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시네마 돋보기

눈을 사로잡는 비주얼 쇼크, 이탈리아 뉴 웨이브 무비 ‘아리아’

URL복사

 아시아 아르젠토 감독이 10년 만에 내놓은 신작. 사랑받고 싶은 아홉 살 소녀 아리아의 지독한 성장통을 과감하고 스타일리시하게 그려낸 이탈리아 뉴 웨이브 영화다. 2014 칸영화제 주목할 만한 시선, 부산국제영화제 화제작이다.

참신하지만 혁신적인 미장센

 사랑받는 것만이 유일한 꿈인 아홉 살 소녀 아리아는 이혼한 부모의 집 사이를 오가며 밤 거리를 공기처럼 부유한다. 유명 피아니스트인 엄마는 아름다운 외모를 치장하고 방탕한 생활을 하며 자신의 연애사에만 관심을 쏟고, 인기 배우인 아빠는 자신의 커리어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미신에 집착한다. 철없고 이기적인 언니들과 자신을 이해해주지 못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가장 친한 친구 안젤리카와 수호천사인 고양이 ‘닥’에게 의지하던 아리아는 오로지 사랑받기 위해 큰 결심을 하게 된다.
 2014년 칸영화제 주목할 만한 시선과 부산국제영화제, 마리끌레르영화제에 공식 초청되며 화제를 불러일으켰던 ‘아리아’는 독특한 이탈리안 무드와 혁신적이고 파격적인 미장센으로 국내 개봉 확정 이후 예비 관객들의 마음을 설레게 했던 작품이다. 특히, ‘아이 엠 러브’의 각본가인 바바라 알베르티가 각본을 공동 집필하고 전세계적인 팬을 거느리고 있는 밴드 플라시보의 보컬 브라이언 몰코가 영화 OST에 참여해 더욱 주목받았다.
 ‘아리아’는 영화 전체를 16mm 필름 카메라로 촬영해 과도한 후반 작업으로 인한 인위적인 이미지 대신 자연스럽지만 강렬하고 참신하지만 혁신적인 미장센으로 눈을 사로잡는다. 아시아 아르젠토 감독은 10년 만에 연출한 신작에서 어린 소녀의 성장담을 다루게 된 계기를 ‘아홉 살 소녀가 집을 나와 고양이와 커다란 짐을 들고 길거리를 헤매는 장면’이 떠올라 쓰게 됐다고 밝혔다.

아시아 아르젠토 감독과 샤를로뜨 갱스부르의 호흡

 하지만 그녀가 그리고 있는 아리아라는 소녀는 결코 주변의 관심과 사랑을 받지 못한 희생자가 아니다. 영화 초반부에 등장하는 아리아의 그림이나 글쓰기에서 알 수 있듯, 그녀는 충분히 강하고 특별한 캐릭터로 관객들을 매료시킬 예정이다. 독창적인 스타일로 세계인의 주목을 받아왔던 아시아 아르젠토 감독의 자전적 경험이 녹아있는 영화 ‘아리아’는 이탈리아 뉴 웨이브 무비의 세계를 열어준다.
 ‘트리플 엑스’ ‘미스트리스’ 등을 통해 강렬하고 파격적인 연기를 선보인 이탈리아 최고의 여배우 겸 왕성한 활동으로 주목받는 감독인 아시아 아르젠토 감독과 프렌치 시크의 대명사이자 세계적인 연기파 배우인 샤를로뜨 갱스부르가 만난 것도 주목을 끈다. 독창적인 스타일로 자신만의 확고한 연출 세계를 구축한 아시아 아르젠토 감독의 참신하고 혁신적인 미장센과 더불어 근래 국내에서 개봉했던 출연작에서 보기 어려웠던 샤를로뜨 갱스부르의 고혹적인 아름다움이 색다른 볼거리를 더한다.

 색이 바래가는 폴라로이드 사진의 색감


 영화 속의 배경은 아시아 아르젠토 감독이 실제로 주인공인 아리아와 같은 아홉 살의 나이였던 1984년도다. 덕분에 영화에 다채롭고 화사한 미적 요소를 가미할 수 있었고, 마치 시간이 지날수록 기억처럼 점점 색이 바래가는 폴라로이드 사진의 색감을 포착할 수 있었다. 이는 기억 일부분이 사라진 과거에서 특정한 몇몇 기억을 끄집어내려 했던 노력의 일부이자, 빛을 통해 아리아의 상상 세계를 마법에 걸릴 듯한 모습으로 표현하기 위함이다.
 아리아의 패션 역시 80년대에 유행했던 과감하고 과장된 듯한 스타일로 구성했다. 하지만 굳이 이러한 미적인 디테일만을 위해 시간적 배경을 1980년대로 잡았던 것은 아니다. 어린아이의 고독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휴대전화나 플레이스테이션, 그리고 SNS 등이 없는 시대여야만 했다. 영화의 배경이 되는 1980년대는 누군가와 만나기 위해서는 일단 밖으로 나가야만 하는 시대다. 그리고 이는 길거리에서 방황하는 아리아의 다양한 여행을 보여줄 수 있는 계기가 되고, 거리에서 무거운 짐과 케이지 안에 든 고양이를 들고 있는 아리아의 모습은 분명한 상징적 이미지를 준다. 항상 두 장소, 두 세계, 두 감정 사이에 서 있는 모호한 소녀 아리아. 그녀가 서 있는 1980년대, 어떤 장소에는 자유와 절망이 뒤섞여 있고 그런 독특한 분위기와 이야기를 담았다.
 음악 또한 너무 분명하고 전형적인 80년대 히트곡을 사용하는 대신 별로 유명하지 않은 음악을 찾기 위해 노력했다. 영화 속에서 엄마가 연주하는 곡은 대부분 아시아 아르젠토 감독의 증조할아버지인 작곡가 알프레도 카셀라의 곡이고 이와 더불어 감독의 오랜 친구이자 세계적인 밴드 플라시보의 보컬인 브라이언 몰코 역시 영화의 OST에 참여했다. 그녀는 음악이 삽입되지 않은 ‘아리아’의 편집본을 브라이언 몰코에게 보여주었고, 그는 즉석에서 우쿨렐레로 영화의 이미지와 너무도 잘 맞는 곡을 연주 해주었다. 그 멜로디를 녹음해두었던 아시아 아르젠토 감독은 이후 브라이언 몰코에게 녹음을 부탁했고 그가 직접 참여한 음악은 영화에 독특한 개성을 부여했다.

저작권자 Ⓒ시사뉴스
제보가 세상을 바꿉니다.
sisa3228@hanmail.net





커버&이슈

더보기
美해경 "볼티모어 사고 화물선, 교량충돌 직전 항구서 엔진 수리"
[시사뉴스 홍경의 기자] 미해안경비대는 27일 (현지시간) 미국 볼티모어항의 교량 아래에서 동력을 잃고 교각에 충돌한 사고 화물선이 사고 전에 "정기 엔진수리"를 받은 사실이 확인되었다고 발표했다. 교각이 무너지면서 다리 위에서 일하다 물속으로 빠진 6명의 인부가운데 2명의 시신이 이날 수습되었다. 나머지 희생자는 이미 사망한 것으로 추정된다면서 해안경비대는 모든 구조 노력이 한계에 이르렀다고 발표했다. 26일 프란시스 스콧 키 브리지에 충돌한 선박에 대해 수사하고 있는 수사관들은 27일 선박의 증거물 수집에 나섰다. 희생된 두 남성의 시신들은 이 날 오전 교량의 중간 지점의 7.6m깊이의 물속에서 빨간색 픽업 트럭 안에 탄채로 발견되었다고 메릴랜드주 경찰국의 롤란드 버틀러 경감이 저녁뉴스 시간의 기자회견에서 밝혔다. .새로 신원이 확인된 사망자는 멕시코 이민 출신으로 볼티모어에 살고 있던 알레한드로 푸엔테스(35)와 과테말라 이민으로 메릴랜드주 던도크에 살던 도를리안 로니알 카스티요 카브레라(26)로 확인되었다. 수색팀의 구조는 일단 끝났지만 앞으로도 음향 탐지기 등을 통해서 무너진 다리 밑 부근에 침몰해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다른 희생자들의 차량을 계속

정치

더보기

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인천 총선 사전투표소에 불법카메라 설치한 유튜버 체포
[시사뉴스 김철우 기자] 인천의 4·10 총선 사전투표소에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혐의로 40대 유튜버가 경찰에 붙잡혔다. 인천 논현경찰서는 건조물 침입, 통신비밀보호법위반 혐의로 유튜버 남성 A씨(40대)를 체포해 조사하고 있다고 29일 밝혔다. 경찰은 이 유튜버가 경상남도 양산에 통신 기기로 위장한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용의자와 동일범일 가능성을 열어두고 수사를 벌이고 있다. 유튜버로 활동하는 A씨는 최근 인천 남동구와 계양구 등에 마련된 사전투표소에 몰래 침입해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혐의를 받고 있다. 그는 인천 장수·서창동, 계산1·2·4동 행정복지센터 등 총 5곳의 사전투표소에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은 불법 카메라 설치 신고를 받고 주변 폐쇄회로(CC)TV를 확인하는 등 수사를 벌여 전날 오후 9시10분께 A씨를 경기도 고양 소재의 주거지에서 검거했다. 앞서 경남 양산시의 한 행정복지센터에서 통신 기기로 위장된 불법 카메라가 먼저 발견됐다. 행정안전부는 이날까지 전국 지방자치단체에 사전투표소에 대한 긴급 요청을 한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은 A씨가 양산시에 불법 카메라를 설치했을 가능성과 추가 공범이 있을 가능성을 열어두고 조사를

문화

더보기
중국을 어떻게 인식해야 하고 대응해야 할까? <중국과 한반도의 미래>
[시사뉴스 정춘옥 기자] 른북스 출판사가 정치/사회 신간 ‘중국과 한반도의 미래’를 펴냈다. 중국은 우리가 만만하게 볼 수 있는 나라일까? 남중국해, 대만 등에서 끊이지 않고 영토 분쟁을 일으키는 중국의 본심은 어디에 있을까? ‘중국과 한반도의 미래’의 저자는 중국이라는 나라는 우리가 결코 쉽게 볼 수 없는 국가라고 말한다. 그들은 내면에는 수천 년의 역사를 통해 중국이 한반도를 지배했다는 DNA가 새겨져 있다고 강조한다. 저자는 지금은 대만 문제가 현재진행형이기에 잠잠하지만, 대만만 중국의 손아귀에 넣고 나면 본격적으로 한반도를 향한 야욕을 드러낼 것이라 분석하고 있다. ‘중국과 한반도의 미래’의 저자는 중국에서 자신이 느꼈던 중국의 저력과 문화적 본질을 많은 사람들이 알아야 한다고 말한다. 시시때때로 한반도를 향한 야욕을 드러내고, 이를 현실화하는 것이 중국의 힘이기 때문에 중국을 제대로 알아야 적절히 대응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책 1부에서는 중국의 저력을 느낄 수 있는 중국인의 생활, 문화, 역사와 관련한 이야기가 제시되고, 2부에서는 남북한 이슈, 국내외 정치 등 중국과 한반도를 둘러싼 저자 나름의 정세 분석이 담겼다. 진정한 한반도의 평화,

오피니언

더보기
【박성태 칼럼】 가성비보다는 가심비 챙기는 삶 되어야
아빠와 딸이 자동차를 번갈아 운전하며 여행을 가고 있는데 기름이 바닥났다는 경고등이 켜지자 아빠와 딸은 주유소를 찾아 기름을 넣어야 한다며 근처 주유소를 검색하기 시작했다. 검색 결과 바로 2~3분거리에 주유소가 있는데 휘발류값이 상대적으로 다른 주유소에 비해 많이 비쌌고 반면 10~15분 정도 거리에는 휘발류값이 상대적으로 많이 저렴한 주유소가 있었다. 기성세대(꼰대)인 아빠는 당연하다는 듯이 10분, 15분 정도 가는 수고를 감수하고서라도 값이 많이 싼 주유소를 가겠다고 주장했고, MZ세대인 딸은 눈앞에 주유소를 두고 왜 멀리 떨어져 있는 주유소를 가냐며 결국 언쟁을 벌이다 아빠의 주장대로 값이 싼 먼거리의 주유소로 가서 주유를 하게 됐다. 그런데 값이 싸다는 이유로 주유 대기를 하는 차는 많았고 오랜 기다림 끝에 겨우 주유를 하게 되었는데 딸이 아빠에게 “도저히 이해를 못하겠다. 아빠는 가성비만 알고 가심비는 모르냐?”고 쏘아붙인다. 주유를 마친 아빠와 딸은 마침 식사시간이 되어 근처 식당을 가게 됐다. 메뉴판에 있는 많은 음식들 중에 아빠의 눈에 들어온 것은 메뉴 중 거의 제일 저렴하면서도 대중적인 김치찌개, 된장찌개였고, 딸의 눈에 들어온 메뉴는 값