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25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사회

태풍 '솔릭' 내일밤 충남 상륙, 모레 새벽 서울 통과

URL복사

서울 남쪽에서 속초로 지나가면서 강한 비바람 뿌릴듯
전남 남해안 누적강수량 400㎜, 수도권 100㎜ 이상 예상



[시사뉴스 최승욱 기자] 제19호 태풍 '솔릭'(SOULIK)이 23일 늦은 밤 충청남도에 상륙한뒤 24일 오후  강원도 북부지역으로 빠져나갈 것으로 예상되면서 전국에 비상이 걸렸다.  한반도 전체가 태풍 영향권에 들면서 전국에 매우 강한 비바람이 몰아칠 것으로 전망된다. 이미 태풍 영향권에 접어든 제주에서는 항공편 결항이 속출했고 바닷길도 막혔다. 


기상청은 솔릭이 22일 오후 4시 현재 중심 최대풍속은 초속 43m(시속 155㎞)의 강한 중형급 태풍으로 제주 서귀포 남쪽 약 240㎞ 부근 해상에서 시속 20㎞로 북서진 중이라고 발표했다.  솔릭의 강풍반경은 380㎞에 달하고 중심기압은 950hPa(헥토파스칼)이다. 22일 밤부터 23일 아침 사이 제주도 서쪽 해상을 지난뒤  23일 오후에는 서해 남부 해상까지 올라온다. 23일 밤 늦게 중부 서해안에 상륙한뒤 24일 새벽 서울 주변을 통과할 전망이다. 이어 같은 날 오후 강원도 북부지역을 지나 동해 상으로 빠져나갈 것으로 예상된다. 기상청 관계자는 "24일 0시 충남 태안이나 홍성, 보령 부근에 상륙한뒤 3시간뒤쯤 서울 남쪽 30㎞ 부근을 지날 것으로 보고 있다"고 전했다.


기상청은 "솔릭은 23일 오전 3시 서귀포 서남서쪽 약 110km 부근 해상을 거쳐 23일 오후 3시 목포 서쪽 약 70km 해상을 지나간다"며 "24일 오전 3시 서울 남쪽 약 20km 부근 육상을 거쳐 24일 오후 3시 속초 북북동쪽 약 140km 해상을 지나갈 것"으로 예상했다.  기상청은 이날 방재 특보를 통해  "모레(24일)까지 전국이 태풍 영향으로 전국에 걸쳐  매우 많은 비와 매우 강한 바람이 불 것인만큼 유의하기 바란다"고 밝혔다.



솔릭이 강한 세력을 유지한 채 수온이 평소보다 높은 상태인 서해 상을 따라 북상하는데다  당초 예상보다 서쪽으로 더 치우쳐 올라오면서 적지않은 피해가 우려된다. 우리나라가 22일부터 24일 사이 태풍의 위험반경인 오른쪽 반원에 들어가게 되기 때문이다. 기상청은 태풍 경로와 가까운 해안과 산지에서는 초속 40㎞, 그 밖의 지역에선 초속 20~30㎞ 이상의 강한 바람이 불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따라 정부와 지자체가 비상근무에 돌입하는 등 피해예방에 나서고  있다.  이번 태풍은 24일 새벽 3시 서울 남쪽 30㎞ 부근 육상을 통과할 예정이다.  태풍이 동반하는 많은 량의 수증기가 유입되는데다 지형적 영향까지 받는 전남 남해안과 지리산 부근,제주도 산간지역에는 시간당 50㎜ 이상의 강한 비가 내릴 전망이다. 이들 지역의 총 누적 강수량은 400㎜에 달하며 제주도 산지에는 500㎜ 이상 내릴 수 있다. 서울과 경기, 강원, 충남, 전북에는 23일부터 24일까지 50~100㎜`의 비가 내릴 것으로 예보됐다. 


기상청은 이날 오후 4시 전라남도(거문도.초도), 제주도(제주도산지,제주도서부,제주도북부,제주도동부,제주도남부,추자도), 남해서부먼바다(남해서부서쪽먼바다,남해서부동쪽먼바다), 제주도북부앞바다에 태풍경보를 내렸다. 이날 오후 서해남부먼바다, 남해서부앞바다(전남서부남해앞바다,전남동부남해앞바다) ,남해동부앞바다(부산앞바다,경남서부남해앞바다,경남중부남해앞바다,거제시동부앞바다) 에는 태풍주의보가 내려졌다. 전국이 태풍의 영향권에 드는 23일에는 태풍 특보가 확대될 예정이다.


제주국제공항은 이날 오후 4시까지는 비행기가 정상적으로 이륙했으나 오후 5시 안팎부터는 출발편과 도착편이 모두 결항됐다.  결항 편수는 출·도착 최소 136편으로 추산된다. 24일 아침까지는 전국적으로 항공기 운항에 큰 불편이 예상된다.  공항공사 청주지사에 따르면 이날 오후 5시5분 이스타항공 JE703편과 오후 5시15분 아시아나 OZ8235편 등 청주공항에서 제주공항으로 가려던 항공기 6편과 제주공항에서 청주공항으로 오려던 항공기 1편이 각각 결항됐다.  태풍이 한반도에 상륙하는 23일에는 청주공항 출발 19편과 도착 19편과 오사카 왕복 2편 등이 결항될 것으로 보인다. 24일에는 태풍 이동경로에 따라 결항과 지연 여부가 결정될 전망이다.

 
해경은 제주도 남쪽 해상에서 조업하는 원거리 어선 18척을 마라도 남서쪽 약 380km 해상인 중국 상하이 인근 안전 해역으로 피항하도록 했다. 중국 측과 협의해 솔릭이 서쪽으로 방향을 틀면 상하이 항구로 피항시킬 예정이다. 해경은 또 울릉도 인근 해상에 있는 중국 어선 160여척에 대해서는 긴급 피항 상황에 대비하고 있다.



이날 오전 기준 전국 28개 항로 여객선 43척의 운항이 통제된 상태며 도선과 유선 190척도 운항을 멈췄다.

전국 항·포구에는 피항한 어선들이 총집결했다.  제주 2000여척, 전남 연근해 어선 2만6000여척이 대피했다.

다도해·한려해상·지리산·덕유산 등 8개 국립공원과 탐방로 250곳 출입은 통제됐다.


전국 시·도 교육청은 학생 안전을 위해 태풍 상황에 따라 단축 수업, 휴업 등 학사일정을 조정하도록 일선 학교에 지시했다. 제주 남원중은 이날 휴업에 들어갔으며 하원초와 한천초는 23일 휴업한다. 31개교는 22일 오후 하교 시간을 앞당겼고, 16개 교는 23일 오전 등교 시간을 늦췄다. 전북 고창초, 고창남초, 남원용성초도 23일 휴업을 결정했으며 전주금안초는 22일 예정된 개학을 27일로 연기했다. 태풍의 직접 영향권에 들어가는 23일 휴업하는 학교는 대폭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솔릭에 대비해 이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를 가동했다.  행정안전부는 솔릭이 22일 자정에서 23일 새벽 사이 제주도를 시작으로 전국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범정부적 대응체제인 중대본 단계로 격상했다.  행안부는 솔릭의 위험 피크타임을 이날 밤부터 23일까지로 보고 있다.


 정부는 각 시·도에 현장상황관리관을 파견, 피해 예방을 돕는다. 국가의 모든 공공기관은 비상대비체계를 가동, 소관시설의 안전관리는 물론 지자체와 협력해 소재 지역의 재해취약시설에 대한 점검 등 사전대비에도 참여한다. 한국농어촌공사, 한국전기안전공사 등 공기업들도 해당 분야 피해를 최소화하려고 24시간 비상근무에 들어갔다. 국내 원자력발전소 가운데 유일하게 서해안인 전남 영광에 있어 태풍의 영향권에 포함된 한국수력원자력 한빛원자력본부도 비상 대비 체제에 돌입했다. 원전 취수구, 배수로, 배수구가 침수되고 이물질이 유입되는 상황에 대비해 시설물을 점검하고 있다. 비상 상황 발생 시 동원할 수 있는 자재, 장비 등도 점검 중이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범정부적 선제적 대응으로 '인명피해 제로'를 당부했다.  이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서울상황센터)을 방문해 "태풍이 지나가는 이틀 동안 중앙부처와 지자체의 모든 공직자는 비상한 각오로 경계태세에 임하라"고 지시했다.


 서울시도 본격 비상체제에 돌입했다. 시는 23일 오후부터 서울지역이 태풍 영향권에 들어갈 것에 대비해 재난안전대책본부 비상근무에 들어간다. 시는 태풍에 대비해 34개 침수취약지역을 비롯해 급경사지, 노후 축대, 옹벽, 공사장 가시설 등 호우나 강풍 등에 취약한 시설을 점검·정비했다.  연장 3.6㎞ 규모의 지하대심도 저류배수시설인 '신월 빗물저류배수시설'도 인근 지역 침수피해가 발생할 정도의 강우가 지속되면 가동한다. 신월 빗물저류배수시설은 내년 5월 최종 준공예정이지만 주요 시설 공사가 이미 완료된 상태다. 이 시설은 빗물을 최대 32만t 저장할 수 있다.  시는 빗물펌프장, 수문, 하천제방, 빗물저류조, 하수관로 등 각종 방재시설 가동상태와 강풍에 따른 피해가 없도록 공사장에 설치된 가설펜스, 타워크레인, 태양광 시설 등을 점검했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정치

더보기
尹 대통령, 총선 불출마·낙천·낙선 국힘 의원 격려 오찬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4.10 총선 불출마·낙천·낙선한 국민의힘 의원들을 격려차 초청해 오찬을 함께 했다. 윤 대통령은 24일 22대 총선에서 공천을 받지 못했거나 낙선한 국민의힘 의원들을 초청해 비공개로 오찬을 함께하며 "우리는 민생과 나라의 미래를 책임지고 있는 정치적 운명 공동체"라고 밝혔다. 김수경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윤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영빈관에서 국민의힘 의원들과 오찬을 함께 하며 당과 국민을 위해 헌신해온 의원들을 격려했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오찬 모두발언을 통해 통해 "나라와 국민, 그리고 당을 위해 애쓰고 헌신한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며 "우리는 민생과 이 나라의 미래를 책임지고 있는 정치적 운명 공동체"라고 했다. 이어 "현장 최일선에서 온몸으로 민심을 느낀 의원 여러분의 의견을 듣고 국정을 운영하는 것이 대통령으로서의 도리"라며 "국회와 민생 현장에서 풍부한 경험을 쌓아 온 여러분들의 지혜가 꼭 필요한 만큼, 여러분들의 고견을 많이 들려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참석 의원들의 선거 패인 분석, 제언이 이어졌는데, 쓴소리도 여과없이 나왔다. 윤 대통령은 말없이 참석자들의 발언을 경청

경제

더보기


문화

더보기
한 산림과학자의 집념과 끈기가 밝혀낸 아픈 역사의 민낯 <전나무 노거수는 일제의 신목이다>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우리 땅에 있는 전나무 노거수(老巨樹)들의 대부분이 일제에 의해 심어졌다고 주장하는 책이 출간됐다. 북랩은 국립산림과학원 출신의 산림과학자가 전국 곳곳에 있는 전나무 노거수들이 일제의 잔재임을 고찰한 ‘전나무 노거수는 일제의 신목이다’를 펴냈다. 우리나라 남부지방의 환경은 전나무가 자생할 만한 생육조건과는 거리가 멀다. 1980년부터 약 40여 년간 산림과학을 연구하고 강의해온 저자는 우리 남부지방 곳곳의 사찰에 전나무 노거수들이 있는 것을 보고 호기심이 일었다. 이에 대한불교 조계종 24개 교구 본사와 조선 왕릉, 대관령 산신당, 이순신 장군의 사당인 통영 충렬사, 권율 장군의 묘소 및 각지의 공공시설을 답사하며 조사했다. 전나무가 가슴높이 직경 60~100cm 정도로 자라는 데는 80년에서 100년 이상이 걸린다. 저자가 답사한 각지의 전나무들 대다수의 크기가 이 가슴높이 직경에 해당했다. 즉, 이 전나무들이 사람에 의해 심어진 것이라면 1800년대 말에서 1900년대 중반까지 일제가 심었다는 추론이 가능하다. 그중에서도 가슴높이 직경 60~69cm급의 나무가 월등히 많은 것으로 보아 일제강점기 중의 특정 시기에 집중적으로 전나무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진정한 리더는 용장 지장 아닌 소통 능력 갖춘 덕장이어야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오전 용산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여당인 국민의힘이 참패한 4·10 총선 결과에 대해 “취임 후 2년 동안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열심히 했지만 결과가 미흡했다는 식으로 말했다. 총선 참패에 대한 사과나 유감 표명은 없었고, 192석을 차지한 야당을 향한 대화나 회담 제안 등이 없어 야당으로부터 대통령은 하나도 변한 게 없고 불통대통령이라는 이미지만 강화시켰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번 여당의 총선 참패는 한마디로 소통부재(疏通不在)와 용장 지장 스타일의 통치방식에서 비롯된 참사라고 평가할 수 있다. 돌이켜보면 윤석열정부는 출범 2개월만인 2022년 7월부터 각종 여론조사기관 조사결과 윤대통령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가 40%이하였다. 대통령의 국정운영 긍정적 평가가 40%이하로 떨어진 시점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약 3개월, 박근혜 전 대통령이 1년 10개월, 문재인 전 대통령이 2년 5개월이었던데 비해 윤대통령은 2개월로 가장 짧았다. 윤정부 출범하자마자 특별히 이슈가 될 만한 대형사건들이 없는데도 역대 가장 빠른 민심 이탈의 이유는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