼰대)인 아빠는 당연하다는 듯이 10분, 15분 정도 가는 수고를 감수하고서라도 값이 많이 싼 주유소를 가겠다고 주장했고, MZ세대인 딸은 눈앞에 주유소를 두고 왜 멀리 떨어져 있는 주유소를 가냐며 결국 언쟁을 벌이다 아빠의 주장대로 값이 싼 먼거리의 주유소로 가서 주유를 하게 됐다. 그런데 값이 싸다는 이유로 주유 대기를 하는 차는 많았고 오랜 기다림 끝에 겨우 주유를 하게 되었는데 딸이 아빠에게 “도저히 이해를 못하겠다. 아빠는 가성비만 알고 가심비는 모르냐?”고 쏘아붙인다. 주유를 마친 아빠와 딸은 마침 식사시간이 되어 근처 식당을 가게 됐다. 메뉴판에 있는 많은 음식들 중에 아빠의 눈에 들어온 것은 메뉴 중 거의 제일 저렴하면서도 대중적인 김치찌개, 된장찌개였고, 딸의 눈에 들어온 메뉴는 값