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24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국제

러 우크라 침공 225일, 탈환 속도 높인 우크라…러시아, 동남부 미사일 공습

URL복사

5일 간 헤르손 29개 마을 탈환…젤렌스키 "탈환 면적 500㎢"
열흘 새 북동부 전선 55㎞ 진격...93개 마을 수복, 2400㎢ 장악
벨라루스 공군기지서 미사일...북부 크멜츠키 인프라 타격
러군, 자포리자에 미사일...사망자 7명으로 증가
러군, 도네츠크 댐 파괴...홍수로 우크라 공세 지연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225일째인 6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는 최근 2주 동안 동남부 전선 영토 수복 작전을 통해 120개 지역을 탈환했다고 밝혔다.

 

하르키우 점령 뒤 동부 돈바스(도네츠크·루한스크주) 탈환을 위해 남진 중인 우크라이나군은 최근 열흘 사이 55㎞ 진격하며 93개 지역을 수복했다. 남부 헤르손 전선에서는 닷새 간 29개 지역을 되찾는 등 탈환전에 속도를 내고 있다.

 

반면 러시아군은 우크라이나 북부·동부·남부 전선에 걸친 전방위 미사일 공습으로 우크라이나군의 진격을 늦추는 데 집중했다. 북부 크멜츠키, 동부 도네츠크, 남부 자포리자에 미사일을 발사했다.

 

CNN, 뉴욕타임스(NYT), 가디언 등에 따르면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이날 대국민 정례 화상 연설에서 "우리는 지난 1일 이후 헤르손 지역에서 500㎢가 넘는 면적의 영토를 해방했다"며 "수십 곳이 넘는 정착촌이 안정화 됐다"고 말했다.

 

올렉시 흐로모프 우크라이나 총참모부 작전지휘차장(준장)은 브리핑에서 "지난 1일부터 헤르손 지역에서 29개 정착촌을 탈환했고, 2400㎢에 달하는 지역의 통제권을 확보했다"며 "러시아군은 동원예비군을 통한 재탈환을 시도하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우크라이나군은 전날 하루에만 동부 루한스크주(州) 6개 마을과 남부 헤르손 3개 마을을 탈환하며 러시아군을 압박했다. 특히 루한스크 진입은 7월 우크라이나 군 퇴각 이후 2개월 여 만으로 돈바스 장악을 위한 의미있는 전과로 평가된다.

 

이처럼 우크라이나군의 계속된 영토 수복 전과가 이어지자 해당 지역 친러 행정 수반을 중심으로 러시아군의 무능을 강력 비판하는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러시아가 임명한 헤르손주 행정 부수반 키릴 스트레무소프는 SNS 동영상에서 "많은 사람들은 '내가 상황을 이 지경으로 만든 국방장관이었다면 장교로서 스스로에게 총을 쐈을 것'이라고들 한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러시아군은 벨라루스의 공군기지를 통해 미사일을 발사, 우크라이나 북서부 소도시 크멜츠키 민간 인프라 시설을 타격했다.

 

우크라이유리 이나트 우크라이나 공군 대변인은 "오늘 오전 벨라루스 공군기지에서 발진한 러시아군의 장거리 전략폭격기 투폴레프(Tu-22 M3)에서 2발의 공대지 미사일(Kh-22) 크멜츠키 지역의 인프라 시설에 떨어졌다"고 밝혔다.

 

세르히 하이다이 루한스크 주지사는 텔레그램 채널을 통해 "2발 중 1발은 민간 인프라 시설 인근에 떨어져 타격을 입었지만, 나머지 1발은 불모지에 떨어져 피해는 없었다"면서 "주변 빌딩의 피해 외에 사상자는 없었다"고 전했다.

 

우크라이나 현지 언론 우크라인스카 프라브다는 러시아군이 벨라루스 공군기지를 통해 우크라이나를 공격한 것은 지난 8월 하르키우 공습 이후 2개월 여만이라고 보도했다.

 

전날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 남부 자포리자에 가한 미사일 공격 사망자는 7명으로 늘어났다.


올렉산드르 스타류크 자포리자 주지사는 텔레그램에 "러시아군이 자포리자에 발사한 미사일로 숨진 사망자 수가 전날 3명에서 7명으로 늘어났다"며 "최소 21명은 구조됐지만 5명은 무너진 잔해 속에서 여전히 실종된 상태로 남아있다"고 밝혔다.

 

드미트로 쿨레바 우크라이나 외무장관은 "최소 7발의 러시아군 미사일이 집에서 잠자던 민간인들을 강타했다"고 밝혔다.

 

이와는 별개로 러시아군은 동부 도네츠크 지역의 댐을 파괴했다고 우크라이나 총참모부는 브리핑에서 밝혔다.

 

가디언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총참모부는 브리핑에서 러시아군이 도네츠크 인근 라이호로도크 지역의 댐을 파괴해 인근 지역이 홍수가 났다고 밝혔다.

 

라이호로도크는 도네츠크 요충지 슬로뱐스크 북서부쪽으로 10㎞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다. 댐 파괴로 시베르스키 도네츠강이 범람, 우크라이나군의 진격에 영향을 끼치려는 시도로 보인다고 총참모부는 밝혔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정치

더보기
尹 대통령, 총선 불출마·낙천·낙선 국힘 의원 격려 오찬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4.10 총선 불출마·낙천·낙선한 국민의힘 의원들을 격려차 초청해 오찬을 함께 했다. 윤 대통령은 24일 22대 총선에서 공천을 받지 못했거나 낙선한 국민의힘 의원들을 초청해 비공개로 오찬을 함께하며 "우리는 민생과 나라의 미래를 책임지고 있는 정치적 운명 공동체"라고 밝혔다. 김수경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윤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영빈관에서 국민의힘 의원들과 오찬을 함께 하며 당과 국민을 위해 헌신해온 의원들을 격려했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오찬 모두발언을 통해 통해 "나라와 국민, 그리고 당을 위해 애쓰고 헌신한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며 "우리는 민생과 이 나라의 미래를 책임지고 있는 정치적 운명 공동체"라고 했다. 이어 "현장 최일선에서 온몸으로 민심을 느낀 의원 여러분의 의견을 듣고 국정을 운영하는 것이 대통령으로서의 도리"라며 "국회와 민생 현장에서 풍부한 경험을 쌓아 온 여러분들의 지혜가 꼭 필요한 만큼, 여러분들의 고견을 많이 들려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참석 의원들의 선거 패인 분석, 제언이 이어졌는데, 쓴소리도 여과없이 나왔다. 윤 대통령은 말없이 참석자들의 발언을 경청

경제

더보기


문화

더보기
한 산림과학자의 집념과 끈기가 밝혀낸 아픈 역사의 민낯 <전나무 노거수는 일제의 신목이다>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우리 땅에 있는 전나무 노거수(老巨樹)들의 대부분이 일제에 의해 심어졌다고 주장하는 책이 출간됐다. 북랩은 국립산림과학원 출신의 산림과학자가 전국 곳곳에 있는 전나무 노거수들이 일제의 잔재임을 고찰한 ‘전나무 노거수는 일제의 신목이다’를 펴냈다. 우리나라 남부지방의 환경은 전나무가 자생할 만한 생육조건과는 거리가 멀다. 1980년부터 약 40여 년간 산림과학을 연구하고 강의해온 저자는 우리 남부지방 곳곳의 사찰에 전나무 노거수들이 있는 것을 보고 호기심이 일었다. 이에 대한불교 조계종 24개 교구 본사와 조선 왕릉, 대관령 산신당, 이순신 장군의 사당인 통영 충렬사, 권율 장군의 묘소 및 각지의 공공시설을 답사하며 조사했다. 전나무가 가슴높이 직경 60~100cm 정도로 자라는 데는 80년에서 100년 이상이 걸린다. 저자가 답사한 각지의 전나무들 대다수의 크기가 이 가슴높이 직경에 해당했다. 즉, 이 전나무들이 사람에 의해 심어진 것이라면 1800년대 말에서 1900년대 중반까지 일제가 심었다는 추론이 가능하다. 그중에서도 가슴높이 직경 60~69cm급의 나무가 월등히 많은 것으로 보아 일제강점기 중의 특정 시기에 집중적으로 전나무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진정한 리더는 용장 지장 아닌 소통 능력 갖춘 덕장이어야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오전 용산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여당인 국민의힘이 참패한 4·10 총선 결과에 대해 “취임 후 2년 동안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열심히 했지만 결과가 미흡했다는 식으로 말했다. 총선 참패에 대한 사과나 유감 표명은 없었고, 192석을 차지한 야당을 향한 대화나 회담 제안 등이 없어 야당으로부터 대통령은 하나도 변한 게 없고 불통대통령이라는 이미지만 강화시켰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번 여당의 총선 참패는 한마디로 소통부재(疏通不在)와 용장 지장 스타일의 통치방식에서 비롯된 참사라고 평가할 수 있다. 돌이켜보면 윤석열정부는 출범 2개월만인 2022년 7월부터 각종 여론조사기관 조사결과 윤대통령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가 40%이하였다. 대통령의 국정운영 긍정적 평가가 40%이하로 떨어진 시점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약 3개월, 박근혜 전 대통령이 1년 10개월, 문재인 전 대통령이 2년 5개월이었던데 비해 윤대통령은 2개월로 가장 짧았다. 윤정부 출범하자마자 특별히 이슈가 될 만한 대형사건들이 없는데도 역대 가장 빠른 민심 이탈의 이유는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