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24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백왕순 칼럼

【백왕순 칼럼】 내년 총선, 대화 없는 ‘윤석열 정부’ 평가의 장 될 것

URL복사

정치적 대화와 사법적 판단은 분리해야 한다

 

윤석열 대통령과 여당은 대화를 중단하고 검찰과 경찰의 공권력을 동원해 야당을 범죄집단으로 낙인찍고, 노동계 등 다양한 요구를 물리력으로 진압하고 있다. 언론장악 등 과거 정부 뒤집기와 때리기도 총체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대화의 정치가 사라지고 대결 정치만 격화되고 있다. 정치가 실종되고 민주주의가 후퇴하고 있다. 오직 힘의 논리만 작동하고 있다. 검찰과 경찰은 윤석열 정부 국정운영의 두 기둥이다. ‘민주공화국’이라는 말보다 ‘검찰공화국’이라는 말에 공감이 간다.

 

사회 곳곳에선 수많은 ‘작은 전투’들이 매일 벌어지고 있다. 거리에선 공권력과 분노가 정면충돌 중이다. 사회를 통합해야 할 국회는 하루가 멀다고 검찰 수사로 좌충우돌하는 등 입법부의 기능이 마비된 상태다. 노동자들과도 전면전이다. 한국노총마저 대통령 직속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 불참을 선언해 노동 개혁의 논의구조가 무력화됐다. 남북 관계와 외교 정책 추진도 대화보다는 편파적이고 일방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남북 관계는 ‘네 갈 길 가고, 내 갈 길 간다’는 식이다. 미일 일변도 외교로 1988년 노태우 대통령이 추진한 북방외교와 김대중 대통령이 확장 시켜온 4강 외교의 영토가 반으로 쪼그라들고 있다. 윤석열 정부는 역진하고 있다.

 

야당 대표가 안고 있는 사법적 문제는 검찰과 재판부에 맡기고 대통령은 야당 대표와 만나야 한다. 야당은 제압하고 극복해야 할 대상이 아니라 국정운영의 파트너다. 미우나 고우나 그들도 국민이 선출한 대표다. 대통령이 야당을 무시하면 그들을 지지한 국민을 무시하는 것이다. ‘피의자와는 만나지 않는다’는 독선은 형사법상 무죄추정의 원칙에도 어긋난다. 정치가 안정되어야 국민 여론이 통합되고 국정운영 동력을 얻을 수 있다.

 

대화 없는 평화는 가짜다

 

윤 대통령과 여당은 문재인 정부의 평화를 ‘가짜 평화’라고 비판하고 있다. 평화의 파트너인 북한과 대화가 아니라 핵 억제력 강화에 초점을 맞춘 군사적 힘의 우위를 통한 평화를 주장하고 있다. 북한이 사실상 핵을 보유한 상황에서 대결 국면을 고조시키는 것은 핵전쟁의 위험을 높이는 일이다. 당장 전쟁이 발발하지 않더라도 ‘안보 리스크’가 한국 경제에 미치는 악영향은 불을 보듯 뻔하다. 북한을 봉쇄하고 힘으로 제압하는 것은 이미 실패한 전략이다. 오히려 북한의 핵무장과 무력 강화의 시간만 벌어주는 것이 냉엄한 현실이다.

 

대화 없는 평화가 진짜 ‘가짜 평화’다. 군사적 힘에만 의존해서 한반도의 평화를 유지하는 것은 위험한 불장난이기 때문이다. 북한과 대화를 통해 한반도 평화를 관리하고, 외교의 성과가 한반도 평화에 귀결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진정한 평화는 물리적 힘으로 제압하는 것이 아니라 대화를 통해 상호 신뢰를 쌓아가는 것이 기본이다.

 

국익 중심의 4강 외교를 정상화해야 한다

 

대화 없는 국정운영은 외교 분야에서도 마찬가지다. 한미동맹을 강조하며 미국의 대중국 봉쇄전략에 합류한 윤 정부는 중국과 대화를 멈춘 상태이다. 우크라이나에 대한 재정적 지원과 우회적인 무기 지원으로 러시아와도 대화가 단절되고 적대적 관계로 바뀌고 있다. 물론 예외가 있긴 하다. 미국과 일본 관계는 상대의 입장에 서서 깊게 이해하려 하고, 한없이 너그럽고, 알아서 퍼주고 있다.

 

외교의 기본은 가치가 아니라 국익이다. 대외 의존도가 70%에 가깝고 글로벌 체제에 편입된 우리나라는 외교의 중요성이 시간이 흐를수록 높아지고 있다. 대한민국의 이익이 한미동맹이나 미국과 일본 이익의 하위변수가 되어서는 절대 안 된다. 한미동맹을 기본으로 하되, 다자외교와 균형 외교를 펼쳐야 한다. 국익을 위해 중국과 러시아 등 주변국과 적대적 관계가 되어서는 안 된다.

 

프랑스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은 미국의 우방이지만 중국과 정상외교를 통해 에어버스 160대를 중국에 판매하는 등 국익을 챙기고 있다. 인도도 서방 국가들이 러시아를 제재하는 상황에서도 국익 차원에서 러시아 석유의 수입을 늘리고 있다. 심지어 미국도 중국과 대화를 지속하고 대결이 아닌 경쟁을 강조하고 있다. 윤석열 정부만이 중국 및 러시아와 대화보다 대결 국면을 만들고 있다. 우리 정부도 중국과 대화를 시작하고 외교관계를 정상화해야 한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 대해서도 우리 국익이 무엇인지 명확히 판단하고 외교 전략을 수립하고 추진해야 한다.

 

국정운영 기조 ‘대화’로 바꾸어야 한다

 

내년 4월 10일 실시하는 총선은 윤석열 대통령과 정부에 대한 중간평가의 성격이 될 것이다. 국민은 대화가 사라진 정치와 남북 관계, 편향된 외교에 대해 평가할 것이다. 만일 국민의힘이 제1당이 되지 못하면 윤 대통령은 조기 레임덕에 빠질 가능성이 매우 높다. 국정운영 지지율 30%대로는 총선을 돌파할 수 없다. 윤석열 대통령과 대통령실은 지금이라도 국민의 눈높이에 맞춰 국정운영의 기조를 ‘대화’로 바꾸길 바란다.

 


글쓴이=백왕순 모자이크민주주의평화그룹 공동대표

 

 

 

 

 

 

 

 

 

 

 

 

전 내일신문 기자

전 디오피니언 안부근연구소 부소장

전 평화재단 이사

전 평화재단 통일의병 대표

모자이크민주주의평화그룹 공동대표

 

**. 편집자 주 : 외부 칼럼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정치

더보기
尹 대통령 “규제 과감히 혁파해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밸류업 기업에 인센티브”
[시사뉴스 김철우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지 않는 규제들은 과감하게 혁파하고, 국민과 기업이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주식시장을 비롯한 우리 금융시장을 업그레이드해 나가겠다"고 24일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파이낸셜뉴스가 개최한 '2024 FIND·제25회 서울국제금융포럼'에서 성태윤 정책실장이 대독한 축사를 통해 "금융시장은 가장 속도가 빠른 시장으로, 사실상 전세계가 하나의 금융시장으로 연결돼 있다해도 과언이 아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연결과 속도의 중요성이 갈수록 커지는 만큼, 금융시장 상황에 대응하는 데 있어 긴밀한 연대와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코리아 디스카운트를 해소하고 우리 자본시장이 더 크게 도약할 수 있도록 세제를 정비하겠다"며 "기업가치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는 기업에 대한 인센티브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 윤 대통령은 "우리 정부는 24시간 시장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단호하고 신속한 조치로 시장안정을 이뤄 나갈 것"이라며 "든든한 리스크 관리를 토대로 금융시장의 발전과 혁신을 위한 노력도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경제

더보기
[특징주] 와이즈에이아이, AI 챗봇 핵심 특허 9종 취득…일본 시장 공략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인공지능(AI) 플랫폼 전문기업 와이즈에이아이가 일본 AI 솔루션 전문기업으로부터 AI 챗봇 관련 특허 총 9건을 취득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특허 취득은 와이즈에이아이가 본격적인 일본 AI 시장 진출에 앞서 기술 경쟁력을 제고하고 후발 기업과의 진입장벽을 구축하기 위한 것이다. 와이즈에이아이가 취득한 특허는 ▲챗 시스템 ▲챗봇 서버장치 ▲챗봇 학습장치 ▲챗봇 ID 관리 장치 ▲미래 의도 예측 서버 장치 ▲챗봇 포털 서버 장치 및 프로그램 ▲자동응답 시스템 ▲음성 문의 시스템 등 AI 기반 채팅의 자동 응답과 관련된 핵심 기술이다. 앞서 와이즈에이아이는 지난 2022년 '에이미(AiME)'의 성공적인 일본 진출을 목적으로 망고시드와 수출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에이미는 와이즈에이아이가 자체 개발한 AI 인터넷전화 서비스다. 당시 양사는 에이미의 현지화 및 기술 고도화를 공동으로 진행하고, 향후 상용화를 위한 본계약을 체결키로 결정했다. 송형석 와이즈에이아이 대표는 "최근 미국 빅테크 기업들이 연이어 일본에 대규모 투자를 결정하며 현지 AI 관련 산업의 성장 잠재력이 급속히 커지고 있다"며 "일본 사업을 진행하는 데 있어 선제적으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이화순의 아트&컬처] 사진 작가 최영진, '해'를 통해 '삶의 본질'을 묻는다
'빛나는 해를 담아봤으면, 우주를 담아봤으면...' 누구나 이런 생각을 한번쯤 하게 된다. 그리고 한쪽 눈을 감고 해를 향해 휴대폰 사진도 들이대본다. 그러나 해를 품기 위해서는 구름도 품어야 하고, 눈부심도 각오해야 한다. 눈을 다칠 수도 있다. 중견 사진작가 최영진이 리서울갤러리에서 펼치는 22회 개인전 'The Sun'은 이런 소망을 간접 실현시켜준다. 새만금, 벽사마을, 해변, 서울 변두리, 경동시장 등 풍경의 이면을 고찰하는 사진과 해, 꽃, 새, 돌 등 대상을 포착하며 추상과 명상으로 이어지는 작업을 해온 작가는, 일련의 해를 찍은 작품을 내놓았다. 20여년간 한번도 발표하지 않은 미공개 흑백 작품들이다. 촬영과 인화 등 난이도가 높은 작업을 극복한 작가는 특유의 깊이와 사색의 세계를 흑백의 해 작품을 통해 보여준다. 결과물은 구름사진이지만 초점의 대상은 '해'다. 30여년간 장소 불문, 시도 때도 없이 해를 바라보며 초점을 잡고 카메라 셔터를 눌렀던 그는 실제로 한쪽 눈의 백내장까지 겪어야 했다 한다. 해를 둘러싼 구름은 시시각각 변화한다. 해를 피하지 않고 정면으로 맞서는 상황에서 얻을 수 있는 이미지는 다르다. 때로는 태양에서 섬광이 발하는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진정한 리더는 용장 지장 아닌 소통 능력 갖춘 덕장이어야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오전 용산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여당인 국민의힘이 참패한 4·10 총선 결과에 대해 “취임 후 2년 동안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열심히 했지만 결과가 미흡했다는 식으로 말했다. 총선 참패에 대한 사과나 유감 표명은 없었고, 192석을 차지한 야당을 향한 대화나 회담 제안 등이 없어 야당으로부터 대통령은 하나도 변한 게 없고 불통대통령이라는 이미지만 강화시켰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번 여당의 총선 참패는 한마디로 소통부재(疏通不在)와 용장 지장 스타일의 통치방식에서 비롯된 참사라고 평가할 수 있다. 돌이켜보면 윤석열정부는 출범 2개월만인 2022년 7월부터 각종 여론조사기관 조사결과 윤대통령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가 40%이하였다. 대통령의 국정운영 긍정적 평가가 40%이하로 떨어진 시점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약 3개월, 박근혜 전 대통령이 1년 10개월, 문재인 전 대통령이 2년 5개월이었던데 비해 윤대통령은 2개월로 가장 짧았다. 윤정부 출범하자마자 특별히 이슈가 될 만한 대형사건들이 없는데도 역대 가장 빠른 민심 이탈의 이유는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