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1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경제

[인터뷰] "종로 가격으로도 '청담표 예물' 얼마든지 가능"

URL복사

예물계 '뽀통령' 오르시아 정용실 부장에게 듣는 예물 트렌드
"고객과의 소통으로 '예물' 만족도를 더욱 높인다"



[시사뉴스 김수정 기자] 남녀가 만나 인연을 맺어 둘만의 소중한 미래를 약속하는 성스러운 결혼식이지만 그 준비는 그리 녹록지 않다. 특히 결혼의 징표라고 할 수 있는 ‘예물’은 상당히 고민이 가는 품목이다. 비용이 비싼만큼 어느 업체를 선정해야 할지부터 가격대와 디자인 등 어느 하나 쉽게 결정하기 어렵다. 경제적인 부담은 물론 보석류에 대한 지식이 없기 때문이다. 각종 예물 및 커플링을 구매하려는 예비 신랑신부들 사이에서 1:1 고객맞춤 예물 서비스가 단연 인기를 끄는 이유다. 

현재 예물시장은 너무나 방대한 정보가 소비자들에게 노출돼 있어 자신이 선택한 상품이 합리적인 가격인지, 나에게 꼭 맞는지 파악하는 것조차 쉽지 않다. 전문가를 통해 시간절감과 폭 넓은 정보 파악, 다양한 마케팅에 따른 지원 혜택을 누리는 것이 좋다. 수 많은 예비 부부들의 예물을 골라주는 직업인만큼 고객에게 잘 어울리는 제품을 찾아주는 안목이 있기 때문이다. 

이런 추세에서 결혼예물 전문점 ‘오르시아’는 가격과 실용성, 품격 있는 디자인과 정교한 세공을 바탕으로 가성비 높은 예물을 선보이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결혼예물 경력 27년, 예물계의 ‘뽀통령’으로 유명한 정용실 오르시아 부장을 만나 최근 예물시장 트렌드와 현명한 선택의 기준 등을 들어봤다.

-예물시장 흐름은.

‘스몰웨딩’과 ‘예물 간소화’를 꼽을 수 있다. 프로포즈 반지 등 예산 안에서 가성비가 좋은 결혼예물을 맞추고자 하는 고객들이 늘고 있다. 하지만 대다수 사람들은 예물의 비중에 대해선 잘 알고 있지만, 어떤 예물이 좋은 품질이며 적정 가격인지 모르는 경우가 많다.

-예비부부들의 예물 트렌드는.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결혼 예물은 화려하고 고가 제품이 주류를 이뤘다. 결혼식이 아니면 착용하기에 부담이 될 수 있는 정도의 예물들도 많았다. 그러나 최근엔 합리적이고 실용적인 것을 선호하는 젊은층에서는 결혼예물 역시 평소에도 활용이 가능한 제품을 선택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간소화 추세 속에서도 다이아몬드 반지는 여전히 예물 품목 선호도 상위에 위치해 있다. 요즘 예비 신랑신부 사이에서 다이아몬드 반지 트렌드는 좋은 품질의 다이아몬드를 선택한 후 다양한 스타일의 가이드링을 활용해 자신만의 유니크함을 연출하는 것이다. 

데일리 웨딩밴드도 인기다. 웨딩밴드들은 간결하고 클래식한 디자인으로 유행을 타지 않고, 독특한 표면처리와 텍스처를 이용해 자신만의 개성과 정체성을 녹여낼 수 있기 때문이다. 커플링만 맞추거나 다이아반지세트 외에 다양한 보석세트를 하는 예비부부도 있다. 고객의 성향과 가치 기준에 따라 편차가 크다는 점도 요즘 예물트렌드다.  



-같은 소재의 예물에서 가격 차이가 나는 까닭은.
 
선입견과는 달리 금값은 종로나 청담이나 똑같다. 다만 종로는 도매시장으로 청담은 소매시장으로 형성됐다. 즉, 종로시장에서 물건을 구입한 청답샵이라면 가격이 일정부분 오르는 것이 사실이다. 이 때문에 고객들은 청담매장 대신 종로시장을 찾게 된다. 혼수비용으로 이미 많은 돈을 지불한 커플일수록 저렴한 예물에 눈길이 갈 수밖에 없다. 종로시장에서 통용되는 가격으로도 ‘청담표 예물’을 얼마든지 구입할 수 있다.

금액의 차이는 결국 디자인과 제작과정에 따라 발생한다. 즉 핸드메이드 제품과 캐스팅 제품의 가격이 같을 수는 없다. 핸드메이드의 경우 직접 망치를 두드리며 형태를 잡고 강한 불을 이용해 섬세한 디테일을 만들어 내는 방법이고, 캐스팅 제품은 만들어진 틀에 금을 부어 제작하는 방법이다. 특히 결혼예물은 계약을 하고 물건을 받았다고 해서 거래가 끝나는 것이 아니다. 착용하다가 불편한 점이 생기거나 제품에 하자가 있을 경우 사후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는지도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고객과 의견 조율은 어떻게 하나. 

고객들이 처음 매장을 방문해 저를 마주했을 때 ‘믿을 수 있나’는 의심을 갖기 마련이다. 하지만 저와 10분 정도 대화를 하면 고객들의 마음이 열리곤 한다. 당신에게 최선을 다하고 만족감을 줄 수 있다는 기운을 전하기 때문이다. 일단 저의 이야기를 오픈하면 고객들도 공감하면서 자신의 이야기를 하게 된다. 그러면서 서로 몇 번 웃고 나면 편해진다. 특히 토너먼트 식 예물 고르기는 모든 커플들이 만족감을 드러낸다. 서로의 합의 하에 어떤 디자인이 예쁜지를 직접 착용해 보고 결정할 수 있어서다. 하지만 제일 중요한 건 예물에 대한 만족이다. 고객 응대만 잘하고 예물 선택에 후회가 있어선 안 된다. 고객의 예산규모나 사용패턴, 개성 등을 고려한 상담을 통해 최적의 제품을 추천한다. 




-오르시아를 소개한다면.

오르시아는 30년 이상 신뢰와 가치를 기반으로 장인정신을 담은 명품의 가치를 추구하는 기업으로 알려져 있다. 국내에서 권위 있는 디자인상인 지식경제부 선정 ‘굿디자인상’을 수차례 수상한 바 있다. 감각적이고 독창적인 디자인으로 국내 정상급 배우들의 시선을 사로잡아 연예인이 가장 선호하는 브랜드로도 유명세를 치르고 있다. 또 최대 스타일링 진행업체로 방송가에서도 최다 협찬요청을 받고 있다. 무엇보다도 예물을 구매하는 모든 고객에게 평생 무료 애프터서비스를 제공한다. 다른 구매처에서도 수리는 제공되지만 큰 비용의 수리비가 발생할 수 있다. 단순한 구매에 끝나지 않고 기억에 남을만한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데 노력하고 있다. 오랜 기간 쌓아온 품질 노하우와 원가절감 시스템에 의한 실속형 예물로 결혼준비 부담을 덜어주는데 한몫하고 있다고 자부한다.  

-청담동 일대에 주얼리 브랜드들이 많다. 오르시아만의 특별함은 무엇인가.

국내에서 가장 큰 규모의 매장을 갖고 있는 오르시아는 다양한 주얼리들을 한눈에 보고 직접 착용해볼 수 있으며 해외의 유명 명품 예물업체들의 제품을 볼 수 있다. 오랜 경험과 노하우를 토대로 디자인 및 공방을 자체적으로 운영하고 있어 고품격 반지를 합리적인 가격에 판매하기로 유명하다. 품질에 신경을 많이 쓰는 만큼 명품에 걸맞은 제품을 위해 오랜 경력을 지닌 장인이 핸드메이드로 제작하고 있으며 오르시아만의 합금방식을 통해 오랜 세월 동안 변색이나 헤짐이 생기지 않는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예물은 오래 사용하는 만큼 자신과 잘 맞는 디자인을 선택해야 한다. 오르시아는 오랜 경력만큼 전문성 있는 상담을 통해 개인의 라이프스타일, 손모양, 체형, 취향, 성격 등에 맞춘 디자인을 선정해 주고 있다. 특히 오르시아는 청담예물 업체들 중에서도 디자인을 잘한다고 알려져 있다. 실제 여러 디자인 수상과 세계미인대회 티아라 제작을 통해 세계적으로 디자인 실력을 인정받고 있다.

-예비부부에게 추천할 만한 아이템이 있다면. 

예비부부들 사이에서 커플링만큼이나 많이 사랑 받고 있는 아이템은 이니셜 목걸이다. 나만의 이니셜을 소유할 수 있어 선호도가 높다. 선물하고 싶은 물건에 서로의 이니셜이라던가 전하고 싶은 메시지를 새긴다면 그 선물은 세상에 하나 밖에 없는 특별한 것이 되고, 온전히 마음까지 전할 수 있다. 오르시아에서도 이니셜 목걸이가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알파벳 글자가 새겨진 동전 형태의 펜던트에 멜리 다이아몬드를 세팅해 감각적인 느낌을 자아내고 장소와 의상에 구애받지 않아서 트렌드 아이템으로 실용도가 높기 때문이다. 

-예비부부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결혼 준비, 예물도 그렇고 너무 충동적이지 않아야 한다. 이혼율이 높다는 것은 서로를 충분히 알지 못한 상태에서 서둘러 결혼했다는 뜻이기도 하다. 대화를 많이 나누고 서로 공감하고 배려할수 있게 되었을 때 나오는 부분집합이 예물이라 할 수 있다. 충분히 소통해서 서로 예산이 넘지 않고, 부담되지 않게 준비를 했으면 한다. 최근 경제가 어렵다보니 고객 역시 힘들 것을 잘 알고 있다. 저는 예나 지금이나 고객들의 처지와 환경 등을 생각하려 한다. 저를 믿고 찾아주는 손님들을 가족같이 생각하고 만족할 수 있도록 최대한 맞춰 드리고자 하는 지금의 자세를 꼭 지켜나갈 것이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배너

커버&이슈

더보기
이스라엘 전시내각, "이란에 강력한 재보복 결정"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이스라엘 전시 내각이 이란의 공격에 "강력 재보복"을 결정했다. 이란은 이스라엘이 재보복할 경우 다시 공격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스라엘 전시내각이 이란의 공격에 "분명하고 강력한" 재보복을 하기로 결정했다고 이스라엘 매체가 전했다. 15일(현지시각) 이스라엘 채널12는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전시내각이 이란에 "분명하고 강력하게" 반격하기로 결정했으며, 이스라엘이 "이 정도 규모의 공격을 무반응으로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는 메시지를 전달할 방침이라고 보도했다. 채널12에 따르면 이번 대응은 향후 자국 영토가 공격받을 경우 이스라엘에 대한 보복 공격에 다시 나서겠다는 이란의 경고를 허용하지 않겠다는 취지를 분명히 하기 위해 도출됐다. 보복 시점은 이르면 15일이 될 수 있다고 언급했다. 다만 이번 대응이 중동 전쟁을 촉발하거나 대(對)이란 연합을 무너뜨리는 걸 원치 않는다며, 미국과 행동을 조율할 계획이라고 했다. 미국 액시오스에 따르면 전시내각 일원인 요아브 갈란트 국방장관은 전날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장관과 통화에서 이란이 탄도 미사일을 사용했기 때문에 대응할 수밖에 없다는 뜻을 전달했다. 이번 공격 계기가 된 시리아 다마스쿠스 주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분실 신고한 여권 맡기고 고가 카메라 대여 후 출국한 30대 일본인 여성 구속
(영상=인천경찰청 제공) [시사뉴스 박용근 기자] 여권을 분실 신고한 후 분실 신고한 여권을 담보로 고가의 카메라와 렌즈를 대여 후 출국하는 수법으로 4000만원 상당을 편취한 30대 일본 국적의 여성이 경찰에 붙잡혔다. 인천경찰청 공항경찰단은 18일 일본 국적 A(30대·여)씨를(사기)혐의로 구속했다“고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A씨는 지난 9일 서울 한 카메라 대여점에서 카메라 등을 대여한 후 반환하지 않고 일본으로 출국하려 한 혐의를 받고 있다. 당시 대여점 업주는 카메라에 설치된 위치정보장치(GPS) 신호가 인천공항에서 감지돼 이를 수상이 여겨 경찰에 신고하면서 A씨가 출국 직전에 경찰에 붙잡혔다. A씨는 대여 과정에서 여권을 담보로 제공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사전에 여권을 분실 신고한 후 재발급 받아 분실 신고한 여권을 대여 업체에 맡기는 수법으로 범행 한 것으로 확인됐다. 경찰 조사 결과 A씨는 지난 1월부터 최근까지 3차례 걸쳐 국내에서 4079만원 상당의 고가의 카메라 등을 대여한 뒤 반환하지 않고 일본으로 가지고가 처분한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 관계자는 “최근 고가 전자제품에 대한 대여업이 성행하는 만큼 유사 피해가 발행하지 않도록 주의가 필

문화

더보기
첼로 레퍼토리의 틀을 깬 거침없는 연주, 클래식라운지 ‘심준호 첼로 리사이틀’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매해 첼로 레퍼토리의 틀을 깨며 강렬하고 도전적인 리사이틀을 선보인 심준호가 꿈빛극장 기획공연 ‘클래식라운지’를 통해 음악 팬들과 만난다. 성북구와 성북문화재단이 주최·주관하는 클래식라운지 ‘심준호 첼로 리사이틀’은 오는 5월 11일(토) 오후 5시 서울시 성북구에 위치한 꿈빛극장에서 진행된다. 이번 공연은 피아니스트 신재민의 탁월한 반주와 함께 이뤄지며, 유려하고 웅장한 첼로 연주로 깊은 울림과 감동을 선사할 예정이다. 심준호는 지난해 ‘슈만’을 주제로 해 첼로로 편곡된 연가곡 ‘시인의 사랑’과 세 명의 첼리스트와 함께 ‘첼로 협주곡’을 선보이며 연주력은 물론 기획으로도 극찬을 받았다. 그 연장으로 이번 ‘클래식라운지’에서 ‘브람스’를 선보인다. 독주와 협연, 실내악, 오케스트라를 오가며 이미 국내 음악계에 독보적인 영역을 구축한 ‘올라운드 플레이어(All-round player)’ 심준호는 이런 제한적인 첼로 레퍼토리에도 매년 틀에 박히지 않은 새로운 프로그램을 발굴하고 구성하며 리사이틀을 선보여왔다. 본격적인 국내 연주활동을 하기 전 신예였던 2015년 이미 베토벤 첼로 소나타 전곡을 하루 만에 완주했고, 터키 출신의 피아니스트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진정한 리더는 용장 지장 아닌 소통 능력 갖춘 덕장이어야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오전 용산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여당인 국민의힘이 참패한 4·10 총선 결과에 대해 “취임 후 2년 동안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열심히 했지만 결과가 미흡했다는 식으로 말했다. 총선 참패에 대한 사과나 유감 표명은 없었고, 192석을 차지한 야당을 향한 대화나 회담 제안 등이 없어 야당으로부터 대통령은 하나도 변한 게 없고 불통대통령이라는 이미지만 강화시켰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번 여당의 총선 참패는 한마디로 소통부재(疏通不在)와 용장 지장 스타일의 통치방식에서 비롯된 참사라고 평가할 수 있다. 돌이켜보면 윤석열정부는 출범 2개월만인 2022년 7월부터 각종 여론조사기관 조사결과 윤대통령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가 40%이하였다. 대통령의 국정운영 긍정적 평가가 40%이하로 떨어진 시점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약 3개월, 박근혜 전 대통령이 1년 10개월, 문재인 전 대통령이 2년 5개월이었던데 비해 윤대통령은 2개월로 가장 짧았다. 윤정부 출범하자마자 특별히 이슈가 될 만한 대형사건들이 없는데도 역대 가장 빠른 민심 이탈의 이유는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