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3.28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사회

3개 요양단체, "창원 의창구청은 재량권 일탈행위 각성하라"

URL복사

부당한 위법행위 VS. 적법한 처리


[시사뉴스 원성훈 기자] 참사랑 노인요양원, 경남 요양보호사협회, 한국 요양소비자협회의 요양관련 3개 단체는 8일 경남 창원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창원 의창구청이 재량권 일탈행위를 했다"고 규탄했다.


이 단체들은 "지난해 연말 의창구청은 참사랑노인요양원에 대하여 장기요양기관 업무정지 처분을 하면서 그 재량권을 일탈남용하여 참사랑노인요양원에 있던 어르신들을 시설원장과 보호자 동의도 없이 하루 만에 이전시키라는 명령을 내린 사실이 있다"며 "이로 인해 동요양원에 있던 노인들은 그 인권을 무시당한 채, 낯선 타시설로 전원이 이전 조치되었고, 이로 인해 엄동설한의 갑작스런 환경변화와 정신적 스트레스, 부실한 영양관리 등으로 인해 정정하시던 어르신이 두 분이나 이전된 시설에서 얼마 되지 않아 갑자기 돌아가셨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들은 "돌아가신 두 어르신은 처음부터, 즉 장기요양보험제도 시행이전 부터 2002년 경상남도로부터 사회복지법인 양로시설을 허가받아 2004년 경남노인학대예방센타 삼원단기보호시설로 전환해 보호자와의 동거가 환경적으로 어려우신 요양원 인근마을에 거주하셨던 어르신들로서, 본인이 그동안 시설에서 계속 가족처럼 모셔왔던 분들"이라고 덧붙였다.


계속해서 이들은 "그런데 그 두 분 어머님께서 갑작스런 이전이 원인이 되어 돌아가시자 가족들은 너무나 억울하고 천추에 한이 됐고, 돌아가신 어머님이 보고싶고 그리워서 억울한 사연을 호소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이들은 "어르신들의 건강은 바로 내일을 알 수 없기 때문에 이러한 상황을 예상하여 본인과  변호인 등을 통하여 수차례 전원조치의 문제점에 대한 시정을 의창구청에 요구하였으나 받아들여 지지 않았다"면서 "노인의 건강과 안전에 대한 조치계획이나 대안도 없이 행정관청의 ‘재량권 일탈남용’으로 인해 발생한 가슴아픈 현실을 본인은 사회복지법인의 이사장으로서 도저히 묵과할 수 없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동 사건의 실체적 진실을 밝혀 의창구청의 오인으로 앞으로 잘못된 행정조치로 인한 피해를 방지하고 제도를 개선하기 위한 바람과 유가족들의 피끓는 심정을 호소하고자 오늘 기자회견을 마련했고, 문제제기를 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들은 창원 의창구청이 크게 2가지 위법행위를 했다고 주장했다.


'첫째, 국,도,시비로 건축된 노인의료복지시설을 창원시로부터 2007년 7월  삼원효도마을 정원 60명, 단기보호센터 정원 14명으로 각각 허가를 받아 운영하던 중 기준면적보다 과다하게 정원이 승인되었다는 이유로 시설정원이 50명으로 감축되었고 삼원단기보호센터는 폐쇄하게 됐다. 이 과정에서 업무정지처분이라는 행정처분이행과정에 부당한 위법행위가 있었다.


둘째, 의창구청은 지난해 장기요양기관의 업무정지처분을 내리고 이를 집행함에 있어 ‘장기요양기관 업무정지’ 행정처분 취소 청구소송이 기각되자마자 2017년 12월 13일 동 행정처분에 따른 수급자 전원조치 이행 촉구 공문을 보내며,시설을 방문해 노인 안전을 무시한채 대안도 없이 동년 12월 14일까지 요양수급자들의 전원을 강압적으로 요구했다'는 것이다.


이들은 또한 "요양원은 시설에 계시는 수급자 본인 및 보호자 동의를 받을 시간적 여유와 선택의 여지도 없이
의창구청의 위계에 의해 원장의 동의도 없이 강제로 밖으로 내몰리게 됐고, 직원들이 요양중이신 어르신들께 양해를 구하고, 급하게 12월14일 오후 2시 이전에 전원 조치를 했다"면서 "의창구청의 위와 같은 조치는 사회복지를 필요로 하는 사람에 대해 인간의 존엄성과 인간다운 생활을 할 권리를 보장하고 사회복지사업의 공정·투명·적정성을 도모하여 지역사회복지의 체계를 구축해야 할 지방자치단체의 책무에 정면으로 반하는 것으로써 수급자에게 보장되어 있는 헌법상 기본권을 침해한 것"이라고 강변했다.


마지막으로 이들은 "창원시와 의창구청에 대하여 자신들의 재량권 일탈남용행위에 대하여 각성하고 피해를 배상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일갈했다.


요양단체들의 이 같은 주장에 대해 창원 의창구청 사회복지과 담당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시설에서 동의를 받았다"며 "한 달 전쯤에 저희가 조치 계획을 수집해서 대상자들과 보호자들에게 안내를 하고, 이분이 다른 기관으로 옮길 수 있도록 조치할 수 있는 계획서를 제출하라는 의미로 조치하라고 했다"고 진술했다.


이어 그들은 "저희가 업무정지 15일 전에 저희도 시설에 방문하고 2번이나 나갔고, 보호자에게 조치를 잘 하고 있는지 다른 시설로 전환을 시킬 수 있는지 중간점검을 한 번 했고 그렇게 해서 전환 조치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행정처분을 할 때에는 기본적으로 기간을 두는 이유가 적절한 조치를 취할 시간을 확보해 드리기 위해서다"라고 답변했다. 
 
'노인들에게 갑작스런 환경 변화가 있었을 때 어떤 여파가 있을 것인가에 대한 체크는 했느냐'라는 질문에는 "저희가 감안을 하고 있었고, 다른 시설이라든지 그런 부분에 대해서 어느 정도 입소가 가능한지 부분하고 이런 것도 사전적으로 다 확인을 해서 (처리한 것이다)"라며 "시설 쪽에서는 저희 쪽에 다 동의하고 안내 다 하고 했다고 저희는 그렇게 알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美해경 "볼티모어 사고 화물선, 교량충돌 직전 항구서 엔진 수리"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미해안경비대는 27일 (현지시간) 미국 볼티모어항의 교량 아래에서 동력을 잃고 교각에 충돌한 사고 화물선이 사고 전에 "정기 엔진수리"를 받은 사실이 확인되었다고 발표했다. 교각이 무너지면서 다리 위에서 일하다 물속으로 빠진 6명의 인부가운데 2명의 시신이 이날 수습되었다. 나머지 희생자는 이미 사망한 것으로 추정된다면서 해안경비대는 모든 구조 노력이 한계에 이르렀다고 발표했다. 26일 프란시스 스콧 키 브리지에 충돌한 선박에 대해 수사하고 있는 수사관들은 27일 선박의 증거물 수집에 나섰다. 희생된 두 남성의 시신들은 이 날 오전 교량의 중간 지점의 7.6m깊이의 물속에서 빨간색 픽업 트럭 안에 탄채로 발견되었다고 메릴랜드주 경찰국의 롤란드 버틀러 경감이 저녁뉴스 시간의 기자회견에서 밝혔다. .새로 신원이 확인된 사망자는 멕시코 이민 출신으로 볼티모어에 살고 있던 알레한드로 푸엔테스(35)와 과테말라 이민으로 메릴랜드주 던도크에 살던 도를리안 로니알 카스티요 카브레라(26)로 확인되었다. 수색팀의 구조는 일단 끝났지만 앞으로도 음향 탐지기 등을 통해서 무너진 다리 밑 부근에 침몰해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다른 희생자들의 차량을 계속

정치

더보기
정희용, 고령군‧성주군‧칠곡군 교육복지 강화 및 광역교통망 구축 공약 발표
[시사뉴스 강민재 기자] 정희용 국민의힘 의원(경북 고령군․성주군․칠곡군)은 27일, 고령군․성주군․칠곡군의 세 번째 공약인 <삶을 바꾸는 주민 중심 교육복지 강화‧광역교통망 구축>을 공개했다. <삶을 바꾸는 주민 중심 교육복지 강화‧광역교통망 구축> 공약의 지역별 세부 내용을 살펴보면, 고령군은 지난 1월 「달빛고속철도 건설을 위한 특별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함에 따라 사업 기본설계 시 고령역이 차질없이 반영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기존 관광시설 등과의 연계로 생활 인구와 유동 인구 증가를 도모하고, 지역 발전의 새로운 모멘텀으로 만든다는 구상이다. 성주군은 남부내륙철도 성주역 건설과 동서3축(성주~대구간) 고속도로 건설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성주군을 동서교류 확대와 경제․교통․물류의 중심축으로 연결함으로써 지방소멸에 적극 대응한다는 구상이다. 칠곡군의 경우 2030년을 목표로 건설을 추진 중인 대구경북 신공항 개항에 발맞춰 관내 정거장 설치가 반영될 수 있도록 추진할 예정이다. 정희용 의원은 지난 2월, 현재 예비타당성조사 시작 단계에 있는 대구경북 신공항 광역급행철도 사업의 향후 노선에 대

경제

더보기


문화

더보기
중국을 어떻게 인식해야 하고 대응해야 할까? <중국과 한반도의 미래>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른북스 출판사가 정치/사회 신간 ‘중국과 한반도의 미래’를 펴냈다. 중국은 우리가 만만하게 볼 수 있는 나라일까? 남중국해, 대만 등에서 끊이지 않고 영토 분쟁을 일으키는 중국의 본심은 어디에 있을까? ‘중국과 한반도의 미래’의 저자는 중국이라는 나라는 우리가 결코 쉽게 볼 수 없는 국가라고 말한다. 그들은 내면에는 수천 년의 역사를 통해 중국이 한반도를 지배했다는 DNA가 새겨져 있다고 강조한다. 저자는 지금은 대만 문제가 현재진행형이기에 잠잠하지만, 대만만 중국의 손아귀에 넣고 나면 본격적으로 한반도를 향한 야욕을 드러낼 것이라 분석하고 있다. ‘중국과 한반도의 미래’의 저자는 중국에서 자신이 느꼈던 중국의 저력과 문화적 본질을 많은 사람들이 알아야 한다고 말한다. 시시때때로 한반도를 향한 야욕을 드러내고, 이를 현실화하는 것이 중국의 힘이기 때문에 중국을 제대로 알아야 적절히 대응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책 1부에서는 중국의 저력을 느낄 수 있는 중국인의 생활, 문화, 역사와 관련한 이야기가 제시되고, 2부에서는 남북한 이슈, 국내외 정치 등 중국과 한반도를 둘러싼 저자 나름의 정세 분석이 담겼다. 진정한 한반도의 평화,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가성비보다는 가심비 챙기는 삶 되어야
아빠와 딸이 자동차를 번갈아 운전하며 여행을 가고 있는데 기름이 바닥났다는 경고등이 켜지자 아빠와 딸은 주유소를 찾아 기름을 넣어야 한다며 근처 주유소를 검색하기 시작했다. 검색 결과 바로 2~3분거리에 주유소가 있는데 휘발류값이 상대적으로 다른 주유소에 비해 많이 비쌌고 반면 10~15분 정도 거리에는 휘발류값이 상대적으로 많이 저렴한 주유소가 있었다. 기성세대(꼰대)인 아빠는 당연하다는 듯이 10분, 15분 정도 가는 수고를 감수하고서라도 값이 많이 싼 주유소를 가겠다고 주장했고, MZ세대인 딸은 눈앞에 주유소를 두고 왜 멀리 떨어져 있는 주유소를 가냐며 결국 언쟁을 벌이다 아빠의 주장대로 값이 싼 먼거리의 주유소로 가서 주유를 하게 됐다. 그런데 값이 싸다는 이유로 주유 대기를 하는 차는 많았고 오랜 기다림 끝에 겨우 주유를 하게 되었는데 딸이 아빠에게 “도저히 이해를 못하겠다. 아빠는 가성비만 알고 가심비는 모르냐?”고 쏘아붙인다. 주유를 마친 아빠와 딸은 마침 식사시간이 되어 근처 식당을 가게 됐다. 메뉴판에 있는 많은 음식들 중에 아빠의 눈에 들어온 것은 메뉴 중 거의 제일 저렴하면서도 대중적인 김치찌개, 된장찌개였고, 딸의 눈에 들어온 메뉴는 값