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14 (일)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허연재 칼럼

【허연재의 미술 인문학 칼럼】 신디 셔먼의 카메라에 담은 멀티 페르소나

URL복사

 

[시사뉴스 허연재 강사 · 작가] 요즘 넷플릭스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상위권을 차지한 드라마 <애나 만들기(Inventing Anna)>를 소개하는 주요 키워드다. 호기심과 재미를 유도하는 자극적인 키워드 만큼이나 흥미로운 사실은 몇년 전 뉴욕에서 일어난 실화 사기 범죄를 소재로 다룬다는 점이다. 미국 이민자였던 20대 애나는 자신이 독일 출생의 800억 상속녀라며 신분을 속이고 뉴욕 맨하튼의 엘리트 사교계에 들어간다. 애나의 큰 그림은 뉴욕의 엘리트층 부호들을 속여 얻어낸 불법 은행 자금으로 예술 재단을 설립하는 것이었다. 뉴욕 맨하탄 한복판에 자신의 사업을 실현시키고자 세계 경제, 은행을 주름잡는 똑똑한 사람들을 매혹시킨다.


애나가 엘리트 층을 매혹시킨 데는 젊음, 패기, 똑똑함, 패션 감각 등이 있지만, 예술 작품에 대한 심미안으로 그들의 친근함과 흥미를 이끌어낸다. 그 중 돋보이는 작품은 미국 출생 포토그래퍼 신디 셔먼(Cindy Sherman)의 <무제 필름 스틸#17>(1978)이다. 이 사진 작품은 애나가 앞으로 펼칠 범죄의 행각을 암시하는 작품이기도 하며 뉴욕 갤러리 오프닝 파티에서 따분한 작품을 감상하던 부호 여성인 탈리아 말레이의 마음을 사로잡는 작품이기도 하다.

 

애나는 자신이 큐레이터인 것 마냥 이 작품의 위대함을 인상적으로 설명한다. "어느 날, 작가는 자신의 가치를 알고 더 이상 카메라 뒤에 숨지 않고 프레임 속으로 들어가죠. 남성이 지배하는 미술 사회에서 강요된 역할을 맡기보다 자신이 작품의 파사체가 되어 리드 하는 역할을 택한 겁니다. 그게 세상을 바꿨어요. 이건 그냥 역할놀이가 아니라 용기에요… 바로 미술사의 한 획이죠." 신디 셔먼에 대한 단호함은 탈리아의 지갑을 열었고 그녀를 부호 사교계 그룹에 진입하게 만든다. 

 


신디 셔먼의 작품에 대한 애나의 설명은 멀티 페르소나를 통해 사기 칠 자신의 정체성을 암시하는 상징적인 장면이기도 하다. <무제 필름 스틸#17> 속 여성은 신디 셔먼 자신이지만, 어디에선가 본 90년대 흑백 영화의 여배우의 모습으로 비춰진다. 클로즈 업 된 얼굴과 카메라를 뚫어지게 쳐다 보는 시선은 우리에게 말을 걸 것만 같다. 하지만 굳게 닫힌 입과 심기가 불편해 보이는 눈빛은 그냥 지나쳐버릴 듯 한 인상을 건네기도 한다. 또 다른 스틸 컷 <무제 필름 스틸#12> 속 낯선 여성은 긴 머리를 하고 있고, 트렁크에 짐을 싸다 말고 슬퍼하는 얼굴을 하고 있다. 남자 친구와 전화 통화를 한 후 슬픔을 이기지 못하는 모습처럼 보이기도 하고, 프레임 밖에 있는 특정 대상과 대화를 하는 중인 비련의 여주인공처럼 보이기도 한다. 중요한 것은 우리는 어떤 상황이나 맥락인지 알 수는 없지만 어느 영화에서 보고 지나쳤을 여성의 몸 제스처와 표정만으로 그 여성의 이미지를 파악한다. 

 

<무제 필름 스틸> 시리즈는 그녀의 초기 사진 작품이며 뉴욕에서 살던 아파트에서 찍기 시작해 70개의 사진으로 구성된다. 소품 준비, 기획, 사진 촬영 모두 셔먼이 진행했으며 가끔은 가족, 남자 친구, 친구들에게 셔터를 눌러 달라고 부탁한다. 시리즈 속 70여개의 프레임에 비춰진 여성의 이미지는 영화 같은 대중 매체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여성의 모습들이다. 일하는 소녀, 요부, 외로운 가정부, 옆집에 사는 아줌마 등 대중매체 속 여성에 꼬리표처럼 붙는 스테리오타입 이미지다.


각 스틸 컷 안에서 신디 셔먼이 능동적으로 만들어 내는 이미지들은 멀티 페르소나로  작용하기 때문에 애매모호하다. 신데렐라 같은 특정 스토리의 캐릭터나 모두가 알만한 스토리를 창조하는 것이 아니라 영화, 드라마의 한 장면 같은 스틸 이미지를 통해 관객들이 열린 시각으로 캐릭터나 스토리를 해석하고 구성하는 여지를 주는 것이다. 따라서 닫힌 결말의 인물은 존재하지 않는다. 신디는 어떤 때는 거리를 활보하는 예쁜 숙녀의 모습, 부유하고 까탈스러운 성격의 여인, 우스꽝스러운 표정의 여자, 르네상스 명화 속 주인공, 카우보이 걸, 성인영화 배우, 삐에로, 수동적이며 나약한 피해자의 모습 등 수 많은 페르소나로 존재한다. 그녀의 작품 속에서 “진짜 신디 셔먼“을 찾는 것은 불가능하며 진짜 “여성”의 모습을 정의하는 것 역시 불가능하다.

 

 


셔먼의 <패션> 시리즈 작품은 컬러 사진 작품이며 자신이 패션 모델이 되어 공장에서 찍어낸 듯한 미의 기준을 무너뜨린다. 패션 모델 이라는 소재는 대중 매체에서 아름다움이라는 개념을 정치적으로 상품화 시키며 기준화 시켜 사회적으로 항상 논란을 일으키는 영역이기 때문이다. 셔먼은 프랑스 패션 매거진 보그의 화보 페이지를 의뢰를 받아 장-폴 고티에, 꼼데 가르송 같은 프랑스 탑 패션 브랜드의 옷 모델이 되어 촬영한다. 셔먼은 패션 모델의 매끄럽고 잘 빠진 몸매에 대한 반향으로 아름다움이라는 사회적 기준에 벗어난 우스꽝스러운 포즈와 얼굴 표정을 만든다. 학대 받은 얼굴, 지친 표정, 바보 같은 표정으로 웃음을 짓거나 정신적으로 불편함을 주는 모습들을 연출하여 역사에서 전무후무한 패션 모델이 되어버린다. 

 


20 세기 미국은 대중 매체와 대량 이미지들이 범람하던 시대였고, 재현된 이미지들에 녹아 있는 여성들의 정체성과 페르소나는 가부장적인 시각으로 투영한 프레임 안에 고착되어 버렸다. 우리가 거울을 보고 현재 유행하는 셀럽들의 이미지들을 따라하는 것도 같은 이유다. 사진을 찍을 때 실제 나의 모습과 다른 필터 효과를 씌우기도 하고 가짜 메이크업을 덧대는 것 역시 비슷하다. 신디 셔먼의 스냅샷은 그 고착된 이미지들을 해체하고 우리의 지각을 불안하게 하기에 볼 때마다 재현된 여성의 이미지에 새로움을 선사한다. <애나 만들기> 드라마를 보았다면 비슷하게 느낄 것이다. 아직도 애나에 대한 의문이 풀리지 않는 부분이 많고, 귀신에 홀린 듯 그녀의 정체를 속 시원하게 알지 못한다는 아쉬움이 남게 한다. 이 점이 신디 셔먼의 사진과 비슷하다. 그녀의 사진 작품도 교묘하게 우리들을 속이며 ‘나’라는 정체성, 남들의 눈에 보이는 이미지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게끔 만든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커져가는 동대구농협의 셀프 입·출금 의혹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지난 2월 대구지역 한 단위 농협이 조작된 초대장을 근거로 개인 계좌에 임의로 후원금을 입금한 뒤 이에 대한 항의를 일방적으로 출금한 사건이 발생해 논란이 일고 있다. 특히, 고도의 전문성과 투명성이 생명인 금융기관이 공금인 조합 자금을 집행함에 있어 당사자 확인 조차 없었다는 점과 이를 바로잡는 과정에서 추가적인 여·수신 절차 위반 의혹까지 제기되고 있다. 조합자금 집행하며, 당사자 확인조차 안해 동대구농업협동조합(이하 동대구농협)은 지난 2월 28일 농협 법인 계좌에서 A씨 계좌로 A씨에게 아무런 통보 없이 현금 100만 원을 입금했다. 동대구농협측에 따르면 A씨의 지인 B씨가 ‘수성구 자율방범대’ 척사대회 행사 초대장을 전하며, 후원을 요청했고, 동대구농협 측은 B씨와 A씨 간 사전 협의된 것으로 인지했다는 것이다. 동대구농협측은 공익기금으로 보유하고 있던 ‘다같이 동행기금’에서 후원하기로 결정하고, ‘수성구 자율방범대 대장 A씨’ 명의 계좌로 100만 원을 입금했다. 문제는 동대구농협이 이러한 후원 요청에 대한 최소한의 확인절차조차 진행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초대장에는 행사목적과 행사 일시, 장소 및 행사주체가 표기되어 있었으

정치

더보기
尹 대통령, 내주 총선 입장 발표 검토...국정쇄신‧소통강화 담길듯
[시사뉴스 김철우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4·10 총선 결과에 대한 입장을 이르면 내주 초 직접 발표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여당의 총선 패배에 따른 국정 쇄신 방안을 국민들에게 설명하고 이해를 구할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12일 "대통령이 직접 입장을 밝혀야 한다는 의견이 많고, 그 의견에 대해 상당히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역대 대통령은 이러한 사안이 벌어졌을 때 어떤 형식으로든 입장을 표명했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윤 대통령은 총선 다음날인 11일 이관섭 비서실장을 통해 "총선에서 나타난 국민의 뜻을 겸허히 받들어 국정을 쇄신하고 경제와 민생 안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메시지를 냈다. 윤 대통령은 주말 동안 입장문 내용을 정리한 뒤 '국정 쇄신'의 복안을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정 쇄신 내용에는 민심을 더욱 경청하고, 소통을 강화하겠다는 내용이 담길 것으로 보인다. 다만 입장 발표 형식 등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역대 대통령이 직접 나섰던 대국민 담화 방식이나 내주 예정된 국무회의 윤 대통령 모두발언을 통해 입장을 밝힐 가능성 등이 거론된다. 윤 대통령은 국정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의협 "준엄한 국민 심판 받들어 의대증원·필수의료 정책 패키지 추진 중단"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의협 비대위)가 22대 국회의원 총선 결과와 관련해 "진정성 있는 대화를 할 의지가 있다면 의협 비대위 지도부와 전공의들에게 무리하게 내린 각종 명령과 고발, 행정처분 등을 철회하길 바란다"고 12일 밝혔다. 의협 비대위는 이날 서울 용산구 의협 회관 지하 1층에서 브리핑을 열고 "국민의 준엄한 심판을 받들어 의대 증원과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 추진을 즉각 중단하고 원점 재검토에 나서달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비대위는 "지난 2월 정부가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와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안을 발표했을 때 정책 추진의 명분은 바로 국민 찬성 여론이었고 객관적이고 논리적인 근거를 들어 이를 반대했던 의사들을 밥그릇 챙기기에 급급한 파렴치한 세력으로 매도했다"고 말했다. 비대위는 총선에서 여당이 참패한 것과 관련해 정부가 과학적 근거 없이 무리한 의대증원을 추진한 것이 영향을 미쳤다고 보고 있다. 김성근 의협 비대위 언론홍보위원장은 "(선거 결과를 보면) 의대증원,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를 포함한 무리한 정책 추진에 대한 국민의 분노가 있었다고 평가한다"면서 "의대증원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은 상태에서 (여

문화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