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13 (토)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경제

【커버스토리-대선 후보 이것만은 챙기자】 차기 정부 최대 과제는 부동산 민심 잡기

URL복사

 

[시사뉴스 박성태 대표 겸 대기자] 역대 정부 중 부동산 정책 가장 실패한 문재인 정부 


최근 집값을 잡기위해 정부가 가계부채 연간 증가율을 6%로 제한하면서 전세대출까지 규제하자 이를 풀어달라는 국민청원까지 등장, 급기야 14일 전제대출을 제외하기로 하는 등 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냉탕온탕을 반복하고 있다. 


여기에다 대선이슈의 핵폭탄으로 등장한 대장동의혹사건으로 민관합동개발의 초과이익환수, 분양가상한제적용 등 새로운 주택법도 등장할 전망이다. 


문재인 정부 부동산정책의 대실패는 정책 목표를 부동산 가격통제에 맞추고 규제와 징벌적 과세를 가하면서부터 시작됐고 급기야는 사회적 갈등, 분열, 불신과 국가적 위기의 원인까지 몰고 왔다. 


주택이 공공재냐 사용재냐의 논란은 진작부터 있어왔고, 문재인 정부가 주택을 공공재로 보고  집값을 잡아야한다는 강박관념에 사로잡혀 결국 부동산정책이 실패했다는 지적이다. 


문재인 정부는 정부출범 후 무려 21번에 걸친 부동산대책에도 불구, 헛다리만 짚으며 상상조차 못하던 부동산 폭등세를 유발했고, 종부세 양도세 등을 강화하면서 다주택자는 물론 1가구 1주택자들까지도 거주이전의 자유까지 박탈한, 정말 부동산에 관한 한 전무후무한 무능력 정부가 되고 말았다.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을 강도 높게 비판해온 한 전문가는 “문재인 정부는 주택공급도 없는 상태에서 지금까지 부동산시장을 규제하면 시장이 안정될 것이라는 잘못된 정책으로 수십 차례의 규제만 강화했다”며 “이제는 공급도 늘리고 규제도 완화해야 한다.

 

대출규제 완화, 재개발 · 재건축 규제 완화, 민간개발 활성화, 공시가격의 현실화율 속도조절과 고가주택 기준의 합리화 그리고 1주택자 재산세와 양도세 인하 등 세제 완화 등을 과감히 해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선후보공약 …막대한 재원 조달 방안 · 택지 확보 문제, 구체적 계획 없어


여야의 유력 대선 후보들의 부동산 공약은 부동산 시장의 문제가 ‘공급 부족’이라는 것을 인식하고 압도적 주택 공급에 주로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그러나 구체적으로 들여다보면 시장의 상황과는 동 떨어진 내용들이 대부분이고 특히 재원 조달방안 등이 전혀 고려되지 않아 페이퍼 워킹(문서로 하는 작업)에 불과하다는 지적이다.


먼저 여당의 대권 주자인 이재명 지사는 ‘기본 시리즈’의 일환으로 공공 임대주택인 기본주택 100만 가구를 임기 내 공급하겠다고 했다. 이번 대장동의혹 사건을 계기로 민관합동개발의 초과이익은 100%로 환수하는 제도를 도입해 부동산 블로소득을 원천적으로 막겠다고 했다. 

 

야당의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청년 원가주택’ 30만 가구와 ‘역세권 첫 집 주택’ 20만 가구를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일단 기본주택과 청년원가주택 공급 등은 막대한 재원 조달 방안과 택지 확보 문제에 대해 구체화된 계획을 밝히지 못해 실현가능성에 대해 회의적인 반응들이다.


윤 전 총장, 유승민 전 의원, 홍준표 의원, 원희룡 전 지사 등 야당 후보들은 재개발, 재건축 등에 관한 부동산 규제를 대폭 완화하고 징벌적 과세인 종부세 · 양도세 등 부동산 과세제도를 대대적으로 개선하겠다는 데에는 같은 목소리를 내고 있다. 

 

 

긴 안목 가지고 수요공급의 법칙 따른 부동산 정책 필요 

 

부동산 전문가들은 공급자와 수요자 모두가 불만이 있는 상황에서 수요 예측을 통해 긴 안목을 가지고 부동산 정책을 펼쳐줄 것을 기대하고 있는데 대선 주자들의 정책은 모두 즉흥적이어서 정책들이 공수표로 끝날 것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그들은 차기 정부에서는 주택을 사용재로 보고 안정적인 주택 시장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정부 주도의 규제가 아닌 시장 경제의 기본 원리인 수요 공급의 법칙에 따라 수요자가 원하는 지역에 주택을 공급하는 정책을 펴야하고 징벌적 과세제도인 보유세, 양도세제 개편을 반드시 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를 위해 재개발·재건축사업 완화, 도심 용적률 상향, 공시가격 현실화, 1주택자에게는 보유세 양도세 등 세제를 완화하고 민관합동개발 초과이익 환수, 도심용적률 상향으로 인한 이익환수를 통한 임대주택 건설, 그리고 공공은 영구임대주택만 공급하는 등의 지금까지의 부동산 정책에서 완전 벗어난 새로운 부동산대책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특별법 제정하여 특별한 영구임대아파트 건설 공급하자 


영구임대아파트에 한해서는 아파트의 공공재 개념을 도입해, 특별법을 제정해서라도 특별한 지구에 특별한 제도로 영원히 임대주택으로 존재하는, 정부가 소유권을 갖고 있는 영구임대아파트를 서울 수도권 주요 요지에 딱 몇 만호만 지어서 공급할 것을 제안한다. 


길하나 사이에 20억이 넘는 아파트에 비싼 세금 내면서 살 것인지, 10분의 1 정도의 임대료만 내고 살 것인지는 수요자가 판단할 몫이다. 무주택이라도 서울 수도권 요지에 살 수 있는 방법을 정부가 제시한다면 굳이 비싼 돈 주고 서울 수도권 요지의 아파트를 구입하지는 않을 것이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배너

커버&이슈

더보기
커져가는 동대구농협의 셀프 입·출금 의혹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지난 2월 대구지역 한 단위 농협이 조작된 초대장을 근거로 개인 계좌에 임의로 후원금을 입금한 뒤 이에 대한 항의를 일방적으로 출금한 사건이 발생해 논란이 일고 있다. 특히, 고도의 전문성과 투명성이 생명인 금융기관이 공금인 조합 자금을 집행함에 있어 당사자 확인 조차 없었다는 점과 이를 바로잡는 과정에서 추가적인 여·수신 절차 위반 의혹까지 제기되고 있다. 조합자금 집행하며, 당사자 확인조차 안해 동대구농업협동조합(이하 동대구농협)은 지난 2월 28일 농협 법인 계좌에서 A씨 계좌로 A씨에게 아무런 통보 없이 현금 100만 원을 입금했다. 동대구농협측에 따르면 A씨의 지인 B씨가 ‘수성구 자율방범대’ 척사대회 행사 초대장을 전하며, 후원을 요청했고, 동대구농협 측은 B씨와 A씨 간 사전 협의된 것으로 인지했다는 것이다. 동대구농협측은 공익기금으로 보유하고 있던 ‘다같이 동행기금’에서 후원하기로 결정하고, ‘수성구 자율방범대 대장 A씨’ 명의 계좌로 100만 원을 입금했다. 문제는 동대구농협이 이러한 후원 요청에 대한 최소한의 확인절차조차 진행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초대장에는 행사목적과 행사 일시, 장소 및 행사주체가 표기되어 있었으

정치

더보기
尹 대통령, 내주 총선 입장 발표 검토...국정쇄신‧소통강화 담길듯
[시사뉴스 김철우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4·10 총선 결과에 대한 입장을 이르면 내주 초 직접 발표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여당의 총선 패배에 따른 국정 쇄신 방안을 국민들에게 설명하고 이해를 구할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12일 "대통령이 직접 입장을 밝혀야 한다는 의견이 많고, 그 의견에 대해 상당히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역대 대통령은 이러한 사안이 벌어졌을 때 어떤 형식으로든 입장을 표명했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윤 대통령은 총선 다음날인 11일 이관섭 비서실장을 통해 "총선에서 나타난 국민의 뜻을 겸허히 받들어 국정을 쇄신하고 경제와 민생 안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메시지를 냈다. 윤 대통령은 주말 동안 입장문 내용을 정리한 뒤 '국정 쇄신'의 복안을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정 쇄신 내용에는 민심을 더욱 경청하고, 소통을 강화하겠다는 내용이 담길 것으로 보인다. 다만 입장 발표 형식 등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역대 대통령이 직접 나섰던 대국민 담화 방식이나 내주 예정된 국무회의 윤 대통령 모두발언을 통해 입장을 밝힐 가능성 등이 거론된다. 윤 대통령은 국정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의협 "준엄한 국민 심판 받들어 의대증원·필수의료 정책 패키지 추진 중단"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의협 비대위)가 22대 국회의원 총선 결과와 관련해 "진정성 있는 대화를 할 의지가 있다면 의협 비대위 지도부와 전공의들에게 무리하게 내린 각종 명령과 고발, 행정처분 등을 철회하길 바란다"고 12일 밝혔다. 의협 비대위는 이날 서울 용산구 의협 회관 지하 1층에서 브리핑을 열고 "국민의 준엄한 심판을 받들어 의대 증원과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 추진을 즉각 중단하고 원점 재검토에 나서달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비대위는 "지난 2월 정부가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와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안을 발표했을 때 정책 추진의 명분은 바로 국민 찬성 여론이었고 객관적이고 논리적인 근거를 들어 이를 반대했던 의사들을 밥그릇 챙기기에 급급한 파렴치한 세력으로 매도했다"고 말했다. 비대위는 총선에서 여당이 참패한 것과 관련해 정부가 과학적 근거 없이 무리한 의대증원을 추진한 것이 영향을 미쳤다고 보고 있다. 김성근 의협 비대위 언론홍보위원장은 "(선거 결과를 보면) 의대증원,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를 포함한 무리한 정책 추진에 대한 국민의 분노가 있었다고 평가한다"면서 "의대증원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은 상태에서 (여

문화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