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17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정치

與·野, '文 외교'에 현격한 시각차 드러내

URL복사

민주당, "자유한국당과 보수언론만 냉전 시대로 되돌아가고 싶어 하는 것 같다"
한국당, "文이 분주했지만 안보는 무장해제, 경제는 파탄지경뿐"
바른미래당, "경제 때문에 다 돌아섰다는 소리는 듣지 못했나"
평화당, "김정은에 화답해 판문점 선언 비준해야"
블름버그, "文이 유엔에서 김정은의 수석 대변인이 됐다"


[시사뉴스 원성훈 기자] 최근 문재인 대통령의 일련의 외교 행보를 놓고 與·野가 현격한 시각차를 드러내고 있는 양상이다. 더불어민주당과 민주평화당은 문 대통령의 외교적 성과를 높이 평가하는 반면,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성과를 평가절하하면서 동시에 우려를 표명하고 있는 모양새다.


한국당의 김성태 원내대표는 27일 긴급 의원총회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당장에 뭐라도 가져올 것처럼 평양으로 워싱턴으로 분주하게 왔다 갔다 하고 있지만 지금 우리 앞에 벌어지고 있는 현실은 안보는 무장해제, 경제는 파탄지경뿐"이라며 "문재인 정권은 군사분계선상의 정찰자산을 일거에 무용지물로 만들어 버리고, 서북 도서를 피로써 지켜온 NLL을, 우리 해병대 장병 전력을 한순간에 무력화시킨 가운데 평화안보만 외쳐대면 모든 것이 다 해결되는 것처럼 국민을 호도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아울러 "미국에 가서 할 이야기는 왜 남북정상회담을 마치고 한국에서는 왜 그 이야기를 하지 않았는가"라며 "이것은 한마디로 우리 국민을 경시하고 무시하는 자세고 태도일 수밖에 없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같은 당의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평화는 궁극적으로 우리 편히 잘 살기 위해서 있는 것"이라며 "그런데 편히 잘 살기 위한 평화가 아니면 그 평화는 강제된 평화이고, 굉장히 불안한 평화일 수밖에 없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이어 "그렇기 때문에 그런 평화체제의 구축은 반드시 핵폐기와 같이 가야된다는 것을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 이것을 두고서 ‘평화의 방관자’이니 이렇게 이야기하는 것은 저는 부당하다고 생각한다"고 일갈했다.


한국당의 이양수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5일 미 폭스뉴스와 인터뷰에서 '북한이 비핵화 합의를 이행하지 않을 때의 조치'와 관련 물음에 '설령 제재를 완화하는 한이 있더라도 북한이 속일 경우, 약속을 어길 경우, 제재를 다시 강화하면 그만입니다'라고 답했다"며 "문 대통령의 말대로 북한이 속일 경우, 판문점 선언 이행으로 들어간 돈이나 국민적 노력은 어떻게 되돌릴 것인지, 어떻게 쉽게 되돌릴 수 있다는 말인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의문을 표했다. 이어 "문 대통령의 말대로 북한이 속일 경우, 판문점 선언 이행으로 들어간 돈이나 국민적 노력은 어떻게 되돌릴 것인지, 어떻게 쉽게 되돌릴 수 있다는 말인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질타했다.


그는 또한 "문 대통령이 종전선언은 정치적 선언이기 때문에 언제든지 취소할 수 있다고 말했다"며 "문대통령의 발언에 의하면 쉽게 누구나 취소할 수 있는 종전선언에, 왜 청와대와 정부가 집착하는지 국민에게 설명이 필요하다"고 꼬집었다.


바른미래당도 한국당과 같은 맥락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최근 외교 행보에 메스를 가했다. 바른미래당의 이종철 대변인은 전날 "여당은 모든 것이 기승전-남북정상회담인가"라며 "남북 관계의 성과를 자랑하는 것은 이해한다. 그러나 경제 문제로 포장하고 자화자찬하는 것은 허장성세를 넘어 곡학아세가 지나치다"고 힐난했다. 이어 "남북 관계의 변화가 가져올 경제적 효과도 지금 그것을 들이대기에는 코끼리 다리 더듬는(盲人摸象) 형국이 아닌가 한다"라며 "여당은 추석 민심에서 '경제 때문에 다 돌아섰다'는 소리는 아예 듣지를 못했는지 궁금하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남북 문제는 남북 문제로 풀고 경제는 제발 경제로 풀어주기 바란다"며 "기승전-남북정상회담으로 정권 5년을 버티고 갈 심산은 아니지 않은가"라고 반문했다.
 
반면, 민주당의 홍영표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본청 원내대표 회의실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전 세계가 한반도에 평화의 시대가 열리기를 진정으로 바라고 있다"며 "그런데 자유한국당과 보수언론만 냉전 시대로 되돌아가고 싶어 하는 것 같다. 평양공동선언 합의를 어떻게든 왜곡하고 폄훼하려고 애쓰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특히 남북 정상이 합의한 군사적 긴장완화 조치를 NLL 무력화와 안보무장 해제라고 매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태년 정책위의장은 "자유한국당을 보고 있으면 마치 아직도 갈라파고스 섬에서 고립되어 있는 것 같다"며 "수구 냉전적인 사고와 터무니없는 주장은 더 이상 국민들이 들어주지 않는 공허한 메아리일 뿐"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제 그만 갈라파고스 섬에서 빠져나와 한반도 평화와 번영을 향한 길에 동참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평화당도 민주당의 이 같은 기조와 대동소이한 시각을 갖고 있음을 내비쳤다. 평화당의 장병완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본청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국회는 판문점선언 비준을 미루고 국회 차원의 정상회담 동행조차 거부하며 민족의 염원인 한반도 평화에 아무런 기여를 하지 못하고 있다"며 "최소한 판문점선언에 대한 비준이라도 서둘러서 처리해 한반도 평화를 위한 국회의 역할을 다해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보수 세력이 여전히 반대하고 있지만 이제 더 이상 기다릴 시간이 없다"며 "민족의 염원이 푸는데 국회가 앞장서기 위해 한반도 평화를 바라는 정당들만이라도 나서서 하루 속히 판문점선언 비준을 처리할 것을 촉구한다"고 강변했다.


정동영 대표도 이에 화답해 "아직도 '김정은을 믿느냐','북한에 속는다'등 이런 회의론을 이야기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이번 문재인 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전한 핵심 메시지는 김정은 위원장이 했다는 말 '우리가 만일 미국을 속인다면 미국의 엄청난 보복을 어떻게 감당하겠느냐'는 말속에 들어있다고 생각한다"고 견해를 밝혔다. 그는 특히 "김정은 위원장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한 말 '비핵화를 빨리 끝내고 경제에 집중하고 싶다'는 그 말을 저는 현실로 바꾸기 위해 국회도 동참해야한다고 생각한다"면서 "판문점 선언 비준이 바로 그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잘라 말했다. 
 
이런 가운데, 블룸버그 통신은 25일(현지시간) "문 대통령이 유엔에서 김정은의 수석 대변인이 됐다"고 보도했다. 또한, 블룸버그 통신은 "김정은이 이번 주에 뉴욕의 유엔 총회에 참석하지 않았지만, 그에게는 자신을 위한 칭송의 노래를 불러주는 사실상의 대변인에 해당하는 사람이 있다"면서 "문 대통령이 그 사람"이라고 적시했다. 아울러 이 통신은 "올해 세 번 김 위원장과 회담했던 문 대통령이 연설과 텔레비전 출연 등을 통해 북한의 독재자를 자국 주민의 경제 번영을 바라는 정상적인 세계 지도자로 묘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이스라엘 전시내각, "이란에 강력한 재보복 결정"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이스라엘 전시 내각이 이란의 공격에 "강력 재보복"을 결정했다. 이란은 이스라엘이 재보복할 경우 다시 공격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스라엘 전시내각이 이란의 공격에 "분명하고 강력한" 재보복을 하기로 결정했다고 이스라엘 매체가 전했다. 15일(현지시각) 이스라엘 채널12는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전시내각이 이란에 "분명하고 강력하게" 반격하기로 결정했으며, 이스라엘이 "이 정도 규모의 공격을 무반응으로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는 메시지를 전달할 방침이라고 보도했다. 채널12에 따르면 이번 대응은 향후 자국 영토가 공격받을 경우 이스라엘에 대한 보복 공격에 다시 나서겠다는 이란의 경고를 허용하지 않겠다는 취지를 분명히 하기 위해 도출됐다. 보복 시점은 이르면 15일이 될 수 있다고 언급했다. 다만 이번 대응이 중동 전쟁을 촉발하거나 대(對)이란 연합을 무너뜨리는 걸 원치 않는다며, 미국과 행동을 조율할 계획이라고 했다. 미국 액시오스에 따르면 전시내각 일원인 요아브 갈란트 국방장관은 전날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장관과 통화에서 이란이 탄도 미사일을 사용했기 때문에 대응할 수밖에 없다는 뜻을 전달했다. 이번 공격 계기가 된 시리아 다마스쿠스 주

정치

더보기
김진표 국회의장, 한미 우호 친선 행사 리셉션 및 한미의회교류센터 현판식 주관
[시사뉴스 강민재 기자] 미국을 방문중인 김진표 의장은 16일(이하 현지시간) 워싱턴D.C.에서 미 의회 의원, 학계·싱크탱크 인사, 특파원·지상사 등 주요 인사들을 초청해 '한미 우호 친선 행사 리셉션'을 주최하는 한편, 대미 의회외교의 거점이 될 '한미의회교류센터' 현판식을 주관했다. 김 의장은 먼저 이날 오전 한국전 참전용사 기념비를 찾아 헌화하고 한국전 전사자 추모의 벽을 둘러봤다. 한국전 전사자 추모의 벽은 한국전 참전기념 공원에 설립된 기념물로, 한국전 전사자 총 43,808명(미군 36,634명, 카투사 7,174명)의 명부가 새겨져 있다. 헌화를 마친 김 의장은 미 의회의사당 인근으로 이동해 '한미 우호 친선 행사 리셉션'을 주최했다. 김 의장은 축사를 통해 "지난 70년간 눈부신 성장을 거듭한 한미동맹은 이제 '글로벌 포괄적 전략 동맹' 비전 하에 경제안보와 첨단기술 등 전 분야를 아우르고 있으며 지역·글로벌 도전에 능동적으로 공동 대처하고 있다"며 "전례 없는 강력한 협력 성과는 미 의회의 전폭적인 지지와 각계각층의 후원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평가했다. 김 의장은 이어 "양국 우호협력 관계를 한 차원 높이기 위해 의회 간 교류 협력도 대폭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허위 유치권을 내세워 조폭 등을 동원해 폭력을 행사한 50여명 적발
(영상= 인천경찰청 제공) [시사뉴스 박용근 기자] 폭력조직 3개파 조직원이 가담한 용역 조직을 동원, 건설 현장에 무단 침입해 채무자 상대 집단 폭력을 행사한 일당 50여 명이 경찰에 붙잡혔다. 인천경찰청 형사기동대는 17일 A(40대 총책)씨 등 4명을 폭력 행위 등 처벌에 관한 법률위반(공동건조물침입, 공동상해) 등 혐의로 구속하고 용역 조직원 B(20대)씨 등 50명을 같은 혐의로 불구속 입건했다. 경찰에 따르면 A씨 등은 지난해 1∼4월까지 인천에 있는 고급빌라 건설 현장 2곳에서 업체를 상대로 사업권을 빼앗거나 합의금을 받아 낼 목적으로 용역을 동원, 하도급 건설업체나 자재 납품업체 관계자 7명을 폭행해 다치게 하거나 협박한 혐의 등을 받고 있다. 이들은 허위 유치권 행사, 허위 채권 양도·양수, 법률 자문역, 현장 동원책, 현장 지휘 총괄 팀장 등 조직적으로 각 역할을 분담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 조직에는 폭력 조직 3개파, 조직폭력배 5명이 포함됐다. A씨 등은 유치권 분쟁 경험이 있는 제3자에게 법률 자문을 받으면서 건설현장에 공사 채권을 가지고 있는 업체들과 허위 채권 양도·양수 계약을 체결했다. 이후 이를 근거로 허위 유치권을 주장하며 용

문화

더보기
30년 전 밀리언 베스트셀러 ‘비밀의 동물 기록’ 정식 한글판 출간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이은북이 30년 전 밀리언 베스트셀러 ‘비밀의 동물 기록’ 정식 한글판을 출간했다. 다리 달린 뱀, 날개 달린 원숭이, 거북이 등껍질을 가진 새, 손과 발이 있는 조개, 켄타우로스가 나왔던 과학책을 기억하고 있는가. 책 중간에는 아르마딜로나 오리너구리 같이 실존하는 동물을 집어 넣어 그 진위가 더욱 아리송했던 그 책. 피터 아마이젠하우펜 박사와 그의 조수 한스가 이상한 동물을 찾아가며 여행을 하는 내용을 담은 어린이 책, ‘세상에서 가장 이상한 동물이야기’는 원래 ‘FAUNA SECRETA (비밀의 동물지)’라는 제목의 개념미술 전시 내용을 정리한 책을 정식이 아닌 방법으로 들여와 만들어진 책이었다. 이 책에 등장하는 사진은 물론 피터 아마이젠하우펜이라는 사람까지 모든 것이 스페인의 개념예술가 호안 폰쿠베르타와 그의 동료인 페레 포르미게라의 창작물이었다. 따라서 이 책은 정확히 말하자면 과학 보고서가 아닌 과학적 개념을 비트는 개념 예술서로 이해된다. 전시회 ‘FAUNA SECRETA’는 사진 뿐만 아니라 동물에 대한 자세한 설명, 아마이젠하우펜 박사의 노트 독일어 원문과 영어 번역본, 엑스레이 사진과 해부도, 이상한 동물들의 박제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진정한 리더는 용장 지장 아닌 소통능력 갖춘 덕장이여야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오전 용산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여당인 국민의힘이 참패한 4·10 총선 결과에 대해 “취임 후 2년 동안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열심히 했지만 결과가 미흡했다는 식으로 말했다. 총선 참패에 대한 사과나 유감 표명은 없었고, 192석을 차지한 야당을 향한 대화나 회담 제안 등이 없어 야당으로부터 대통령은 하나도 변한 게 없고 불통대통령이라는 이미지만 강화시켰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번 여당의 총선 참패는 한마디로 소통부재(疏通不在)와 용장 지장 스타일의 통치방식에서 비롯된 참사라고 평가할 수 있다. 돌이켜보면 윤석열정부는 출범 2개월만인 2022년 7월부터 각종 여론조사기관 조사결과 윤대통령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가 40%이하였다. 대통령의 국정운영 긍정적 평가가 40%이하로 떨어진 시점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약 3개월, 박근혜 전 대통령이 1년 10개월, 문재인 전 대통령이 2년 5개월이었던데 비해 윤대통령은 2개월로 가장 짧았다. 윤정부 출범하자마자 특별히 이슈가 될 만한 대형사건들이 없는데도 역대 가장 빠른 민심 이탈의 이유는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