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4.25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사회

[단독]황우석 ‘와신상담 10년’…연구 재현되나?

URL복사

산악등반 후 오찬서 과거회상과 다짐의 소감 밝혀…“대한민국 위해 연구인생 2막 열겠다”

[시사뉴스 임상현 기자] 황우석 박사는 자신을 지지해준 시민과 회원(아이러브 황우석카페)들의 초정으로 이루어진 인왕산 등반 모임에 참석한 후 만가 오찬장에서 지난 10년간의 인생역정에 대한 회고를 지난 12일 밝히면서 자신의 근황을 전했다.

◆세계는 황우석 재조명과 다큐제작 열풍

황우석 박사는 최근 자신을 재조명한 뉴욕타임즈 일면 톱뉴스 신문을 자신의 안방에 걸고 자주 처다보면서 많은 회상에 잠긴다고 언급하면서 "지난 10여년 모진 세월동안 허물 많은 저를 지켜주기 위해 영웅적 애국심을 발휘한 지지자들의 고노를 고맙게 생각하고 있으며, 특히 연구승인 특허수호를 외치면서 온몸을 불 살랐던 정해준 열사의 염원을 한시도 잊지 않고 있다"라고 소감을 피력하기 시작했으며, "최근 미국 줄기세포 특허가 등록되는 결실이 이루어지기까지 고생한 지지자들에게 가슴 아리게 감사를 드린다"라면서 눈시울을 붉히기도 했다.

황박사는 국내의 무관심과 외면에도 불구하고,세계는 자신과 연구 과제에 대해 이전보다 더 큰 집중적인 관심과 조명을 받는다는 소식을 전했다.디스커버리 다큐 방영 이후에 세계 주요 TV에서 다큐 제작이 연달아 이어진다고 하면서,"프랑스TV와 상가포르 TV등 여려군데에서 제작 중에 있고 러시아 TV등이 다큐 제안을 해 온 상황이다"라면서 6개월~12개월 제작 기간을 감안한다면 늦어도 올해 년말이 넘어가기 전까지 방영될 것이라는 소식도 전했다.

◆대법원 판결 “국민적 호응과 한국의 미래에 반하는 판단”

애증어린 지난 7년간 공판과정에서 느꼈던 인간적 서운함과 섭섭함에 대해서도 비교적 담담하게 비하인드 스토리도 함께 전했다. 대법원 구성원의 잠정적 결론이 항소내용과 크게 달라지지 않을 것 같다는 내부 분위기를 간접적으로 전달한 한 지인과 만남에서 자신의 심정을 전해달라고 하면서 "나는 더이상 개인의 서운한 마음을 가질 필요도 없고 가지지 않을 것이다"라고 말했고 "한국이 줄기세포를 포기하겠다는 것과 다를 바 없는,그러한 판단이 한국의 대승적 미래적 차원에서 올바른 판단인지, 그리고 후손들에게도 과연 떳떳한 판단이라고 기록할 수 있을지 의문이 든다"라고 말했다고 한다.

결국 이러한 분위기를 전해 들은 이후 2년이 못된 상황에서 대법원 판결이 결정났고, 그 소식을 전한 TV조선의 한 앵커의 논평을 그대로 인용했다. 뉴욕타임즈가 대서특필하고, 네이처지와 사이언스사 특집기사를 통해 황우석박사의 연구가치를 진정으로 재평가하는 마당에서 오늘의 대법원 판결이 국민적 호응을 받을 만한 결론인지 의구심이 든다는 마지막 멘트를 했다는 소식을 듣고 자신의 법정 공방에 대한 평가를 대신 해 주었다는 점에서 큰 위안을 얻었다고 말했다.

◆미국 특허등록는 미국적 가치를 반영한 학문정의의 승리

최근 미국 특허등록증이 도착했다는 소식을 전하면서, 불가능에 가까운 미국 특허등록에 대한 피말리는 공방 과정에 대해서도 "미국 특허가 등록되는 과정을 접하면서 불가능에 가까운 일이 현실적으로 일어난 것은 하늘을 감동시키는 지지자들의 정성과 마음이 모아 이루어진 성과물이다"라면서 감사의 마음을 표했다.

세계 지식산업의 본고장이라고 볼 수 있는 미국에서 저의 손을 들어 주었다는 사실을 소개하면서 "미국 오리건대학의 연구팀이 황우석식 줄기세포주를 고효율로 재현했고, 그 연구팀이 언론을 동원해 미국 정부에 압박을 가해 특허를 주지 말라는 주장을 받아들이지 않고,자신의 손을 들어 주었다"라는 사실을 언급하면서,"미국적 학문가치의 승리이고, 자신의 학문적 가치로 보답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 중에 있다"라고 말했다.

결국, 황우석 박사의 연구성과와 방법과 경쟁관계에 있거나 반대하는 한국 학자들의 주장을 받아들여 한국에서 줄기세포 특허가 나오지 않는 분위기를 조장한 현실을 꼬집었다. 또한,미국적 가치에 부합하고 한국 줄기세포 연구발전을 위해 한국에서 자신이 참여할 수 있는 기회와 여견을 마련해 달라는 간곡한 요청을 현 정부에 직간접적으로 피력했다는 내용도 전했다.

메머드 연구에 대한 자신감도 피력하면서, 줄기세포 파동이 뜨거웠을 당시 청와대 출입기자들과 식사자리에서 메머드 연구평가에 대한 기자의 견해를 "정말 우리 손으로 메머드가 태어난다면 인류 문명사의 한페이지이며, 자신들은 그렇게 비관적으로 보지 않는다"라고 말한 평가를 들었다고 했다. 그리고 가능성 0%의 미국특허가 현실화 된것처럼 힘든 메머드 연구이지만 희망이 보인다라면서 "메머드 복제를 해낼 자신이 있습니다."라고 말하자 오찬장은 박수와 응원 소리로 가득찼다.

◆최근 투자유치와 관련된 우려와 입장 밝혀

최근 코스닥 상장기업으로 부터 제3자 배정 유상증자 형식으로 투자금을 유치한 사연과 고민에 대해서도 해명했다. 국민적 지지를 받고 순수한 연구기업으로 출발한 수암연구소의 운영에 많은 자금적 어려움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 덜 위험한 차선의 선택인 투자 유치를 할 수 밖에 없는 입장을 "수 많은 어려움과 유혹의 길이 있지만,국민적 기업으로 사랑받는 연구소가 우회상장을 하는 일까지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라고 강조했으며,"자신이 직접적인 이용 대상의 타겟이 되는 한국적 상황과 풍토때문에 자신이 견딜 방법이 없지만, 이를 최소화시키도록 자신에게 우호적인 조건에 맞추어 투자 결단을 내린 상대방 회사에게 감사를 드린다"라고 말했다. 덧붙여 연구원들이 몇년 동안 마음 놓고 연구에 전념하게 되어 다행스럽고 연구성과로 투자금 지원을 해준 회사는 물론 국민과 사회에 보답하는 그 길을 가겠다는 거듭된 각오도 밝혔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정치

더보기
尹 대통령, 총선 불출마·낙천·낙선 국힘 의원 격려 오찬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4.10 총선 불출마·낙천·낙선한 국민의힘 의원들을 격려차 초청해 오찬을 함께 했다. 윤 대통령은 24일 22대 총선에서 공천을 받지 못했거나 낙선한 국민의힘 의원들을 초청해 비공개로 오찬을 함께하며 "우리는 민생과 나라의 미래를 책임지고 있는 정치적 운명 공동체"라고 밝혔다. 김수경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윤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영빈관에서 국민의힘 의원들과 오찬을 함께 하며 당과 국민을 위해 헌신해온 의원들을 격려했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오찬 모두발언을 통해 통해 "나라와 국민, 그리고 당을 위해 애쓰고 헌신한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며 "우리는 민생과 이 나라의 미래를 책임지고 있는 정치적 운명 공동체"라고 했다. 이어 "현장 최일선에서 온몸으로 민심을 느낀 의원 여러분의 의견을 듣고 국정을 운영하는 것이 대통령으로서의 도리"라며 "국회와 민생 현장에서 풍부한 경험을 쌓아 온 여러분들의 지혜가 꼭 필요한 만큼, 여러분들의 고견을 많이 들려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참석 의원들의 선거 패인 분석, 제언이 이어졌는데, 쓴소리도 여과없이 나왔다. 윤 대통령은 말없이 참석자들의 발언을 경청

경제

더보기


문화

더보기
한 산림과학자의 집념과 끈기가 밝혀낸 아픈 역사의 민낯 <전나무 노거수는 일제의 신목이다>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우리 땅에 있는 전나무 노거수(老巨樹)들의 대부분이 일제에 의해 심어졌다고 주장하는 책이 출간됐다. 북랩은 국립산림과학원 출신의 산림과학자가 전국 곳곳에 있는 전나무 노거수들이 일제의 잔재임을 고찰한 ‘전나무 노거수는 일제의 신목이다’를 펴냈다. 우리나라 남부지방의 환경은 전나무가 자생할 만한 생육조건과는 거리가 멀다. 1980년부터 약 40여 년간 산림과학을 연구하고 강의해온 저자는 우리 남부지방 곳곳의 사찰에 전나무 노거수들이 있는 것을 보고 호기심이 일었다. 이에 대한불교 조계종 24개 교구 본사와 조선 왕릉, 대관령 산신당, 이순신 장군의 사당인 통영 충렬사, 권율 장군의 묘소 및 각지의 공공시설을 답사하며 조사했다. 전나무가 가슴높이 직경 60~100cm 정도로 자라는 데는 80년에서 100년 이상이 걸린다. 저자가 답사한 각지의 전나무들 대다수의 크기가 이 가슴높이 직경에 해당했다. 즉, 이 전나무들이 사람에 의해 심어진 것이라면 1800년대 말에서 1900년대 중반까지 일제가 심었다는 추론이 가능하다. 그중에서도 가슴높이 직경 60~69cm급의 나무가 월등히 많은 것으로 보아 일제강점기 중의 특정 시기에 집중적으로 전나무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진정한 리더는 용장 지장 아닌 소통 능력 갖춘 덕장이어야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오전 용산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여당인 국민의힘이 참패한 4·10 총선 결과에 대해 “취임 후 2년 동안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열심히 했지만 결과가 미흡했다는 식으로 말했다. 총선 참패에 대한 사과나 유감 표명은 없었고, 192석을 차지한 야당을 향한 대화나 회담 제안 등이 없어 야당으로부터 대통령은 하나도 변한 게 없고 불통대통령이라는 이미지만 강화시켰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번 여당의 총선 참패는 한마디로 소통부재(疏通不在)와 용장 지장 스타일의 통치방식에서 비롯된 참사라고 평가할 수 있다. 돌이켜보면 윤석열정부는 출범 2개월만인 2022년 7월부터 각종 여론조사기관 조사결과 윤대통령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가 40%이하였다. 대통령의 국정운영 긍정적 평가가 40%이하로 떨어진 시점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약 3개월, 박근혜 전 대통령이 1년 10개월, 문재인 전 대통령이 2년 5개월이었던데 비해 윤대통령은 2개월로 가장 짧았다. 윤정부 출범하자마자 특별히 이슈가 될 만한 대형사건들이 없는데도 역대 가장 빠른 민심 이탈의 이유는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