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12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경제

"HMR 메뉴 즐기면서 쇼핑까지"

URL복사

CJ제일제당, 국내 최초 HMR 플래그십 스토어 오픈
토핑바에서 어울리는 고명 공짜로 얹어 먹을수 있어
소비 생활 특성에 따른 큐레이션 매대 시스템 도입


[시사뉴스 조아라 기자] CJ제일제당이 자사의 가정간편식(HMR, Home Meal Replacement) 브랜드를 소개하고, 소비자가 자신의 니즈에 맞는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구성한 복합 식문화 공간 ‘CJ올리브마켓’을 선보인다.


CJ제일제당은 오는 6월1일 서울 중구 쌍림동 CJ제일제당센터에 CJ올리브마켓을 오픈한다고 밝혔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CJ올리브마켓에 대해 “단순한 제품 및 식재료 판매를 넘어 ‘특별한 미식과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식문화 트렌드’를 경험할 수 있는 복합 식문화 공간”이라며 “식품·유통업계를 통틀어 HMR 플래그십 스토어가 도입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라고 설명했다. 


CJ올리브마켓은 ‘개인의 취향으로 식재료와 음식을 선택하고 HMR의 가치를 재발견하는 공간’이자 ‘미래의 식문화를 제안하고 경험하는 공간’이라는 콘셉트로, HMR 메뉴를 즐기고 쇼핑할 수 있는 신개념 식문화 플랫폼을 표방하고 있다. 연면적 443㎡(134평) 규모에 프리미엄 HMR 레스토랑인 ‘올리브 델리(Deli)’와 HMR 브랜드 스토어인 ‘올리브 그로서리(Grocery)’ 2가지 테마 공간이 자리 잡고 있다.


‘올리브 델리’는 HMR 메뉴의 다양화와 가치 전달에 초점을 맞췄다. HMR 벤딩머신을 개발해 ‘햇반컵반’, ‘햇반’, ‘고메’ 제품 등을 즉석에서 취식할 수 있도록 했다. 벤딩머신을 통해 제품을 구매한 고객은 별도로 준비된 토핑바에서 제품별로 잘 어울리는 고명(양지채, 계란지단채, 대파 슬라이스, 데친 콩나물, 참기름 등)을 자유롭게 이용(오전 시간에 한함)할 수 있다. 또, 10여명의 전문 셰프들이 ‘비비고 한식반상’, ‘고메 스테이크 정식’ 등을 모티브로 한 외식 메뉴 20여종을 개발해 선보인다. CJ제일제당은 2개월마다 새로운 메뉴를 출시할 예정이다.



다양한 소비자 니즈 및 트렌드 파악을 위한 안테나숍 역할도 수행한다. 까다로운 국내 소비자 검증을 거치기 위해 출시에 앞서 CJ올리브마켓에서 신제품 테스트 마케팅을 진행할 계획이다. HMR 외식메뉴 역시 소비자 반응을 살펴보며 중장기 신제품 로드맵에 적용 가능한지까지도 검토할 방침이다. 향후 자사 트렌드전략팀의 빅데이터와 CJ온마트(CJ제일제당의 온라인 직영몰) 소비자 구매 행태, CJ올리브마켓 소비자 동향 등 자료를 종합적으로 분석해 미래 트렌드를 창출하겠다는 전략이다.


‘올리브 델리’ 맞은편에 자리한 ‘올리브 그로서리’는 라이프스타일과 소비자 편의에 맞춘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제품을 단순히 나열하는 기존 매대 운영방식에서 탈피해 소비 생활 특성 분석에 기반한 큐레이션 매대 시스템을 도입했다. 요리에 대한 관여도가 높고 낮음에 따라 선호하거나 구매하는 제품이 다르다는 점을 반영해 타깃 소비층에 적합한 상품들을 각각 구성해 진열했다. HMR 제품을 이용해 만들 수 있는 요리법을 제공하고 필요한 재료와 함께 구성된 세트상품도 구비했다. 자사의 제품 외에도 글로벌 식재료와 상품 등도 판매한다.



CJ제일제당은 ‘CJ올리브마켓’ 오픈을 기점으로 보다 적극적인 소비자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전개한다는 계획이다. 대표 HMR 브랜드를 중심으로 차별화된 메뉴 개발, 소비자 맞춤형 큐레이션 매대 운영 및 레시피 제안, HMR 식문화 기반 라이프스타일 기획상품 제안 등에 집중할 예정이다. 오는 13일에는 여의도 IFC몰에 2호점을 오픈하며 보다 많은 소비자가 ‘간편하고 맛있는 HMR 식문화’를 즐길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가상현실(VR) 기술을 활용한 ‘올리브마켓 가상현실 플래그십스토어’ 개발에도 나선다.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손은경 CJ제일제당 식품마케팅본부장(상무)은 “제품이 아닌 브랜드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선보이게 돼 뜻 깊다”며 “요리를 간편하게 하고자하는 최근의 트렌드에 따라 소비자의 니즈에 맞춘 다양한 브랜드를 고객이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CJ올리브마켓은 다각도로 해석된 HMR 메뉴를 간편하고 맛있게 즐기고 쇼핑할 수 있는 테마공간”이라며 “올리브마켓을 방문해야만 구매할 수 있는 특별한 상품들도 선보여 고객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선사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손 본부장은 “CJ제일제당은 그동안 ONLYONE적인 발상의 전환으로 ‘햇반’, ‘햇반컵반’, ‘비비고’, ‘고메’ 등 차별화된 브랜드를 탄생시키며 HMR 시장의 성장과 변화를 이끌어왔다”면서 “제품 중심의 HMR을 넘어 가정식에 대한 종합적인 솔루션(Home Meal Solution)을 제안하는 미래 지향적인 HMR 사업으로 진화시켜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배너

커버&이슈

더보기
커져가는 동대구농협의 셀프 입·출금 의혹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지난 2월 대구지역 한 단위 농협이 조작된 초대장을 근거로 개인 계좌에 임의로 후원금을 입금한 뒤 이에 대한 항의를 일방적으로 출금한 사건이 발생해 논란이 일고 있다. 특히, 고도의 전문성과 투명성이 생명인 금융기관이 공금인 조합 자금을 집행함에 있어 당사자 확인 조차 없었다는 점과 이를 바로잡는 과정에서 추가적인 여·수신 절차 위반 의혹까지 제기되고 있다. 조합자금 집행하며, 당사자 확인조차 안해 동대구농업협동조합(이하 동대구농협)은 지난 2월 28일 농협 법인 계좌에서 A씨 계좌로 A씨에게 아무런 통보 없이 현금 100만 원을 입금했다. 동대구농협측에 따르면 A씨의 지인 B씨가 ‘수성구 자율방범대’ 척사대회 행사 초대장을 전하며, 후원을 요청했고, 동대구농협 측은 B씨와 A씨 간 사전 협의된 것으로 인지했다는 것이다. 동대구농협측은 공익기금으로 보유하고 있던 ‘다같이 동행기금’에서 후원하기로 결정하고, ‘수성구 자율방범대 대장 A씨’ 명의 계좌로 100만 원을 입금했다. 문제는 동대구농협이 이러한 후원 요청에 대한 최소한의 확인절차조차 진행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초대장에는 행사목적과 행사 일시, 장소 및 행사주체가 표기되어 있었으

정치

더보기
尹 대통령, 내주 총선 입장 발표 검토...국정쇄신‧소통강화 담길듯
[시사뉴스 김철우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4·10 총선 결과에 대한 입장을 이르면 내주 초 직접 발표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여당의 총선 패배에 따른 국정 쇄신 방안을 국민들에게 설명하고 이해를 구할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12일 "대통령이 직접 입장을 밝혀야 한다는 의견이 많고, 그 의견에 대해 상당히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역대 대통령은 이러한 사안이 벌어졌을 때 어떤 형식으로든 입장을 표명했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윤 대통령은 총선 다음날인 11일 이관섭 비서실장을 통해 "총선에서 나타난 국민의 뜻을 겸허히 받들어 국정을 쇄신하고 경제와 민생 안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메시지를 냈다. 윤 대통령은 주말 동안 입장문 내용을 정리한 뒤 '국정 쇄신'의 복안을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정 쇄신 내용에는 민심을 더욱 경청하고, 소통을 강화하겠다는 내용이 담길 것으로 보인다. 다만 입장 발표 형식 등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역대 대통령이 직접 나섰던 대국민 담화 방식이나 내주 예정된 국무회의 윤 대통령 모두발언을 통해 입장을 밝힐 가능성 등이 거론된다. 윤 대통령은 국정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의협 "준엄한 국민 심판 받들어 의대증원·필수의료 정책 패키지 추진 중단"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의협 비대위)가 22대 국회의원 총선 결과와 관련해 "진정성 있는 대화를 할 의지가 있다면 의협 비대위 지도부와 전공의들에게 무리하게 내린 각종 명령과 고발, 행정처분 등을 철회하길 바란다"고 12일 밝혔다. 의협 비대위는 이날 서울 용산구 의협 회관 지하 1층에서 브리핑을 열고 "국민의 준엄한 심판을 받들어 의대 증원과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 추진을 즉각 중단하고 원점 재검토에 나서달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비대위는 "지난 2월 정부가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와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안을 발표했을 때 정책 추진의 명분은 바로 국민 찬성 여론이었고 객관적이고 논리적인 근거를 들어 이를 반대했던 의사들을 밥그릇 챙기기에 급급한 파렴치한 세력으로 매도했다"고 말했다. 비대위는 총선에서 여당이 참패한 것과 관련해 정부가 과학적 근거 없이 무리한 의대증원을 추진한 것이 영향을 미쳤다고 보고 있다. 김성근 의협 비대위 언론홍보위원장은 "(선거 결과를 보면) 의대증원,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를 포함한 무리한 정책 추진에 대한 국민의 분노가 있었다고 평가한다"면서 "의대증원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은 상태에서 (여

문화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