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히든기업

【코로나19 K극복 ‘히든기업’을 찾아서 시즌4 - ⑦】 ㈜윌링

URL복사

사용 고객들 바이럴(입소문) 마케팅 … 좋은 제품 공급에 자부심
‘코로나19’로 중단된 미국 · 중국 · 동남아 수출 성사 가능성
회사 수익보다 고객 만족도 염두 … 원가 높더라도 고품질 주력

화장품보다 비싼데 경조사 답례품으로

주문 폭주…회사도 놀라

 

[시사뉴스 박성태 대표 겸 대기자]  사상초유의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은 국내외적으로 엄청난 사회적 변화를 가져왔고 이에 따라 기업창업, 기업경영 환경도 급변하고 있는 뉴노멀 시대를 맞았다. ‘코로나19’ 사태로 경제 위기 수준의 극심한 부진을 겪고 있는 우리 경제로 인해 창업기업의 86%가 3년 만에 폐업한다는 통계는 이미 예전 얘기가 되었고 현재 운영 중인 기업도 더 이상 버티기 힘든 상황에 직면해 있다.    


이에 <수도권일보>와 <시사뉴스>는 엄중한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위기를 극복하고 새로운 활로를 개척해 성장전략을 짜고 있는 히든기업, 강소기업을 찾아 그들의 생존과 미래, 실천전략 등에 대해 기획특집 시리즈기사로 지난해 10월 5일부터 12월 21일까지 3차례에 걸쳐 57개 기업을 보도한 바 있다. 


본지는 3차 기획특집시리즈에 이어 4차 기획특집시리즈를 신년특집으로 기획, 총 20회에 걸쳐 보도할 계획이다.
4차 시리즈의 일곱 번째로 자동차부품 수출입 겸 기능성비누 개발업체인 ㈜윌링의 김석환 총괄사장을 만나봤다.

[편집자 주]

 

“대학 졸업 후 운 좋게도 국내 내로라하는 공공기관, 금융기관, 제약회사 등에 모두 취업시험에 합격했으나 서울 본사에 근무할 수 있는 기아자동차에 입사했다.

대학 때나 취업 이후에도 운이 좋았는지 영어 콘테스트를 하면 매번 1등을 하게 되어 대학 때는 동남아와 미국 등 두 번이나 해외연수를 다녀왔고 기아자동차에서도 아시아자동차 수입부에서 일하면서 윗분들의 총애를 받았다.

 

5년간 열심히 직장을 다닌 후 미국 디트로이트 모터쇼를 보고 미국 자동차 부품 업체의 부품을 일본제보다 국내에 저렴한 가격으로 국내 자동차 제조회사에 공급할 수 있는 자동차부품 수입업체 코메트 인터내셔널을 1987년 말 창업했다. 정말 사업이 불같이 번창했다. 그러나 1997년 말 IMF사태가 터지면서 대형 납품 업체들이 부도나고 그 여파로 실로 엄청난 거금을 날렸다. 거의 부도직전에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기사회생, 지금 생각해보면 어떻게 오늘이 있을 수 있었을까 신기할 따름이다.

 

작년에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게 되는 일이 일어났는데 30년 지기(知己)가 비누개발 사업을 하다 몸도 불편하고 ‘코로나19’ 등의 여파로 사업이 주춤하고 있었다. 지기(知己)의 기술을 되살려 고(高)기능성 비누를 개발해보자고 의기투합해 새로운 비누제품을 개발하게 됐다. 의도하지 않은 사업다각화인 셈이다.

 

작년 초에 개발, 출시했는데 입소문으로만 단순히 국내 소수 소비자가 아니라 미국 중국 동남아까지 수출의 길이 열리려고 하는 등 대박조짐을 보이고 있다. 이 비누사업으로 IMF 이전 수준의 회사로 되살릴 수 있을 것 같다.”

 

㈜윌링의 김 총괄사장은 인터뷰 시간이 하루 종일이라도 모자랄 정도로 지난 34년간의 회사의 부침(浮沈), 특히 작년에 시작한 비누사업에 대해 열변을 토했다.

그러면서도 소탈하게 절제하며 남을 배려할 줄 아는 그의 인상이 기억에 남았다.

 

“정말 회사수익 보다 좋은 비누 만들어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세계적으로도 유명한 비누제품을 만들겠다.”

자동차부품 전문가에서 비누 사업가로 변신한 김 사장과 비누개발 얘기를 계속 해보자.

 

창업 후 주요 실적은.

 

자동차 회사들에게 상용 차량용 미국산 부품들을 생산용으로 공급하는 것으로 시작하여 방산 차량 및 장비 회사들에게 미국산 방산 부품들을 생산용으로 공급해 왔다. 또 유조차에 탑재하는 전자식 주유기를 국내 독자 개발하여 자동차 회사에 공급하고 있으며 또 승용차용 유럽 및 일본산 부품들을 생산용으로 공급하고 방산용 레이더도 공급했다.

 

차량 사고 시 유리창 파괴 탈출용 Safety Punch를 국내에 처음 소개했고 그래서 삼성전자 중앙 연구소의 전 통유리 출입문에 부착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큰 변화는 최고급 천연 수제비누 생산 판매를 2020년 6월부터 시작한 것이다.

 

 

비누 개발 사업에 대해 알고 싶은데.

 

아까 얘기한대로 30년 지기(知己)인 본사 이은성 비누개발담당 사장은 세계적으로 알아주는 비누개발 전문가이고 실제로 세계 최초로 금박이 들어간 투명 금비누를 개발한 비누업계의 전설적인 인물이다. 그와 함께 환갑이 지난 우리가 ‘이제 남은 인생 착한마음으로 원가 아끼지 않고 좋은 재료로 세계 최고 품질의 비누를 만들어보자’고 의기투합해 재작년 하반기부터 개발에 들어갔다.

 

‘끄레르블랑’이라는 제품명은 자사 브랜드로서 지난 1987년 싱가포르에서 국내 최초로 순식물성 투명비누 원료 개발에 성공하면서부터 사용해왔다.

이후 1990년 필리핀의 야자수를 이용하여, 코코넛오일을 주 원료로 원료의 현지생산을 시작했고 1995년에 국내에서 금박이 들어간 100% 천연 기능성 투명비누를 생산하여 수출을 시작했다. 각국의 면세점과 국적선 기내 판매 등, 많은 실적을 쌓았으나 역시 IMF여파로 금값이 폭등하면서 사업의 어려움을 겪고 몸도 안 좋아 사업이 주춤하게 됐다.

 

그런 와중에도 세계 최고의 비누를 만들자는 신념으로 연구는 계속 해 오던 중 2020년 바이러스의 창궐로 인하여 비누로 신체세정이 빈번히 요구되었고 인체에 자극이 없으면서도 여러 기능을 가진 비누가 너무도 필요하게 되었다.

 

그래서 윌링에서는 그동안의 경험과 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전 세계 최초의 수제비누 자동 생산 기계를 자체 디자인을 하여 제작하게 되었다. 특허 출원을 마친 상태이다.

 

 

2020년 7월 1일부터 새로 개발된 콜라겐 핑크솔트, 콜라겐 크리스탈, 콜라겐 감태 클렌징 비누 3종을 출시하여 남녀노소 간편하게 샴푸와 전신세정이 가능한 올인원(ALL IN ONE) 비누를 누구나 쉽게 구입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어서 라떼, 민트, 커피 클렌징 올인원 비누를 출시하였다.

모든 제품에는 피부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식물성 콜라겐인 아카시아 콜라겐과 누에고치에서 추출된 실크아미노산, 알로에베라, 벌꿀, 우유 등을 첨가물로 구성되었기에 자극과 부작용에서 자유롭다.

 

또한 세계보건기구에서 밝혀진 바로는 비누의 계면활성제가 코로나 바이러스의 막을 깨트려 죽여, 비누가 코로나 바이러스의 천적이라고 밝힌 바 있다.

그래서 본사는 100% 야자추출물로 만들어진 계면활성제인 라우라미도 프로필 베타인 (LAULAMIDO PROPYL BETAINE)을 사용하여 인체에는 이롭고 환경을 해치지 않으면서도 살균과 바이러스퇴치도 할 수 있는 비누를 탄생시켰다.

 

당초 개발한 비누는 큰 사이즈(일반 통용되는 크기의 1.5배)의 비누인데 이는 미국 바이어가 요구한 크기여서 모델명 끝에 HD (Heavy Duty) 를 편의상 붙였고 작은 비누는 이게 원래 표준 크기여서 STD(Standard) 를 붙였다. 그런데 신기하게 HD비누가 잘 팔리는데 특이해서 그런 것 같다.

 

우리 비누의 브랜드는 ‘끄레르블랑’이고 제품명은 ‘실비오’이다. 이 설명을 하는 이유는 현재 판매되는 제품명이 ‘실비오비누’이기 때문이다.

 

 

 

국내에서 본격적인 판촉활동도 안했는데 요즘 주문이 많이 늘어났다고.

 

요즘 ‘코로나19’로 집합금지명령 등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행되면서 결혼식, 회갑잔치, 돌잔치 등 행사 하객들에게 식사대접을 못하게 되자 하객 답례품으로 와인 등이 인기가 있는데 그것도 중복이 되는데다 품질도 답례품으로는 적절치 않다는 지적들이 제기되면서 고급 화장품과 비누 등이 답례품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한다.

 

화장품은 취향과 피부 조건에 따라 달라 남녀노소 누구나 피부 조건 등에 상관없이 시용할 수 있는 본사 제품을 결혼식 하객 답례품으로 활용했는데 이용객들이 입소문을 내면서 갑자기 하객답례품 뿐만 아니라 연말연시 구정 선물로도 관심을 끌고 있다.

 

본사 제품을 온라인 쇼핑몰에 출시했지만 별로 주목을 받지 못했는데 최근 바이럴(입소문)마케팅으로 주문이 폭주하고 있다.

 

 

해외수출은.

 

외국 잠재 고객들에게 우리 개발 샘플을 제공했는데 유럽 미국 중국을 비롯한 동남아시아 국가에서 수입문의가 쇄도해 비누 공장 설립을 급속도로 추진하였으나 ‘코로나19’사태 장기화로 본격 추진이 조금 미루어진 상태이다.

 

그래서 당분간은 국내 보급에 충실할 계획이다. 하지만 ‘코로나19’사태가 장기화 되더라도 본사 비누제품의 세척력 등이 바이러스 감염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지면 수출 길은 활짝 열릴 것으로 본다.

 

기존 유사 기능의 기술, 콘텐츠, 상품들과 비교 했을 때 특장점.

 

우리 비누는 ‘All In One’ 비누로 남자는 충분히 머리부터 얼굴, 몸 전체를 한 번에 사용할 수 있고 여성은 머리도 가능하나 일반적으로 얼굴, 몸 전체를 한 번에 사용이 가능하다.

 

여성인 경우에 화장을 지우는데 일반적으로 클렌징 폼으로 세안을 하나 우리 비누만으로도 화장을 지우고 세수를 할 수 있다. 남성은 비누를 샴푸 대신 머리에 문지르면 고급스러운 거품이 풍부하게 나서 머리를 샴푸하고 그 거품으로 세수까지 충분히 하고 또 몸을 구석구석 씻을 수 있다.

 

여드름이 나는 청소년은 여드름 개선이 되며 탈모가 많은 남성은 탈모 지연이 확연이 느껴지고 여성은 기미 개선 효과가 있고 아토피에도 매우 개선 효과가 뛰어나다. 모든 비누에 식물성 콜라겐이 기본적으로 넉넉히 함유되어 당연히 보습 효과가 뛰어나 피부가 촉촉함을 느낀다.

 

친환경 자연 유래의 성분으로 정성을 다해서 장인이 만든 비누이다. 세안시 피부 깊은 속까지 딥클렌징하여 맑고 투명하게 깨끗한 피부를 만들어준다. 세수를 하면서도 피부를 가꾼다는 놀라운 느낌의 행복한 세안 시간을 가진다. 간편한 사용감에 놀라고 탁월한 기능에 더 놀라며 만족한다.

 

대표 경영철학 및 향후 발전 전략.

 

대기업 위주의 30여년 사업 인생에 중간 정리하는 차원에서 소비자를 직접 상대하여 소비자가 꼭 필요한 상품을 더 나이 먹기 전에 갖고 싶었는데 이것이 우리가 만드는 K 뷰티의 일익을 담당할 우리 비누이다.

우리만의 노하우로 개발된 최적의 배합률과 우리만의 특수 재료들을 아낌없이 투입하여 한국인이 여태까지 경험해보지 못한 비누를 경험하게 하고 연이어 국제적으로도 배급하여 전 세계인이 쓰게 하겠다.

 

오래 함께 갈 우리 임직원, 협력 업체 그리고 거래처와 소비자 관계를 늘 염두에 두어 서로 상생 발전하겠다.

 

해외 대량발주에 대비해 이미 확보한 OEM, ODM 화장품 제조회사와의 관계를 더 강화하겠다.

 

진인사대천명의 심정으로 늘 기도하며 비누에 집중하겠다.

 

계속 강조한대로 이은성 사장과 함께 수익보다는 고객들에게 선한 영향력을 미치는 일에 매진하자고 다짐하였기 때문에 고객만족을 위해 최고의 품질을 만들어내겠다.

 

자동차부품, 방산부품도 자동차 산업과 국가방위산업 발전에 도움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美해경 "볼티모어 사고 화물선, 교량충돌 직전 항구서 엔진 수리"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미해안경비대는 27일 (현지시간) 미국 볼티모어항의 교량 아래에서 동력을 잃고 교각에 충돌한 사고 화물선이 사고 전에 "정기 엔진수리"를 받은 사실이 확인되었다고 발표했다. 교각이 무너지면서 다리 위에서 일하다 물속으로 빠진 6명의 인부가운데 2명의 시신이 이날 수습되었다. 나머지 희생자는 이미 사망한 것으로 추정된다면서 해안경비대는 모든 구조 노력이 한계에 이르렀다고 발표했다. 26일 프란시스 스콧 키 브리지에 충돌한 선박에 대해 수사하고 있는 수사관들은 27일 선박의 증거물 수집에 나섰다. 희생된 두 남성의 시신들은 이 날 오전 교량의 중간 지점의 7.6m깊이의 물속에서 빨간색 픽업 트럭 안에 탄채로 발견되었다고 메릴랜드주 경찰국의 롤란드 버틀러 경감이 저녁뉴스 시간의 기자회견에서 밝혔다. .새로 신원이 확인된 사망자는 멕시코 이민 출신으로 볼티모어에 살고 있던 알레한드로 푸엔테스(35)와 과테말라 이민으로 메릴랜드주 던도크에 살던 도를리안 로니알 카스티요 카브레라(26)로 확인되었다. 수색팀의 구조는 일단 끝났지만 앞으로도 음향 탐지기 등을 통해서 무너진 다리 밑 부근에 침몰해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다른 희생자들의 차량을 계속

정치

더보기
정희용, 고령군‧성주군‧칠곡군 교육복지 강화 및 광역교통망 구축 공약 발표
[시사뉴스 강민재 기자] 정희용 국민의힘 의원(경북 고령군․성주군․칠곡군)은 27일, 고령군․성주군․칠곡군의 세 번째 공약인 <삶을 바꾸는 주민 중심 교육복지 강화‧광역교통망 구축>을 공개했다. <삶을 바꾸는 주민 중심 교육복지 강화‧광역교통망 구축> 공약의 지역별 세부 내용을 살펴보면, 고령군은 지난 1월 「달빛고속철도 건설을 위한 특별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함에 따라 사업 기본설계 시 고령역이 차질없이 반영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기존 관광시설 등과의 연계로 생활 인구와 유동 인구 증가를 도모하고, 지역 발전의 새로운 모멘텀으로 만든다는 구상이다. 성주군은 남부내륙철도 성주역 건설과 동서3축(성주~대구간) 고속도로 건설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성주군을 동서교류 확대와 경제․교통․물류의 중심축으로 연결함으로써 지방소멸에 적극 대응한다는 구상이다. 칠곡군의 경우 2030년을 목표로 건설을 추진 중인 대구경북 신공항 개항에 발맞춰 관내 정거장 설치가 반영될 수 있도록 추진할 예정이다. 정희용 의원은 지난 2월, 현재 예비타당성조사 시작 단계에 있는 대구경북 신공항 광역급행철도 사업의 향후 노선에 대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중국을 어떻게 인식해야 하고 대응해야 할까? <중국과 한반도의 미래>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른북스 출판사가 정치/사회 신간 ‘중국과 한반도의 미래’를 펴냈다. 중국은 우리가 만만하게 볼 수 있는 나라일까? 남중국해, 대만 등에서 끊이지 않고 영토 분쟁을 일으키는 중국의 본심은 어디에 있을까? ‘중국과 한반도의 미래’의 저자는 중국이라는 나라는 우리가 결코 쉽게 볼 수 없는 국가라고 말한다. 그들은 내면에는 수천 년의 역사를 통해 중국이 한반도를 지배했다는 DNA가 새겨져 있다고 강조한다. 저자는 지금은 대만 문제가 현재진행형이기에 잠잠하지만, 대만만 중국의 손아귀에 넣고 나면 본격적으로 한반도를 향한 야욕을 드러낼 것이라 분석하고 있다. ‘중국과 한반도의 미래’의 저자는 중국에서 자신이 느꼈던 중국의 저력과 문화적 본질을 많은 사람들이 알아야 한다고 말한다. 시시때때로 한반도를 향한 야욕을 드러내고, 이를 현실화하는 것이 중국의 힘이기 때문에 중국을 제대로 알아야 적절히 대응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책 1부에서는 중국의 저력을 느낄 수 있는 중국인의 생활, 문화, 역사와 관련한 이야기가 제시되고, 2부에서는 남북한 이슈, 국내외 정치 등 중국과 한반도를 둘러싼 저자 나름의 정세 분석이 담겼다. 진정한 한반도의 평화,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가성비보다는 가심비 챙기는 삶 되어야
아빠와 딸이 자동차를 번갈아 운전하며 여행을 가고 있는데 기름이 바닥났다는 경고등이 켜지자 아빠와 딸은 주유소를 찾아 기름을 넣어야 한다며 근처 주유소를 검색하기 시작했다. 검색 결과 바로 2~3분거리에 주유소가 있는데 휘발류값이 상대적으로 다른 주유소에 비해 많이 비쌌고 반면 10~15분 정도 거리에는 휘발류값이 상대적으로 많이 저렴한 주유소가 있었다. 기성세대(꼰대)인 아빠는 당연하다는 듯이 10분, 15분 정도 가는 수고를 감수하고서라도 값이 많이 싼 주유소를 가겠다고 주장했고, MZ세대인 딸은 눈앞에 주유소를 두고 왜 멀리 떨어져 있는 주유소를 가냐며 결국 언쟁을 벌이다 아빠의 주장대로 값이 싼 먼거리의 주유소로 가서 주유를 하게 됐다. 그런데 값이 싸다는 이유로 주유 대기를 하는 차는 많았고 오랜 기다림 끝에 겨우 주유를 하게 되었는데 딸이 아빠에게 “도저히 이해를 못하겠다. 아빠는 가성비만 알고 가심비는 모르냐?”고 쏘아붙인다. 주유를 마친 아빠와 딸은 마침 식사시간이 되어 근처 식당을 가게 됐다. 메뉴판에 있는 많은 음식들 중에 아빠의 눈에 들어온 것은 메뉴 중 거의 제일 저렴하면서도 대중적인 김치찌개, 된장찌개였고, 딸의 눈에 들어온 메뉴는 값