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23 (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정치

‘김원봉 칭송’ 文 발언, ‘靑 비선실세 개입’ 의혹 제기됐다

URL복사

野 “비선실세 입김 가능성… 친북 합리화 목적 의심”
김원봉·A씨 父, ‘월북·간첩’ 의혹 공통점
A씨 “난 비선실세 아냐” 관계자는 ‘입김’ 의혹 부인



[시사뉴스 오주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김원봉 칭송’이 큰 논란을 일으키는 가운데 배경에 ‘청와대 비선실세’가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야당 일각에서 제기됐다.


문 대통령은 6일 현충일 추념사에서 “광복군에는 무정부주의 세력 한국청년전지공작대에 이어 약산 김원봉 선생이 이끌던 조선의용대가 편입 돼 마침내 민족의 독립운동역량을 집결했다”며 “통합된 광복군 대원들의 불굴의 항쟁의지, 연합군과 함께 기른 군사적 역량은 광복 후 대한민국 국군 창설의 뿌리가 됐다”고 말했다.


일제(日帝) 시기 항일(抗日)운동을 전개한 김원봉(1898~?)은 훗날 김일성과 함께 6.25를 일으킨 남조선노동당(남로당) 책임자 박헌영, 김구 등과 함께 1948년 4월 남한 측 정치단체 대표로 남북협상에 참석했다가 그 길로 월북해 북한 정권 창설에 가담했다.


그는 이후 ‘대한민국 체제 전복’을 기도한 것으로 알려진다. 1954년 1월 25일 우리 당국에 체포된 남파간첩 4명은 6.25 전쟁 당시 김원봉의 직접 지휘를 받아 대한민국 경제 붕괴, 선거 방해를 공작했다고 진술했다. 김원봉은 북한에서 1952년 ‘조국해방전쟁(6.25)에서 공훈을 세운 정권기관 지도일꾼’으로 노력훈장을 수여받았다. 1958년에도 또 한번 노력훈장이 수여됐다. 문 대통령은 이같은 김원봉을 사실상 ‘국군 창설의 뿌리’로 ‘현충일’ 추념사에서 ‘칭송’한 셈이다.


그런데 공교롭게도 문재인 정부에서 ‘비선실세’ 의혹을 받는 한 인물의 부친도 ‘월북·대남간첩’ 의혹을 받고 있어 눈길을 끈다.


지난달 초 한 매체는 공적조서 내용을 인용해 남한에서 공작활동을 벌이던 A씨 부친이 6.25 이전에 대남공작선을 타고 월북해 ‘밀명’을 받았다고 보도했다. 매체에 의하면 이 공적조서는 A씨 부친이 독립유공자 신청을 했을 당시의 자료로 당시 경찰 치안본부가 확인했고 국가보훈처가 인정했다.


A씨는 현재 ‘청와대 비선실세’ 아니냐는 의심을 사고 있다. 그는 영부인인 김정숙 여사와 고교 동문이자 ‘50년 지기’인 것으로 알려진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에 따르면 A씨는 김 여사 요청으로 정계에 입문했다. 청와대 공식 홈페이지에 ‘김정숙 여사 소식’ 게시판이 따로 마련되는 등 김 여사는 ‘영향력’을 과시하고 있다. 김 여사는 앞서 한 행사에서 문 대통령 측근 출신인 김경수 경남지사 연루 의혹을 산 더불어민주당 전(前) 당원 댓글조작 조직 ‘경인선(경제도 사람이 먼저다)’을 언급하는 듯한 발언을 수 차례 해 구설수에 오르기도 했다.




A씨는 자신에 대한 ‘비선’ ‘부친 간첩’ 소문을 강력부인했다. 그는 비선 의혹에 대해 “비선도 아니고 실세도 아니다”고 반박했다. 부친 간첩 의혹과 관련해서는 “1947년 마포나루에서 배를 타고 북에 갔다가 한 달만에 돌아왔고 1948년 5월 전향했다” “본 적 없는 문서(공적조서)에 입장을 내기 어렵다” 등 입장을 내놨다.


그러나 강한 부정에도 불구하고 A씨와 그를 대하는 당국의 태도는 논란을 일으켰다. A씨는 근래 부친 공적조서를 유출했다는 이유로 검찰, 보훈처 공무원과 보도 매체, 한국당 국회의원을 공무상 비밀누설, 사자(死者) 명예훼손 등 혐의로 경찰에 고소·고발했다. 앞서 부동산 투기 혐의로 고발된 A씨는 피(被)고발인 신분이 된 지 무려 5개월만에야 검찰에 소환됐다. A씨 부친은 문재인 정부 들어 독립유공자로 첫 선정됐다.


6일 한 한국당 의원은 “청와대 비선실세 의혹 인물이 부친 월북·간첩 의혹으로 곤혹을 치르는 가운데 문 대통령이 월북·간첩 의혹의 김원봉을 띄우는 건 ‘친북(親北) 합리화’를 꾀하는 것 아니냐는 의심을 합리적으로 할 수 있다”며 “(문 대통령 발언에) 비선실세 입김이 들어갔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같은 날 조선일보 보도에 따르면 청와대 관계자는 “광복군에 약산(김원봉) 선생의 조선의용대가 편입됐다는 의미이니까 마치 (김원봉의) 조선의용대가 국군 뿌리라든가 한미동맹의 기초라고 하는 건 비약”이라고 반박했다. A씨 측 관계자는 ‘비선실세 입김’ 의혹을 일축했다.


이만희 한국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김원봉 등 대한민국에 맞선 사회주의 독립운동가들까지 서훈하기 위한 이 정권의 분위기 조성용 발언은 아니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지난 3월 더팩트 보도에 따르면 김원봉의 외조카 김태영 씨는 “(김원봉은) 친일파 등쌀에 북으로 피신한 것”이라며 김원봉을 둘러싼 각종 의혹을 부인했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커버스토리】 중동발 리스크, 한국 경제에 미칠 파장
[시사뉴스 김철우 기자] 중동의 지정학적 위기가 확산되면서 금융시장 등 우리 경제 전반에 부정적인 충격파가 밀려오고 있다. 위험자산 회피 심리가 커지면서 국내 증시가 출렁거렸고, 대표적인 안전자산인 미 달러화와 금 가치는 치솟았다. 고유가, 고환율, 고금리 등 이른바 ‘3고(高)’ 현상이 재연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사태가 악화되면 석유나 가스 등 에너지 원료에 대한 수급 불안과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수출에 비상이 걸릴 수 있다. 다행히 지난 4월 14일 이란의 이스라엘 공습 이후 양측 간 추가적인 충돌이 발생하지 않으면서 들썩이던 환율과 주식시장은 일단 진정 모습이다. 하지만 이스라엘이 향후 재보복에 나서겠다 공언한 만큼 중동지역을 둘러싼 지정학적 긴장이 단시일 내 완화되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유가는 세계 경제 ‘연쇄고리’...물가 자극, 주가 하방압력 중동의 지정학적 위기가 확산되면 우리 경제의 가장 심각한 문제는 기름값이다, 유가는 세계 경제의 ‘연쇄고리’에 위치해 있다. 유가가 뛰면 물가가 뛰고, 물가가 뛰면 미국이 금리를 올린다. 그렇게 미국 달러 금리가 오르면 세계 외환시장이 불안정해지면서 경기가 침체되고, 자산시장이 요동치는 일들이 발생한다

정치

더보기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전통연희의 아름다움과 미래 가능성 '전통연희축제'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이사장 김삼진)이 주최·주관하는 ‘2024 대한민국 전통연희축제’(이하 전통연희축제)가 오는 5월 18일부터 19일까지 2일간 청와대 일원에서 개최된다. 전통연희의 대중화를 도모하는 전통연희축제는 매년 2만여 명이 찾는 대규모 야외축제로 2007년부터 개최됐다. 올해는 따뜻한 봄의 정취를 만끽하며 남녀노소는 물론 국내·외 관광객들도 함께 즐길 수 있는 축제로 마련될 예정이다. 이번 전통연희축제는 청와대 내 헬기장과 녹지원 두 곳에서 진행된다. ‘연희路, 미래路’라는 콘셉트로 전체 프로그램을 구성해 전통연희의 아름다움과 미래 가능성을 동시에 경험할 수 있는 축제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서울예술대학교X세한대학교X중앙대학교X한국예술종합학교’ 총 4개 대학이 연합해 선보이는 ‘연희 대학전’ 무대가 뜨거운 축제의 막을 올린다. 이어 농악, 무속음악, 줄타기, 탈춤 등 전통연희의 모든 것을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공연이 펼쳐진다. 각 지역의 개성 있는 흥과 에너지를 선보일 ‘하회별신굿탈놀이보존회’, ‘진도다시래기보존회’, ‘전주기접놀이보존회’, ‘구미무을농악보존회’와 ‘구미무을농악 북놀이X밀양백중놀이 오북놀이X진도북놀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진정한 리더는 용장 지장 아닌 소통 능력 갖춘 덕장이어야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오전 용산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여당인 국민의힘이 참패한 4·10 총선 결과에 대해 “취임 후 2년 동안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열심히 했지만 결과가 미흡했다는 식으로 말했다. 총선 참패에 대한 사과나 유감 표명은 없었고, 192석을 차지한 야당을 향한 대화나 회담 제안 등이 없어 야당으로부터 대통령은 하나도 변한 게 없고 불통대통령이라는 이미지만 강화시켰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번 여당의 총선 참패는 한마디로 소통부재(疏通不在)와 용장 지장 스타일의 통치방식에서 비롯된 참사라고 평가할 수 있다. 돌이켜보면 윤석열정부는 출범 2개월만인 2022년 7월부터 각종 여론조사기관 조사결과 윤대통령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가 40%이하였다. 대통령의 국정운영 긍정적 평가가 40%이하로 떨어진 시점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약 3개월, 박근혜 전 대통령이 1년 10개월, 문재인 전 대통령이 2년 5개월이었던데 비해 윤대통령은 2개월로 가장 짧았다. 윤정부 출범하자마자 특별히 이슈가 될 만한 대형사건들이 없는데도 역대 가장 빠른 민심 이탈의 이유는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