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경제

공정위 조사에 '기업 입장 반영' 제도 개선…"시장 신뢰 높일 것"

URL복사

윤수현 부위원장, 尹대통령에게 업무보고
공정거래법 집행 혁신·시장경쟁 촉진에 무게
특수관계인·계열사 편입 등 대기업 규제 완화
SNS 뒷광고·다크 패턴 등 소비자보호 장치 마련
尹, 부위원장에 "법 집행 절차 투명성 강화" 주문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앞으로 공정거래위원회 조사에서 기업의 입장이 반영될 수 있도록 제도가 개선된다. 위원회 심의 이전 단계부터 공식적인 의견 제출 기회를 확대하는 등 기업의 방어권을 강화하겠다는 계획이다.

대기업에 대한 규제도 완화된다. 규제 대상이 되는 특수관계인 범위를 줄이고, 대규모 내부 거래 등에 대한 공시 주기 조정도 검토하고 있다.

 

윤수현 공정거래위원회 부위원장은 16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윤석열 대통령에게 이런 내용의 공정위 업무보고를 했다.

 

◆기업, 공정위 조사에 '이의 제기'…의견 제출 기회도 늘어

 

주요 내용을 보면 공정위는 조사 과정에 대한 '이의 제기 절차'를 신설하기로 했다.

 

공정위가 피조사기업에 구체적인 조사 대상과 범위를 알려주고, 이후 자료 제출 등을 요구할 때 기업의 이견이 있다면 이를 반영하는 방식이다. 구체적인 제도의 방식과 내용은 내·외부 의견을 받아 연말까지 확정한다는 계획이다.

 

송상민 공정위 경쟁정책국장은 "자료는 일단 제출하되, 해당 자료가 조사의 범위를 넘어간다고 판단되면 이 부분은 증거 자료로 채택할 수가 없다"며 "(이의 제기 절차도) 이런 식으로 진행될 듯하다"고 설명했다.

 

공정위는 '공정위 회의 운영 및 사건 절차 등에 관한 규칙'(사건절차규칙)을 개정하고, 사업자가 신청하는 경우 의견 청취 절차를 2회 이상 개최할 수 있도록 근거 규정도 마련했다.

 

이는 주요 사건을 심의하기 전 위원과 해당 사업자, 조사 공무원, 심의·의결을 보좌하는 공무원이 심판정에 모여 의견을 진술하는 절차다. 이를 통해 사업자는 사실관계와 법리적 쟁점 등이 복잡한 사안을 충분히 설명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다.

 

부당 지원·사익 편취 관련 사건에 대한 공정위 전원회의 심의 기준도 조정했다.

 

이전까지는 지원액이 20억원 이상이거나 지원성 거래 규모가 200억원 이상인 경우에만 전원회의를 열었지만, 앞으로는 기준 금액이 2.5배(지원액 50억원, 지원성 거래 규모 500억원) 상향 조정된다.

 

아울러 온라인 플랫폼 업체의 효율성을 고려한 법 집행 기준(심사 지침)도 마련하기로 했다.

 

법 위반 예방, 분쟁 조정 등 민간 자율 분쟁 해결 제도도 활성화할 예정이다. 사건 처리는 처벌보다는 빠른 피해 구제에 무게를 두고, 가맹·대리점 등의 단순 질서 위반 행위는 신속한 처리를 위해 지방자치단체에 맡기기로 했다.

 

장기 사건에 대한 특별 점검도 이뤄진다. 실시간 사건현황판을 설치하고, 대형사건은 '전담팀'을 꾸려 처리 기한을 관리하기로 했다.


◆총수 친족 범위 줄이고, 대기업 계열사 편입 규제 완화

 

대기업집단에 대한 부담을 완화하고자 불필요한 규제도 개선된다.

 

앞서 공정위는 공정거래법 시행령을 개정해 특수관계인에 포함되는 동일인(총수)의 친족 범위를 기존 혈족 6촌, 인척 4촌에서 각각 4촌, 3촌으로 축소했다.

 

사실혼 배우자는 동일인 관련자로 명시했다. 단, 법적 안정성과 실효성을 위해 법률상 친생자 관계가 성립된 자녀가 존재하는 경우에만 동일인 관련자로 분류된다.

 

대기업의 계열사 편입과 관련 규제도 '친기업' 기조로 전환된다.

 

사외이사가 지배하는 회사는 원칙적으로 계열사 범위에서 제외된다. 이전까지는 대기업집단 측에서 사외이사를 영입하면 지배 회사도 기업집단에 자동 편입돼왔다. 동일인 관련자에 임원이 포함되기 때문이다.

 

중소·벤처기업 대기업집단 계열 편입 유예 대상도 확대된다. 현행 시행령은 대기업이 투자한 일정 중소·벤처기업의 대기업집단 편입을 7~10년간 유예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비 비중이 '5% 이상'인 중소기업은 계열 편입 유예 대상이었지만 이번 시행령 개정을 통해 이 비중을 '3% 이상'으로 낮췄다.

 

기업 인수합병(M&A) 심사 제도도 개편된다.

 

현행 제도에서는 공정위가 시정 조치를 설계했지만 앞으로는 기업이 시정 방안을 제출한 이후 협의가 이뤄지게 된다.

 

또한 사모펀드(PEF) 설립 및 단순 투자, 벤처기업에 대한 재무적 투자 등 경쟁 제한이 우려가 적은 M&A는 신고 면제 또는 신속 심사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대규모 내부 거래 등 대기업집단의 공시 의무도 정비 대상이다. 현재 분기, 연 단위로 설계된 공시 주기는 정보의 중요성·시급성 등을 감안해 합리적으로 재조정된다.

 

송 국장은 "현행 공시 제도는 그룹 공시, 대규모 내부 거래 공시, 비상장사 공시 등 3개의 큰 카테고리가 있는데, 이를 공시하는 과정에서 중복되는 부분을 해소할 것"이라고 전했다.

 

진입 규제, 사업 활동 제약 등 '경쟁 촉진형 규제 개혁'도 추진된다. 대표적인 예로는 공공기관 단체 급식 입찰 기준 완화, 카셰어링 사업자 영업 구역 규제 개선 등을 꼽았다.

 

송 국장은 "해당 부처와 협의를 진행하고 확정이 된 이후 별도로 설명할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디지털 분야 소비자 안전 강화…셀프빨래방 등 불공정 약관 수정

 

공정위는 소비자 안전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도 마련한다.

 

특히, 디지털 플랫폼 분야 기만행위가 집중 점검 대상이다. 여기에는 SNS 뒷광고, 거짓 후기 등 눈속임 상술(다크 패턴) 등이 포함된다.

 

아울러 게임 아이템, 온라인 명품 플랫폼 등 젊은 세대가 자주 이용하는 분야도 세심히 들여다보기로 했다.

 

'소비자안전기본법'을 제정해 안전 사각대지 해소를 위한 신속 대응 체계 구축 등 범정부 안전 정책도 수립한다.

 

안전한 소비 환경을 조성하고자 부처별 안전 인증 정보를 상품 바코드만으로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도 구축한다. 여기에 위해제품 유통 차단, 국제분쟁 조정 등 해외직구 보호 장치도 마련된다.

 

이외에 셀프빨래방, 골프장, 배달앱, 오픈마켓, 항공마일리지 등 생활·여가 품목의 불공정 약관을 고치고, 표준약관도 제·개정할 계획이다.

 

전기차, 5세대(5G) 통신 등 신기술·서비스 관련 과장·기만 광고에 대한 제재도 강화된다.


◆"법 집행 방식과 기준 혁신할 것…공정거래 기반 강화"

 

이날 업무보고는 1시간10분가량 이어졌다. 부처 관계자는 배석하지 않았고 윤 부위원장 단독 보고로 진행됐다.

 

당초 다른 부처의 업무보고는 대통령과 장관의 독대 형식으로 진행됐다. 하지만 공정위의 경우 새 위원장 인선이 늦어지면서 차관급인 윤 부위원장이 대신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윤 부위원장은 "공정한 시장경제 정착을 위해서는 시장과 정부 사이에 신뢰가 전제돼야 한다"며 "공정위에 대한 시장의 신뢰를 높일 수 있도록 법 집행 방식과 기준을 혁신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과감한 규제 개혁과 시장 반칙 행위 근절에 역량을 집중하겠다"며 "중소기업의 혁신 노력에 정당한 대가가 주어지도록 공정한 거래기반을 강화하는 데 역점을 두겠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보고를 받은 이후 "공정거래 질서를 확립하기 위한 법 집행에 있어 법 적용 기준과 조사, 심판 등 집행 절차의 투명성과 예측 가능성을 강화하라"고 주문했다.

 

이어 "공정거래 질서를 확립하기 위한 법 집행에 있어 법 적용 기준과 조사, 심판 등 집행 절차의 투명성과 예측 가능성을 강화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배너

커버&이슈

더보기
美해경 "볼티모어 사고 화물선, 교량충돌 직전 항구서 엔진 수리"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미해안경비대는 27일 (현지시간) 미국 볼티모어항의 교량 아래에서 동력을 잃고 교각에 충돌한 사고 화물선이 사고 전에 "정기 엔진수리"를 받은 사실이 확인되었다고 발표했다. 교각이 무너지면서 다리 위에서 일하다 물속으로 빠진 6명의 인부가운데 2명의 시신이 이날 수습되었다. 나머지 희생자는 이미 사망한 것으로 추정된다면서 해안경비대는 모든 구조 노력이 한계에 이르렀다고 발표했다. 26일 프란시스 스콧 키 브리지에 충돌한 선박에 대해 수사하고 있는 수사관들은 27일 선박의 증거물 수집에 나섰다. 희생된 두 남성의 시신들은 이 날 오전 교량의 중간 지점의 7.6m깊이의 물속에서 빨간색 픽업 트럭 안에 탄채로 발견되었다고 메릴랜드주 경찰국의 롤란드 버틀러 경감이 저녁뉴스 시간의 기자회견에서 밝혔다. .새로 신원이 확인된 사망자는 멕시코 이민 출신으로 볼티모어에 살고 있던 알레한드로 푸엔테스(35)와 과테말라 이민으로 메릴랜드주 던도크에 살던 도를리안 로니알 카스티요 카브레라(26)로 확인되었다. 수색팀의 구조는 일단 끝났지만 앞으로도 음향 탐지기 등을 통해서 무너진 다리 밑 부근에 침몰해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다른 희생자들의 차량을 계속

정치

더보기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인천 총선 사전투표소에 불법카메라 설치한 유튜버 체포
[시사뉴스 김철우 기자] 인천의 4·10 총선 사전투표소에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혐의로 40대 유튜버가 경찰에 붙잡혔다. 인천 논현경찰서는 건조물 침입, 통신비밀보호법위반 혐의로 유튜버 남성 A씨(40대)를 체포해 조사하고 있다고 29일 밝혔다. 경찰은 이 유튜버가 경상남도 양산에 통신 기기로 위장한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용의자와 동일범일 가능성을 열어두고 수사를 벌이고 있다. 유튜버로 활동하는 A씨는 최근 인천 남동구와 계양구 등에 마련된 사전투표소에 몰래 침입해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혐의를 받고 있다. 그는 인천 장수·서창동, 계산1·2·4동 행정복지센터 등 총 5곳의 사전투표소에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은 불법 카메라 설치 신고를 받고 주변 폐쇄회로(CC)TV를 확인하는 등 수사를 벌여 전날 오후 9시10분께 A씨를 경기도 고양 소재의 주거지에서 검거했다. 앞서 경남 양산시의 한 행정복지센터에서 통신 기기로 위장된 불법 카메라가 먼저 발견됐다. 행정안전부는 이날까지 전국 지방자치단체에 사전투표소에 대한 긴급 요청을 한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은 A씨가 양산시에 불법 카메라를 설치했을 가능성과 추가 공범이 있을 가능성을 열어두고 조사를

문화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가성비보다는 가심비 챙기는 삶 되어야
아빠와 딸이 자동차를 번갈아 운전하며 여행을 가고 있는데 기름이 바닥났다는 경고등이 켜지자 아빠와 딸은 주유소를 찾아 기름을 넣어야 한다며 근처 주유소를 검색하기 시작했다. 검색 결과 바로 2~3분거리에 주유소가 있는데 휘발류값이 상대적으로 다른 주유소에 비해 많이 비쌌고 반면 10~15분 정도 거리에는 휘발류값이 상대적으로 많이 저렴한 주유소가 있었다. 기성세대(꼰대)인 아빠는 당연하다는 듯이 10분, 15분 정도 가는 수고를 감수하고서라도 값이 많이 싼 주유소를 가겠다고 주장했고, MZ세대인 딸은 눈앞에 주유소를 두고 왜 멀리 떨어져 있는 주유소를 가냐며 결국 언쟁을 벌이다 아빠의 주장대로 값이 싼 먼거리의 주유소로 가서 주유를 하게 됐다. 그런데 값이 싸다는 이유로 주유 대기를 하는 차는 많았고 오랜 기다림 끝에 겨우 주유를 하게 되었는데 딸이 아빠에게 “도저히 이해를 못하겠다. 아빠는 가성비만 알고 가심비는 모르냐?”고 쏘아붙인다. 주유를 마친 아빠와 딸은 마침 식사시간이 되어 근처 식당을 가게 됐다. 메뉴판에 있는 많은 음식들 중에 아빠의 눈에 들어온 것은 메뉴 중 거의 제일 저렴하면서도 대중적인 김치찌개, 된장찌개였고, 딸의 눈에 들어온 메뉴는 값