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24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사회

【등록률 최상위 대학 시리즈⑮ 한국영상대학교】 세계 최고를 지향하는 영상‧예술 명품 대학

URL복사

전문기술석사과정 인가‧강력한 취업 프로그램

2023년 수시모집 주요특징

1. 광고영상디자인과 → 영상디자인과, 실감영상콘텐츠과 → 메타버스 계열, 공연미디어콘텐츠과 → 공연미디어콘텐츠계열, 자율전공학과 → 영상자율전공학과로 명칭 변경해 모집

2. 일반전형을 학생부‧면접‧실기 전형별로 모집(특성화고 출신자도 일반전형 지원 가능)

3. 학생부는 1~3학년 1학기(5개학기)까지 중 최우수 2개학기(학기별 50%씩)만 반영

4. 수시1차 일부학과(웹소설과, 영상자율전공학과, 경찰범죄심리과, 사회복지과)는 면접전형 미실시

5. 공연미디어콘텐츠계열은 실기고사(특기: 보컬, 댄스, 연기) 신설

 

 

[시사뉴스 김철우 기자] 한국영상대학교(총장 유재원)는 대한민국 행정의 중심 세종특별자치시에 위치한 영상‧예술 콘텐츠 특성화 대학으로 앞으로 K-콘텐츠를 주도할 이 분야 최고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교육부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연차평가 A등급, 2022 교육부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 사업 선정, 교육부 2021 대학기본역량진단 자율 개선대학, 3단계 산학연협력 선도전문대학 육성사업(LINC3.0) 선정 등의 성과는 한국영상대학교의 실력을 입증한다.

 

2022학년도에는 전문대학 전문기술석사과정 ‘실감형융합콘텐츠계열’ 최종 인가를 교육부로부터 획득했다. 2022년도 입시에서 한국영상대학교는 1,060명 모집에 1,015명이 등록해 95.75%의 등록률을 기록했다. 충청권 전문대 평균등록률 76.24%를 크게 뛰어넘는 압도적인 경쟁력이다.

 

방송, 영화, 영상, 광고 영역에서 기획부터 완성까지 필요한 전문기술인을 양성하는 한국영상대학은 3년제 16개 학과와, 2년제 2개학과, 학사학위 8개학과로 구성되어 있다. 본인의 희망에 따라서는 전문학사, 학사, 전문기술 석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3년제 학과 졸업 후 전공심화과정(1년)을 거쳐 학사학위를 취득(일반 4년제 동일)하는 데 2023학년도에는 학사학위 과정 8개 학과에서 211명을 선발한다.

 

한국영상대학교는 2023년 수시모집에서 총 1,024명을 선발한다. 수시 1차는 947명, 수시 2차는 77명을 선발하며, 모집학과는 예체능계열 16개과, 인문사회계열 2개과 등 총 18개과다. 

 

■ ‘실전형 캠퍼스’와 강력한 취업 프로그렘

 

한국영상대학의 경쟁력은 무엇보다 학생들이 영상콘텐츠를 직접 제작할 수 있는 ‘실전형 캠퍼스’에서 찾을 수 있다. 학생들은 국내 최대로 보유한 첨단 방송영상장비로 실무중심 교육(실무7 : 이론3)을 받고, 다양한 산학연계를 통해 국내외 콘텐츠 제작에도 직접 참여한다.

 

‘취업지원 프로그램’도 강력하다. 800여개 산업체와 ‘가족회사’ 협약을 체결해 좋은 취업처를 다수 확보하면서 동시에 외부 영상 콘텐츠 제작 사업에 학생들이 참여할 기회를 확대해 전문적인 실무능력을 배가하고 있다. 산업체 인사 취업특강, 취업 쇼케이스, 멘토데이, 취업캠프 등 각종 취업역량 강화 프로그램도 한국영상대학의 강점이다.

 

취‧창업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에게는 ‘마일리지 장학금’ 혜택도 준다. 이런 특화된 교육과정은 2021년 취업률 70.5%라는 성과로 나타났다. 특히 만화웹툰콘텐츠과는 취업률이 88.2%에 달한다.

 

■ 글로벌 교육/풍부한 장학금 혜책

 

한국영상대학교는 미국, 중국 등 70여개의 해외 대학과 교류하며 학생들의 해외 진출 기회를 폭넓게 제공하고 있다. 글로벌 현장학습 및 우수 해외 산업체 인턴십, 해외 어학연수, 교환학생(연 20여명)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국제적 감각을 익힐수 있도록 특화된 글로벌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방과 후에는 무료로 외국어 교육도 제공한다.

 

풍부한 장학금과 저렴한 등록금도 한국영상대학의 강점 중 하나다. 2021년 기준 학생 1인당 약 359만원의 장학혜택이 주어지고 있다. 우수인재육성, 지역사랑, 어학성적우수 등 신입생을 위한 학업지원 장학금도 풍부하다. 특히, ‘하이브사업’ 참여 학과 입학생에게는 1학년 전액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등록금 또한 예체능계열 329만 8,500원, 인문사회계열 215만 2,500원 수준으로 매우 저렴하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모집전형별 동일 전형기간 내 복수지원 불가

 

한국영상대학은 수시모집에서 (수시모집 1‧2차 합산)▲정원내 일반전형(학생부, 면접, 실기) 1,024명, ▲정원외(기회균형선발, 전문대/대학이상 졸업자, 만학도 및 성인재직자) 252명을 선발한다. 모집 전형별 동일 전형기간 내에 다른 모집학과 또는 다른 전형에 복수지원은 불가하다. 이를 위반할 경우 양쪽 모두 지원이 취소될 수 있다는 점에 주의하자.

 

수시1차 지원자는 본 대학 및 타 대학 전형결과(합격, 예비합격, 불합격)에 관계없이 수시2차 지원이 가능하다는 점을 활용할 필요가 있겠다.

 

▲ 젼형별 선발 방법(학생부, 면접, 실기)

 

학생부 전형(영상촬영조명과, 공연미디어콘텐츠계열 제외)은 학생부 성적(2개학기)을 100%반영한다. 면접 전형(웹소설과, 영상자율전공학과, 경찰범죄심리과, 사회복지과 제외)은 학생부 성적(2개학기) 40%와 면접 성적(60%)으로 선발한다. 실기 전형은 공연미디어콘텐츠계열과 만화웹툰콘텐츠과, 웹소설과만 해당되는 전형으로 학생부 성적 40%와 실기고사 성적 60%가 반영된다.

 

정원외에서 농어촌‧저소득층 전형은 100% 학생부로 선발하고 만학도 및 성인재직자, 전문대/대학이상 졸업자 전형의 실기 유형도 학생부 성적(전적대학 성적) 40%와 실기고사 성적 60%을 반영해 선발한다.

 

▲ 면접고사 및 실기고사

 

면접 전형은 웹소설과, 영상자율전공학과, 경찰범죄심리과, 사회복지과를 제외한 모든 학과, 모든 전형에서 실시한다. 다만, 정원외 전형과 수시 2차 정원내 일반전형에서는 실시하지 않는다.

 

면접고사에서 수학능력이 부족하다고 판단된 응시자는 선발에서 제외한다는 점 유의하자. 특히, 만화웹툰콘텐츠과 응시자는 반드시 면접 고사 당일 포트폴리오(A4사이즈, 20p 내외, 자유형식)를 지침해야 한다.

 

실기 전형은 공연미디어콘텐츠계열(수시1차), 만화웹툰콘텐츠과(수시1‧2차), 웹소설과(수시1‧2차)전형과, 정원외 전형의 만학도 및 성인재직자 및 전문대/대학이상 졸업자전형의 만화웹툰콘텐츠과, 웹소설과에서 실시한다. 공연미디어콘텐츠계열은 수험생별로 준비한 특기를 수행하고, 만화웹툰콘텐츠과, 웹소설과는 학과별 정해진 과제를 수행하게 된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정치

더보기
공정위, 가맹사업법 개정안 본회의 직회부에 "관련 산업 위축될 우려"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공정거래위원회가 더불어민주당 등 야권이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가맹사업법 개정안 본회의 직회부 안을 단독 처리한 데 대해 "관련 산업이 위축될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조홍선 공정위 부위원장은 23일 세종정부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다수 점주단체가 반복적으로 협의를 요청해 가맹본부 부담이 지나치게 많아질 수 있고, 이는 협의절차 형식화를 초래해 가맹본부와 가맹점주 사이 갈등 심화로 이어질 수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조 부위원장은 "개정안에 따르면 가맹점주 단체 중 가장 많은 가맹점주가 소속된 단체에 대해 우선 협상하게 돼있지만 해당 협상이 끝나면 다음 가맹점주 단체도 요청할 수 있는 구조"라며 "우선 협상 대상 단체도 여러 주제에 대해 계속 협상을 요청할 수 있어 가맹본부 부담이 크다"고 설명했다. 그는 "단체 등록 요건이 가입된 가맹점주 숫자 혹은 비율 중 하나만 충족하게 돼있다"며 "수많은 가맹단체들의 이해관계에 따라 여러 번 협의를 요청할 수 있기 때문에 가맹본부의 영업이 지나치게 위축될 수 있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전했다. 특히 "총 매출액이 10억원 이하인 가맹본부가 66.4%나 되는데 소규모, 혹은 중소기업에 해당하는 가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진정한 리더는 용장 지장 아닌 소통 능력 갖춘 덕장이어야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오전 용산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여당인 국민의힘이 참패한 4·10 총선 결과에 대해 “취임 후 2년 동안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열심히 했지만 결과가 미흡했다는 식으로 말했다. 총선 참패에 대한 사과나 유감 표명은 없었고, 192석을 차지한 야당을 향한 대화나 회담 제안 등이 없어 야당으로부터 대통령은 하나도 변한 게 없고 불통대통령이라는 이미지만 강화시켰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번 여당의 총선 참패는 한마디로 소통부재(疏通不在)와 용장 지장 스타일의 통치방식에서 비롯된 참사라고 평가할 수 있다. 돌이켜보면 윤석열정부는 출범 2개월만인 2022년 7월부터 각종 여론조사기관 조사결과 윤대통령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가 40%이하였다. 대통령의 국정운영 긍정적 평가가 40%이하로 떨어진 시점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약 3개월, 박근혜 전 대통령이 1년 10개월, 문재인 전 대통령이 2년 5개월이었던데 비해 윤대통령은 2개월로 가장 짧았다. 윤정부 출범하자마자 특별히 이슈가 될 만한 대형사건들이 없는데도 역대 가장 빠른 민심 이탈의 이유는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