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문화

‘구원의 아이콘’ 아이유를 잡아라

URL복사

[시사뉴스 김한나 기자] “아이유 씨 덕분에 1위를 해서 업고 다니고 싶어요. 그 보이스 컬러는 보물이 아닌가 해요. 그 기적이 ‘소격동’으로 이어졌죠.”(서태지의 지난 20일 기자회견 발언 중)

가수 아이유(21,사진)가 듀엣의 아이콘을 넘어 가요계에 ‘구원의 아이콘’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듀엣을 하지 않아도 그녀와 협업만 하면 단숨에 주목을 받고 음원차트 1위에 오른다.

5년만에 컴백한 가수 서태지(42)가 최근 아이유의 수혜자다. 서태지가 9집 ‘콰이어트 나이트’ 수록곡으로 가장 먼저 공개한 ‘소격동’은 몽환적인 장르에 가까운 신스팝이다. 서태지 버전에서 느껴진 그의 전매특허 ‘아련한 사운드’는 팬이라면 ‘혹’할 만했다. 음악 자체는 한국에서 주류가 아니다. 하지만 아이유의 ‘소격동’은 단숨에 차트 정상에 올랐다. 그녀의 목소리에 착 달라붙는 사운드는 아니었지만, 신비로웠다. 서태지 팬의 자녀들은 아이유 팬이라는 이유로 지난 18일 잠실종합운동장 올림픽주경기장에서 열린 서태짐 컴백공연에도 찾아왔다.

앞서 올해 상반기 아이유의 ‘특혜’를 입은 팀으로는 4인 남성 그룹 ‘하이포’가 있었다. 아이유는 음악 프로듀서 최갑원과 함께 이 팀의 데뷔곡 ‘봄, 사랑, 벚꽃 말고’를 공동 프로듀싱했다. 그뿐만 아니라 이 곡의 작사를 맡고 피처링까지 했다. 덕분에 이 곡은 신인가수의 곡임에도 음원차트 1위에 올랐다. 최 프로듀서가 키우는 그룹이다. 그는 2007년 아이유를 발굴했다. 아이유는 최 프로듀서와 ‘의리’로 작업에 기꺼이 힘을 보탰다.

SBS TV 오디션 프로그램 ‘일요일이 좋다-K팝 스타’ 시즌 1의 윤현상(20)은 아이유의 다음 수혜자다. 그가 이달 31일 발표하는 데뷔 미니 앨범 ‘피아노포르테’에 아이유가 듀엣으로 참여한다. 앞서 아이유는 지난 9월 데뷔 6주년 기념 팬미팅과 ‘멜로디 포레스트 캠프’ 콘서트에서 윤현상의 데뷔 소식과 함께 타이틀곡 후보 중 한 곡을 미리 선보였다. 아이유 측은 “아이유가 윤현상의 데뷔 앨범을 듣고 큰 관심을 보였다. 함께 작업하고 싶다는 의지를 밝혔다”면서 “윤현상의 솔로곡을 아이유와 듀엣곡으로 재편곡해 수록했다. 뮤직비디오와 음악방송 활동도 함께할 예정”이라고 귀띔했다. 두 사람은 같은 매니지먼트사(로엔트리)에 속해 있다.

아이유는 그간 수많은 가수와 호흡을 맞췄다. 성시경을 비롯해 보컬스룹 ‘2AM’ 멤버 임슬옹, 나윤권, 그룹 ‘god’, 그룹 ‘울랄라세션’, 최백호, 양희은, 이적, 김광진 등과 듀엣을 했다. 영국의 싱어송라이터 코린 베일리 래와 합동 무대를 꾸미기도 했다. 장르와 나이, 국적을 넘나든다.

아이유의 목소리는 깨끗하다. 고음에서 특유의 쇳소리가 녹아들어 가지만, 어떤 장르의 곡이든 소화할 수 있다. 어떤 색깔의 가수와도 목소리가 조화를 이룬다. 컴퓨터 그래픽 합성으로 말미암은 결과물이었지만, CF에서 고 김광석과 듀엣이 가능했던 것도 그 때문이다.

최근 듀엣과 협업에서 아이유의 색깔이 더 강해졌다. 어떤 노래를 불러도 ‘아이유스러워진다’는 느낌이다. 아직 만 20세에 불과하지만, 나름의 해석력이 생기면서 확고한 ‘보컬리스트’로 자리매김했다. 내로라하는 선배 가수들이 그녀의 목소리를 칭찬하는 이유가 있다. 그녀와 작업은 그래서 시너지를 낸다. ‘국민 여동생’으로 통해 팬들의 관심도 대단하다. 5년 동안 대중과 멀어진 서태지, 데뷔하는 신인. 그들이 아이유에게 ‘구원’의 손길을 내밀 수밖에 없다.

아이유가 지난 5월 발매한 리메이크 앨범 ‘꽃갈피’ 수록곡 ‘너의 의미’의 인기는 되짚어볼 만하다. 원곡은 1984년 사이키델릭 록그룹 ‘산울림’이 발표했다. 아이유는 산울림 멤버였던 김창완과 이 곡을 듀엣했다. 김창완은 내로라하는 보컬 실력을 자랑하는 건 아니지만, 담백함 등 목소리의 개성으로는 국내에서 손꼽힌다. 아이유는 그런 김창완과 노래를 함께 불러 아이유의 ‘너의 의미’를 만드는 데 성공한다. 마지막 김창완의 내레이션 ‘넌 도대체 나에게 누구냐’가 곡의 아우라를 완성하지만, 내내 이 곡을 이끌어가는 건 아이유다. 이 곡은 여전히 음원차트 상위권에 올라 있다. 광고 음악으로 삽입되기도 했다.

가요관계자는 “아이유는 아이돌과 싱어송라이터로서의 이미지를 동시에 지닌 몇 안 되는 가수”라면서 “점차 자신의 색깔을 찾으면서 부르는 곡마다 개성을 입히고 있다. 팬덤에, 어디에도 어울리는 깨끗한 목소리, 해석력으로 아이유를 찾는 가요계의 손길은 잦아들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美해경 "볼티모어 사고 화물선, 교량충돌 직전 항구서 엔진 수리"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미해안경비대는 27일 (현지시간) 미국 볼티모어항의 교량 아래에서 동력을 잃고 교각에 충돌한 사고 화물선이 사고 전에 "정기 엔진수리"를 받은 사실이 확인되었다고 발표했다. 교각이 무너지면서 다리 위에서 일하다 물속으로 빠진 6명의 인부가운데 2명의 시신이 이날 수습되었다. 나머지 희생자는 이미 사망한 것으로 추정된다면서 해안경비대는 모든 구조 노력이 한계에 이르렀다고 발표했다. 26일 프란시스 스콧 키 브리지에 충돌한 선박에 대해 수사하고 있는 수사관들은 27일 선박의 증거물 수집에 나섰다. 희생된 두 남성의 시신들은 이 날 오전 교량의 중간 지점의 7.6m깊이의 물속에서 빨간색 픽업 트럭 안에 탄채로 발견되었다고 메릴랜드주 경찰국의 롤란드 버틀러 경감이 저녁뉴스 시간의 기자회견에서 밝혔다. .새로 신원이 확인된 사망자는 멕시코 이민 출신으로 볼티모어에 살고 있던 알레한드로 푸엔테스(35)와 과테말라 이민으로 메릴랜드주 던도크에 살던 도를리안 로니알 카스티요 카브레라(26)로 확인되었다. 수색팀의 구조는 일단 끝났지만 앞으로도 음향 탐지기 등을 통해서 무너진 다리 밑 부근에 침몰해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다른 희생자들의 차량을 계속

정치

더보기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인천 총선 사전투표소에 불법카메라 설치한 유튜버 체포
[시사뉴스 김철우 기자] 인천의 4·10 총선 사전투표소에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혐의로 40대 유튜버가 경찰에 붙잡혔다. 인천 논현경찰서는 건조물 침입, 통신비밀보호법위반 혐의로 유튜버 남성 A씨(40대)를 체포해 조사하고 있다고 29일 밝혔다. 경찰은 이 유튜버가 경상남도 양산에 통신 기기로 위장한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용의자와 동일범일 가능성을 열어두고 수사를 벌이고 있다. 유튜버로 활동하는 A씨는 최근 인천 남동구와 계양구 등에 마련된 사전투표소에 몰래 침입해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혐의를 받고 있다. 그는 인천 장수·서창동, 계산1·2·4동 행정복지센터 등 총 5곳의 사전투표소에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은 불법 카메라 설치 신고를 받고 주변 폐쇄회로(CC)TV를 확인하는 등 수사를 벌여 전날 오후 9시10분께 A씨를 경기도 고양 소재의 주거지에서 검거했다. 앞서 경남 양산시의 한 행정복지센터에서 통신 기기로 위장된 불법 카메라가 먼저 발견됐다. 행정안전부는 이날까지 전국 지방자치단체에 사전투표소에 대한 긴급 요청을 한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은 A씨가 양산시에 불법 카메라를 설치했을 가능성과 추가 공범이 있을 가능성을 열어두고 조사를

문화

더보기
중국을 어떻게 인식해야 하고 대응해야 할까? <중국과 한반도의 미래>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른북스 출판사가 정치/사회 신간 ‘중국과 한반도의 미래’를 펴냈다. 중국은 우리가 만만하게 볼 수 있는 나라일까? 남중국해, 대만 등에서 끊이지 않고 영토 분쟁을 일으키는 중국의 본심은 어디에 있을까? ‘중국과 한반도의 미래’의 저자는 중국이라는 나라는 우리가 결코 쉽게 볼 수 없는 국가라고 말한다. 그들은 내면에는 수천 년의 역사를 통해 중국이 한반도를 지배했다는 DNA가 새겨져 있다고 강조한다. 저자는 지금은 대만 문제가 현재진행형이기에 잠잠하지만, 대만만 중국의 손아귀에 넣고 나면 본격적으로 한반도를 향한 야욕을 드러낼 것이라 분석하고 있다. ‘중국과 한반도의 미래’의 저자는 중국에서 자신이 느꼈던 중국의 저력과 문화적 본질을 많은 사람들이 알아야 한다고 말한다. 시시때때로 한반도를 향한 야욕을 드러내고, 이를 현실화하는 것이 중국의 힘이기 때문에 중국을 제대로 알아야 적절히 대응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책 1부에서는 중국의 저력을 느낄 수 있는 중국인의 생활, 문화, 역사와 관련한 이야기가 제시되고, 2부에서는 남북한 이슈, 국내외 정치 등 중국과 한반도를 둘러싼 저자 나름의 정세 분석이 담겼다. 진정한 한반도의 평화,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가성비보다는 가심비 챙기는 삶 되어야
아빠와 딸이 자동차를 번갈아 운전하며 여행을 가고 있는데 기름이 바닥났다는 경고등이 켜지자 아빠와 딸은 주유소를 찾아 기름을 넣어야 한다며 근처 주유소를 검색하기 시작했다. 검색 결과 바로 2~3분거리에 주유소가 있는데 휘발류값이 상대적으로 다른 주유소에 비해 많이 비쌌고 반면 10~15분 정도 거리에는 휘발류값이 상대적으로 많이 저렴한 주유소가 있었다. 기성세대(꼰대)인 아빠는 당연하다는 듯이 10분, 15분 정도 가는 수고를 감수하고서라도 값이 많이 싼 주유소를 가겠다고 주장했고, MZ세대인 딸은 눈앞에 주유소를 두고 왜 멀리 떨어져 있는 주유소를 가냐며 결국 언쟁을 벌이다 아빠의 주장대로 값이 싼 먼거리의 주유소로 가서 주유를 하게 됐다. 그런데 값이 싸다는 이유로 주유 대기를 하는 차는 많았고 오랜 기다림 끝에 겨우 주유를 하게 되었는데 딸이 아빠에게 “도저히 이해를 못하겠다. 아빠는 가성비만 알고 가심비는 모르냐?”고 쏘아붙인다. 주유를 마친 아빠와 딸은 마침 식사시간이 되어 근처 식당을 가게 됐다. 메뉴판에 있는 많은 음식들 중에 아빠의 눈에 들어온 것은 메뉴 중 거의 제일 저렴하면서도 대중적인 김치찌개, 된장찌개였고, 딸의 눈에 들어온 메뉴는 값