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12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정치

윤석열 인사청문회, ‘병역기피 의혹’ ‘양정철 접촉’ 공방

URL복사

“부동시 자료 요청했는데 전부 거부”
“尹·楊 수차례 회동… 檢 중립성 이미 깨져”
‘尹 구하기’ 나선 與에 “국회의원인지 靑 직원인지”



[시사뉴스 오주한 기자] 자유한국당이 ‘선거법개정 패스트트랙’ 저지 차원에서 ‘검증’에 총력을 기울인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8일 국회에서 열렸다. ‘병역기피 의혹’ ‘양정철 접촉’ 등이 도마에 올랐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의원은 “후보자 관련 사안 중 병역면제가 있다. 그 자료를 하나도 제출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오 의원은 “병적기록부상 1982년도 당시 좌·우안이 (시력이) 각각 0.8, 0.1로 부동시(속칭 짝눈) 면제를 받았는데 고교 생활기록부의 모든 내용을 지우고 시력 관련 부분만 제출해달라고 해도 거부했다”며 “공직자 임용 시, 건강검진 시 받은 현재 시력들도 제출해달라 해도 일체 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병역기피 논란을 벗으려면) 본인 스스로 당당하고 떳떳하게 지금 현재도 부동시임을 증명하면 된다”며 “자료를 제출하지 않은 이유를 도무지 알 수 없다”고 ‘병역기피’ 의혹을 제기했다.


‘방어’에 나선 건 윤 후보자가 아닌 여당 의원이었다. 송기헌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시력은 계속 변하고 특히 50대가 넘으면 원시가 오기 시작하면서 달라질 수 있다”며 “오 의원이 말한 자료제출은 그 당시 병역판정이 제대로 됐으냐 안 됐느냐를 보는 데 전혀 관계 없다”고 주장했다.


오 의원은 “부동시는 갑자기 찾아오는 병이 아니다”며 “부동시로 이렇게 (양 눈 시력이) 차이가 난다면 수술을 하기 전에 자연적으로 시력이 좋아지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반박했다.


청문회에서는 윤 후보자와 근래 서훈 국정원장 회동으로 논란을 빚은 ‘문재인 복심’ 양정철 민주연구원장 간 ‘부적절한 만남’ 의혹도 도마에 올랐다.


이은재 한국당 의원은 두 사람이 회동한 적 있다는 한 신문 보도를 언급하면서 “검찰 중립성은 이미 깨졌다. 양 원장과 언제 어디에서 모임을 했는지 구체적 자료를 달라”고 요구했다. 같은 당 김도읍 의원도 “양 원장과의 회동으로 이미 검찰의 정치적 중립성 담보는 끝났다”고 지적했다.


윤 후보자는 만남은 시인했다. “(올해) 4월에 만난 기억은 없다. 1~2월 정도에 만났다”고 밝혔다. 다만 자신에 대한 검찰총장 인사와는 무관하다고 부인했다.


그는 양 원장과 처음 접촉한 시기에 대해서는 “2015년 대구고검 근무 시절 가까운 선배가 서울에 오면 보자고 해서 식사장소에 나갔더니 그 분(양 원장)이 나와 있었다”고 밝히며 양 원장으로부터 ‘20대 총선 출마’를 권유받았지만 거절했다고 주장했다. 서울중앙지검 재직 과정에서 양 원장과의 만남 여부에 대해서는 “두 번 만났다”고 답했다.


주광덕 한국당 의원은 “총선 때 인재영입을 제안받았고 양 원장과 친분을 맺어 서울중앙지검장으로 2번 만난 것을 시인했다. 검찰총장 후보자인데 2월에 만났으면 검찰 중립성을 국민이 인정하겠나”라고 질문했다. 윤 후보자는 “제가 만약 총장으로 취임한다면 여야 의원님들도 자주 뵙고 말씀을 들으려 한다. 많이 유의하고 부적절한 건 조심하겠다”고 말했다.


윤 후보자는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 뇌물수수 혐의 사건 개입 의혹도 샀다. 주 의원이 “재직 중 대검 중앙수사부 출신 이남석 변호사를 윤 씨에게 소개한 적 있느냐”고 묻자 “그런 사실은 없다”고 부인했다.


윤대진 현 법무부 검찰국장 친형인 윤 전 서장은 지난 2013년 육류 수입업자로부터 뇌물을 받은 혐의로 경찰수사를 받던 중 해외에 도피했다 체포돼 강제송환됐다. 그러나 22개월 후 돌연 무혐의 처분을 받았다.


윤 후보자가 이날 직접 답변에 나선 빈도는 타 청문회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았다. 청문회는 대신 여야 공방의 장이 됐다.


장제원 한국당 의원은 여당에 대해 “윤석열 감싸기를 작정한 것 같은데 창피해서 볼 수 없다”며 “국회의원인지 청와대 직원인지 알 수 없을 정도”라고 지적했다. 또 “너도나도 윤 후보자에게 충성경쟁을 보이는 게 안타깝다”고 덧붙였다. 이에 민주당 의원들은 강력반발했다.


한국당은 청와대가 조국 법무장관, 윤석열 검찰총장 인선을 통해 일명 ‘석국열차’를 완성하고 여권에 유리하게 선거법개혁을 강행하려 한다고 비난 중이다. 이른바 ‘신(新) 독재 완성’ ‘보수궤멸’을 기도한다는 주장이다. 한국당 의원 수십 명은 민주당, 시민단체 등에 의해 검경(檢警)에 고발당한 상태이기도 하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커져가는 동대구농협의 셀프 입·출금 의혹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지난 2월 대구지역 한 단위 농협이 조작된 초대장을 근거로 개인 계좌에 임의로 후원금을 입금한 뒤 이에 대한 항의를 일방적으로 출금한 사건이 발생해 논란이 일고 있다. 특히, 고도의 전문성과 투명성이 생명인 금융기관이 공금인 조합 자금을 집행함에 있어 당사자 확인 조차 없었다는 점과 이를 바로잡는 과정에서 추가적인 여·수신 절차 위반 의혹까지 제기되고 있다. 조합자금 집행하며, 당사자 확인조차 안해 동대구농업협동조합(이하 동대구농협)은 지난 2월 28일 농협 법인 계좌에서 A씨 계좌로 A씨에게 아무런 통보 없이 현금 100만 원을 입금했다. 동대구농협측에 따르면 A씨의 지인 B씨가 ‘수성구 자율방범대’ 척사대회 행사 초대장을 전하며, 후원을 요청했고, 동대구농협 측은 B씨와 A씨 간 사전 협의된 것으로 인지했다는 것이다. 동대구농협측은 공익기금으로 보유하고 있던 ‘다같이 동행기금’에서 후원하기로 결정하고, ‘수성구 자율방범대 대장 A씨’ 명의 계좌로 100만 원을 입금했다. 문제는 동대구농협이 이러한 후원 요청에 대한 최소한의 확인절차조차 진행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초대장에는 행사목적과 행사 일시, 장소 및 행사주체가 표기되어 있었으

정치

더보기
尹 대통령, 내주 총선 입장 발표 검토...국정쇄신‧소통강화 담길듯
[시사뉴스 김철우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4·10 총선 결과에 대한 입장을 이르면 내주 초 직접 발표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여당의 총선 패배에 따른 국정 쇄신 방안을 국민들에게 설명하고 이해를 구할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12일 "대통령이 직접 입장을 밝혀야 한다는 의견이 많고, 그 의견에 대해 상당히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역대 대통령은 이러한 사안이 벌어졌을 때 어떤 형식으로든 입장을 표명했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윤 대통령은 총선 다음날인 11일 이관섭 비서실장을 통해 "총선에서 나타난 국민의 뜻을 겸허히 받들어 국정을 쇄신하고 경제와 민생 안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메시지를 냈다. 윤 대통령은 주말 동안 입장문 내용을 정리한 뒤 '국정 쇄신'의 복안을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정 쇄신 내용에는 민심을 더욱 경청하고, 소통을 강화하겠다는 내용이 담길 것으로 보인다. 다만 입장 발표 형식 등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역대 대통령이 직접 나섰던 대국민 담화 방식이나 내주 예정된 국무회의 윤 대통령 모두발언을 통해 입장을 밝힐 가능성 등이 거론된다. 윤 대통령은 국정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의협 "준엄한 국민 심판 받들어 의대증원·필수의료 정책 패키지 추진 중단"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의협 비대위)가 22대 국회의원 총선 결과와 관련해 "진정성 있는 대화를 할 의지가 있다면 의협 비대위 지도부와 전공의들에게 무리하게 내린 각종 명령과 고발, 행정처분 등을 철회하길 바란다"고 12일 밝혔다. 의협 비대위는 이날 서울 용산구 의협 회관 지하 1층에서 브리핑을 열고 "국민의 준엄한 심판을 받들어 의대 증원과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 추진을 즉각 중단하고 원점 재검토에 나서달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비대위는 "지난 2월 정부가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와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안을 발표했을 때 정책 추진의 명분은 바로 국민 찬성 여론이었고 객관적이고 논리적인 근거를 들어 이를 반대했던 의사들을 밥그릇 챙기기에 급급한 파렴치한 세력으로 매도했다"고 말했다. 비대위는 총선에서 여당이 참패한 것과 관련해 정부가 과학적 근거 없이 무리한 의대증원을 추진한 것이 영향을 미쳤다고 보고 있다. 김성근 의협 비대위 언론홍보위원장은 "(선거 결과를 보면) 의대증원,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를 포함한 무리한 정책 추진에 대한 국민의 분노가 있었다고 평가한다"면서 "의대증원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은 상태에서 (여

문화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