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정치

【커버스토리】 주요 선거 단일화 성공과 실패 사례

URL복사

 

[시사뉴스 유한태 기자] 역대 대선 단일화 사례

 

6번의 단일화 시도 중 2번 성공

 

1987년 직선제 개헌 이후 치러진 7번의 대선 중 6번의 선거에서 후보 단일화가 시도됐다. 후보 간 단일화가 성공해 승패를 뒤집은 경우는 15대, 16대 대선이었으며 13대, 17대, 18대 ,19대 선거는 단일화에 실패해 지지율 역전에 실패했다. 14대때는 아예 단일화 논의조차 없었다. 


대선에서의 단일화 첫 시도는 1987년 13대 선거 때다. 
당시 통일민주당 소속이었던 김영삼 · 김대중 후보가 단일화 시도에 나섰다. 하지만 이견으로 협상이 결렬되자 김영삼 후보가 먼저 출마 선언을 했고, 김대중 후보는 탈당 후 평화민주당을 창당해 대선 후보로 나섰다. 결국 ‘군부세력’인 노태우 민주정의당 후보가 ‘어부지리’ 승리를 거뒀다. 당시 김영삼 후보가 28.0%, 김대중 후보가 27.0%를 획득했고, 노태우 후보는 역대 최소 득표율인 36.6%를 얻었다.


14대 대선에선 민주자유당 김영삼 · 민주당 김대중 · 통일국민당 정주영 후보가 각자 출마해 김영삼 후보가 득표율 42%로 김대중(33.8%)·정주영(16.3%) 후보를 눌렀다. 

 

15대 16대 때 단일화 성공…김대중, 노무현 대통령


15대 대선은 후보 단일화의 성공 사례로 꼽힌다. 이른바 ‘DJP(김대중·김종필) 연합’이다. 새정치국민회의를 이끌던 김대중 총재와 자유민주연합 김종필 총재는 대선을 약 한 달 앞둔 1997년 11월 3일 김대중 후보로의 단일화에 합의했다. ‘DJP 연합’은 이회창 신한국당 후보와 이인제 국민신당 후보를 누르고 15대 대통령을 탄생시켰다.


2002년 16대 대선에서도 단일화가 결정적 변수로 작용했다. 지지율 50%를 웃돌던 이회창 한나라당 후보를 꺾기 위해 노무현 민주당 후보와 정몽준 국민통합21 후보가 손을 잡으면서 극적으로 역전했다. 


당시 노무현 후보는 단일화의 방안으로 ‘국민 경선’을, 정몽준 후보는 ‘협상 담판’을 제시했으나 합의를 이루지 못하고 결국 11월 24일 ‘여론조사’를 통해 노무현 후보를 단일화 후보로 선출했다. 대선 전날 정몽준 후보가 지지 철회를 선언했지만, 단일화 효과는 지속됐고, 노무현 후보가 당선됐다. 


17대 대선에서는 대통합민주신당 정동영 · 창조한국당 문국현 · 민주당 이인제 후보가 단일화 논의만 하고 합의에 실패, 독자적으로 이명박 한나라당 후보에 맞섰다. 선거 결과는 이명박 후보가 48.7%의 득표율로 당선됐다. 


2012년 18대 대선에서는 당시 문재인 민주통합당 후보와 안철수 무소속 후보가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로 쏠린 판세를 뒤엎기 위해 단일화를 시도했으나 이견차를 좁히지 못하고, 안철수 후보가 대선을 26일 앞둔 11월 23일 사퇴하는 형식으로 단일화가 이뤄졌다. 단일화 이후 박근혜 후보는 지지율 역전을 허용하지 않고 결국 대권을 거머쥐었다.


19대 대선에서는 국민의 당 안철수 후보와 자유한국당 홍준표 ·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 간의 단일화 논의는 있었지만 결국 단일화에는 실패했고 문재인 후보가 41%, 홍준표 후보 24%, 안철수 후보가 21%의 득표율을 보이며 문재인 후보가 당선됐다. 

 

2011년 35대 서울시장 재보궐선거 이후 서울시장 단일화 사례

 

2011년 보궐선거 안철수 킹 메이커역할…박원순 당선

 

 

오세훈 34대 시장의 사퇴로 인한 2011년 보궐선거, 2014년 36대, 2018년 37대 서울시장 선거 등 3번의 선거 중 2번의 단일화 시도가 있었는데 1번은 성공, 1번은 실패였다. 


2011년 10월 26일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 여부로 관심을 모은 안철수 당시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이 2011년 9월 6일 불출마를 선언하며 당시 지지율 10% 미만의 희망제작소 상임이사인 고(故)박원순 변호사를 후보로 지지한다고 밝혔다. 


당시 서울시장 출마 가능성이 제기된 후 정치권을 요동치게 만들었던 ‘안철수 신드롬’은 각종 여론조사에서 순식간에 여러 예비후보 가운데 40%에 가까운 지지율을 보였는데 안 원장이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박 변호사가 우리 사회를 위해 헌신하면서 시민사회 운동의 새로운 꽃을 피운 분으로 서울시장 직을 누구보다 잘 수행할 분이라고 생각한다”고 단일화를 전격 선언했다. 


결국 무명의 정치인에 가까웠던 고(故)박원순 시장은 53.41%의 득표율로 46.21%를 얻은 나경원 후보를 제치고 시장으로 당선됐다. 


2014년 서울시장 선거에서는 당시 새누리당 서울시장 후보는 정몽준 의원으로 올림픽 체조경기장에서 열린 ‘새누리당 서울시장 후보자 선출대회’에서 압도적인 표차로 김황식 전 총리와 당시 이혜훈 최고위원을 꺾었다. 그러나 선거에서는 43.02% 득표로 56.12%를 얻은 고(故)박원순 시장에게 패하고 말았다. 

 


2018년 서울시장 선거에서는 김문수 · 안철수가 단일화를 시도했으나 측근들이 단일화 일보작전까지 ‘페북 난타전’을 벌이는 등 갈등관계를 보이다 단일화에 실패했다. 결국 김문수 안철수 모두 후보로 나와 고(故) 박원순 52.79%, 김문수 23.34%, 안철수 19.55%의 득표률로 고(故) 박원순 시장의 3연임을 허용했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美해경 "볼티모어 사고 화물선, 교량충돌 직전 항구서 엔진 수리"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미해안경비대는 27일 (현지시간) 미국 볼티모어항의 교량 아래에서 동력을 잃고 교각에 충돌한 사고 화물선이 사고 전에 "정기 엔진수리"를 받은 사실이 확인되었다고 발표했다. 교각이 무너지면서 다리 위에서 일하다 물속으로 빠진 6명의 인부가운데 2명의 시신이 이날 수습되었다. 나머지 희생자는 이미 사망한 것으로 추정된다면서 해안경비대는 모든 구조 노력이 한계에 이르렀다고 발표했다. 26일 프란시스 스콧 키 브리지에 충돌한 선박에 대해 수사하고 있는 수사관들은 27일 선박의 증거물 수집에 나섰다. 희생된 두 남성의 시신들은 이 날 오전 교량의 중간 지점의 7.6m깊이의 물속에서 빨간색 픽업 트럭 안에 탄채로 발견되었다고 메릴랜드주 경찰국의 롤란드 버틀러 경감이 저녁뉴스 시간의 기자회견에서 밝혔다. .새로 신원이 확인된 사망자는 멕시코 이민 출신으로 볼티모어에 살고 있던 알레한드로 푸엔테스(35)와 과테말라 이민으로 메릴랜드주 던도크에 살던 도를리안 로니알 카스티요 카브레라(26)로 확인되었다. 수색팀의 구조는 일단 끝났지만 앞으로도 음향 탐지기 등을 통해서 무너진 다리 밑 부근에 침몰해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다른 희생자들의 차량을 계속

정치

더보기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인천 총선 사전투표소에 불법카메라 설치한 유튜버 체포
[시사뉴스 김철우 기자] 인천의 4·10 총선 사전투표소에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혐의로 40대 유튜버가 경찰에 붙잡혔다. 인천 논현경찰서는 건조물 침입, 통신비밀보호법위반 혐의로 유튜버 남성 A씨(40대)를 체포해 조사하고 있다고 29일 밝혔다. 경찰은 이 유튜버가 경상남도 양산에 통신 기기로 위장한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용의자와 동일범일 가능성을 열어두고 수사를 벌이고 있다. 유튜버로 활동하는 A씨는 최근 인천 남동구와 계양구 등에 마련된 사전투표소에 몰래 침입해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혐의를 받고 있다. 그는 인천 장수·서창동, 계산1·2·4동 행정복지센터 등 총 5곳의 사전투표소에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은 불법 카메라 설치 신고를 받고 주변 폐쇄회로(CC)TV를 확인하는 등 수사를 벌여 전날 오후 9시10분께 A씨를 경기도 고양 소재의 주거지에서 검거했다. 앞서 경남 양산시의 한 행정복지센터에서 통신 기기로 위장된 불법 카메라가 먼저 발견됐다. 행정안전부는 이날까지 전국 지방자치단체에 사전투표소에 대한 긴급 요청을 한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은 A씨가 양산시에 불법 카메라를 설치했을 가능성과 추가 공범이 있을 가능성을 열어두고 조사를

문화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가성비보다는 가심비 챙기는 삶 되어야
아빠와 딸이 자동차를 번갈아 운전하며 여행을 가고 있는데 기름이 바닥났다는 경고등이 켜지자 아빠와 딸은 주유소를 찾아 기름을 넣어야 한다며 근처 주유소를 검색하기 시작했다. 검색 결과 바로 2~3분거리에 주유소가 있는데 휘발류값이 상대적으로 다른 주유소에 비해 많이 비쌌고 반면 10~15분 정도 거리에는 휘발류값이 상대적으로 많이 저렴한 주유소가 있었다. 기성세대(꼰대)인 아빠는 당연하다는 듯이 10분, 15분 정도 가는 수고를 감수하고서라도 값이 많이 싼 주유소를 가겠다고 주장했고, MZ세대인 딸은 눈앞에 주유소를 두고 왜 멀리 떨어져 있는 주유소를 가냐며 결국 언쟁을 벌이다 아빠의 주장대로 값이 싼 먼거리의 주유소로 가서 주유를 하게 됐다. 그런데 값이 싸다는 이유로 주유 대기를 하는 차는 많았고 오랜 기다림 끝에 겨우 주유를 하게 되었는데 딸이 아빠에게 “도저히 이해를 못하겠다. 아빠는 가성비만 알고 가심비는 모르냐?”고 쏘아붙인다. 주유를 마친 아빠와 딸은 마침 식사시간이 되어 근처 식당을 가게 됐다. 메뉴판에 있는 많은 음식들 중에 아빠의 눈에 들어온 것은 메뉴 중 거의 제일 저렴하면서도 대중적인 김치찌개, 된장찌개였고, 딸의 눈에 들어온 메뉴는 값