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18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사람들

“백군기 용인시장...시립합창단 고용불안 책임져야”

URL복사

 

김우람 용인시립합창단 노조 사무장 “월80만원으로 생활...평정 통한 무작위 해고 일상화”

 

[ 시사뉴스 김정기 기자 ] 코로나19 3차 유행으로 전국이 비상인 요즘. 정치권에서는 3차 지원금을 의논한다.
2020년 초부터 불어닥친 팬데믹은 자영업자들을 태풍처럼 휩쓸고 곳곳에 어려움을 낳았다. 특히 예술계는 줄줄이 공연과 전시회가 취소되며 코로나19 직격탄을 피하지 못했다.
 
정부에서는 예술인에 대한 각종 지원책을 쏟아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0월 국회 시정연설을 통해 “...저소득 예술인과 특수형태 노동자 46만5천 명에게...지원할 것입니다...” 연설하며 강력한 지원 의지를 밝혔다.
 
그런데도 지역 예술인들에 대한 처우는 거꾸로 가고 있다. 경기도 용인시 시립예술단의 행태가 바로 그것. 백군기 용인시장이 대표로 있는 용인문화재단 산하 시립합창단 56명 단원들은 입시한파로 가뜩이나 추워진 거리에서 “고용안정과 생활임금”을 외치고 있다.
 
단원들과 거리에 선 김우람 용인시립예술단지회 사무장을 만나봤다.

 

- 현재 용인시(재단)와의 문제는 무엇인가?
 
"용인문화재단은 용인시가 출자한 출연기관으로 용인시립합창단은 100여만 명이 훌쩍넘는 시민을 위한 단체다. 그럼에도 비정상적인 운영으로 소속된 단원들은 생활고와 고용불안에 떨고 있다.
 
먼저 급여문제다. 단원들은 시가 정한 생활임금조례에도 미치지 못하는 월평균 80여만 원의 수당을 받고 있다. 그럼에도 겸직금지와 외부활동 제한 등의 독소조항이 포함된 계약서로 인해 일용직으로 부업조차 할 수 없다.
 
또한 매년 정기평정으로 불리는 전국 유일의 평가제도를 통해 단원들을 임의로 해고하는 전국 유일의 국공립 예술단이 용인시립합창단이다.
 
어떤 분들은 ‘예술인들의 기량을 평가하는 것이 당연하지 않느냐?’ 반문한다. 기본적으로 지금의 단원들은 공정한 시험과정을 통해 입단했고, 합창단의 기량은 개개인의 실력은 물론 체계적인 운영과 서로의 호흡이 중요하다.
 
현재 용인시립합창단은 상임지휘자가 2년째 공석이다. 다른 국공립 예술단들이 연 100회 이상의 공연으로 소속된 자치단체 시민들의 문화복지에 기여하는데 반해 우리 합창단은 창단 후 4년 동안 공연횟수가 50회에도 못 미치고 있다.
 
 
단원들의 주장은 정상적인 합창단 운영을 통해 기본적인 생활이 가능한 급여와 (재취업 시험을 연상시키고 무단해고의 수단으로 악용되는) 평정제도의 개선이다."
 
- 지금까지 부당한 처우를 감내한 이유는?
 
"창단멤버라는 자부심이 있었다. 인구가 100만이 넘어가는 수도권 중심도시 용인시가 창단한 합창단이라는 기대감이 컸다.
 
2017년 전임 대표이사의 경우 합창단원들과 소통하며, 시와 재단이 구상하고 있는 예술단의 비전을 지속해서 제시했다. 지금 당장은 어렵더라도 단원들에 대한 처우와 고용안정을 개선하고 합창단 자체를 발전시키겠다는 말을 자주 전했다.
 
내 경우도 2017년 유럽에서 공부를 마치고 귀국해 8월에 입단하며, 주위의 동기들에게 함께 하자고 권할 정도로 소속감이 강했다.
 
‘용인’이라는 도시의 비전과 ‘시립’이라는 무언의 약속이 있어 당시에도 어렵지만 희망을 갖고 지냈다."

 


 
- 합창단 발전을 위한 해결책은?
 
"용인문화재단의 현 대표이사인 김남숙 씨는 행정가 출신으로 임명 당시부터 자격 논란이 불거졌다.
 
김 대표는 행정가 출신으로 문화에 대한 전문성이 부족하다는 많은 사람들의 의견이 있었다. 결국 행정 중심 사고가 지금의 사태를 불러왔다고 본다.
 
56명의 단원들이 추위에 떨며 “생계대책‘을 몇 달째 외치고 있음에도 김 대표는 단원들과의 면담에서 쟁점 파악도 못 한 채 밑에 사람들에게 책임을 떠넘기기에 급급했다.
 
재단의 경영본부장은 본인 소관이 아니라 발뺌하고, 운영본부장은 ’부임 7개월 차라 업무파악이 안 됐다‘ 이야기한다.
 
결국 독소조항 하나를 바꾸는 것조차 대표는 ’시청과 시의회의 판단을 받아야 한다‘는 말만 되풀이 한다.
 
이제 백군기 용인시장이 나서야 한다. 백 시장이 ’용인문화재단‘ 이사장으로서 책임을 지고 시립예술단 정상운영을 위해 단원들을 시에서 직접 고용해야 한다.
 
2017년 창단한 용인시립합창단의 초기 멤버는 76명. 지금은 56명의 단원들이 남았다. 단원들은 시민들과 어우러진 공연을 위해 2018년에는 스스로 공연수당을 삭감하기도 했다.

 

4년의 세월 동안 단원들의 평균 월 급여는 120여만 원 정도였고, 2020년에는 80여만 원으로 삭감 그나마도 코로나19 여파로 월 56만 원이라는 휴업수당을 5개월째 받고 있다. 그나마도 매년 치러지는 평정을 통과한다는 전제에서다." 
 
김우람 사무장은 “용인이라는 이름에 부끄럽지 않은 합창단이 되고 싶어 노력해온 단원들을 생각하며 힘을 내고 있다”며 “시민들과 함께하는 그날이 빨리오길 희망한다”는 말로 인터뷰를 마무리했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이스라엘 전시내각, "이란에 강력한 재보복 결정"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이스라엘 전시 내각이 이란의 공격에 "강력 재보복"을 결정했다. 이란은 이스라엘이 재보복할 경우 다시 공격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스라엘 전시내각이 이란의 공격에 "분명하고 강력한" 재보복을 하기로 결정했다고 이스라엘 매체가 전했다. 15일(현지시각) 이스라엘 채널12는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전시내각이 이란에 "분명하고 강력하게" 반격하기로 결정했으며, 이스라엘이 "이 정도 규모의 공격을 무반응으로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는 메시지를 전달할 방침이라고 보도했다. 채널12에 따르면 이번 대응은 향후 자국 영토가 공격받을 경우 이스라엘에 대한 보복 공격에 다시 나서겠다는 이란의 경고를 허용하지 않겠다는 취지를 분명히 하기 위해 도출됐다. 보복 시점은 이르면 15일이 될 수 있다고 언급했다. 다만 이번 대응이 중동 전쟁을 촉발하거나 대(對)이란 연합을 무너뜨리는 걸 원치 않는다며, 미국과 행동을 조율할 계획이라고 했다. 미국 액시오스에 따르면 전시내각 일원인 요아브 갈란트 국방장관은 전날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장관과 통화에서 이란이 탄도 미사일을 사용했기 때문에 대응할 수밖에 없다는 뜻을 전달했다. 이번 공격 계기가 된 시리아 다마스쿠스 주

정치

더보기
‘巨野’ 민주 원내대표 선거...김민석·서영교·김병기·박찬대 등 하마평
[시사뉴스 김철우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22대 국회 첫 원내 사령탑을 다음 달 3일 선출한다. 이번 선거는 친명계 인사들 간 경쟁이 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17일 민주당은 최고위원회의에서 오는 5월3일 신임 원내대표 선출을 위한 선거를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박성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를 마친 뒤 취재진과 만나 "차기 원내대표가 원(院) 구성을 준비하기 위해 조속히 원내대표 선거를 해서 뽑을 필요가 있다는 인식하애 의결했다"고 말했다. 민주당 당헌에는 원내대표를 매년 5월 의원총회에서 선출하도록 규정돼 있다. 지난해 9월 선출된 현 홍익표 원내대표는 중도 사퇴한 전임 박광온 전 원내대표의 잔여 임기를 수행한다. 통상 3~4선 의원이 맡는 게 관례인 차기 원내 사령탑 후보로는 이번 총선에서 3선, 4선에 성공한 친명계 중진 의원 10여명이 거론되고 있다. 4선 의원들 가운데 총선 상황실장을 맡았던 김민석 의원을 비롯해 최고위원인 서영교 의원이 후보로 거론된다. 박범계·남인순·한정애 의원 등 4선 중진 의원들도 하마평에 이름을 올렸다. 3선 의원들 가운데에서는 최고위원인 박찬대 의원, 수석사무부총장인 김병기 의원 등을 비롯해 강훈식, 김성환, 박주민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분실 신고한 여권 맡기고 고가 카메라 대여 후 출국한 30대 일본인 여성 구속
(영상=인천경찰청 제공) [시사뉴스 박용근 기자] 여권을 분실 신고한 후 분실 신고한 여권을 담보로 고가의 카메라와 렌즈를 대여 후 출국하는 수법으로 4000만원 상당을 편취한 30대 일본 국적의 여성이 경찰에 붙잡혔다. 인천경찰청 공항경찰단은 18일 일본 국적 A(30대·여)씨를(사기)혐의로 구속했다“고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A씨는 지난 9일 서울 한 카메라 대여점에서 카메라 등을 대여한 후 반환하지 않고 일본으로 출국하려 한 혐의를 받고 있다. 당시 대여점 업주는 카메라에 설치된 위치정보장치(GPS) 신호가 인천공항에서 감지돼 이를 수상이 여겨 경찰에 신고하면서 A씨가 출국 직전에 경찰에 붙잡혔다. A씨는 대여 과정에서 여권을 담보로 제공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사전에 여권을 분실 신고한 후 재발급 받아 분실 신고한 여권을 대여 업체에 맡기는 수법으로 범행 한 것으로 확인됐다. 경찰 조사 결과 A씨는 지난 1월부터 최근까지 3차례 걸쳐 국내에서 4079만원 상당의 고가의 카메라 등을 대여한 뒤 반환하지 않고 일본으로 가지고가 처분한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 관계자는 “최근 고가 전자제품에 대한 대여업이 성행하는 만큼 유사 피해가 발행하지 않도록 주의가 필

문화

더보기
박물관에서 펼쳐지는 록밴드 공연... 국립경주박물관, <박물관 속 밴드> 개최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국립경주박물관(관장 함순섭)은 국립박물관문화재단과 공동 주관으로 오는 4월 20일(토) 15시 국립경주박물관 야외 마당에서 <박물관 속 밴드> 공연을 개최한다. 이날 공연은 차후 순차적으로 개최될 국립지방박물관 문화향연의 포문을 여는 첫 공연으로, 2019년 결성된 3인조 록밴드 불고기디스코의 개성 넘치는 공연이 준비되어 있다. 멋진 연주 외에도 뛰어난 조형성과 통일신라의 수준 높은 금동불 제작 기술을 보여주는 국립경주박물관의 대표 소장품 ‘백률사 약사여래’에 대한 소개도 마련될 예정이다. 경주박물관에서 개최되는 문화향연에 대해 불고기디스코는 ‘어린 시절 수학여행의 대명사 경주에 좋은 추억이 많다. 특히 신라와 관련된 문화유산이 전시되어 있는 국립경주박물관에서 라이브로 공연을 하게 되어서 진심으로 설레는 마음이 가득하다. 신라 천년의 역사가 깃들어 있는 장소에서 저희 불고기디스코와 관객 모두 좋은 에너지와 영감을 함께 받는 시간이 되길 기대하고 있다’고 밝혀 많은 관심을 모으고 있다. 공연과 함께 소개될 백률사 약사여래는 8세기 후반부터 9세기경 기근과 전염병이 잦아지고 사회적인 불안이 엄습했던 시기에 제작되었다. 약사여래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진정한 리더는 용장 지장 아닌 소통 능력 갖춘 덕장이어야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오전 용산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여당인 국민의힘이 참패한 4·10 총선 결과에 대해 “취임 후 2년 동안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열심히 했지만 결과가 미흡했다는 식으로 말했다. 총선 참패에 대한 사과나 유감 표명은 없었고, 192석을 차지한 야당을 향한 대화나 회담 제안 등이 없어 야당으로부터 대통령은 하나도 변한 게 없고 불통대통령이라는 이미지만 강화시켰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번 여당의 총선 참패는 한마디로 소통부재(疏通不在)와 용장 지장 스타일의 통치방식에서 비롯된 참사라고 평가할 수 있다. 돌이켜보면 윤석열정부는 출범 2개월만인 2022년 7월부터 각종 여론조사기관 조사결과 윤대통령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가 40%이하였다. 대통령의 국정운영 긍정적 평가가 40%이하로 떨어진 시점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약 3개월, 박근혜 전 대통령이 1년 10개월, 문재인 전 대통령이 2년 5개월이었던데 비해 윤대통령은 2개월로 가장 짧았다. 윤정부 출범하자마자 특별히 이슈가 될 만한 대형사건들이 없는데도 역대 가장 빠른 민심 이탈의 이유는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