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09 (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정치

"野단일화는 51대 49 초박빙 승부"…오세훈 역전론도 비등

URL복사

 

[시사뉴스 김세권 기자] 4·7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야권 단일화를 놓고 경쟁 중인 국민의힘 오세훈 후보가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를 턱밑까지 추격하며 0.1% 차이의 초접전 양상을 보이고 있다.

한국리서치가 KBS 의뢰로 지난 8~9일 실시한 여론조사(표본오차는 신뢰 수준 95%에서 ±3.5%포인트·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에서 야권 단일후보로 오세훈 후보를 택한 응답이 38.4%로 안철수 후보(38.3%)를 오차범위 안에서 제쳤다.

윈지코리아컨설팅이 아시아경제 의뢰를 받아 지난 6~7일 실시한 여론조사(표본오차는 신뢰 수준 95%에서 ±3.1%포인트·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에선 야권 단일후보로 적합한 인물로 안 후보 33.3%, 오 후보 32.6%였지만, 경쟁력 조사에선 오 후보 49.3%, 안 후보 49.2%로 정반대의 결과가 나왔다.

이는 당내 경선 과정에서 나경원 전 의원을 꺾는 파란을 일으키면서 상승세를 타고 있는 오 후보가 두 번의 서울시정 경륜으로 안정감까지 더하면서 생각보다 단시일 내에 안 대표와의 지지율 격차를 줄일 수 있게 된 것으로 분석된다.

두 후보가 불과 0.1%포인트 차이의 단일화 전쟁에 돌입한 가운데 최종 단일후보가 판가름 나는 19일에는 지지율 격차가 지금보다 더 벌어져 있을 것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정치권 일각에선 누가 단일후보가 되든 '51대 49'의 초접전을 예상하는 가운데 결과적으로 오 후보에게 좀 더 유리한 형국이라는 관측에 무게가 실린다.

우선 규모의 경제면에서 102명의 의원을 보유한 국민의힘이 의석수 3석에 불과한 국민의당을 압도할 것이라는 지적이 많다. 일반 시민들이 여론조사에서 단일후보를 선택할 때 제1야당이라는 당(黨) 간판의 영향력을 무시할 수 없어 쉽게 말해 '당발'로 오 후보에게 승산이 있다는 것이다.

당원 투표가 아닌 100% 일반 시민 여론조사로 최종 후보를 선출하더라도 국민의힘 서울시당 당원이 50만명에 가깝기 때문에 조직적으로 오 후보를 도와달라고 호소하고, 전국 당원 200만~300만명까지 동원할 경우 같은 선거운동을 하더라도 파급력은 국민의당보다 국민의힘이 더 클 수밖에 없다.

 

두 후보가 처한 정치적 입지도 단일화의 승패를 가를 변수로 거론된다. 오세훈 후보의 간절함이 일찌감치 대세론에 사로잡힌 안철수 후보를 역전하는 원동력이 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야권 후보 단일화가 성사될 경우 '기호 2번'을 달고 출마해야 한다는 국민의힘 요구에 안 후보는 "국민의힘의 기호 2번은 이미 서울에서 열린 선거에서 7번이나 졌다"고 거절한 것처럼, 국민의힘으로선 이번 보궐선거를 벼랑 끝에서 치르는 것과 다름없어 어느 때보다 더 총력전을 펼칠 수밖에 없다.

제1야당 소속의 오 후보가 만약 단일화 경선에서 패할 경우 오 후보 개인뿐만 아니라 당 해체론까지 대두돼 국민의힘 전체가 급속도로 위기에 빠질 공산이 커지게 될 수 있어 오 후보로선 위기감과 책임감이 더 커졌다는 분석이다.

이 같은 위기의식은 지난 11일 원외모임인 '마포포럼'에서도 감지됐다. 오 후보는 "선배님들이 도와달라", "친정이 힘을 실어주셔야 하는 것 아닌가"라며 시종 읍소했던 반면, 안 후보는 "저는 확실히 이길 수 있다", "서울시장 승리하고 정권교체 교두보를 꼭 확보하겠다"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오 후보가 최근 지지율 역전 현상을 묻는 취재진의 잇따른 질문에 "여론조사에 일희일비하진 않겠다", "더욱더 낮은 자세로 겸손하고 치열하게 임하겠다"고 연신 자세를 낮추는 것도 전략적 행보라는 지적이다.

 

한 야권 관계자는 "노무현·정몽준 후보 단일화 때 당시 민주당은 당원들한테 무차별적으로 문자를 보내 '당원들이 열심히 뛰어주시지 않고 주변 사람들에게 호소하지 않으면 우리가 집권당임에도 후보를 내지 못하는 초유의 일이 발생할 수 있다'고 죽는 소리를 냈다. 위기의식을 고취시키기 위한 것이었다"며 "국민의힘 지도부가 자신감을 갖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조건 시민들에게 도와달라고 읍소 전략을 펴야 한다. 노 후보도 정 후보에게 초반에는 밀렸지만 읍소 전략으로 역전할 수 있었던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신도시 땅 투기 사태가 국민의힘과 국민의당 중 어느 쪽에 더 득이 될지도 관심이다. 정치권에선 LH 투기 사태로 정권심판론이 가열될 경우 오 후보에게 유리한 국면으로 흘러가는 것 아니냐는 시각도 있다.

LH 투기 사태는 국민의당에도 호재일 순 있지만 유권자들이 정권심판을 위해 대안을 찾으려 할 경우, 현실적으로 군소정당인 국민의당보다는 여당에 비해 의석수는 적지만 제1야당인 국민의힘으로 쏠림 현상이 두드러질 것이라는 관측이다.

국민의힘은 LH 투기 사태 관련 자체 진상조사특위를 발족하고 의원들이 'LH 투기 방지법'을 잇달아 발의하며 특검·국정조사를 요구하는 등 당 차원의 충력전으로 대여(對與) 공세를 주도해나가고 있다. 여론전에서 국민의힘에 쏠린 이 같은 관심이 오 후보에게도 지지율에 플러스가 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이밖에 정치권에선 두 후보의 경쟁력을 비교 평가할 수 있는 후보토론회가 열릴 경우 안 후보에 비해 정치적 연륜이 있는 오 후보가 더 노련하게 대처할 것이라는 관측 속에 오 후보의 우위를 점치는 기류도 적지 않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정치

더보기
중선관위, 투·개표소 시설물‧투표지분류기 작동 최종 점검
[시사뉴스 김철우 기자] 4.10 총선을 하루 앞둔 9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전국 1만4259개 투표소와 254개 개표소에 대한 불법 시설물 점검과 투표지분류기 최종 모의시험을 실시한 가운데 한덕수 국무총리는 종로 일대 투표소를 방문해 현장을 점검했다. 한 국무총리는 이날 오후 종로 1·2·3·4가동 행정복지센터를 찾아 투표소 준비 상황을 보고받고 "이번 국회의원 선거에 대한 열기가 엄청 강하다"며 "모두가 힘을 합쳐서 투표가 질서있게, 공정하게, 또 투명하게 이뤄지도록 최선을 다해야 될 것"이라고 당부했다. 이어 한 총리는 올해 처음 도입된 수검표 제도 등을 언급하고 "선거관리위원회, 경찰청, 소방서, 우리 행정안전부 같이 긴밀하게 협력해서 조그만치의 차질도 있어선 안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10일 투표가 최종 마감되면 투표함은 투입구를 봉쇄하고 특수봉인지로 봉인해 투표관리관·투표참관인이 경찰공무원의 동석하에 개표소로 이송한다. 각 구·시·군선관위에서 보관하고 있는 관내사전투표함과 우편투표함의 경우 선관위 직원이 정당추천 선관위원과 개표참관인, 경찰공무원과 함께 개표소로 이송하게된다. 또 개표절차가 시작되면 51.7cm에 이르는 비례대표선거 투표지

경제

더보기


문화

더보기
로운 타입의 역사 여행서 <당일치기 조선여행>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올봄, 핫플레이스 투어에 지쳤다면 조선의 궁궐로 떠나보면 어떨까. ‘우리나라 궁은 작고 멋이 없다’, ‘조선 5대 궁궐을 정확하게 모르겠다’와 같이 생각하는 사람을 위해 지식 가이드 투어 회사 트래블레이블이 ‘당일치기 조선여행’을 출간했다. 여행 전문 출판사 노트앤노트와 함께 만든 이 책에는 2만여명이 검증한 트래블레이블의 서울 역사 투어 14개를 압축해 담았다. 가이드의 안내로 유적지를 둘러본 사람이라면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에 크게 공감할 것이다. 선조들의 이상이 담긴 경복궁부터 ‘가장 아름다운 궁궐’ 창덕궁, 창덕궁과 함께 ‘동궐’이라 불린 창경궁, 잊혀진 황제 고종의 궁인 덕수궁 그리고 조각난 궁궐 경희궁까지, ‘당일치기 조선여행’과 함께라면 우리 역사의 주요 인물을 따라 시간여행을 떠날 수 있다. 서울은 지난 600년간 우리 역사의 중심 무대로 자리했다. 이 책은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의 저자 박시백 화백의 추천사처럼 “풍부한 자료 연구와 현장 답사로 빚어낸 서울 여행 안내서이자 서울 역사 소개서”이기도 하다. 책의 구성 또한 서울의 또 다른 이름, ‘한양’과 ‘경성’ 두 파트로 나뉜다. 한양의 낮을 지나 경성의 밤으로

오피니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