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1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사회

올 수능 11월17일 시행…EBS 반영비율 50% 수준 유지

URL복사

시험실당 인원 전년도와 동일한 24명 유지
6월 모의평가 땐 확진자 분리 시험장 응시
문·이과 통합형 2년차…국어·수학 선택과목

 

[시사뉴스 김도영 기자]  202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11월 17일에 시행된다. 올해도 문·이과 통합형으로 치러지며, 마스크 착용 여부 등 방역지침은 감염병 유행 상황에 따라 추후 정해질 예정이다.

수능 출제기관인 한국교육과정평가원(평가원)은 2023학년도 수능 시행세부계획을 3일 이같이 공고했다.

올해도 현행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문·이과 통합형 방식의 수능이 출제된다. 국어와 수학 영역은 '공통+선택과목' 구조로 실시되고, 탐구 영역은 사회와 과학 선택과목 17개 중 2개를 골라 칠 수 있다.

영어와 한국사, '제2외국어/한문' 영역은 지난해와 같이 절대평가로 치러진다. 필수 과목인 한국사 영역을 응시하지 않으면 수능 응시 자체가 무효 처리되고 성적 전체가 제공되지 않는다.

EBS 수능 교재 및 강의와 수능 문제 출제의 연계 방식은 지문 등을 직접 옮기지 않는 간접연계로, 연계율은 영역·과목별 문항 수 기준 50%가 유지될 방침이다.

 

올해도 수능을 보는 수험생들과 지역 사회의 감염 위험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시험 관리기관 및 방역 당국이 방역 대책을 별도로 마련해 발표할 예정이다.

수험생들은 추후 수능 시험 당일 시험장에서 안내 받는 방역 지침을 반드시 준수하며 응시해야 한다.

또 감염 의심 등 수험생 상황에 따라서 일반 시험실이 아닌 별도 시험실이나 시험장에서 응시해야 한다.

지난달 9일 6월 모의평가에서는 코로나19 확진 수험생에게 학교 내 별도로 마련된 분리 시험실이나 권역별 별도 시험장에서 현장 응시 기회가 부여됐다.

 

감염병 확산 방지 등을 위해 시험실 당 수험생 수는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최대 24명으로 정해졌다.

지난해 수능 시행세부계획에는 '시험 당일 마스크 착용 등 방역 지침을 반드시 준수해야 한다'고 안내했지만 올해는 '마스크 착용'이라는 문구가 제외됐다.

교육부 관계자는 "수능 방역지침은 정부의 방역지침 변경이나 코로나19 감염 유행 상황을 종합 검토해 관계 부처 협의 후 정해질 것"이라면서도 "최근 코로나19 유행이 확산 국면으로 바뀌면서 현 시점에서는 마스크를 벗고 수능을 보기는 힘들어 보인다"고 말했다.

올해 수능 응시원서는 오는 8월18일부터 9월2일까지 12일에 걸쳐 접수한다. 재학생은 다니는 학교에서 일괄 접수하고 졸업생은 출신 고교, 검정고시 합격자 등은 주소지 관할 교육청 안내에 따라 접수하면 된다.

수험생 응시원서 접수 장소 등에 영향을 미치는 수능 시험지구는 지난해 86개에서 올해 84개로 줄었다. 강원 삼척, 태백 시험지구가 동해로 통합됐다.

응시수수료는 수험생이 치르는 영역 개수에 따라 다르다. 4개 영역 이하일 때 3만7000원이며 최대 6개 영역을 택할 경우 4만7000원이다. 고등학교 3학년 재학생은 응시수수료를 낸 뒤 전액 환불 받는다. 수험생이 한부모가족지원대상자, 국민기초생활수급자, 법정차상위계층일 경우 응시수수료가 면제된다.

천재지변, 질병, 수시모집 최종합격, 군입대 등 사유로 수능을 응시하지 않은 수험생에게는 소정의 신청절차를 거쳐 응시수수료의 일부를 환불한다. 환불 신청 기간은 11월21일부터 25일까지 5일간이다.
 

점자문제지가 필요한 시각장애 수험생 중 희망자에게는 화면낭독프로그램이 설치된 컴퓨터와 해당 프로그램용 문제지 파일 또는 녹음테이프를 제공한다. 이에 더해 2교시 수학 영역에서는 필산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점자정보단말기를 제공한다.

중증 시각장애 수험생에게는 일반 수험생보다 1.7배의 시험 시간을, 경증 시각장애 및 뇌병변 등 운동장애 수험생에게는 1.5배의 시험 시간을 더 부여한다.

수능이 끝난 뒤 출제오류 등 이의신청 기간은 11월17일부터 21일까지 5일간 운영된다. 이어 심사를 마친 후 최종 정답은 11월29일 오후에 확정 발표 예정이다.

지난해 수능 출제오류 사태로 이의신청 및 심사 기간이 종전 12일에서 13일로 하루 늘었다. 중대 오류가 발생하면 전문 분야별 학회에서 받은 자문 내용을 공개하며, 실무위원회 검토에서 소수의견이 있을 경우 재검증을 진행하는 2차 실무위원회를 신설했다.

수능 성적통지표는 12월9일 수험생에게 배부될 예정이다. 성적증명서는 온라인으로 발급할 수 있다.

올해 수능에서도 대리시험·부정행위 방지를 위해 매 교시마다 감독관이 응시자와 응시원서 및 수험표의 사진을 대조·확인한다. 특히 1·3교시 시험 시작 전 본인 확인 시간을 별도로 지정 운영한다.

블루투스 등 통신·결제 기능이 있거나 전자식 화면표시기(LCD, LED 등)가 있는 시계는 시험장 반입이 금지된다. 아날로그 시계만 시험실 반입이 가능하다.

태블릿PC를 비롯한 휴대전화와 스마트워치, 디지털 카메라, 전자사전, 전자계산기, 라디오, 전자담배, 무선 이어폰 등 모든 전자기기는 시험실에 반입할 수 없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정치

더보기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첼로 레퍼토리의 틀을 깬 거침없는 연주, 클래식라운지 ‘심준호 첼로 리사이틀’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매해 첼로 레퍼토리의 틀을 깨며 강렬하고 도전적인 리사이틀을 선보인 심준호가 꿈빛극장 기획공연 ‘클래식라운지’를 통해 음악 팬들과 만난다. 성북구와 성북문화재단이 주최·주관하는 클래식라운지 ‘심준호 첼로 리사이틀’은 오는 5월 11일(토) 오후 5시 서울시 성북구에 위치한 꿈빛극장에서 진행된다. 이번 공연은 피아니스트 신재민의 탁월한 반주와 함께 이뤄지며, 유려하고 웅장한 첼로 연주로 깊은 울림과 감동을 선사할 예정이다. 심준호는 지난해 ‘슈만’을 주제로 해 첼로로 편곡된 연가곡 ‘시인의 사랑’과 세 명의 첼리스트와 함께 ‘첼로 협주곡’을 선보이며 연주력은 물론 기획으로도 극찬을 받았다. 그 연장으로 이번 ‘클래식라운지’에서 ‘브람스’를 선보인다. 독주와 협연, 실내악, 오케스트라를 오가며 이미 국내 음악계에 독보적인 영역을 구축한 ‘올라운드 플레이어(All-round player)’ 심준호는 이런 제한적인 첼로 레퍼토리에도 매년 틀에 박히지 않은 새로운 프로그램을 발굴하고 구성하며 리사이틀을 선보여왔다. 본격적인 국내 연주활동을 하기 전 신예였던 2015년 이미 베토벤 첼로 소나타 전곡을 하루 만에 완주했고, 터키 출신의 피아니스트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진정한 리더는 용장 지장 아닌 소통 능력 갖춘 덕장이어야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오전 용산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여당인 국민의힘이 참패한 4·10 총선 결과에 대해 “취임 후 2년 동안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열심히 했지만 결과가 미흡했다는 식으로 말했다. 총선 참패에 대한 사과나 유감 표명은 없었고, 192석을 차지한 야당을 향한 대화나 회담 제안 등이 없어 야당으로부터 대통령은 하나도 변한 게 없고 불통대통령이라는 이미지만 강화시켰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번 여당의 총선 참패는 한마디로 소통부재(疏通不在)와 용장 지장 스타일의 통치방식에서 비롯된 참사라고 평가할 수 있다. 돌이켜보면 윤석열정부는 출범 2개월만인 2022년 7월부터 각종 여론조사기관 조사결과 윤대통령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가 40%이하였다. 대통령의 국정운영 긍정적 평가가 40%이하로 떨어진 시점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약 3개월, 박근혜 전 대통령이 1년 10개월, 문재인 전 대통령이 2년 5개월이었던데 비해 윤대통령은 2개월로 가장 짧았다. 윤정부 출범하자마자 특별히 이슈가 될 만한 대형사건들이 없는데도 역대 가장 빠른 민심 이탈의 이유는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