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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국토부, '녹색건축물 대국민 정책제안 공모전' 개최



[시사뉴스 김수정 기자] 국토교통부는 창의적인 녹색건축 미래 아이디어를 발굴해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제2차 녹색건축물 기본계획 대국민 정책제안 공모전'을 연다고 21일 밝혔다. 

공모 접수는 오는 22일부터 8월 26일까지다. 

이번 공모전은 국민들이 직접 참여해 공감할 수 있는 수요자 중심 정책을 발굴, 녹색건축물 기본계획에 반영하기 위해 마련됐다. 

5년마다 수립하는 녹색건축 분야의 종합 계획인 녹색건축물 기본계획은 지난 2014년 12월 제1차 계획이 고시됐다. 국토부는 내년에 발표할 2차 녹색건축물 기본계획 수립을 위해 관련 전문가 논의 기구를 7개 분과로 구성, 참여형 민·관 협업체계를 구축했다. 이번 공모전을 통해 모은 아이디어는 정책에 반영할 예정이다. 

공모전에는 녹색건축에 관심 있는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개인·팀 또는 단체 단위로 참가할 수 있다. 

참가방법은 녹색건축포털(www.greentogether.go.kr)과 한국에너지공단 누리집(www.energy.or.kr)에 게시된 안내문을 참고해 제안서 등을 8월 26일까지 전자우편이나 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제출된 아이디어는 정책기여도, 실현 가능성, 기대효과, 창의성 관점에서 1차 서면평가, 2차 발표평가를 통해 심사해 최종 수상작을 선정, 10월 초 발표한다. 

최우수상 1명에게는 상금 200만원과 국토부 장관상, 우수상 2명 및 장려상 2명에게는 각 상금 100만원, 50만원과 한국에너지공단 이사장상, 건축도시공간연구소장상을 수여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공모전을 통해 신기후체제 출범에 따른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 달성에 기여하고, 녹색건축물 정책·기술·시장이 균형 있게 발전하는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참신한 아이디어 발굴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신한은행 채용비리 조용병 회장 ‘황제재판’ 요구하나
[시사뉴스 기동취재반] 채용비리 등 업무방해 혐의로 기소되어 재판을 받고 있는 신한금융지주 조용병 회장이 형사 재판진행상의 ‘배려’를 요구하고 나섰다. 아직 그에 대한 결과가 나타난 것은 아니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황재재판’, ‘특혜재판’ 논란이 일어날 소지가 클 것으로 보여진다. 지지부진한 재판진행, 칼 빼든 재판부지난 12일 채용비리 등으로 인한 업무방해 혐의로 기소된 신한금융지주 조용병 회장을 비롯한 임직원들에 대한 재판이 속행됐다. 서울동부지방법원 형사제11부(손주철 부장판사)는 12일 오후 2시 이날 예정된 증인신문을 미루고 재판부 변경에 따른 재판 갱신절차를 진행했다. 이는 법원 정기인사에 따른 재판부 변경에 의한 것으로 전 재판부의 재판진행 사항 확인 및 앞으로의 진행계획을 세우기 위함이었다. 이날 갱신절차는 조용병 신한금융지주 회장을 비롯한 피고인 8인에 대한 인정신문을 시작으로 공소사실 확인, 변호인 및 피고인, 검찰의 의견을 청취했다. 새 재판부는 변호인단 및 검찰의 의견을 2시간가량 청취하였고, 지난해 9월 17일 공소 접수되어 2월 12일 공판까지 진행된 재판 내용을 정리하였다. 문제는 7개월여에 이르는 공판 동안 재판 진척이 거의 이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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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화순의 임팩트 인터뷰] 역사·기억·심리를 통해 본 베르사유
[이화순의 임팩트 인터뷰] 프랑스 베르사유 궁전을 28년간 촬영해온 사진 작가가 있다. 캐나다계 미국인인 세계적인 사진작가 로버트 폴리도리(68). 그는 연간 20만명의 관람객이 찾는 프랑스 베르사유 궁전의 1980년대부터의 복원 과정을 카메라에 담기 시작해 28년여 그 변화의 풍경을 기록해왔다. 공사 중인 어수선하고 텅 빈 공간의 생경함을 포착하는 것은 물론이고, 오랜 시간의 흔적을 담은 낡고 누덕누덕한 인테리어 등 베르사유 궁전의 변화와 복원 과정을 카메라로 포착해왔다. 19일까지 서울 청담동 네이처포엠에 2,3층에 위치한 박여숙화랑에서 개인전 ‘베르사유(Versailles)’전을 열고 있는 로버트 폴리도리를 만났다. -베르사유 촬영을 28년간이나 한 이유는 무엇인가? “내 사진의 철학은 ‘시간’과 ‘기억’에 기반한다. 베르사유는 궁정이었다가 혁명을 거쳤고, 프랑스 역사박물관이 되는 세 번의 변화과정을 가졌다. 나는 시간과 기억에 기반해서 찍는다. 사용자에 따라 공간이 달라지는 것을 촬영한다.” 작가는 같은 공간도 시간 변화에 따라 달라지는 것을 추적하는 작업을 한다. 그가 사진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은 1960년대 후반 뉴욕으로 이주하면서 전설적인 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