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사회

신규 확진자, 4월1일 이후 첫 이틀 연속 세자릿수...'깜깜이' 확진자 비율 역대 최고

URL복사

 

[시사뉴스 이혜은 기자]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신천지' 관련 집단감염 발생 이후 약 4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지만 휴가철 등 변수를 고려하면 이러한 추세가 지속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15일 방역당국에 따르면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는 지난 14일 이례적으로 오후 10시 기준 일일 신규 확진자 수를 공개했다. 국내발생은 128명, 해외유입은 10명으로 총 138명이다.

앞서 방대본이 14일 오전 0시 기준으로 발표한 통계에서 국내발생과 해외유입을 합한 일일 신규 확진자 수는 103명이었다. 이어 오후 10시 기준 138명으로 확진자가 늘었다.

국내에서는 신천지 관련 집단감염이 한창이었던 지난 3월31일 125명, 4월1일 101명으로 이틀 연속 세자릿수의 신규 확진자가 나타난 바 있다. 15일 오전 0시 기준 신규 확진자가 세자릿 수를 나타내면 135일만에 처음으로 이틀 연속 세자릿 수 증가를 기록하게 된다.

15일까지 이번주에 발생한 국내발생 일일 신규 확진자 수를 보면 10일 17명, 11일 23명, 12일 35명, 13일 47명, 14일 85명, 14일 오후 10시 기준 128명 등이다.

특히 지난 14일 확인된 국내발생 일일 신규 확진자 85명은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이 국내발생과 해외유입 통계를 구분해서 발표한 4월4일 이후 가장 많은 수치다. 14일 오후 10시 기준 128명은 이를 뛰어 넘는 규모다.

지난 7월25일에도 국내 전체 신규 확진환자가 113명 발생한 적이 있지만 이 중 86명이 이라크 등 해외에서 유입된 사례였고 국내발생 확진자는 27명 뿐이었다.

입국 과정에서부터 격리를 통해 전파 경로가 차단되는 해외유입 확진자와 달리 국내발생 확진자는 지역사회 내에서 감염 전파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방역당국이 예의주시하고 있다.

다만 국내발생 확진자의 경우 당분간 지속적으로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

일단 현재 발생 중인 국내 집단감염의 영향이 여전하다. 지난 1일 오전 0시부터 14일 오전 0시까지 최근 2주간 신고된 568명의 확진자 중 감염경로가 파악되지 않은 '깜깜이' 확진자는 78명으로 전체의 13.7%에 달한다. 이는 방역당국이 최근 2주간 감염경로 조사 자료를 공개하기 시작한 4월6일 이후 최고치다.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환자가 있다는 건 그만큼 방역당국이 알지 못하는 감염원이 존재한다는 뜻이다. 이들이 무증상이거나 스스로 느끼기 어려울 정도로 경증이면 격리 등으로 차단되지 않는데, 이 경우 지역사회에서 활동을 계속하기 때문에 '조용한 전파'가 지속된다.

최근 들어 교회 등 종교시설, 롯데리아나 남대문시장 등과 같은 다중이용시설, 학교와 같은 교육기관에서 연달아 집단감염이 발생했지만 초기 감염경로가 파악되지 않은 상태다.

여기에 휴가기간이 몰리는 7월말~8월초 방역의 결과가 본격적으로 나타날 시기다. 7월말에 휴가를 통해 감염 전파가 발생했을 경우 잠복기 2주가 지났다. 8월초에 휴가를 다녀왔다면 다음주인 17일부터 잠복기 14일이 경과됐기 때문에 휴가철 집단감염이 나타날 시기다.

게다가 정부는 17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 15~17일 3일간 연휴가 시작된다. 연휴 기간 관광지 등에 인구가 몰리면 감염 전파가 발생할 수 있다.

또 15일 광복절을 맞아 여러 단체에서 대규모 집회를 예고하고 있다. 서울시에서 집회 금지 명령을 내렸지만 일부 단체들은 지자체의 이같은 조치에 항의하며 14일에 항의집회까지 열었다.

14일 여의도에서 열렸던 대한의사협회(의협) '전국 의사 총파업 궐기대회'도 불안 요소다. 의협에 따르면 이 궐기대회에는 2만8000여명이 참여한 것으로 추산된다. 의료진이 감염될 경우 원내 감염으로 인한 감염 전파는 물론, 의료진 공백에 따라 의료체계에 부담이 가중될 수 있다.

최성철 환자단체연합회 이사는 "환자들도 같은 질환 보유자들끼리 모임이 있는데 이러한 모임을 자제하고 있다"며 "의료인들이 단체행동을 할 수는 있지만 의료 특성상 의료 파업은 불편 감수 정도가 아니라 국민들의 건강이나 생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상향 카드를 만지작거리고 있다.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 겸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은 지난 14일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상향 조정 검토에 착수했다"며 "요건이 충족된다면 연휴기간이라도 필요한 조치들이 취해질 수 있다"고 말했다. 보건복지부는 이날 오전 11시40분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대응 현황 브리핑을 열고 사회적 거리두기 격상 여부에 대해 발표할 계획이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겸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이 발표자로 나선다.

다만 전국적으로 보면 국내발생 확진자의 경우 서울과 경기 등 수도권에서 집중적으로 발생하는 상태다.

최원석 고려대학교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확실한 방법은 전국적으로 하는 게 맞는 것 같고, 지역적으로 하더라도 수도권은 우리나라 인구의 40%를 차지하기 때문에 수도권만 단계 격상을 하더라도 그 자체로 의미가 있을 것"이라며 "방법론으로 고민하기 보다는 빨리 방역 조치를 강화해 전파를 차단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美해경 "볼티모어 사고 화물선, 교량충돌 직전 항구서 엔진 수리"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미해안경비대는 27일 (현지시간) 미국 볼티모어항의 교량 아래에서 동력을 잃고 교각에 충돌한 사고 화물선이 사고 전에 "정기 엔진수리"를 받은 사실이 확인되었다고 발표했다. 교각이 무너지면서 다리 위에서 일하다 물속으로 빠진 6명의 인부가운데 2명의 시신이 이날 수습되었다. 나머지 희생자는 이미 사망한 것으로 추정된다면서 해안경비대는 모든 구조 노력이 한계에 이르렀다고 발표했다. 26일 프란시스 스콧 키 브리지에 충돌한 선박에 대해 수사하고 있는 수사관들은 27일 선박의 증거물 수집에 나섰다. 희생된 두 남성의 시신들은 이 날 오전 교량의 중간 지점의 7.6m깊이의 물속에서 빨간색 픽업 트럭 안에 탄채로 발견되었다고 메릴랜드주 경찰국의 롤란드 버틀러 경감이 저녁뉴스 시간의 기자회견에서 밝혔다. .새로 신원이 확인된 사망자는 멕시코 이민 출신으로 볼티모어에 살고 있던 알레한드로 푸엔테스(35)와 과테말라 이민으로 메릴랜드주 던도크에 살던 도를리안 로니알 카스티요 카브레라(26)로 확인되었다. 수색팀의 구조는 일단 끝났지만 앞으로도 음향 탐지기 등을 통해서 무너진 다리 밑 부근에 침몰해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다른 희생자들의 차량을 계속

정치

더보기
정희용, 고령군‧성주군‧칠곡군 교육복지 강화 및 광역교통망 구축 공약 발표
[시사뉴스 강민재 기자] 정희용 국민의힘 의원(경북 고령군․성주군․칠곡군)은 27일, 고령군․성주군․칠곡군의 세 번째 공약인 <삶을 바꾸는 주민 중심 교육복지 강화‧광역교통망 구축>을 공개했다. <삶을 바꾸는 주민 중심 교육복지 강화‧광역교통망 구축> 공약의 지역별 세부 내용을 살펴보면, 고령군은 지난 1월 「달빛고속철도 건설을 위한 특별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함에 따라 사업 기본설계 시 고령역이 차질없이 반영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기존 관광시설 등과의 연계로 생활 인구와 유동 인구 증가를 도모하고, 지역 발전의 새로운 모멘텀으로 만든다는 구상이다. 성주군은 남부내륙철도 성주역 건설과 동서3축(성주~대구간) 고속도로 건설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성주군을 동서교류 확대와 경제․교통․물류의 중심축으로 연결함으로써 지방소멸에 적극 대응한다는 구상이다. 칠곡군의 경우 2030년을 목표로 건설을 추진 중인 대구경북 신공항 개항에 발맞춰 관내 정거장 설치가 반영될 수 있도록 추진할 예정이다. 정희용 의원은 지난 2월, 현재 예비타당성조사 시작 단계에 있는 대구경북 신공항 광역급행철도 사업의 향후 노선에 대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중국을 어떻게 인식해야 하고 대응해야 할까? <중국과 한반도의 미래>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른북스 출판사가 정치/사회 신간 ‘중국과 한반도의 미래’를 펴냈다. 중국은 우리가 만만하게 볼 수 있는 나라일까? 남중국해, 대만 등에서 끊이지 않고 영토 분쟁을 일으키는 중국의 본심은 어디에 있을까? ‘중국과 한반도의 미래’의 저자는 중국이라는 나라는 우리가 결코 쉽게 볼 수 없는 국가라고 말한다. 그들은 내면에는 수천 년의 역사를 통해 중국이 한반도를 지배했다는 DNA가 새겨져 있다고 강조한다. 저자는 지금은 대만 문제가 현재진행형이기에 잠잠하지만, 대만만 중국의 손아귀에 넣고 나면 본격적으로 한반도를 향한 야욕을 드러낼 것이라 분석하고 있다. ‘중국과 한반도의 미래’의 저자는 중국에서 자신이 느꼈던 중국의 저력과 문화적 본질을 많은 사람들이 알아야 한다고 말한다. 시시때때로 한반도를 향한 야욕을 드러내고, 이를 현실화하는 것이 중국의 힘이기 때문에 중국을 제대로 알아야 적절히 대응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책 1부에서는 중국의 저력을 느낄 수 있는 중국인의 생활, 문화, 역사와 관련한 이야기가 제시되고, 2부에서는 남북한 이슈, 국내외 정치 등 중국과 한반도를 둘러싼 저자 나름의 정세 분석이 담겼다. 진정한 한반도의 평화,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가성비보다는 가심비 챙기는 삶 되어야
아빠와 딸이 자동차를 번갈아 운전하며 여행을 가고 있는데 기름이 바닥났다는 경고등이 켜지자 아빠와 딸은 주유소를 찾아 기름을 넣어야 한다며 근처 주유소를 검색하기 시작했다. 검색 결과 바로 2~3분거리에 주유소가 있는데 휘발류값이 상대적으로 다른 주유소에 비해 많이 비쌌고 반면 10~15분 정도 거리에는 휘발류값이 상대적으로 많이 저렴한 주유소가 있었다. 기성세대(꼰대)인 아빠는 당연하다는 듯이 10분, 15분 정도 가는 수고를 감수하고서라도 값이 많이 싼 주유소를 가겠다고 주장했고, MZ세대인 딸은 눈앞에 주유소를 두고 왜 멀리 떨어져 있는 주유소를 가냐며 결국 언쟁을 벌이다 아빠의 주장대로 값이 싼 먼거리의 주유소로 가서 주유를 하게 됐다. 그런데 값이 싸다는 이유로 주유 대기를 하는 차는 많았고 오랜 기다림 끝에 겨우 주유를 하게 되었는데 딸이 아빠에게 “도저히 이해를 못하겠다. 아빠는 가성비만 알고 가심비는 모르냐?”고 쏘아붙인다. 주유를 마친 아빠와 딸은 마침 식사시간이 되어 근처 식당을 가게 됐다. 메뉴판에 있는 많은 음식들 중에 아빠의 눈에 들어온 것은 메뉴 중 거의 제일 저렴하면서도 대중적인 김치찌개, 된장찌개였고, 딸의 눈에 들어온 메뉴는 값